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맹어록에서 인에 대한 이해를 보다
공맹어록에서 인에 대한 이해를 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 은 주로 인간으로서의 기준이다. & lt Wen 은 말했다: "자비, 프로. 클릭합니다 ("중용" 주): "사람은 모두 인자하고, 친분은 크다." 공자는 "인자한 애인" 이라고 말했는데, 사실 혈연 관계에 존재했던 이런' 뽀뽀' 의 마음을 사람 사이에 보편적인 선량과 사랑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는' 부유하고 비싸다' 혹은' 가난하고 비천하다' 고 해서' 인심을 어기고' 살신성인' 을 주장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이는 분명히 인간으로서의 최고 도덕기준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 은 주로 선치의 기준이다. 그는' 인정',' 왕도' 를 주장하는데, 실제로는 인자치국으로 천하를 다스리고' 인민' 을' 인민' 으로 진화시켜 그의' 민본' 사상을 형성한다고 주장한다. 그가 강조한' 국민을 위한 부모',' 백성과 동고동락한다',' 도와 주는 것, 도와 주는 것',' 중민 경군' 은 분명히' 인민을 사랑하는 것' 을 최고 정치 규범으로 선전하고 있는 것 같다.
공자가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든 맹자가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든 모두' 인' 을 출발점으로 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사람됨에서 치국에 이르기까지 인심이 일맥상승하는 것은 공맹인학 사상의 핵심이다. 이 인학의 중점은 사람이고, 인간의 마음과 도덕이기 때문에 공맹은 시종일관 인격수양을 중시한다. 공자는 "배우기" 를 제창하고 맹자는 "양기" 를 제창하는데, 모두 인격수양을 중시하는 표현이다. 이 12 문장 어록에서 인의, 자선, 인정, 애민은 모두 인격수양에 관한 것일 뿐만 아니라 공자의' 삼인행에는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송백이 시들다',' 헬스라인',' 맹자의'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는다' 와 같은 몇 마디 더 있다 인격수양을 중시하고 강조하는 방면에서 공맹의 정수를 더 농축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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