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백가쟁명의 관점은 완전히 대립되는 것입니까?

백가쟁명의 관점은 완전히 대립되는 것입니까?

아니, 유묵도 네 곳을 예로 들어 보자.

1, 유묵은 모두' 사랑' 을 숭상한다.

유가는' 인' 은 서로 다른 수준의 사랑이고, 부모를 가장 사랑하고, 둘째는 형제, 둘째는 친족, 셋째는 동향이라고 말한다. 6 월 첸 첸 아버지와 아들; 효성까지 등급을 매기다. 아버지부터 어머니, 그리고 다른 친척까지 3 년 동안, 상도 장례식, 최자, 공적, 공로 빛, 실신으로 나뉜다.

묵가는 "겸애" 라고 말하는데, 일종의 무차별적인 사랑이다. 즉, "사람의 나라에 따라, 만약 그 나라에 따라, 남의 살림을 자기 집으로 삼다. 이 사람의 몸을 봐라, 만약 네가 그의 몸을 본다면. " ("연애 중의 묵자")

유교와 도교는 모두 "행동" 을지지한다.

유가는 관직을 군자의 첫 번째 추구로 삼고 있다.

도가 () 는 무위 () 와 무위 () 가 없고, 무위 () 가 없고, 무위 () 가 없고, 무위

3, 유교, 법가, 묵가는 같은 입장을 가지고도 같은 방식을 가지고 있다.

묵가는 인민의 관점에서 국민을 위해 복지를 도모한다.

유가는 국민의 관점에서 군주를 위해 계획을 세웠다.

법률가는 군주의 관점에서 군주를 위해 계획을 세웠다.

유교, 도교, 잉크 모두 고대 시스템을 따르는 것을지지합니다.

유가는 서주로 돌아가는 제도가 최고라고 생각한다.

묵가는 요순제, 존현임능, 안거낙업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도교는 원시사회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고, 모두들 근심 걱정 없이 자연과 하나가 되었다.

법가만이 과거는 이미 현재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진보를 추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유묵파가들은 모두 치국에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유가는 예악 제도를 주장하고, 인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

묵가는 단순화를 주장하는데, 한 나라는 농민과 병사만 있으면 된다.

법가는 법치를 숭상하고, 법률 (대부분 혹독한 법률) 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과 사상을 억제한다.

도가만이 무위를 주장하고, 모든 것이 자연스럽고, 터무니없어 보이지만, 심오한 철학 사상을 담고 있다. 반추리와 가설 명제와 유사한 특수한 논리적 사고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