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국 고대 문학에는 어떤 명문이 있습니까?

중국 고대 문학에는 어떤 명문이 있습니까?

고문관정지' 는 청대 이래 가장 인기 있는 고문선본 중의 하나이다.

"중국 고대 문학의 관음" 은 청강희 33 년 1694 년 오초재, 오점프후가 선정한 것이다. 오군, 절강 사오싱인, 도서관 창립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이 책은 학생의 교과서입니다. 이 책 외에, 이우는' 노요강' 도 썼다.

산문은 중국 고대의 주요 문체 중의 하나이다. 산문의 발전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몇 단계를 거쳤다: 1, 선진시대. "상서" 는 첫 산문집이다. 춘추전국시대에 백가쟁명은 제자백가의 잡문을 만들어 냈다. 좌전' 과' 전국책' 은 선진 역사 산문의 대표이다. "전국 시대부터 후세까지의 문체 준비" 장학성 "문사: 시가 교수". 둘째, 한대에 이르러 이 시기의 산문이 더욱 발전하였다. 사기' 는' 사가의 마지막 곡, 이소무운' 으로 한대 산문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셋째, 위진 남북조 시절, 이 시기는 성품을 위주로 말심식을 형성하여 낙양수경주와 갈란주를 두드러지게 했다. 넷째, 당송. 중당 시대 한유, 류종원이 이끄는 고문 운동,' 8 대 이후 쇠퇴'. 북송 () 구양수 () 는 고문 () 을 제창하고, 수 () 와 부자 () 등은 서로 호응하며, 고문은 점차 문단을 차지하고 있다. 다섯째, 원명청. 이 글은 기본적으로 당송 고문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명대에 전후칠자 복고파, 복고에 반대하는 당송파, 영성을 숭상하는 공안파가 등장해 귀유광 등 산문이 등장했다. 동성파는 청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파이다.

고문관정' 이 선정한 문장 () 는 진나라 () 에서 시작하여 명말 () 까지 시작하여, 대체로 진나라 () 에서 명말 () 까지의 산문 발전의 대략적인 윤곽과 주요 특징을 반영하였다. 그중' 좌전' 34 편,' 국어' 1 1,' 양공전' 3 편,' 예기' 6 편,' 전국책'/Kloc-; 류종원 8 편, 구양수1/Kloc-0 편, 수시1/Kloc-0 편, 소철 3 편, 왕안석 3 편 ... 총 222 편 이 책에서 선택한 문장 모두 우수한 작품으로, 언어가 간결하고, 짧고, 용맹하며, 외우기 쉽다. 형문의 기준은 기본적으로 사상성과 예술성을 병행한다. 물론 이른바 이데올로기는 봉건 정통에 어긋나지 않는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수험생은 고문을 진품으로 하여 마병문 수입 4 편을 배제하지 않고 당시에는 가치가 있었다. 문장 중간 또는 끝에서 수험생은 초보자가 문장 이해에 도움이 되는 클립이나 꼬리를 가지고 있다. 스타일에서는 이전 사람들이 스타일별로 분류하는 습관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시대를 경경경하고 작가를 위사로 삼는 것은 긍정할 만하다.

이 책에는 부적절한 선택자도 있다. 주로 과거시 제정전략을 택했기 때문에 8 주 분위기가 비교적 강한 문장 몇 주를 골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고문입문서로서, 여전히 그 존재의 가치가 있다.

멋진 챕터 추천

1.' 풍요객 맹시군' 은' 고대문학관' 중 가장 매력적인 문장 중 하나다. 전국 사공자' 중 하나인 맹시군은 3 천 식객이 있고, 궁핍한 풍설은 자칭' 무능하다',' 좋지 않다' 고 주장하지만, 늘 집에 물고기가 없다고 불평하지만, 맹시군은 많은 사람들의 억울함 속에서 그의 모든 요구를 만족시켜 기적이 일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과연, 펭 법사 는 눈 mengchang 에 대한 빚을 논의하기 위해 자원했다. 결국 그는 채무증서를 불태워 빈손으로 돌아갔다. 곤혹스러운 mengchang 은 무력하고 어색했다. 벼슬길이 기복이 심한 mengchang 이 설제라는 봉건 도시로 돌아왔을 때, 백성들은 새해를 맞아 노인을 맞이하는 감동적인 장면을 맞이하여, mengchang 이 갑자기 feng 법사가 채무증서를 들고 무엇을 얻었는지 이해하게 했다. 이야기는 끝나지 않았다. Mengchang 감탄 에서, 펭 법사 는 그에게 세 동굴 교활한 토끼 가 있다고 말했다. 풍영은 각국의 셔틀 외교를 회복하고' 설사당을 세웠다' 며 영원한 퇴로를 남겼다. 우여곡절의 줄거리와 교묘한 수사가 사람을 감탄하게 한다.

2. 노신 선생은 "진의 문장, 리스는 단 한 명에 불과하다" 고 말했다. 이 문장 은 리스 최고의 문장 이다. 진 () 왕은 크경 () 의 추방을 명령했고, 리색 () 도 추방되었다. 함양을 떠나는 길에 리스는 이 책을 읽고 진왕에게 선물했다. 진 () 왕이 다 본 후, 얼른 사람을 보내 남겨 두니, 이 책의 강력한 설득력과 강력한 감화력을 알 수 있다. 리스는 진나라의 이익에서 출발하여 진나라의 심리를 포착하면서 계발 유도 비판 경보를 동시에 진행했다. 그의 글은 애틋하고 집착하여 장강과 천돛처럼 생기발랄하고 기세가 막을 수 없다. 이런 문장 한 편은 진나라 시대의 종횡가들을 위해 뒤처져 있지만 완벽하고 생동감 있는 각주를 만들었다.

3. 진 (상) 자이, 서한 시대의 재자,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고, 20 세에' 진론' 이라는 책을 써서 천고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 글은 진나라의 잘못을 논증하고 분석하여 한나라 제왕의' 진' 과' 치한' 에 대한 참고서를 제공하였다. 지아 이순신 (Jia Yi) 은 신중하게 운영되고, 에너지를 모으고, 높은 집을 짓고, 모든 길을 배치하며, 때로는 시냇물처럼 졸졸 흐르며, 때로는 붐, 파도 30% 로, 진 (Qin) 의 힘, 6 개국의 힘, 첸 (Chen) 의 빈곤,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문말에' 인의는 안 하고 공수의 기세는 다르다' 는 논조를 강요한 뒤 뚝 그쳤다.

4. 사마천이 친한 친구 임안에게 쓴 이 편지는 사마천의 억울함, 부끄러움, 슬픔, 탄식을 드러냈다. 사마천의 생사관을 표현했다.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벼우며 달라진다!" 사마천이 굴욕궁형을 받고, 화가 나서 책을 쓰는 씁쓸하고 비장한 심정을 표현했다. 작은' 이소' 입니다. 파도가 뒤죽박죽이에요. 전문이 낭자하고, 창력이 우뚝 솟아 있고, 필법이 정말 용처럼, 비바람을 싣고, 기세가 비범하다. 전임자들은 "역사는 불황으로 옮겨갔고, 그것은' 사기' 로 출판되었다" 고 논평했다. 사기' 를 쓸 때 나는 매우 답답해서 이 책을 냈다. 네가 이 책을 알면 너는 사기에 대해 알게 될 것이고, 너는 너의 일생의 고민을 모두 여기에 덮어놓고 누설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크로스바는 정말 멋진 문장. "

5.' 출사표' 남조의 유명한 문학 이론가 리우웬은' 문심 조각용' 에서 "공명의 말은 남겨두고 지순은. 영어를 표시하다" 고 말했다. 대시인 육유도 "한 사단이 그 이름을 지었는데, 천 년 동안 누가 중보와 비교할 수 있을까" 라고 한탄한 적이 있다. 이런 칭찬은 아첨하는 것이 아니다. 이 낭송은 제갈량이 융중 후반생에서 분투한 경험의 결정체이다. 제갈승상이 다 보고, 고구파심, 눈물을 글썽였다. 현재와 마찬가지로, 문장 전체의 기세 뒤에는 항상 깊고 무거운 진리가 흐르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전모'' 글자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고, 거짓된 수식이 없는 것은 문장 승리라고 말한다. "

6.' 왕텐정서' 는 이전의 아름다운 산문의 모든 죄를 거의 구속할 수 있는 아름다운 산문이다. 천재 소년 왕보가 홍주를 지나다가 우연히 왕텐정 () 의 성대한 행사에 참가하여 중국 문학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장을 남겼다. 화의어는 현란하고, 지금까지는 여휘가 어디에나 있는 것 같고, 그 운은 조화롭고 낭랑하며, 지금까지도 향기가 넘친다. 무수한 아름다운 풍경, 사물, 인물, 감정이 여기서 영원한 전고로 응결되고, 무수한 의경, 이미지가 여기서 흘러나온다. 이것은 재능이 넘쳐나는 가장 아름다운 악장이다. "왕텐정서" 에 접근해야만 중국 고전 문학의 재미와 매력을 맛볼 수 있다.

7. 한유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항상 그의 산문이 창장과 같고, 호탕한 강처럼 세차게 흐르고, 정체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사실 한국어는 결코 단순한 면이 아니다. 그 서정적 산문은 우여곡절과 함축적인 애정을 담고 있다. 두 세계를 갈라놓은 네가 어디로 갈 것인지, 이 추모사를 쓰고 있다. "중국 고대 문학관" 의 편집자는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자연히 글로 흘러들어간다" 고 논평했다. 이 문장 들을 볼 때 너는 울음과 쓰기를 동시에 생각할 것이다. 글자는 피이고, 글자는 눈물이다. 나는 일부러 글을 쓴 적이 없지만, 글은 전부 작작작으로, 찬사가 천년을 빗나갔다. " 추도의 마지막 몇 마디를 함께 음미하자. "아아! 글자는 끝이 없고, 아는 것은 악이고, 모르는 것은 악인가? 아아, 아아! "

8.' 추성송' 은 굴원이' 가을바람이 모락모락, 동정호파가 나뭇잎 밑에 있다' 고 쓴 이후 송옥은' 비가을도 기운, 초목이 쓸쓸하다' 고 쓴 이후 중국 문인들의 눈에 가을은 슬픈 색채를 띠고 있다. 구양수는 슬픈 가을을 쓰고 가을소리부터 시작해서 남달랐다. 이 글의 가을은 자연의 가을이자 생활과 마음의 가을이기 때문에 풀 수 없는 슬픔과 서늘함이 있다. 이 문장 글을 쓴 후 구양수는 자신이 몇 권을 베꼈는데, 그 사랑은 한 점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 전적벽부' 는' 우태시안' 에 큰 타격을 입었고, 수시는 황주로 강등되었는데, 그곳에는 유명한 황주 적벽이 있었다. 청풍명월 중에 수시가 오니 피리 소리가 하소연과 같다. 수시는 취했고, 생명은 제한되어 있고, 우주는 영원하다. 스시는 그제서야 그해 적벽의 검이 영향을 받아 끝없이 펼쳐진 물이 동쪽으로 흐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생활은 가장 아름다운 수수께끼이다! 기쁨과 우울, 명랑함과 몽롱함, 여명. 문장 속에는 시 같은 철리가 있다. "애우내 일생의 한순간, 장강의 무궁함을 부러워하며, 그대를 초대하여 비행선 () 을 유람하고, 밝은 달을 안고 오래도록 ... 남편 수월 () 을 알고 있습니까?" 죽은 자는 이렇지만, 그는 한번도 가본 적이 없다. 거짓으로 가득 찬 자는, 죽은 자는 진보하지 못한다! "글에는 시적인 정취가 있는 강월:" 명월은 동산에서 시작하여 투우 사이를 헤매고 있다. 유백색의 안개가 강을 가로지르고, 푸른 물이 하늘을 잇는다. 갈대 한 가닥이 무엇을 하든지 모두 망연자실하다. "글에는 시소 한 곡이 있다." 그 소리는 울부짖고, 원망 같고, 원망 같고, 여음이 끊이지 않는다. 유곡에서 춤을 추고 외로운 배 속에서 울다. "이런 문장, 바로 수시가 말하는' 행운수' 이다.

10. 명대' 마지막 칠자' 중 하나인 유일 장영은 한 통의 회신으로 아첨하는 사람의 얼굴을 생생하게 그려냈는데, 정말 조금도 손상되지 않고 살아 있는 것 같다. 종진은 가장 소박한 필법으로 아첨꾼이 허세 부리는 자세로 면회를 요청한 뒤 이런 추극을 자랑하며 관직의 흔적을 묘사한 최고의 작품이다.

1 1.' 정버크단 안유' 는' 중국 고대문학관' 이 선정한 첫 문장. 좌전' 에서 나온 궁중의 고심 싸움을 묘사한 것은 이런 제재의 원조이자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12.' 집으로 돌아가다' 도연명은 펑택현, 상급 관료가 시찰하러 왔다. 샤오리는 도현이 전관에게 상급 관원을 만나라고 명령했다. 도연명은 "내가 어떻게 쌀 다섯 마리를 위해 마을 아이들에게 허리를 굽힐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화가 나자 그는 벼슬을 버리고 은둔했다. 이 문장 는 당시 만든 선언 으로 이후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13.' 학습' 은 지식과 덕행을 진보시키는 것이고,' 해석' 은 분별 분석이다. 이 문장 (WHO) 는 학술에 대한 견해에 매우 깨우침과 영향이 있어, 문체가 뛰어나다. \ "업종은 근면에 능하고, 불모의 놀이에 능하다. 바로 이런 이유로, 하는 일은 사고되고, 파괴는 뒤따른다.

14. 악양루기. 거의 모든 유배된 문인들은 생각할 수 없을 때 범중연의' 악양루기' 를 떠올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가슴과 기개에 격려를 받는다.

15. 류종원은 우화를 잘 쓴다. 곽이라는 혹등 늙은 정원사의 나무론은 저자의 관도에 대한 견해를 불러일으켰고, 작가의 의도는 그의 단도직입적인 냉정한 묘사에 반영되었다.

16. 왕안석을 읽는 것은 역설을 부르고 문장 전복안을 쓰는 것을 좋아한다. 100 자 미만의 이 짧은 글은 그 전환점의 문장, 강렬한 언어, 놀라운 경고 전략으로 문단에 유명하다.

멋진 언어집

△ 태산은 토양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커질 수 있습니다. 강과 바다는 세세한 흐름을 가리지 않으므로 깊을 수 있다. "리즈" 추방서 "

△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벼워서 사용한다. "사마천" 바오 르네 슈안 "

△ 사람은 알고, 너도 안다. "소무서에 대한 리링의 대답"

△ 석양과 낙엽이 일제히 날아가고 가을물이 함께 자란다. (왕보 "왕텐정 서문")

△ 노익장, 백두의 마음을 아는 것이 낫다. 가난하면 강해지고, 청운의 의지에 떨어지지 않는다. (같은 책)

△ 산이 높지 않고, 신선이 유명하며, 물이 깊지 않고, 용유령이 있다. 유우석' 누추한 실명'

△ 세상에는 백락이 있고, 또 천리마가 있는데, 이것은 흔하지만 백락은 흔하지 않다. "한유잡기"

△ 운산이 창성하고, 강해가 망망하고, 군자의 바람, 산이 높고 물이 길다. "팬 Zhongyan" 연의 씨 조상 홀 "

△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팬 Zhongyan \ "악양루 기억 \")

△ 큰 기복의 이치, 천명이지만 사람이 아닌가! 근심과 노고가 흥국할 수 있고, 죽음을 피하고 준비하는 것은 당연하다. 재난은 대개 많이 쌓이지만, 지혜와 용기는 물에 빠져 있다. "구양수의 영관전"

△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라 산수 사이에 있다. "구양수의" 취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