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근원을 추적하고, 양심으로 인도하고, 자신의 초심과 지행을 하나로 유지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 부흥을 도모하다.

근원을 추적하고, 양심으로 인도하고, 자신의 초심과 지행을 하나로 유지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 부흥을 도모하다.

근원을 추적하고, 양심으로 인도하고, 자신의 초심과 지행을 하나로 유지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 부흥을 도모하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정확해야 하고, 먼저 성실해야 한다. 성실해야 하고, 먼저 알아야 하고, 스타일을 알아야 한다. 누구나 은밀한 마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부끄러움과 악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존경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옳고 그름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자비는 자비의 목적이다. 치욕의 마음, 의의 끝;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시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인, 의, 의식, 지혜는 밖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내 고유의 것이다. 군자의 여행은 이사를 하는 것과 같고, 이득이 되지 않고, 죄가 아니다. 인자는 선하지 않고, 의는 공이 아니다. 당신이 당신의 애인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무적이 될 것입니다; 만약 네가 악인의 마음으로 자신을 미워한다면, 의는 쓸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나는 누구에게 관심이 있고, 누가 똑똑한가? 양심만 성찬하다. -딘

우선, 뿌리를 추적하여 양심에 이르게 한다

모든 사람은 양심이 있다, 즉 옳고 그름의 마음이다. 옳고 그름의 마음, 알면서도 근심하지 않고, 배우고 배우지도 않고, 따라서 양심이라고 한다. 양심은 타고난 지혜로, 공부하지 않고도 얻을 수 있다.

자기가 배우지 않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능력이 좋다. 아는 것은 모두 말하고, 말은 다 한다. 모든 아이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그가 있는 한, 그는 그의 형제를 존중한다. 프로, 자비 도; 존경은 길고 의로움도 있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그 없이는 세상도 도달할 수 있다.

양심은 도덕의식이자 최고 본체이다. 사람은 모두 양심이 있고, 사람은 모두 자족한다. 내부 힘은 외부의 힘을 조작하지 않는다.

양심은 유교의' 도' 이고, 양심은 도이고, 도는 양심이다. 유가의 도는 선악을 선전할 뿐만 아니라, 더 깊은 의미도 있는데, 양심은 자연히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양심은 미묘하고 차분한 목소리로, 작은 사람들이 참회하게 한다. 어진 사람은 용감해야 하고, 폭도는 반드시 무장해야 한다.

양심은 일종의 지혜이며, 이런 지혜는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끊임없이 인식하고, 하고, 이런 지혜가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위치를 탐구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이런 양심의 지혜는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고, 인생의 중요한 고비에서 올바른 선택을 알려주며, 우리가 성공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양심은 옳고 그름의 마음, 공평무사, 공평함, 즉 유교가 항상 강조한 중도이지, 단순한 선악이 아니다. 당신은 군자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까, 나쁜 사람입니까? 분명히 군자는 좋고 나쁨으로 판단할 수 없다. 군자는 중용을 고수하는 사람일 뿐,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아니다. 양심은 선량한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양심을 선량함으로만 이해하는 것은 편파적이다.

양심이 있는 사람은 담당이 있고, 사업심이 있다. 누구든지 진리에 대한 진실하고 열렬한 존중이 없다면 양심, 고상한 생활, 고귀함은 영원히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양심" 은 "자각의 명명" 으로 자명하다. 내면의 개인의식으로서, 그것은 항상 개인이 느끼고, 생각하고, 판단하기 때문에, 심지어 그렇게 중요하지 않고, 이 점에 대해 논쟁할 필요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 * 지식' 이 될 수 있는지, 한 사람의 도덕적 사상, 감정, 판단이 실제로 다른 사람과 대부분의 사람들과 관련될 수 있는지 여부다.

양심은 인간의 타고난 도덕관념, 즉 맹자가 말한' 아는 것은 근심하지 않는다', 왕양명이 말한' 겉치레는 거짓이 아니다' 는 것은 타고난 지식이며' 성령이 충만하다' 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다", "비외평화", 수치심, 존경, 옳고 그름, 즉 "인, 의식, 지혜" 등등.

양심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고 양심은 문명지상주의의 산물이다. 권력의 높낮이와 가난이 낙후되든, 가장 깊은 양심을 잃지 않는 한, 삶은 행복과 만족이다. (조지 버나드 쇼, 권력명언) 무덕한 사람, 인생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양심은 돈을 쓰지 않고 모든 것을 이길 수 있다. 양심이 없는 지혜는 지혜가 없는 것보다 더 나쁘다.

이 세상에서 양심은 천재보다 더 위대해야 한다. 양심이 천재보다 더 어렵다. 양심의 각성은 영혼의 위대함이다.

양심은 우리 자신에 대한 우리 자신의 반응이다. 한 사람의 양심이 기형으로 퇴화할 때, 그가 인류에게 가져온 재난도 크다. 한 사람의 양심이 기형으로 변질되면, 그는 끔찍한 악마가 되어 본연의 정을 인멸할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그의 양심을 잃고 있다면, 그의 생활도 그의 영혼을 잃고 있다.

모든 사람은 양심이 있고, 동시에 모든 사람은 어려움이 있다. 현실은 우리 각자가 창조한 것이고, 억압적인 국면은 우리가 참여한 결과이다. 우리는 종종 너무 혼란스럽지 않고, 너무 이기적이고, 너무 현실적이고, 너무 명확하다. 누구나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수 있지만, 그는 옳고 그른 판단과 정당한 견지, 지치고 나태한 것을 포기하고 자발적으로 그 추진자가 되었다. 만 가지의 비애, 이것이 가장 슬픈 것이다.

날이 한 페이지씩 넘어가고, 눈 깜짝할 사이에 여름부터 겨울까지, 옷은 단순함에서 복잡함, 신발은 추위에서 온기에 이르기까지 의식이 여전히 가라앉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항상 자신의 행동에 적합한 이유를 찾아 시간을 낭비하는 무력감과 필요성을 변호한다. 다른 사람의 이해를 찾는 것을 하찮게 여기지 않고, 단지 같은 몸 속에 사는 또 다른 양심이 있는 자신을 죄책감에서 벗어나게 하고 살육을 계속하기 위해서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나는 시간을 죽이고, 혼자 자신의 생명을 자르고 있다. 태어날 때 어떻게 살아남았습니까? 항상 답을 찾고, 방향이 없는 부정적인 세상에서 몸을 뒤척이며 피곤하다.

도망갈 수는 없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을 잃지 마라. 스스로에게 자문해 보십시오. 만약 이것이 양심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고 확신한다면, 폭풍이 영원히 지속되지 않을 것이며 언젠가는 지나갈 것이기 때문에 평온함을 느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양심명언) 이 점을 기억하면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새로운 여정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당시 자신의 심리상태를 조금만 통제하지 않았다면 잘못된 결정을 내리기가 쉬워져 고통을 초래하고 창피한 국면을 형성하기 쉽다. 그렇다면 인생에서 가장 큰 불행이 될 것이다.

지식인은 세계에서 가장 자멸적인 종이다. 그가 정상에 올라 왕좌에 허리를 굽혀 절을 했을 때, 그는 죽었다. 그는 돈으로 양심을 팔다가 죽었다. 그는 사람들을 아첨하고 이성을 추방할 때 죽었다. 배불리 먹고 하루 종일 빈둥빈둥 놀다가 죽었다. 그가 역경에 처했을 때, 두려움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그는 죽었다. 그는 진리가 그의 손에 있고, 다른 사람의 반대 의견을 말살하고, 그는 죽었다고 생각한다.

사람 자신의 고민은 바깥의 적보다 더 무섭다. 그러므로 우리는 양심이 잠들지 않도록 항상 자신을 경계해야 합니다. 양심이 잠들면 살인, 절도, 음행, 광기 등 각종 범죄가 일어난다.

생명은 일찍이 우리 냉막 차가운 시선 속에서 발버둥쳤고, 생명은 생명과 생명의 교감에 의해 깨어났다. 생명의 소중함은 세상에 존재하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생명이 인간성을 깨우고 진실한 생명을 지속시킬 수 있다는 데 있다.

슬플 때 자신에게 말해, 안 좋은 일은 다 지나갈 거야. 인생은 경주가 아니라 여행이다. 모든 여정을 감상하는 법을 배우다.

새는 둥지가 있고, 거미는 그물이 있고, 사람은 양심이 있어야 한다. 감사는 은혜를 갚고, 원한은 잊고, 원한은 짧고, 감사는 오래간다. 물방울이 떨어지는 은혜, 샘에 상을 줄 때.

감사는 아름다운 감정이고, 건강한 마음가짐, 양심, 동기부여이다. 감사함으로 사람의 생명은 자양분을 얻고, 영원히 순수한 빛을 발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사명언) 영원히 감사하고, 영원히 감사하고, 자신을 다치게 한 사람들을 용서하면 삶이 풍요로워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감사는 타고난 천성, 지울 수 없는 양심, 현대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건강한 인격의 구현이다. 감사도 모르는 사람은 냉혹하고 무정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나는 영원히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이 될 수 없다.

감사는 선량함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며, 타인의 은혜를 잊지 않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맴도는 감정이다. 감사하는 법을 배우고, 먼지투성이의 마음을 연마하기 위해 무감각하지 않고, 감사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이 바쳐야 할 작은 일들을 영원히 잊지 않기 위해서.

하지만 현실에서는 보답하고 싶지 않고 어떻게 보답해야 할지 모르는 일이 있을 때가 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연로한 부모가 노년을 즐겁게 보내고, 어린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이는 것이 가치 있는 인생이다.

인생의 길이 울퉁불퉁하든 평탄하든, 당신이 철두철미한 농민이든 지극히 높은 권리를 가지고 있든, 은혜를 갚고 양심이 있는 사람이 될 줄 알아야 한다.

양심은 공자의 자애로움이다. 맹자의 측은함과 차마 참을 수 없는 마음; 불교의 자비입니다. 기독교의 평등, 박애, 선함입니다.

천하가 흥망하니 필부의 책임이 있다. 이것은 시대의 양심입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자식으로서의 본분이며, 이것은 자신의 양심입니다.

세계는 발전하고 있고 역사는 진보하고 있다. 이 모든 것에 직면하여, 우리는 세계의 흥망을 짊어지고, 우리의 책임과 양심을 다하여 이 시대를 더욱 빛나게 할 용기가 있어야 한다.

양심이 있는 사람은 순식간에 그를 위험에서 구해낼 수 있다. 낡은 중국이 위험을 무릅쓸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양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용감하게 구국 구민의 길을 탐구하기 때문이다.

돈은 좋은 물건이다. 그것으로 네가 원하는 물건을 살 수 있다. 돈은 좋은 것이 아니다. 형제를 반목시키고, 사랑하는 사람을 낯선 사람으로 들여보내고, 양심을 잃게 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돈과 권력 앞에서 어떤 사람들은 양심을 뒷전으로 돌렸다. 돈은 양심에 말했다, 나는 단지 네가 없어서 금산을 만들었다. 만약 내가 너를 가지고 있다면, 나의 금산이 건설될 수 있다는 것이 이상하지 않을까? 권력과 지위는 양심에 내가 오늘의 권력과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왜냐하면 나는 네가 없기 때문이다. 만약 내가 너를 가지고 있다면, 나는 어떻게 나의 권력과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까? 나는 도대체 무엇이 그들의 양심을 훈제했는지 한탄할 수 없었다. 무엇이 그들을 이렇게 무섭게 하는가? 탐욕, 유혹, 아니면 그들의 양심이 이미 기형으로 퇴화되었는가? 한 사람의 가장 슬픈 것은 양심의 죽음이고, 한 사회의 가장 슬픈 현상은 의의 죽음이다. 불면의 양심이 끊임없이 사람들을 채찍질하고 있다.

사람은 영성이 있고 양심이 있는 동물이다. 인생은 단지 자신을 알고, 자신을 훈련시키고, 자발적으로 자신을 개조하는 것이다. 당신이 동물처럼 되기를 원하지 않는 한.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인간의 양심은 사람들이 도울 수 있는 모든 생물을 돕고, 어떤 생명도 해치지 않도록 할 것을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이 이런 양심을 따를 수 없다면, 사람은 도덕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너는 너를 믿는 어떤 사람도 우롱할 수 있지만, 너는 자신의 양심을 우롱할 수 없다.

죄책감은 우리를 반성하고 영혼을 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죄책감을 가진 사람은 우리가 친구에게 더 진실하고 위선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더 많은 죄책감을 가진 민족이 사회를 더 양심적이고, 더 책임감 있고, 더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순결한 생활은 참회에서 시작된다. 우리의 경험에서, 어떤 사람들은 항상 이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그들은 이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문명의 진보를 추구하는 모든 개인과 기업은 자신의 양심, 신념, 의식에 근거하여 자각적으로 자신의 책임을 이행하고 국가, 사회, 기업, 타인에게 자신의 공헌을 해야 한다.

한 페이지의 역사는 거울이고, 이 거울을 닦고, 당신은 이성과 양심을 요구합니다. 자갈 하나가 일종의 고통이다. 고난 후에 너는 둥글고 영롱한 것을 낳았다. 낡은 규칙을 고수하는 것은 역사이며, 먼지로 덮여 있다. 너는 오늘과 미래에 대해 모두 안개가 자욱하다. 역사를 보여라, 너는 근림원산을 발전시켰다. 동창회는 향수로 가득 차 있고, 향수로 가득 차 있으며, 당신은 산전수전 및 희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졸졸 흐르는 것은 즐거운 노래로, 즐거운 노래를 모았다. 너는 대강과 왕양을 이루었다. 녹색은 일종의 자연, 호흡의 자연이다. 너는 열매를 낳고 수확한다. 한 가닥의 맑은 향기는 성숙하고 성숙한 당신, 고귀함과 평온을 드러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흩날리는 버들개지 한 송이는 희망의 빛이며, 이미 날아가 버렸으니, 너는 이미 부드러운 비바람을 불러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둘째, 지식과 실천이 하나로 합쳐져 초심을 유지하다

좋은 역겨운 몸은 없고, 좋은 악의적인 행동이 있다. 선악을 아는 것은 양심이고, 선악을 행하는 것은 일이다.

질문을 잘하는데, 아는 사람이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또한 경청하고, 잘 듣고, 경청에서 생각하고, 경청에서 분별하고, 경청에서 계획하고, 경청에서 행동을 결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성급한 생활은 이미 우리로 하여금 진실과 거짓을 분간하기 어렵게 하고, 사회 실천에서 진리를 얻기 어렵고, 생활 정글의 부름과 영혼 깊은 곳에서 오는 부름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한 사람이 바람과 춤의 화려한 멜로디를 듣고, 새의 노래를 듣고, 꽃의 생기를 들을 수 있다면, 나는 그의 마음이 넓고 순수하다고 생각한다. 일련의 물음표를 안고 인생에 대한 질문을 하고 양심에 대한 질문을 하고 열심히 들으면 마음속에 돈이 생기고 발밑에서 즐거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지식" 은 내 마음속의 양심입니다. "양심" 은 양심을 사물로 확장하는 것이다. "지혜" 자체는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자각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과정이기도 하고, "지양심" 도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과정이다. 양심' 은' 옳고 그름을 아는 것' 의' 지식' 이고,' 사업심' 은 사물에서 단련되어 객관적인 현실에서 볼 수 있다. "양심" 은 실제 행동에서 양심과 지행합을 실현하는 것이다.

양심은 단순히 선을 행하고 악을 없애는 것이 아니다. 양심은 사실 지혜를 추구하는 과정이다.

양심은 세상 사람이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양심도 세상 사람이 말하는 것만이 아니다. 이것은 일방적인 이해이다. 비록 좋지만, 우리는 양심 전체의 진면목을 볼 수 없다.

양심은 거짓이고 쿵푸는 진실이다. 지식과 실천의 단결은 지식과 실천의 단결이고, 쿵푸의 단결이다. 양심이' 안다' 라는 글자로 딱 알맞고 딱 알맞다. 이런' 일로영일' 의 노력은 바로 언젠가는 새로운 문제를 살리기 위해 매일의 노력이 필요하다.

양심의 본질을 잡고 무적을 연출하다. 양심이 자각하는 것이 쉽다. 양심을 일으킬 수는 없습니다. 즉, 어려움을 알고 행동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당신이 성의와 결의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사람이 거룩하게 될 수 있다면, 당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달려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믿음명언) 만약 네가 정말로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너는 이기적이고, 영원히 양심이 있을 것이다. 즉, 네가 일을 따라가야 한다는 것이다.

양명 문화의 핵심 이념으로서,' 양심' 은 세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수준의 의미: 재능의 도덕성. 양심이 양심을 향해서 온 것을 정의라고 한다. 사람은 타고난 재능의 도덕의식이고,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고, 도체의 본체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도덕적 수양은 네가 열심히 노력하면 된다. 오장의 안녕과 건강은 양심의 내적 생리 환경이며, 선악은 오장 건강의 구현이다.

2 층 의미: 양심은 좋은 지식에 대한 것이다. 이른바 경리다. 유교 교육의 핵심 문화로, 고 () 왕의 가르침에서 나온 것이다. 도덕은 품질의 내적 수양이고, 전문기술은 품질의 품질이지만, 유일한 본질은 기술 학습과 일의 품질 요구, 성공적인 인생철학이다. 사람은 전문성이 뛰어나고 부지런하며 즐거우며 실용에 기여한다.

3 층 의미: "양심" 은 지식과 실천의 단결이다. "양심" 은 실제 행동에서 양심을 실현하고, 선과 정자의 통일을 실현하며, 지행합을 이루는 것이다. 본질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배워도 소용없고 공덕도 없다.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고, 배우고, 응용하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다.

하나는 "창피하다" 고 말합니다.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사람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다. 지욕은 중국 전통 미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일찍이 춘추시대에' 관' 은 "의리염치, 나라의 4 차원, 4 차원은 열리지 않고, 나라는 망한다" 고 말했다. 수치심은 사회와 국가의 생존을 유지하는 기둥 중 하나로 꼽힌다. 앞으로 오랫동안 수치심도 효, 충성, 염, 수치의 8 대 미덕 중 하나로 꼽혔다.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도덕의식이다. 수치심으로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 알고 있습니다. 비도덕적인 일을 하면 불안하고, 스스로 업신여기는 일을 하지 않는다. 부끄러움을 알아야 잘못을 할 수 있고, 잘못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반대로, 사람이 체면을 세우지 않는다면, 거리낌 없이 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람은 염치가 없고 치료할 수 없다' 는 말이다.

두 번째는 "수치심" 입니다.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수치심과 죄책감을 아는 것이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자신이 무엇을 배웠는지 알고 고치면 된다. 부끄러움의 전제는 자신의 약점, 단점, 잘못을 아는 것이다. 서양 속담은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고생한다" 고 말했다. 소위 수치심은 후회이고, 수치심은 비난, 후회는 상처를 준다. 그 후로 마음의 평온이 파괴되어 온종일 조마조마했다. 이 처벌은 가볍지 않다. 부끄러울 때 참회하고, 부끄러울 때 노력하며, 양심의 평온은 어떤 물질적 이익보다도 가치가 있다. 인생의 최고 경지는 고관후록이 아니라 금의옥식도 아니고, 멀리 떨어져 있는 것도 아니고, 높이 올라갈 수 없는 것도 아니고, 네 글자인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셋째, "지은투보."

감사할 줄 아는 것은 영원히 감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생활의 자세, 인간성의 증거, 사회행동의 반영과 성숙이다. 해와 달이 빛나고, 비와 눈이 촉촉하고, 자연히 만물을 키운다. 부모의 관심, 선생님의 가르침, 친지들은 우리가 성장하도록 돕는다. 인생은 세상에 있는데, 누가 사회를 떠날 수 없고, 누가 다른 사람의 총애를 받지 못했을까? "물 한 방울의 은혜, 한 샘에 보답하라", "사람이 나를 한 자 공경하면, 나는 한 장 더 갚는다." 한 사람, 심지어 한 민족, 최소한의 감사의 마음조차 없다면 어리석은 짓이거나 자만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셋째, 급여 화재 전설에 따르면 부흥을 추구합니다.

양심의 각성은 영혼의 위대함이다.

민족주의는 예로부터 그 뿌리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모두 개발의 시작이었고, 사람의 일생의 양심 본능도 마찬가지였다.

일을 알고 양심을 극치로 미루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다.

사람은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양심에서 옳고 그름을 가려야지, 모든 사람의 옳고 그름을 거스르면 안 된다.

어진 사람은 크게 오르락내리락하지 않고 마음을 바꾸지 않고, 의인은 살아남지 않고 마음을 바꾸지 않는다.

사람은 허영심에서 영광이 무엇인지, 양심에서 정의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매우 공정하고 선량한 마음은 저속한 사람에게 속하지 않는다.

도를 목적으로 덕을 의지로 하고, 인을 근거로 예예를 유람하며, 의로운 자는 마음을 속이지 않고, 어진 자는 그 생명을 해치지 않는다.

모든 것이 가볍고, 스스로 이해하면 된다. 조급해하지 마라, 스스로 손을 대면 된다. 일을 왜곡하지 말고, 이성적으로 잘 지내라. 말하지 말고, 듣기만 해라. 합리적인 표현, 정직만 믿는다. 표현의 자유, 양심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십시오. 세속적인 고난,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좋다; 인생이 짧으니 아쉬움을 남기지 마라.

여행은 수업보다 더 중요하다. 의견은 복종보다 더 중요하다. 흥미가 성적보다 더 중요하다. 양심이 옳고 그름보다 더 중요하다. 행복은 돈보다 더 중요하다. 신앙은 숭배보다 더 중요하다. 성장은 승패보다 더 중요하다. 자성은 법을 준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승부는 구분하기 어려우니, 선택은 반드시 심사숙고해야 한다. 불법을 동경하면 붉은 먼지를 놓치지 마라. 도시의 번잡함에서 벗어나면, 등불, 와인, 녹색을 부러워하지 마라. 만약 네가 일등이 되기를 원한다면, 너는 반드시 한창의 고통을 참아야 한다. 만약 네가 독신을 제창한다면, 너는 외로움을 참아야 한다. 달이 흐리거나 맑을 때 사탕수수는 두 마리의 단맛이 없다. 너는 물고기와 곰 발을 둘 다 가질 수 없다. 득실은 무정하고, 취사에는 의의가 있다. 삶에 대한 추구가 아니라 눈앞의 이익을 포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명리도 없고, 인격존엄도 필요 없다. 너는 너의 휘황찬란함을 잃을 수 있지만, 너는 너의 인간의 양심을 잃을 수 없다. 잃어서는 안 되는 것을 마음대로 포기한다면, 그것은 정말 득보다 실이 되는 것이다.

인생길에서 선택은 노력보다 크고, 패턴은 승부를 결정하고, 마음가짐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좋은 생각을 심어 양심을 얻다. 양심을 심어 도덕을 얻다. 도덕을 심고 습관을 수확하십시오. 습관을 심고 성격을 수확하십시오. 성격을 심고 인생을 거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