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교사의 도덕성 구축을 강화하는 방법

교사의 도덕성 구축을 강화하는 방법

사덕사풍 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영원한 주제이며, 새로운 형세에서 더욱 긴박하다. 오늘날의 치열한 국제 경쟁은 본질적으로 종합 국력의 경쟁이다. 그 중에서도 과학기술이 관건이고, 교육은 기초이며, 인재가 핵심이다. 교육과 인재는 중국의 종합 국력과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결정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덕사풍 건설을 강화해야 교육 이미지를 높이고 수천만 명의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주의 현대화와 중화민족의 부흥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견고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따라서 사덕사풍 건설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가능한 한 사덕의 내포를 이해하고 풍요롭게 하고 사덕의 경지를 제고하고 사덕을 시대와 함께 발전시켜야 하며, 한편으로는 각 실제 업무에서 사덕의 외연을 넓히고 실천해야 한다. 나는 새로운 시대의 사덕사풍 건설이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플런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성실을 제창하는 것이 사덕건설의 우선 순위다. 오랫동안 당의 지도하에 많은 교사들이 직무에 충실하고, 사심 없이 헌신하며, 솔선수범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가르치고, 교육하고, 교사의 직업 명예감과 책임감이 끊임없이 강화되었다. 좋은 사덕과 교풍이 대대로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를 양성하여 우리나라 교육사업의 개혁과 발전에 큰 공헌을 하여 당과 인민의 신임과 사회 전체의 존경을 얻었다. 그러나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가 확립됨에 따라 사회경제성분, 조직형태, 이익분배, 취업방식이 다양해지고, 사람들의 사회생활방식이 다양해지고, 사회이익주체와 가치취향이 다양해지고, 사회에 도덕실범 현상이 나타나고, 선과 악미추의 경계가 혼동되고, 배금주의, 쾌락주의, 극단적인 개인주의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시장경제의 발전은 학교에 발전 기회를 가져오는 동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배금주의, 물질적 이익, 부정직, 서구 문화의 가치취향이 학교의 몸과 스승의 마음을 침식시켰다. 현재, 중물질조건 경인문정신동력의 현상은 비교적 보편적이어서 학교의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재 교사는 뚜렷한 물질적 조건 비교 경향을 가지고 있다. 전문정신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것은 교사의 직업적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 교사의 일은 일반적인 생계 수단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업무량과 근무 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교사 노동의 복잡성, 장기성, 과중성이 교사 업무의 어려움을 결정한다. 그들은 종종 공간과 시간의 경계를 뚫고 일하며 많은 정력과 심혈을 쏟아야 한다. 교사 노동의 특징은 근본적으로 교사의 노동과 이런 노동으로부터 받은 보수를 결정하는 것은 동등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교사들이 개인의 득실을 따지지 않고, 자각적으로 국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헌신적인 헌신을 자신의 인생 규범으로 삼도록 지도해야 한다. 큰 교육자 도행지가 어떻게 말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봅시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가장 고귀한 헌신이 우리에게 있다고 믿습니다. 그것이 신성하고, 소중하고, 강렬하고, 오래 지속되는 이유는 돈과 인과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자신을 희생하여 남을 축복하다. 이런 헌금은 돈으로 살 수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헌신 정신이 어디서 왔는지 묻는다면? 대답: 믿음. 도행지는 교육흥국을 신봉한다. 확고한 신념이 강한 사업심을 결정한다. 그는 위대한 소망을 약속했다. "우리는 백만 명의 동지를 모아 백만 개의 학교를 제창하고, 백만 개의 마을을 개조하고, 모든 마을이 하나의 완전한 새로운 생활을 얻게 하고, 함께 중국의 위대한 새로운 생활을 창조해야 한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존중을 받으려면 먼저 자신을 존중해야 하고, 선생님의 자존감은 최우선이다. 교사가 자신을 존중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어깨의 책임으로 바꾸는 것이다. " 도행지는 돈으로 공적인 것을 알고, 일생은 청렴하고 활달했다. 도행지의 언행은 인간의 숭고한 정신의 역할을 의식하고 중시하게 하는가? 사람은 항상 약간의 정신이 필요하다. 우리가 직면한 것은 살아있는 사람이지 물건이 아니라 상품경제의 동등한 교환 법칙으로 우리의 노동을 측정할 수 없다. 우리 농촌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학비를 낼 수 없고 선생님이 학비를 내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학생들이 학교를 그만두지 않도록, 그들은 빈약한 월급에서 약간의 도움을 내놓았다. 이게 뭐야? 이것이 바로 헌신정신이다. 이 평범하고 소박한 선생님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엘리트 기둥이 만들어졌는가? 이 평범한 사람들은' 태양을 받쳐주는' 거인이다. 어떻게 교사의 헌신적인 정신을 배양할 것인가? 학교는' 1 학습 2 지도 3 인센티브'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공부란 정치학습과 시사상황 보고를 통해 교사들이 신세기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서 교육의 중요한 역할과 전략적 지위를 깊이 인식하게 하고, 교사들이 자신의 시대적 책임을 이해하고 자신의 자질을 높이는 긴박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안내란 교사가 교육의 전반적인 개혁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방침 정책이며, 교육교학개혁의 동태를 파악하고, 교사의 자질 향상에 대한 위기감을 강화하는 것이다. 인센티브란 교사가' 국가지상',' 교육지상',' 학교지상',' 학생지상' 의 관점을 확립하고 교사의 헌신 교육에 대한 의식을 높이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둘째, 집단 의식을 강화하고 팀 정신을 키우는 것은 사덕건설의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의 특징 중 하나는 교사의 개인 노동과 교사 집단의 이익의 결합이다. 교사의 개인 노동 자질이 높고, 집단은 끈으로 꼬일 수 있고, 팀워크가 좋다. 따라서 교사 집단의 의식을 강화하고, 팀 정신을 발양하고, 응집력을 파악하고, 정기를 선양하고, 학교의 대국을 중시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보수, 폐쇄, 부정경쟁 반대를 하는 것은 사덕건설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팀워크' 를 제창하지만, 개인의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의미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 반대로, 개인의 창의력은 팀워크의 기초이자 전제이다. 핵심이 없는 팀이 팀을 부를 수 있을까요? 교육 분야에서 이 핵심은 자신의 연구 분야에 조예가 가장 높은 학술 리더로 인정받아야 하며 학술 연구와 과학 실천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이 핵심 또는 지도자는 개인의 성적과 공헌이 두드러질 뿐만 아니라, 사람을 알고 사람을 고용하며, 장점을 살리고, 한 무리의 사람들을 단결시켜 집단의 이익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독특한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에 따라 팀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팀워크' 가 더욱 두드러진다. 특히 새로운 커리큘럼 개혁에 따른 교육 활동에서는' 팀워크' 를 빼놓을 수 없다. 교수 활동에서의 탐구 학습, 자율 학습, 협동 학습, 교수 및 연구 활동에서의 집단 수업 준비, 학제 간 침투는 모두 팀워크가 필요합니다. 교수 활동에서는 교사 간,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의 교류가 어디에나 있다. 따라서 교사들 사이에서' 팀워크' 를 제창하고 양성하는 것은 업무 특징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시대 발전의 필요성이기도 하다. 학교에서 일하는 바둑 한 판에서 팀워크를 발양하고, 각 학과 간의 상호 관심과 유기적 침투를 중시하고, 상호 존중, 상호 지원, 적극적인 협력을 제창하고, 각자 정치를 반대하고, 반복적인 소통을 유지해야 하며, 업무 조화와 정서적 조화에 도움이 된다. 셋째, 교사의 완벽한 인격을 보완하는 것이 사덕건설의 관건이다. 교사 노동의 모든 구성 요소는 사람이고, 전체 노동 과정은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이다. 바로 교사 노동의 이런 특수성 때문에 교사의 직업 심리적 특성과 특수한 수요가 결정된다. 자신감, 사업심, 끈기 등 심층적인 자질은 교사의 직업 요구이자 교사가 인격을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 할 내적 품격이다. 미래의 교육은 교사가 좋은 심리적 소질과 자기조절, 자기완벽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사상이 있고, 공격적이지 않고, 보수적이지 않다. 예리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다. 사고력이 유연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의지가 강하고 성격이 명랑하다. 자기 통제와 자기 개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교사가 새로운 시대의 교육 업무를 감당할 수 있고, 진정으로 표율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 우리는 선생님이 되는 것은 주로 선생님의 인격적 매력을 말한다. 러시아 교육자 우신스키는 우리에게 "교육에서 모든 것은 교사의 인격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고 경고했다. 교육의 힘은 인격이라는 삶의 원천에서만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규칙과 제도, 어떤 인위적인 관리기관, 아무리 교묘하더라도 인격이 교육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대신할 수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따라서 교사의 완벽한 인격을 보완하는 것이 사덕건설의 관건이다. 신시기 사덕사풍 건설은 교사의 교본 훈련을 강화하고, 교사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동시에 교사의 자아형성을 제창하고 인격을 높여야 한다. 교사의 내면적 품격을 형성하고, 하나는 자기 수양을 견지하고,' 하루 3 회 구원' 을 견지해야 한다. 둘째, 자기 심리 조절을 배워야 한다. 셋째, 좋은 심리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솔선수범하여 기준을 세우는 것은 사덕건설의 효과적인 방법이다. 한 학교가 발전을 도모하고 선진반열에 오르려면 사덕이 고상하고 업무가 뛰어난 교사팀이 있어야 한다. 즉, 한 학교에는 반드시 자신의' 명사' 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명사" 란 무엇입니까? 명사는 직업, 근면, 책임감, 쾌락의 선생님이다. 명사는 사상 수준이 높고, 업무 수준이 높으며, 업무 적극성이 높고, 교육 성과가 높은 교사이다. 명사는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고, 가장에게 가장 마음이 편하며, 동행에게 가장 존경받고,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선생님이다. 한 학교에서' 명사' 의 역할은 만만치 않다. 그들은 우수한 인재의 조형자이며, 학교 명품의 기둥이며, 교학개혁의' 선두 기러기' 이다. 이러한 우수한 교사의 선진적인 사적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교사와 학생을 조직하여 큰 학습 대토론을 전개하고, 실제와 연계하고, 학생들이 즐겁게 보는 좋은 교사, 우수한 사덕군 기준을 세워야 한다. 학교의 실제와 결합해서, 필자는 학생들에게 사랑받는 좋은 선생님의 기준은 교육을 사랑하고 깊은 사랑으로 학생을 감염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문이 엄격하고, 멋진 수업으로 학생들을 끌어들이다. 수양을 키우고 고상한 인격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다. 열린 사고, 학생 형성, 개발 요구에 적응하다. 우수한 사덕집단의 기준은' 5 강의 3 금지' 로 요약할 수 있다: 확고한 신념과 경지; 헌신적인 헌신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며 학생들을 사랑합니다. 단결하여 우정을 이야기하다. 학문이 엄격하고 교육이 우수하다. 학생을 체벌하거나 변장하여 체벌해서는 안 된다. 학생을 풍자하지 않다. 학생들은 스스로 집안일을 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우수한 사덕의 구체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다면, 교사가 학습과 실천을 따른다면, 사덕사풍의 진급은 반드시 곧 다가올 것이다. 다섯째, 사덕사풍 교육을 전개하는 것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다. 첫 번째는 양식 개발의 필요성입니다. 후진타오 총서기' 전국 우수 교사 대표 간담회에서의 연설' 은 많은 교사들에게' 본업을 사랑하고 학생들을 배려한다' 고 제안했다. 열심히 공부하고, 엄밀하다. 과감하게 혁신하고, 예리하게 진취적이다. 담박하고 명리와 의지가 높은' 사방망' 은 신시기 사덕사풍 건설의 총요구 사항이다.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교사 대열 건설을 절실히 강화하고, 사덕사풍 수준을 높이고, 좋은 교육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인민만족 교육을 잘 할 필요가 있다. 당의 17 대는' 인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잘 한다' 고 제기하여 교사 대열 건설을 강화하였다. 스승은 스승으로, 인물은 스승으로' 인간 영혼의 엔지니어로서 당의 교육 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자질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현대화 수준을 높이며, 덕지체미를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 사회주의 건설가와 후계자의 역사적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우리는 당의 사업 후계 사람, 사회주의 사업이 번창하는 높이에서,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높이에서, 새로운 시대의 사덕건설을 강화하고 개선하는 중요한 의미를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과학발전관과 과학교흥국, 인재강국 전략의 높이에서, 사덕규범을 실천하고, 자각적으로 인민만족, 학생이 사랑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 발전의 필요성. "선생님은 사람의 본보기이다." 사덕사풍은 학교 운영 실력과 수준의 중요한 상징이자 학교의 학풍과 정신, 인문풍모를 결정짓는다. 사덕은 학교 개혁과 발전의 동력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학교의 질과 이익의 경쟁력이기도 하다. 일류 학교에는 반드시 일류 사덕사풍이 있어야 한다! 사덕사풍 건설을 강화하는 것은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인심이 지향하는 것이기도 하고, 테마년 건설의 위대한 사업이기도 하다. 우리는 학교 발전의 전략적 높이에서, 사상을 통일하고, 인식을 높이고, 사덕사풍 문제를 직시하고 중시하며, 사덕사풍 건설의 긴박감과 책임감을 강화하고, 이 활동을 학교의 지속가능한 발전 시스템 공학의 중요한 부분으로 삼고, 힘을 집중하여 잘 잡아야 한다. 합격학교를 만들고, 브랜드를 만들고, 강력한 정신력을 제공하고, 탄탄한 사상의 기반을 마련하고, 견실한 문화를 쌓기 위해서다. 셋째, 교사 자체의 발전의 필요성. 명문 학교는 명사가 있기 때문에 명사가 명문 학교를 만들었다. 명사는 우수한 교학의 질과 뛰어난 업무뿐만 아니라 고상한 도덕과 품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교사의 책임은 더욱 두드러지고, 가르치고 교육하는 기준이 더 높으며, 사덕의 자질에 대한 요구도 더욱 엄격하다. 사덕사풍도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하고, 시대성을 반영하고, 규칙성을 파악하며, 창조성이 풍부해야 한다. 요컨대 일류 농촌 초등학교를 건설할 수 있을지는 학교의 사덕사풍과 직결된다. 학교 관리 체제의 개혁, 발전 전략의 실행, 교육의 질과 효익의 향상은 많은 교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직무를 사랑하고, 그들의 적극성, 주동성, 창조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그래야만 학교의 혁신 능력을 유지하고 학교의 끊임없는 발전의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사덕은 모호하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교사의 사상의식, 가치관, 도덕 수준, 업무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구체적으로 교사의 교육과 과학 연구에 나타난다. 여섯째, 사덕사풍 건설의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1 올바른 교육 관념은 사덕사풍의 기초이다. 모든 교사는' 인민 만족스러운 학교 운영' 을 목표로' 세 가지 대표' 를 지도하고,' 네 가지' 신인을 양성하는 것을 취지로, 사상을 더욱 해방시키고,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수요에 적응하고, 새로운 학생관, 교육관, 인재관, 품질관, 발전관을 세워야 한다. 2. 강한 사업심과 책임감은 사덕사풍의 핵심이다. 선생님은' 태양 아래에서 가장 숭고한 직업' 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100 년 교육 사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파, 수료, 해혹' 은 인류 문명이 잇따르는 계단과 다리이기 때문이다. 즉, 우리는 조상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 선생님은 엄격한 학문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는 우리가 연구해야 할 과제가 아직 많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반드시 마음을 가라앉히고, 시험에 합격하고, 뜻을 세우고, 명리를 담담하고, 인민 교사의 영광스러운 칭호에 부끄럽지 않게 해야 한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교사의 도덕성의 영혼입니다. 교육은 전문성이 매우 강한 작업이며, 열정과 인내심을 바탕으로 반드시 집중하고 세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지식의 특성과 학생의 생리적,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교육, 학습, 학생의 성장 성재의 법칙을 파악해 필연적인 자유를 얻어야 한다. "학생 개성 존중, 학생 성장 사랑, 학생 잠재력 개발, 학생 자질 향상" 의 요구 사항에 따라 개성과 성, 감성, 이성의 다양한 관계를 적절히 처리하고, 학생의 능력과 개성 발전을 배양하고, 경직된 교조주의 심리를 피하고, 근리를 극복해야 한다. 우리는 호기심과 상상력으로 가득 찬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꽃과 마펜티엄으로 가득 찬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전면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단결과 협력, 개척과 혁신은 교사의 도덕성의 열쇠입니다. 단결은 조직의 생명력, 응집력, 전투력의 구현이다. 고도의 분업이 협력하는 현대 사회에서, 단독으로 싸우는 어떤 개인의 영웅주의 사상과 실천도 반드시 통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바둑 한 판을 형성하고, 한 줄로 짜서, 한 곳을 생각하고, 한 곳을 만들고, 우세를 쟁취하고, 더 큰 돌파구를 얻어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혁신은 발전의 원동력이다. 부지런히 공부하고 혁신을 잘하는 것은 신시기 교육자의 필수 자질이다. 모든 교사에게 혁신은 교수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교육 내용과 교수법의 혁신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격려하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 창의력, 창업의식을 배양하고,' 청출은 파랑보다 낫다' 고 해야 한다. 솔선수범하는 것은 사덕사풍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학생을 양성하려면 먼저 학생을 존중해야 한다. 학생들을 교육하려면 먼저 그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생들을 즐겁게 하려면, 반드시 즐겁게 다른 사람을 가르쳐야 한다. 학생들을 배려하고 항상 자신의 역할을 기억하라. (서양속담, 공부속담) 교육 내용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미지에도 집중해야합니다. 내면적인 교육, 함양, 수양으로 의태, 행동거지, 외모를 생각해야 하며, 학생이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고, 소절을 통해 전반을 보면 일엽이 가을을 알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 선생님은 재학생과 사회 대중을 위해 표율을 만들어 정신 문명 건설에서 학교의 창구, 시범, 방사선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 사덕의 내포는 매우 깊고 외연은 매우 넓으며, 이상은 단지 강조하는 몇 가지 측면일 뿐이다. 부족함을 찾고, 조치를 취하고, 부단히 보완하고, 적극적인 태도와 견실하고 효과적인 활동으로, 우수한 자질의 초등학교 교사 대열을 건설하고, 신시기 교육자의 새로운 이미지를 세우시기 바랍니다. 요컨대, 사덕사풍 건설은 정말 하루아침에 일어난 일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스템 공사이다. 경제 발전과 사회 발전에 따라 사덕사풍 건설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모든 교육자의 영광스러운 사명과 역사적 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