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교육과 관련된 문어문
교육과 관련된 문어문
군자가 국민을 교육하고 좋은 풍속을 창조하려면 반드시 교육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뜻이다. 교육의 가장 큰 책임을 표현한 것은 지식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풍속을 바꾸는 치학정신이다. 사회 본위 이론을 반영하다.
2, 고대의 왕, 건국과 민, 먼저 가르칩니다. -\ "의식 \" 에서. 서한대승이 편찬한' 학기'.
고대 왕들은 나라를 세우고, 백성을 다스리며, 모두 교육을 우선으로 했다. 사회 본위론을 구현한 교육관.
3, 타오 와 푸 chechu, 강한 푸 억제, 오픈 및. -\ "의식 \" 에서. 서한대승이 편찬한' 학기'.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을 억압하는 대신 격려하십시오. 학생을 대신하여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계발하다. 계발성 교수 원칙을 구현하다.
4. 수시로 배운다-논어와 그의 제자들.
원문: 수시로 배우는 것도 좋다.
공자가 말했다. "사람을 대하는 이치를 배우고 제때에 실천하는 것은 기쁜 일이 아닌가?" ""
5.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논어' 와 그 정치 제자
원문은 공자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는 "옛 지식 (배운 지식 참조) 을 복습하고 새로운 지식 (배우지 못한 지식 참조) 을 얻는다" 고 말했다. 이런 사람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 교학을 공고히 하는 원칙을 구현하다.
2. 중국 고대 교육 명문 .. 급용 1, 맹모가 과거, 이웃을 선택하며 배우지 않고 나쁜 기계를 택했다. "성 자수정"
2. 란지의 방에 들어가서 오랫동안 그 향기를 맡지 못했다. 전복에 들어가면 오래도록 냄새를 맡을 수 없다. (공자)
그는 하늘을 받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는 성인이고 하늘을 받지 않는 자는 모두를 위한 것이다. 오늘 남편은 하늘을 받지 않고, 하늘을 받지도 않는 자는, 단지 모두를 위한 것이다. (왕안석 "상 종용")
3, 떠우연산, 의당, 오자를 가르치고, 이름은 천하를 진동시킨다. "성 자수정"
마음속으로는 자신을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이 충분하기 때문에, 음식의 즐거움이 남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송련)
따라서, 한 걸음도 쌓지 않고, 만리길도 할 수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견자 "설득")
3. 고대 교사 산문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허허!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무엇이 성인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를 어리석게 만드는가?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그를 가르치십시오.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소년의 선생님, 책을 가르치고 공부하는 문장의 독자는 내가 말한 그의 이야기와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들은 모두 기술 노동자여서 서로 배워도 부끄럽지 않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그의 비천한 지위는 치욕으로 가득 찼고, 그의 관직은 탄복에 가깝다. "
오! 분명히 선생님의 길은 떠났다. 주술사는 기예가 뛰어난 악사여서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날, 그의 지혜는 너무나도 멀고, 이상하고 어색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사는 담자학, 창홍학, 석상학, 노학으로부터 배운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있는데, 반드시 한 사단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이 열일곱 살, 고문에 능하고,' 육예전지지' 에는 그 작품이 있어서, 그는 수시로 공부한다. 우가기는 옛길을 걸을 수 있고,' 세설' 을 써서 그것을 시들지 않게 할 수 있다.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그에게 의지하여 진리를 전수하고, 학문을 가르치고, 난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니,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지 않으면 어려운 문제가 된 사람들은 영원히 대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의심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내가 태어나기 전에 그는 나보다 일찍 이치를 이해했기 때문에 나는 그를 따라 선생님으로 삼았다. 내 뒤에서 태어났는데, 만약 그가 나보다 먼저 이치를 이해한다면, 나는 그를 따라 선생님으로 삼을 것이다.
나는 그에게서 배우고 있다. 그가 나보다 일찍 태어났는지 늦게 태어났는지 누가 신경 쓰냐? 따라서 높낮이에 관계없이 (나이) 크기에 관계없이 진리가 존재하는 (장소) 는 선생님이 있는 (장소) 입니다. 아아, 선생님으로부터 이런 (오래된) 패션을 배우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아, 사람들이 의심을 품지 않기 어렵다! 고대 성인, 일반인을 훨씬 능가하고,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하다. 현재 일반인은 성인보다 훨씬 아래에 있지만, 오히려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래서 성인은 더 지혜롭고 어리석은 자는 더 무지하다. 성인은 성인이 되고, 바보가 바보가 되는 이유는 아마 여기에 있을 것이다! (사람) 그의 아이를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여 그를 가르치다.
그 자신에게는 선생님을 따르는 것이 수치스럽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정말로) 혼란! 그 아이들의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단어를 가르치고, 문장을 끊는 법을 배우는 것이지, 그 (큰) 이치를 가르치고, 그 (큰) 문제를 해결하는 (선생님) 이 아니다. 만약 네가 (책) 의 단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어떤 것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고, 어떤 것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아니다. 나는 그런 (이해) 일을 보지 못했지만 (반대로) 작은 방면에서 포기한 (배우지 않는) 사람! 무의사, 악사, 장인들이 서로 공부하는 것도 창피하지 않다.
학자 (사람) 는 자칭' 선생님',' 제자' 등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다른 사람을 비웃는다. 그들에게 (왜 웃는지) 묻자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그 (사람) 와 그 (사람) (선생님과 학생) 의 나이는 비슷하고 도덕지식도 비슷하다. 지위가 낮은 사람을 교사로 삼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며, 관위가 높은 사람을 교사로 삼는 것은 거의 아첨하는 것이다! " 아아! 선생님을 따르는 좋은 습관은 회복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무의사, 악사, 장인들, 선생들은 (예)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선생들의 식견은 오히려 (그들) 만큼 좋지 않다. 얼마나 이상한가! 성현에게는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담자학, 창홍, 석화와 노기를 스승으로 배웠다. 담자 이 사람들은 공자만큼 재능이 없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한 사람이 나를 위해 스승이 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따라서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보다 못하지는 않으며, 선생님도 반드시 학생보다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교사와 학생의 유일한 차이점은) 진실을 일찍 듣고 늦게 진실을 듣고, 학습과 기능 (각각) 전문 지식을 가지고, (그냥) 이렇게 하는 것이다. 이씨네 아이 (팬) 는 올해 열일곱 살인데 고문을 좋아한다. 그는 보통 육경전을 배웠는데, 풍습에 구애받지 않았다.
나는 그가 옛사람의 바른 길로 갈 수 있다고 칭찬했고, 그래서 나는 그를 위해 선생님의 평론을 썼다. 배경:' 세설' 은 당정원 18 년 (기원 802 년) 한유가 사교 의사가 되었을 때였다. 교사의 중요한 역할, 선생님으로부터 배울 필요성, 교사를 선택하는 원칙을 천명하였다.
당시 사대부가 스승의 잘못된 사상을 부끄러워하며 선생님께 배우는 풍조를 제창했다. 동시에 그 비방자들에 대한 공개 답변과 엄정한 반박이기도 하다.
작가는 누구나 자신의 선생님이 될 수 있고 지위나 나이 차이로 인해 겸허한 학습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문장 마지막에 공자는 자신의 언행으로 증언했는데, 가르침을 구하는 것은 예로부터 관례였으며, 사람들은 당시의 고도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공부에 관한 문어문이 너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한 선생이 말했다: 너는 배울 수 없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얼음, 물, 하지만 물보다 더 춥다. 나무는 밧줄 중간에서 곧고, 망치 (망치) 는 바퀴이며, 그 곡선은 궤간 중간에 있다.
풍파 (노출) 가 있지만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사람은 자연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나무는 밧줄로 곧고, 금은 예리하고, 군자는 박학하며, 매일 자구한다. 그래서 분명하고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산을 오르지 않고, 하늘의 높이를 모른다. 깊은 개울을 향하지 않고, 땅이 두꺼운지 모른다. 선왕의 유언을 듣기 전까지는 학문의 위대함을 알 수 없다. 간, 악, 이, 순의 아들, 태어날 때부터 한결같고, 길고, 다르고, 자연스럽게 가르친다.
시는 말했다: "친애하는 선생님, 끊임없는 휴식이 없습니다. 징 공 ii, 좋은 가스 축제 입니다.
신의 말을 들으면 축복을 받을 것이다. "신은 도보다 크고, 즐거움은 무해보다 크다.
나는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는데, 잠시 후에 배우는 것이 낫다. 먹어봤는데 기대가 되네요. 등산을 가보는 게 낫겠어요.
높은 이동, 긴 팔, 하지만 멀리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바람과 함께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오히려 두드러진다. 말을 속이는 자는 선을 행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천리로 이어진다. 배인 척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줄 모르지만, 그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
군자의 생명 (X-NG) 은 다르지 않고, 선은 허망한 일이다. 남방에는 한 마리의 새가 있는데, 이름은 맹비둘기, 깃털을 둥지로 하고, 머리를 짜고, 갈대를 계로 하고, 바람이 터지고, 알이 망한다.
둥지는 무궁무진하지만 둥지에 연결된 사람도 무궁무진하다. 서양에는 세간이라는 목재가 있다. 그것의 줄기는 길이가 4 인치이고, 그것은 높은 산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심연에 이르자 나무 막대기는 자라지 못했지만 자연히 곧게 서 있었다.
퐁퐁퐁 리, 똑바로 견딜 수 없다; 백사열반은 그것과 검다. 란회근은 제록이다. 점점 추락하고, 군자는 친해지지 않고, 불복한다.
그 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그라데이션이기도 하다. 그래서 군자생은 반드시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은 반드시 수재이다. 그래서 악의 근의도 막아야 한다.
매사에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끝이 있다. 영욕이 올 때는 반드시 덕행과 같다.
썩은 고기 성인, 나방으로 위축된 물고기 (d 욕망). 자신의 몸을 잊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재앙이다.
강한 함양, 부드러운 함양. 악은 몸에 있고 원망은 구조에 있다.
월급도 같고, 불도 마르고, 땅도 같으면 물이 젖는다. 초목이 나고, 새와 짐승이 번잡하며,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자연의 한 부분이고, 활과 화살은 매우 중요합니다. 린, 그리고 도끼 무게; 나무는 그늘을 드리우지만 새는 쉰다. 아실 산, 하지만 Polygonum multiflorum 우.
그러므로 말에는 고민이 있고, 행에는 굴욕이 있고, 군자는 말에 신중해야 한다! 적토 성산, 비바람이 번성하다.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탄생했습니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며, 성심은 준비한다. 따라서, 한 걸음도 쌓지 않고, 만리길도 할 수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졸개들의 우세가 없고 근골이 강건하다. 그들이 대지를 먹고 노란 땅을 마시는 것도 마음이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었다. 뱀의 굴에 기탁이 없는 것도 아니고, 경솔하기도 하다.
그러므로, 다른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밝은 미래가 없습니다. 별일 없는 그는 허허허와는 무관하다. 바른 길을 행하는 자는 오지 않고, 바른 길을 걷는 자는 허락하지 않는다.
두 눈은 볼 수 없고, 두 귀로는 들을 수 없다. 독사는 발이 부족하고 쥐는 다섯 가지 기교가 부족하다.
"시" 는 말했다: "산비둘기는 뽕나무에 있고, 그의 아들 7. 품격이 고결한 좋은 신사는 언제나 예의바른 사람이다.
그 기구는 서투르고 마음은 매듭을 짓는다! \ "그래서 신사 하나. 예전에는 내가 북을 쳤는데, 물고기는 흘러나와 들었다. 박아구금, 유모가 원원을 기르다.
그러므로 소리는 작지 않고 듣지도 않고, 행은 숨기지 않고 보이지 않는다. 옥은 산속에 윤택하고, 구슬은 연중에 태어나고, 벼랑은 마르지 않는다.
선을 행하고 악을 쌓지 않는가? 아무도 못 들었어? 처음부터 악을 배우는가? 악은 도대체? 고 말했다: 그 수는 경독식에서 시작하여 경독식에서 끝난다. 그 의미는 선비로 시작하고, 성심으로 끝난다. 정말 오랫동안 실력을 쌓으면 들어가고, 배우면 멈춘다. 그래서 학생의 수는 끝이 있다. 정의라면 한순간도 포기할 수 없다.
이를 위해, 사람 도; 포기해라, 동물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 책, 정치업무의 규율; 시인, 중간 목소리의 정지; 의식, 법률의 요점, 계급의 규율.
그러므로 배움은 반드시 예의에 그치지 않는다. 남편은 도덕의 극단이라고 불린다.
예의의 존귀도, 즐거움의 합도, 시서의 풍요, 춘추의 미미, 천지 사이. 군자의 학문은 귀에도 있고, 마음에도 있고, 네 몸에 있고, 움직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마지막으로, 네가 움직이면 법률이 될 수 있다. 소인의 지식도 들리는 것이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입 귀 사이, 4 인치, 발 7 피트 아름다움!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이고, 오늘날의 학자들은 사람이다.
군자의 학문은 또한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소인은 배우고, 새는 송아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물어보면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자랑, 아니, 허, 아니; 신사는 반지 같다. 먹을 것을 배우고 남에게 가까이 가다.
예악은 언급하지 않고, 시서는 깎지 않고, 봄가을은 불쾌하다. 만약 네가 신사로부터 배운다면, 너는 전 세계에서 그를 존경할 것이다.
그래서 잉크를 배우는 것도 거의 사람에 가깝다. 경을 배우는 것이 선한 사람을 얻는 것보다 빠르며, 그다음은 장례이다.
너는 세상의 좋은 사람이 될 수도 없고, 다음 생의 선물일 수도 없다. 앤트는 잡식도 배우고 시와 책도 배웁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난한 세월 동안, 비열한 유가가 불가피하다.
원래 왕, 인의는 그 경위와 위사에 예의를 갖추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다섯 손가락으로 옷깃을 두드리면 수많은 추종자들이 있을 것이다.
헌법을 존중하지 않고, 시서를 예로 들어 강을 참고하고, 기장을 비추고, 원추형 밥솥에 따라 얻을 수 없다. 그래서 Longli, 무명이지만, 또한 변호사; 긴 의식 을 주지 않으면 산유, 관찰과 변론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묻는다면, 고소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말했는지 묻지 마세요. 그 말을 듣는 사람들을 듣지 마라. 뭇사람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사람과 논쟁하지 마라.
그래서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고 다시 주워야 한다. 방법이 아니라면 피하십시오. 따라서, 예의상 왕래한 후에야 당사자와 이야기할 수 있다. 말이 유창하면 언행이 일치하고 명분이 순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따라서 색상 뒤에는 말과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로 말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자랑 스럽습니다; 말할 것도 없고, 설명이 숨겨져 있습니다. 색깔면에서 보면 근심이라고 한다. 그래서 군자는 자랑스럽지 않고, 숨기지 않고, 질투하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었다.
시는 말했다: "산적 무료 산적, 황제 는 그것을 주었다. 클릭합니다 이것도 부른다.
백발 백중 한 방, 아직 잘 쏘지 못했다. 천리만으로는 부족하고, 좋든 나쁘든; 잘 배우지 못하는 것은 윤리와 인간성이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잘 배운 인재는 잘 배울 것이다.
한 번은 방해가 되고, 한 번은 방해가 되고, 골목을 그리는 사람도 있다. 좋은 사람은 적고, 나쁜 사람은 많으며, 발을 훔친다. 모든 사람, 그리고 학자. 군자는 남편이 완벽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아름다움을 생각하지 못하여, 일관되게 암송하고, 철저히 생각하고, 사람을 대하고, 이를 통해 사람을 교육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눈을 보고 싶지 않게 하고, 입은 말하고 싶지 않고, 마음은 걱정하고 싶지 않다. 선할 때 오색은 좋은 머리, 오음은 좋은 귀, 오미는 좋은 맛, 마음은 천하에 이롭다.
따라서, 권리는 넘어질 수 없고, 대중은 감동할 수 없고, 세계는 흔들릴 수 없다. 생은 이치에 의지하고, 죽음은 이치에 의지하고, 남편은 덕이라고 부른다.
젠장, 그럼 네가 결정해, 그리고 네가 결정해, 그리고 네가 대답해. 만약 남편이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면, 그는 바로 성인이다.
하늘은 그 빛을 보고, 땅은 그 빛을 보고, 군자는 이 모든 것을 중시한다. 번역.
학습에 관한 고전 중국어는 무엇입니까? 1, 전국시대 순자의' 설득'.
발췌: 군자는 남편이 미흡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일제히 암송하고, 생각하다.
해석: 군자는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자신이 완벽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 조의 책을 읽고 융합을 시도하고, 사고와 탐구로 이해하려고 한다.
송대 왕응린의 성자수정.
발췌: 옥은 쪼아먹는 것이 아니라 병기도 아니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해석: 옥은 다듬고 조각하지 않으면 아름다운 물건이 될 수 없다. 사람이 공부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3. 청대 주중의 《증간 한가문》
발췌: 촉산에는 근면한 길이 있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사실 당대의 한유가 쓴 것으로 증광현문에 수록되었다.)
해석: 만약 당신이 지식의 최고봉에 오르고 싶다면, 근면은 필경의 길이다. 지식의 바다를 헤엄치고 싶다면, 노력은 진보하는 배를 기원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지식명언)
4. 송대 주의 권유시.
발췌: 소년은 노학부터 쉽고 배우기가 어렵다. 한 치의 세월도 가볍지 않다.
해석: 시간이 흐르고, 공부가 어렵고, 한 치의 시간도 낭비하지 마라.
당나라의 Yan Zhenqing 의 "설득".
발췌: 흑발은 일찍 공부하고 백두후회는 늦게 배운다.
해석: 젊었을 때는 일찍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몰랐고, 백발이 가득 찼을 때 후회하기에는 너무 늦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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