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도교사상-자연관과 생태관
도교사상-자연관과 생태관
포함 :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자연관, 자연과 인간의 합일, 무위, 자연 모방, '하늘을 두려워하고, 땅을 두려워하고, 도를 두려워하고, 자연을 두려워하는 철학적 견해' "
도교 사상의 근간은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자연관이다. "자연스럽게"는 일반적으로 땅과 하늘이 자연의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이 문장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세상의 모든 것이 자신의 법칙을 가지고 있다는 것, 즉 사람과 자연의 모든 것은 보편적인 법칙을 따른다는 것, 즉 "도"라는 것입니다. 보편적인 법칙으로서의 '도'는 자연스럽고 인간의 개입 없이 자신의 법칙에 따라 진화합니다. 이 문장은 자연을 따른다는 만물의 일반적인 법칙을 드러내며, 이 법칙은 보편적이며 위반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도교의 자연관의 핵심 사상입니다. 도(道)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무한한 존재론으로 세상의 모든 것에서 태어나 모든 것을 포괄하고 편재하며 모든 것에 나타난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적으로 비활성이며 본질적으로 무(無)입니다. 도자연관의 기본관점은 객관적 법칙의 존재를 인정하고 법칙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주만물은 질서있게 움직이며 모든 것은 내적근거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기본관이다. , 질서 있는 패턴을 따르세요. 도교의 창시자인 노자는 철학에서 우주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해 최초로 '자연'을 사용했다.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 ("노자") "도"와 "자연" 품질이 다르고 이름이 같습니다. 우주와 인간사회의 만물은 자연에 순응하여 존재하며, '자연의 길'을 근원으로 한다. 노장과 장자가 자연을 논할 때 그 의미 중 하나는 사물 자체의 자연적 필연성이었다. 장자는 “하늘은 높아야 하고, 땅은 넓어야 하고, 달은 움직여야 하고, 만물은 다 번영해야 하는데, 도(道)란 도(道)라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자연의 길'은 모든 것의 필연성을 제한한다. 모든 사물의 존재와 발전은 이 필연성에 의해 결정되므로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동시에, 이러한 필연성은 개별적인 사물에 존재하며 사물의 외부에 있는 힘이 아닙니다. 사물의 본질은 그 자체의 필요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자연의 길"은 실제로 사물 자체 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변화하는 객관적인 필요성입니다. 노(老)와 장(莊)에 따르면 세상의 모든 것은 질적인 특성을 갖고 있으며 서로 다르다. 한편, 사물의 특수성 외에도 개별적인 속성을 넘어 모든 사물에 고유한 본질, 즉 사물 자체의 자연적 필연성이 있는데, 이는 개별 사물의 본질보다 더 추상적이며 결정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것. 그러므로 그것은 우주의 모든 것, 인류의 역사, 문학의 근본 성격이다.
(2) 도교 사상의 기본 사상을 규정합니다. 사물의 법칙과 만물의 일반 법칙을 탐구하고 사물의 일반적인 속성을 설명하기 위해 사물의 법칙을 사용합니다. 만물의 기본 속성을 설명하기 위해 만물의 법칙을 의식적으로 행동하고 만물의 법칙을 삶의 가장 높은 영역으로 이해합니다. 도교의 자연관은 중국 전통 철학과 문화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미학적 측면에서 도교는 도가 자연을 따른다고 주장하므로 자연미 추구는 중국 문학예술의 최고 경지가 되었으며, 문학예술은 현실과 현실이 공존하는 미학적 추구를 형성하게 되었다. 노장의 자연관은 도교 사상의 중요한 부분일 뿐만 아니라 유교의 발전과 중국 자연철학 전반에 심오한 영향을 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