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앞일을 잊지 않고 후사의 사단을 잊지 않는다" 라는 말은 백화문으로 어떻게 번역합니까?

"앞일을 잊지 않고 후사의 사단을 잊지 않는다" 라는 말은 백화문으로 어떻게 번역합니까?

이 말은 북송 대학의 장형수로가 한 말이다. 장재 (1020- 1077), 봉상현 (현 산시 미현) 연현 횡도진인 북송 사상가 교육자 이학 창시자 중 한 명. 세칭 횡수로 선생, 존칭 장자, 성자, 공묘 서삼십팔. 그의 그 말은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처세하고, 전후를 계승하고, 만세에 태평을 여는" 명언으로 당대 철학자 풍우란이 "횡수로 4 구" 라고 불렀다. 그것의 간결함과 웅장함 때문에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의 칭찬을 받아왔다.

이 네 마디의 뜻은 천지를 위해 생명의 마음을 세우고, 백성들에게 길을 제시하고, 공맹과 같은 선성이 전승되지 않은 지식을 전수하고, 후세를 위해 영원한 평화의 기초를 여는 것이다.

첫 번째 문장은'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다' 이다. 현재 유행하는 해석은 천지가 무심하고, 사람은 마음이 있고, 인심도' 천지의 마음' 이라는 것이다. 천지의 마음을 간직하라' 는 것은 인간의 사고능력을 개발하여 자연의 사물과 법칙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것은 오해이다. 첫째로, 고대에' 천지' 라는 단어는 특별히 자연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었다. 유교 고전' 이전' 에는 하늘, 땅, 사람에 관한' 삼재' 우주 모형이 있는데, 이는 고대인들이 하늘, 땅, 사람을 하나로 보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 준다. 따라서 "하늘과 땅" 은 자연뿐만 아니라 개인과 인간 사회까지 포함하는 "하늘과 땅 사이" 입니다. 장재도 사회적 의미의' 천지' 를' 세계' 라고 부른다. 둘째, 장재는' 천지의 마음' 의 존재를 부인하지 않았다. 천지의 마음' 은 <역경> 중의 한 용어로, 유명한 이학자인 장재는' 천지의 마음은 단지 생물일 뿐이다' 라고 생각한다. " 분명히, 천지가 만물을 창조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장재는 천지가 의도적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생물의 마음은 천지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은' 일어설' 필요가 없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의 능력을 부적절하게 과장할 수 있다. 천지의 마음을 세우다' 는 사실 사회를 위해 인효 등 도덕윤리를 핵심으로 하는 정신가치 체계를 세우는 것이다. 장재는' 경학의 동굴' 이라는 책에서' 립신' 의 의미와 방법을 집중적으로 논술했다. 만약 네가 눈을 멀게 한다면,' 입신' 에 대한 너의 이해는 쉽게 추측될 수 있다. 장재의 관점에서 볼 때,' 입심' 도' 의리' 의 마음이다. 정의는' 천하를 즐겁게 할 수 있다' 는 의미에서' 천하' (사회) 는 인효원칙 등 도덕적 가치관을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정몽정명") 이 자료에 따르면' 천지를 위한 마음' 의 의미는 매우 명확하며, 그 중점은 인식론이 아니라 가치론이다.

두 번째 문장은'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려라' 이다. "생명" 은 사람을 의미하고, "생명" 은 사람의 운명을 가리킨다. 이것은 유교가 줄곧 주목해 온' 안식처 생명' 문제를 포함한다. 역사서에는 장재씨가 "평생을 즐기다" 고 되어 있다. "백성을 위해 생계를 꾸려라" 는 "생명" 은 주로 사람의 운명을 가리킨다. 역사상 일찍이 유행인은 운명에 맡기는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장재는 사람이 자신의 도덕적 노력만 하면 정신적 가치에서 자신의 운명을 파악하고 생명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려라' 는 것은 국민을 위해 올바른 운명 방향을 선택하고 인생의 의미를 확립하는 것이다.

세 번째 문장은' 앞차의 교훈' 이다. "지성" 은 역사의 성인을 가리킨다. 유가가 소위 성인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인격모범과 정신지도자를 가리킨다. "절학" 은 중단된 학술 전통을 가리킨다. 신유가는 일반적으로 유가의 학습 체계가 맹자 이후 멸종되었기 때문에 열심히 회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재재는' 절학' 을 물려받았지만, 그는 전임자를 복사하지 않고 혁신을 추구했다. 그의 이론에는 육경에는 없는 내용이 많고, 전 성소에는 진술이 없는 내용이 많다.

네 번째 문장은' 세계를 위한 평화를 여는 것' 이다. 주공과 공자 이후' 평화' 와' 대동' 은 줄곧 사회와 정치적 이상이었다. 북송 () 에 이르러 범중엄 () 을 대표하는 정치가 () 사상가들은 모두' 화화 ()' 라는 사상을 내놓았다. 장재는 현재의' 태평' 질서에 국한되지 않고,' 영생' 의' 태평' 전승 문제를 더 깊은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그의 특출한 점이다.

"4 대 1" 에 대한 이해는 송초의 개국 배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조송 통치자는 국가 장기 분열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유입국국' 의 국책을 확립하여 사회질서를 재건하였다. 이런 정책 환경에서 장재 등을 대표하는 북송이학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유가가 추구하는 이상질서를 위한 영원한 정신기반을 마련하는 것이지' 자연의 법' 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요컨대,' 사개구' 는 사회와 국민의 정신적 가치, 삶의 의미, 학술적 전승, 정치적 이상을 포함한다. 우리는 장재의' 사변구' 를 현대한어로 번역할 수 있다. 사회를 위해 정신적 가치를 재건하고, 백성을 위해 삶의 의미를 확립하고, 전 성승전실된 학술체계를 위해 만대를 위한 평화의 기초를 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