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현대인의 "정신 위기"
현대인의 "정신 위기"
서구 실존주의의 원천 덴마크 철학자 켈케겔은 그의 22 세 일기에서 "내가 정말 부족한 것은 내 마음속에서 답을 찾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라고 적었다. 문제는 나에게 진실한 진리와 내가 그것을 위해 죽을 수 있다는 신념을 찾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믿음명언). " 인생의 어느 단계에서 우리는 비슷한 문제를 겪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인생의 매 순간마다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이 목표의 의미를 더 추궁하면 더 큰 목표가 필요하다. 만약 당신이 계속 추궁한다면, 결국 궁극적인 배려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인생은 도대체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인생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궁극적 배려는 모든 문제 뒤에 있는 근본적인 답을 찾고, 종극적 배려에 대한 대응의 기초는' 인생 신념' 이나' 인생 이상' 이다.
어떤 사람들은' 왜 목표의 의미를 계속 묻는가?' 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나는 궁극적인 배려에 집중할 필요가 없다. 나는 신앙으로 살 필요가 없다. 나는 단지 내 자신의 삶을 살기만 하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명확한 이상, 정상적인 식사, 평상시와 같은 생활 작업을 하지 않는 것처럼, 궁극적인 질문을 피하고 신앙의 고민에서 벗어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하지만 많은 철학자들의 눈에는 이 문제를 잠시 회피했을 뿐이다. 어떤 경우에는 믿음의 문제가 유령처럼 예기치 않게 발생한다. 정신적인 차원에서, 모든 사람은 죽음과 탐욕이라는 두 가지 근본적인 문제에 직면한다.
죽음에 대해 매우 냉정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삶을 모른다,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로스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죽음에 대해 생각할 수만 있다면, 그것은 당신이 아직 살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죽음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일단 당신이 죽으면, 당신은 죽음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뜻은 어쨌든 죽음은 인간의 실제 체험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죽음을 분산시키지 않았다. 사람들은 여전히 죽음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죽음의 가능성을 알고 있으며, 그것은 다른 모든 가능성을 끝낼 가능성이다. (사실 동양과 서양은 죽음을 중시한다. 불교의 환생은 생사에 대한 사고 방식이며, 사람들이 죽음이 끝이 아니길 바란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죽음을 기대하는 것은 새로운 시작일 뿐, 죽음과 종말에 대한 두려움도 알 수 있다. 서구 기독교인들의 기도와 참회도 사후의 귀착지를 찾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탐욕, 정확히 말하면 인간은 생물로서 동물과 비슷한 욕망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자신의 정신도덕과 양심 때문에 자신의 욕망에 대해 부끄러움과 비천함을 느낀다.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가장 전형적인 것은 종교에 의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독교, 하나님을 믿고, 구원을 받고, 영혼은 영생할 수 있다. 불교에서는 인연으로 환생하고 선악에 대한 보답이 있으며, 선을 후대로 쌓는다. ) 신앙의 의미는 생명에 대한 초월을 실현하고, 죽음을 초월하고, 영생을 얻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비천함을 넘어 숭고함으로 나아가게 하여 욕망의 부끄러움을 극복하게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또한, 인생의 이상을 확립하여 한정된 생명을 무한정 투자하면, 생명은 영원한 높이를 얻게 되어 숭고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문제는 전통사회에서 종교신앙은 관념적으로 사회에 널리 받아들여지는 주류라는 것이다. 현대에서는 이성화가 종교에 대한 고문과 충격으로 인해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신앙의 진실성을 확인하고 자신의 신앙에 대한 이유를 찾아야 한다. 인생 신념의 의의가 클수록 그 진실성을 증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신앙은 과학적 이성에 기초할 수 있는 증거와 논리가 없는 가치 판단이다. 켈케겔은 네가 논리와 이성에 의지하여 신앙의 진실성과 신뢰성을 증명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너는 반드시 용감하게 신앙과 진리 사이의 격차를 넘어야 한다, 이것은 완전히 모험이다.
(반면에, 소위 궁극적인 명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한 이런 신앙은 목적의 관점에서 불순하고, 일종의 이용, 심지어 죽음과 탐욕에 대한 대안적인 도피이다. 한편으로, 신앙의 주관적 선택의 길은 주관적인 불안정으로 인해 확고하지 않게 걸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반면에, 이 신념 자체도 일종의 습관일 수 있다. 그렇다면, 한 가지 답안을 추구하거나, 혹은 어떤 피할 수 없는 곤경을 피하기 위해, 다른 일을 선택하여 믿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 아니겠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