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 고전 어록과 그 번역

공자 고전 어록과 그 번역

공자는 중국 문화의 핵심 이론 유교 학설의 첫 집대성자이며, 유교 학설은 중국 고대 문화의 걸작이다. 다음은 제가 정리한 공자 고전 어록과 번역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공자 어록은 수시로 배우죠?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출처: 논어

공부를 마친 후 끊임없이 번역문을 심사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큰 즐거움이 아닌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이런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모른다고 해도 군자라고 부를 수 없습니까?

2. 공자어록: 저는 하루 세 번 살겠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합니까?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출처: 논어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당신은 당신의 친구에게 정직합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을 복습했니?

공자 어록 현하고 변색되기 쉽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일은 몸을 이끌 수 있다. 너의 친구에게 신용을 지켜야 한다. 배운 적은 없지만 공부라고 부릅니다. -출처: 논어

현자를 존경하고, 여자를 존중하지 않는다. 부모를 공경하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군주를 섬기면 평생을 잊을 수 있다. 친구와 교제할 때 신용을 지킬 수 있다. 이런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배우지 못했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가 배웠다고 생각한다.

4, 공자 어록, 군자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전면적이지 않다. -출처: 논어

군자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과 연합하는 것이지, 단지 몇 사람뿐이 아니라, 소인은 몇 사람과 결탁하는 것이지, 모든 사람과 결탁하는 것이 아니다.

5. 공자어록을 배워서 생각하지 않는 것은 소용이 없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출처: 논어

독서가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반드시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지만, 사고하고 책을 읽지 않는 것도 위험하다.

6. 공자 어록은 그것을 알고, 모르는 것은 알지 못하지만, 나는 안다. -출처: 논어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무지를 인정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정확한 지식 탐구태도이다.

7. 공자의 어록은 믿지 않는다. 가능한지 모르겠다. 왜 큰 차는 달릴 수 없고, 작은 차는 달릴 수 없습니까? -출처: 논어

만약 한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는다면, 나는 그가 어떻게 이 세상에 발붙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소달구지에는 채찍이 없고 마차에는 채찍이 없는 것 같다. 우리는 무엇을 걸을 수 있습니까?

8. 공자의 어록은 참을 수 있는데 왜 안 되나요? -출처: 논어

만약 이런 행위가 용인될 수 있다면, 또 어떤 행위가 용인될 수 없는가?

9. 공자 어록, 거울로 볼 수 있고, 스승이 될 수 있다. -출처: 논어

우리가 배운 것을 자주 복습한다면,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경험과 수확을 생산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우리 선생님이라고 할 수 있다.

10, 공자 어록이 네가 원하는 대로 오랫동안 단어를 잊지 않아도 성인이 될 수 있다. -출처: 논어

이기적인 이익 앞에서 도덕을 생각할 수 있고, 위험할 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빈곤 속에서 오래 살더라도 삶의 약속을 잊지 않는 것은 완벽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명언)

1 1, 공자 어록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며 행보다 앞섰다. -출처: 논어

군자는 언행이 다른 것을 부끄러워한다.

12, 공자 어록 또는 "어떻게 덕으로 원한을 갚을까?"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왜 은혜를 갚는가? 직접 불만을 제기하여 덕으로 보답하다. " -출처: 논어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품고 있는 원한을 선함으로 갚는다면, 괜찮겠습니까? "그럼, 당신은 다른 사람의 호의에 보답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합니까?" -응? 억울함을 공평하게 대하고 은혜로 은혜를 갚는 것이 낫다. ""

13, 공자어록 공자가 말했다. "줘, 여자는 많이 배우는 사람에게 줄까?" 예: "물론, 옳고 그름?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아니요, 일관성을 주세요." -출처: 논어

아들은 말했다: "Duanmu 단어! 너는 내가 학문이 있고 외울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니? " 자공이 대답했다. "네, 그렇죠?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아니, 나는 기본적인 이치로 그것들을 관통했다."

14, 공자 어록이 어표에 넘쳐 조울증이라고 합니다. 문자가 없는 문자는 숨겨져 있습니다. 색이 보이지 않는 방면에서, 그것을 "벽보" 라고 부른다. -출처: 논어

말을 해서는 안 될 때 말하는 것은 참을성이 없다. 말할 때 침묵을 지키는 것을 은폐라고 한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으면 눈치가 없다.

15, 공자 어록 군자는 세 가지 반지를 가지고 있다: 젊었을 때는 혈기가 정해지지 않고, 계색이 정해지지 않았다. 장년의 그는 온몸이 피투성이이고, 그는 그것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늙어도 피가 쇠약해져서 끊을 수 있다. -출처: 논어

군자는 세 가지를 방지해야 한다: 젊었을 때 혈기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니, 정색을 삼가야 한다. 장년에 혈기가 왕성할 때, 절대 완고하고 공격적이어서는 안 된다. 노년에 이르면 혈기가 이미 약해졌으니 욕심을 끊어야 한다.

16, 공자 어록이 태어나 알고 있다. 배워서 아는 사람, 둘째; 어려움에서 배우고, 둘째; 붙잡혀서 배우지 않으면 국민에게 더 좋다. -출처: 논어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던 사람은 우등생이고, 배운 후에 알게 된 사람은 열등생이고, 막막할 때 배운 사람은 열등생이고, 막막할 때 배우지 않는 사람은 최저 등생이다.

17, 공자 어록 대덕은 한가하지 않고, 소덕은 유유무할 수 있다. -출처: 논어

중대한 체조에서 국경을 넘을 수는 없지만 생활에서는 약간 다를 수 있다.

18, 공자 어록: 벼슬을 위해 배우면 배우고, 배우면 벼슬을 한다. -출처: 논어

만약 네가 좋은 관리라면, 여력이 있으면 공부하러 가라. 열심히 공부하고, 여력이 있으면 벼슬을 한다.

19, 공자 어록이 불친절하여 채널이 좋지 않다. 그들은 어떻게 유용 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죽을 수 있니? -출처: 논어

도덕을 고수하지만 광대를 발양하지 못하는 사람은 신앙이 확고할 수 없고, 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도 없고, 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20. 공자 어록 사람들은 아들의 악을 모르고, 묘목의 크기를 모른다. --출처: 공자 "대학"

자기 아이의 불이익도, 자기 농작물의 번창도 아는 사람이 없다.

2 1, 공자 어록 군자는 자기만의 것을 가지고 있다가 남에게 빌었다. --출처: 공자 "대학"

네가 선덕이 있어야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라고 요구할 수 있다.

(22), 공자 어록 \ "시품 \" 은 말했다: "복숭아씨, 그 잎도. 비싼 아들, 그 집에 적합하다. 클릭합니다 --출처: 공자 "대학"

《시경》은 "울창한 복숭아나무에 밝은 꽃이 피었다. 이 아가씨는 결혼하여 시댁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

23. 공자 어록, 희로애락, 불발, 그 중, 모두 중, 그 합계. 중립, 하늘의 지위, 만물의 교육. -에서: 공자 "황금 의미"

사람의 감정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를' 중성' 이라고 한다. 법을 준수하는 것을 조화라고 한다. 중화를 하고, 하늘과 땅이 제각기 제 몫을 얻고, 만물이 자란다.

24. 공자의 어록은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려 하지 않는다. -에서: 공자 "황금 의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25. 공자의 어록, 지식에 가깝고, 인자에 가깝고, 용기에 가깝다. -에서: 공자 "황금 의미"

사랑 학습은 지혜에 가깝고, 선행은 인심에 가깝고, 부끄러움은 용감에 가깝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26. 공자 어록 만사에 준비가 되어 있고, 준비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에서: 공자 "황금 의미"

매사에 준비가 있으면 성공할 수 있고,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다.

27. 공자 어록은 배우고, 심문하고, 심사숙고하고, 분별하고, 범한 것이다. -에서: 공자 "황금 의미"

광범위하게 연구하고, 상세히 탐구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명확하게 구분하고, 충실하게 집행하다.

28. 공자는 천지의 도를 인용하여 한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사물이 그 일이면 예측할 수 없다. 천지의 길: 박야, 후야, 고엽, 예명, 유야, 구야. -에서: 공자 "황금 의미"

천지의 법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고, 성실은 헤아릴 수 없다. 천지의 법은 넓고, 깊고, 초월적이고, 교묘하고, 길고, 길다.

공자는 군자의 길을 인용하지만, 일장은 어둡다. 그러나, 악당의 방식은 사라지고 있다. 군자의 길은 싱겁고 지치지 않고, 소야, 부드럽고 합리적이며, 멀리 알고, 바람을 알고, 미묘한 것을 알고, 입덕과 결합될 수 있다. -에서: 공자 "황금 의미"

군자의 사람됨은 외모는 어둡고 무색하지만 덕행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악당의 방식은 겉모습은 밝았지만 점차 사라지는 것이다. 군자의 사람됨은 겉모습이 밋밋하고, 소박하고, 다채롭고, 온화하고, 조리가 있고, 자신이 가까이서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다른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 자신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숨겨진 것이 점차 드러나고, 성인의 덕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공자어록이 적지만, 반드시 상당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진흙을 두려워하는 것이야말로 군자이다. -출처: 논어

작은 기교라도 볼 만한 곳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숭고한 사업을 방해할까 봐 군자는 이런 일을 하지 않는다.

3 1, 공자 어록 장월: "오미는 무엇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이로운 것은 일하지 않고, 수고는 원망하지 않고, 욕심은 탐내지 않고, 태는 교만하지 않고, 강하지만 맹렬하지 않다." ...... 장 지 는 말했다, "네 악 은 무엇인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죽이고 가르치지 않고, 학대라고 한다. 폭력으로 간주하는 것을 포기하지 마라. 느린 주문으로 도둑이 발생하다. 여전히 사람과 함께, 은을 거두는 것은 인색하고, 그 스승이라고 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 -출처: 논어

장이 물었다: "오덕이 뭐예요?" 공자는 "군자는 돈을 쓰지 않고 국민에게 혜택을 준다.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게하십시오, 사람들은 불평하지 않습니다; 나는 무언가를 원하지만, 나는 탐욕스럽지 않다. 조용하고 신중하지만 오만하지는 않다. 위엄은 있지만 사납지는 않다. "..... 장은 말했다:" 네 가지 피해는 무엇입니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사전 교육을 거치지 않고, 범죄 후 참수되어 날뛴다. "먼저 인사하지 않고 실효를 구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천천히 명령을 내렸지만, 갑자기 기한 내에 완성하는 것을 해롭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상을 주지만 인색한 것은 출입할 수 없는 금융관아라고 불린다.

32. 공자어록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출처: 논어

군자는 자신에게 의지하고, 소인은 곳곳에서 다른 사람을 요구한다.

33.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공자에게 행하지 마라. -출처: 논어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34. 공자 어록, 과거에는 훈계할 수 없었고, 와도 쫓아갈 수 있다. -출처: 논어

과거는 영원히 돌이킬 수 없고, 미래는 만회할 수 있다.

35. 공자어록 군자는 9 사가 있다: 보는 것은 명명, 귀소리는 콩, 색은 따뜻하다. 공손함, 충직하고, 공손하고, 의심하는 질문, 생각하는 수고, 보시다시피. -출처: 논어

신사는 고려해야 할 9 가지가 있습니다. 보세요, 명확한지 생각해 보세요. 잘 들어, 명확한지 생각해 봐; 이봐, 온화한지 생각해 봐. 외모는 공경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글은 충실한지 아닌지를 고려해야 한다. 네가 일을 할 때는 자신이 진지한지 아닌지를 고려해야 한다. 의혹, 가르침을 구할 것인지 아닌지를 고려하다. 분노, 후환이 있는지 고려; 지금은 손을 뻗을지 생각해야 한다.

36. 공자 어록, 성격이 비슷하고 학문이 멀다. -출처: 논어

사람의 기질은 비슷하지만, 환경 풍습의 영향으로 인해 차이가 매우 크다.

공자어록은 얻는 것이 아니라 받는 것이다. 네가 얻는 것은 무엇이든지 잃는다. 득실을 앓아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 -출처: 논어

그가 관직을 얻지 못했을 때, 그는 얻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나는 이 직위를 얻었지만, 나는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려웠다. 만약 네가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려워한다면, 너는 어떤 나쁜 일도 할 수 있다.

38. 공자 어록 오직 여소인만이 기르기 어렵다. 가까워지면 열등감을 느끼고, 멀어지면 불평한다. -출처: 논어

여자와 소인들만이 가장 어울리고 친하게 지내기가 어렵다. 그들은 네가 점잖지 않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만약 네가 소외된다면, 그들은 다시 너를 원망할 것이다.

39. 공자는 대학의 길, 명덕, 친민, 지선까지 인용했다. --출처: 공자 "대학"

대학의 목적은 고상한 품격을 과시하고, 낡은 습관을 없애고, 지선의 최고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40. 공자의 진언이란 자신을 속이지 않고 악취나 색욕과 같은 것이다. 이것은 자겸이라 불리므로 군자는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출처: 공자 "대학"

성실한 마음이란 자신을 속이지 않고 악취를 싫어하는 것처럼 악을 미워하고 미녀를 사랑하는 것처럼 착함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야 마음이 편안할 수 있다. 그래서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조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4 1, 공자어록 부옥, 현신, 무단결근, 살찐 몸, 군자는 반드시 성실해야 한다. --출처: 공자 "대학"

부는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심신을 장식할 수 있고, 마음이 넓어서 심신을 편안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군자는 사상적으로 성실해야 한다.

42. 공자 어록은 달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잊지 않았다는 것을 매일 알고 있다. 이미 도약하려고 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논어

매일 자신이 모르는 것을 알고, 매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잊지 않는 것은 학습의 취미라고 할 수 있다.

43. 공자 어록학은 확실하고, 묻고 생각하고, 인은 그 안에 있다. -출처: 논어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전심전력하고, 진지하게 가르침을 구하고, 현재의 실제 문제를 많이 생각하며, 인심이 그 안에 있다.

44. 공자 어록' 관화', 즐거움은 호색하지 않고, 근심은 몸을 다치게 하지 않는다. -출처: 논어

"관화" 시의 번역은 기쁘지만 지나치지 않고 슬프고 슬프지 않다.

45. 공자 어록에서 인은 아름답다. 너는 인을 선택하지 않는다. 어떻게 알았어? -출처: 논어

인성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각 방면이 인자한 경지에 이르지 못한다면, 어떻게 현자로 간주될 수 있겠는가?

공자 인용문: 신사 와이드, 악당 와이도;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출처: 논어

군자는 인심을 어떻게 할 것인지, 소인은 어떻게 편안한 곳을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있다. 군자는 어떻게 형법을 위반하지 않을 것인지, 소인이 생각하는 것은 어떻게 자신을 축복할 것인가이다.

47. 공자어록이 손해 볼 곳이 없어서 발을 디딜 수 있다. 네가 모르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아는 것을 물어봐라. -출처: 논어

한 사람은 관급이 없다는 것을 걱정해서는 안 되고, 벼슬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 너는 다른 사람이 너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해서는 안 되고, 다른 사람이 너를 이해할 수 있는 재능을 추구해야 한다.

공자 어록: 군자의 의리, 소인리. -출처: 논어

군자는 도덕을 추구하는 것을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것만 안다.

49. 공자 어록은 성자의 기이한 말을 보고, 자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출처: 논어

네가 똑똑한 사람을 만났을 때, 너는 어떻게 그를 따라잡을지 고려해야 한다. 부도덕한 사람을 만날 때, 자신을 반성하고, 자기도 같은 결점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50. 공자 어록 군자는 말과 행동이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출처: 논어

군자의 말은 반드시 신중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5 1, 공자 어록, 썩은 나무도 조각할 수 없다. -출처: 논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