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주성학파가 상세히 설명하다

주성학파가 상세히 설명하다

중국은 송대가 정호, 정이, 주를 대표하는 철학 유파이다. 이 유파는 북송 () 주돈이 () 에서 발단하여, 2 차 () 에서 창설되어 남송주 () 에서 완성되었다. 이학 중 가장 큰 학파이다.

정호 () 정이 () 는 일찍이 주돈이 () 의 교육을 받아 그의 도덕생활관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그들은 "공부가 다소 영향을 받지만' 정의' 라는 단어는 자신을 배려하는 것" 이라고 주장했다. 그들은 이경 () 으로' 형이상학 (), 형태 ()' 라고 말하며, 이치는 형이상학 () 이고, 기는 형이상학 () 이며, 형이상학 () 은' 그래서 음양인 ()' 이라고 말한다. 천하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는 것은 군, 신하, 아버지, 부부의 도덕 원칙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하늘과 땅 사이에 도망칠 수 없다' 는' 천하정리' 이다. 그들은 이성을 가장 높은 범주로 삼아 자신의 철학 체계를 세웠다.

그러나 정호와 정이의 사상 경향은 약간 다르다. 정호 () 는' 인자한 하늘과 땅의 조화' 를 강조하고, 성무안팎을 강조하며,' 마음만 하늘로' 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이성" 을 강조했다. 이러한 다른 경향들은 신유가의 진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학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이정은 낙양을 중심으로 학파, 즉 낙학을 형성했다. 제자가 많다. 저명한 학자는 셰, 유좌, 등, 장재의 제자 육대린 등이 나중에 이 파로 바뀌었다. 성성이 죽은 후, 제자가 많이 선선하고 있다. 낙학의 으뜸' 이라는 호칭이 있는 감사는' 이치' 를 인자로 여기고, 인즉' 상' 을 제기하며, 주님은' 성실' 을 존중한다.

남송나대유 (1053 ~ 1 135 나총암' 양문독전' 은 궁리무욕을 주장하며' 이치가 불가피하다' 고 주장했다. 중용을 정성껏 토론하고, 대학 문의를 마음껏 토론하는 것은 이학 발전의 중요한 부분이다. 동리는 나종언을 본보기로 정좌성실을 주장하며' 전발전' 전의 기상을 체험하며 색다른 원칙을 강조했다. 그는 주씨를 재전할 때 "이치에 맞지 않고 어려운 사람은 다르다" 고 말했다 주가 깊은 영향을 받다.

주 () 는 정주 () 의 이학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북송 () 이래 이학 사상을 총결하여 방대한 이학 체계를 세웠다. 그는 주돈이의' 태극도' 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태극이론을 철학의 최고 범주로 삼아' 이치가 다르다' 는 말을 흔들었다. 그는 장재의 세계가 가스에 통일되는 사상을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개조해 가스와 가스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논술했다. 정정 사상을 바탕으로 그는 체계적인 지행관을 제시하고 완전한 인성론과 관련 수양 방법을 세웠다. 그의 이론은 정사상, 특히 정이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이치를 가장 높은 범주로 삼고, 육구연의 마음과 다르기 때문이다. 나중에 학자들은 그를 정과 연결시켜 그를 학파라고 불렀다.

주가 사망한 후, 그 철학 체계의 내적 모순과 사회사 조건의 변화로 정주학파의 발전이 분화되었다. 주학파는 이치를 가장 높은 범주로 고수하는 것 외에도, 주의 심성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이성과 마음을 통일하고, 주의 철학을 심성론으로 발전시켰다. 어떤 사람들은 주의 이학 체계를 비판하고, 그의 이기관과 이해관을 개조하여 가스 위주의 철학으로 발전시켰다.

주의 제자는 주의 도통경세설을 발전시켜 일원론 철학을 논증했다. 영향력 있는 제자 진순은' 북시 쯔이' 에서 주철학의 중요한 범주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이기론, 심성론, 지행론을 발휘했다.

남송 말년에 위료옹과 주심성론을 발전시켰다. 견은 마음을 인자로, 인을' 귀착' 으로 하는 학설을 제시했다. 위옹은 마음을 태극으로,' 하늘이 이 마음에만 있다' 는 명제를 내세워 본심을 주요 방법으로 삼았다. 황진은' 도, 마음, 뜻' 에 대해 비판하고, 이재물, 도재기의 관점을 제시했다. 문천상은 세상의 만물과 불가분의 관점을 제시했다.

원나라 쑤 헹 (Xu heng), 우 쳉 (Wu cheng) 의 주 (Zhu) 와 루 (Lu) 사상의 조화 허형은 장구 훈고학에 반대하고, 지식의 헌신을 인식 대상으로 하며, 내면의 추구를 강조한다. 오성은' 외구도' 가 아닌' 경덕' 에 기반한 심리학 방법을 공개적으로 제시했다. 또 다른 이학자인 유은은 심리학에 반대하여 물궁의 학문을 주장했다.

명초의 설각과 오옥비는 모두 도덕실천을 중시하지만, 그들은 다른 방면에서 주철학을 발전시켰다. 설각은 이성이 앞서고, 화가 나고, 화가 난 이론을 비판했다. 오옥비는 마음과 우주, 천인의 화합을 담은 심성 관점을 제시했다. 오옥비의 제자 후는 이학의 이상을 계승했고, 또 다른 제자는 심리통합, 우주가 내 마음 속에 있다는 명제를 제시했다. 나칭순은 주의 이학을 비판적으로 개조하여 가스 기반 철학을 건립하여 주의 유학과 구별했다. 그 후로 진건 여남 등은 모두 학습물의 이론을 고수했다.

명청시대에 왕부지 등은 주철학에 대한 전면적인 비판과 총결을 했고, 장신상은 주의 심성론을 비판하고 개조했고, 이광지와 육은 정통이학을 고수했지만 중요한 발전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