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장자의 회의적 인식론에 대한 논평

장자의 회의적 인식론에 대한 논평

장자의 회의적 인식론에 대한 해설

장자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서서 주체 능력의 한계, 인지기준의 주관성, 인지 대상의 네 가지 측면과 언어의 딜레마는 인지 활동의 장애물을 드러내고 상대주의를 통해 이를 해결하는 것으로, 최고의 존재론인 도에 대한 인식이 도의 신비적 방법을 제공한다. 장자의 인식론은 행복한 삶에 대한 그의 이상을 이루는 이론적 기둥이자, 안전한 삶에서 행복한 삶으로의 전환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기도 하다.

[키워드] 장자; 회의주의; 상대주의

요약: 장자는 상대주의 입장에 서서 회의주의**를 방법으로 삼는다. ***을 통해 인지의 장애를 해결하고, 도의 최고의 본성인 '원본적 실체'를 주관적 능력이해의 한계, 준거이해의 주관성, 대상 이해의 변화와 표현의 딜레마. 장자의 자유로운 이상성의 이론적 기둥은 그의 인식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는 운명적 복종으로부터 자유로운 이상성을 어떻게 구현하는가에 대한 그의 방법론이라고도 볼 수 있다.

: Zhuangzi; Tao; Skeptici *** ; Relativi ***

철학자가 자신의 정신적 고향을 추구할 때 그것은 항상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관련이 있다. 장자는 전쟁이 빈번하고 생명이 위태로운 시대에 살았습니다. 세상의 어둠과 삶과 죽음의 무상함을 마주한 장자는 혼란스러운 시대에 삶의 허무함을 느꼈습니다. 게다가 당시 수백 종의 사상파는 각자의 학문적 견해를 갖고 치열한 논쟁을 벌였으며, 이러한 학문적 논쟁은 정치적 투쟁과 얽혀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는 이러한 인식론적 독단주의가 사람들의 영적 평온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어두운 세계의 "파괴"를 가속화했다고 믿습니다. ? 유가와 묵가가 완성된 뒤에는 희락이 의심하고, 무지와 무지가 서로 속이고, 선과 악이 대립하고, 거짓 믿음과 조소가 있어 천하가 쇠퇴하였다. ? ("Zaiyou") [1] 274 장자는 다양한 사상파의 독단주의를 깨기 위해 상대주의의 입장에 서서 회의주의를 자신의 독특한 인식론을 발전시키는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장자의 인식론은 회의주의와 상대주의를 통해 인간의 인지활동에 대한 장애물을 드러내는 한편, 이러한 인지적 딜레마에 대한 상대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1. 인지 활동의 장애 드러내기

1. 주체의 이해 능력의 한계

인지란 주체로서의 사람이 개념적으로 나타나는 객관성이다. 인간의 이해는 의지하는 대상 외에 주체의 인지 능력에도 의존해야 한다. 들은 사람은 알고, 듣지 못한 사람은 지식이 없기 때문에 안다. ("인간세계") [1] 117 여기서 말하는 '지식'과 '무지' 사이의 소위 '지식'은 '지혜'인데, 이는 주체의 인지능력을 말한다.

장자는 인지주체로서 인간은 자연적, 사회적 속성을 갖고 있으며, 인간의 인지능력은 태생적으로 불완전하며, 인간의 내적, 외적 조건으로 인해 일정한 한계를 갖고 있다고 본다. ?가늘고 거친 것은 유형의 것이기 때문이고, 무형의 것은 숫자로 구분할 수 없다. ? ("가을 물") [1] 418 이는 인간의 인지 능력이 도달할 수 있는 한계는 거칠고 거친 것과 같은 유형의 현상의 영역일 뿐이며, 무형의 것은 그것에 속하지 않음을 말해준다. 미세한 것과 거친 것의 범위는 인간의 이성이 닿을 수 없는 영역이다. 장자는 인간의 실존적 미미함, 고독함, 무력함을 잘 알고 있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개인의 삶은 짧고, 정신적 능력은 제한되어 있으며, 지식의 대상은 무한합니다. 인간의 삶의 시간은 우주의 무한한 과정에 비하면 미미합니다. 사람이 아는 것은 그가 하는 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알지 못하며, 태어날 때보다 좋지 못하며, 가장 작은 것을 이용해 그 광대한 영토를 다 써버리려고 하므로 혼란스럽고 만족할 수 없습니다. ? ("가을 물") [1] 416 그러므로 사람들은 세상을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모든 인지 활동을 포기해야 합니다.

2. 인지 기준의 주관성

장자는 지식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결정하기 어렵다고 믿습니다. 개인의 입장과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표준을 확립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사람은 판단을 할 때 자신의 자아만을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과 같은 사람을 옳고 자신과 다른 사람을 그름으로 판단하는 데 익숙합니다. ?("Fable")[1]728 그러므로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확장된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다른 사물과 상호작용할 때 종종 인간중심적인 관점을 취한다. 서로 동등하게 사용하고 동일한 대상에 대해 서로 다른 좋아함, 싫어함, 반응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옳고 그름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하는 감각 경험의 기준을 부정함으로써 옳고 그름은 전혀 테스트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사람이 습한 곳에서 자면 허리가 아프고 죽는다. 미꾸라지는 어떻게 그렇게 좋을 수 있는가? 나무에서는 세상의 진상을 아는 사람이 누구인가? 1] 80 장자는 '의'를 다루기 위해 인간과 동물을 이용하는데, 정웨이(鄭命)와 정세(鄭se)는 각각 자신의 감정과 취향을 이용하여 이익과 옳고 그름을 기술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표준이나 신뢰할 수 있는 척도가 다르며 둘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뜻을 스승으로 삼기 때문에 유교는 유가의 옳고 그름을 갖고, 묵가는 묵가의 옳고 그름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의 옳고 그름을 누가 옳고 그름으로 여깁니다. 장자의 "논쟁은 무적이다"는 상대성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논쟁의 양쪽이 같은 노래에 편파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제3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제3자의 중재 결과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는 다른 사람이 판단해야 하고, 다른 사람의 결론이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는 다른 사람이 판단해야 하며, 이것이 끝이 아닌 순환을 낳습니다. 확실하지 않습니다.

3. 지식의 대상의 변화성

지식의 대상인 외부의 객관적인 사물은 항상 찰나의 순간처럼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사물에 대한 이해는 항상 그렇습니다. 사람을 아는 것은 차이점을 구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사물의 생명은 질주하는 것처럼 갑작스럽고, 움직이지 않지만 변하지 않고, 항상 움직이지 않습니다. ? ("가을 물") [1] 425 지식의 확실성은 다루어야 할 대상이 있을 때만 생산될 수 있지만, 다루어야 할 대상은 예측할 수 없으므로 지식의 확실성을 판단하는 것은 분명히 불가능합니다. 관점은 "사물의 평등"에 더 명확하게 반영됩니다. "사물은 그것 외에 아무것도 아니며, 사물은 그대로일 뿐이지만, 태어날 때만 죽고, 죽으면 죽는다." , 당신은 태어날 것입니다. 당신은 태어날 수 있고, 태어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존재하기 때문에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 ("사물의 평등") [1] 54 Zhuangzi는 사물이 왔다 갔다 하며 결코 멈추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객체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특정 상태에 머물지 않기 때문에 객체 간의 모든 관계도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이는 "모든 것은 흐르고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없다"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의 견해와 매우 유사합니다. 모든 것은 긴 흐름처럼 변하고, 모든 인지적 관계는 항상 변한다. 따라서 가치판단은 무한한 상대성을 가지므로 인간의 이해는 불가능하고 신뢰할 수 없다.

4. 말의 딜레마

장자는 사물이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사람의 말이 사물의 본질을 드러낼 수 없다고 믿습니다. , 아마도 인간의 말은 새의 노래와 같아서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남편의 말은 불지 않습니다. 화자는 할 말이 있지만 그가 말한 내용의 구체성은 결정되지 않습니다.

틀린 말이 있는 걸까요? 입의 발음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아니면 논쟁이 없는 걸까요? ("Qiwu Lun") [1] 49 말은 말은 바람을 부는 것과는 달리 무언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인가? 사람들의 이해는 대상과 일치해야 정확합니다. 그러나 말하는 사람은 불안정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반면, "말한 사람"을 표현하는 개념은 정적이고 죽은 것입니다. " 언제 (말했습니까) 이것은? 무엇입니까? (말했다)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장자의 관점에서는 개념적 언어로 사물을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즉, 언어는 자신의 '진실'을 드러낼 수 없다. 상황은 절대적입니다.

인간의 말은 일반적으로 객관적인 사물의 진리를 반영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도 없습니다. 장자는 노자의 도교 개념을 흡수하여 전례 없는 도교의 승화와 신격화를 이루었으며, 이는 도교를 전통적인 서구적 의미의 형이상학적 존재론과 유사한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이다. 남편의 도에 따라 사랑과 믿음이 있느니라. 그것은 하늘과 땅에 태어나서 옛날보다 오래 가지 않고 늙지 아니하는 것이라. ?(<대대사>) [1] 181 ?도? 천지의 탄생은 사물 자체가 아니라 하늘이 높은 까닭, 땅이 넓은 까닭, 해가 지는 까닭 그리고 달은 움직이고, 만물이 번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러나 장자의 도는 서양 철학의 존재론과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도'에 대한 동국자의 질문은 장자의 '도'가 '사물과 사물'일 뿐만 아니라 '만물이 점점 좋아진다'는 것과 '무소부재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는 사물에 앞선 것과 사물 안에 있는 것입니다. and things"는 ?*** 시제에서 사물을 지배합니다. 만물의 근원인 도는 전체이고 하나이며, 인간의 말로는 파악할 수 없는 무형성과 초월성을 갖고 있다. ?남편의 도는 시작되기 전에 봉인이 있고, 말이 시작되기 전에 영원이 있는가? (사물평등) [1] 74 도는 무한하고, 무궁무진하고, 나눌 수 없지만, 인간의 언어 개념은 언제나 추상적이고 항상 존재한다. 확실한 도의 확장은 그것을 파악하기 위해 구체적인 것들을 나누어야 합니다. 일단 도가 나누어지면 그것은 경계를 갖게 되고 더 이상 전체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추상적인 개념과 언어를 사용하여 구체적인 도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고 말로 표현할 수 없다! 그 형태를 아는 것은 형태가 아니다! 타오는 이름이 없습니다. ? ("Zhibei Journey") [1] 580

장자는 위의 네 가지 측면을 통해 인간 이해의 곤경을 상대론적으로 드러냈으며, 사람들에게 옳고 그름은 구별할 수 없고 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얻을 수 있는 것은 상대적인 의견일 뿐 궁극적인 진실은 아닙니다. 장자의 인식론에서는 인식의 상대성이 출발점에서 충분히 드러난다. 상대주의는 자연, 사회, 삶의 다양한 분야에서 특정한 사물을 관찰하고 대하는 장자의 입장과 태도의 인식론적 기반이 된다. ?[2]275

2. 인지적 어려움의 해소

장자는 사람들의 인지 활동에 대한 장애물을 밝혔을 때 사람들의 인지 활동을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수준으로 나누었습니다. 첫째, 이해 사물과 현상에 대한 지식을 '작은 지식'이라고 하며, 첫 번째는 '도'를 파악하는 것이며 이를 '진정한 지식'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그는 장애물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작은 지식"을 얻는 데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는 신비주의를 사용하여 "도교"에 대한 진정한 지식의 상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1. 작은 지식? 장애물 제거

장자는 모든 사물의 본성이 다르며, 판단의 대상이 다른 사람은 이를 위해 서로를 선호합니다. 이것은 서로 다른 본성을 가진 것들입니다. 이것은 옳고 그름의 문제를 낳습니다. 이러한 모순을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정확하게 동일시할 수 있습니다. ?하늘과 땅은 한 손가락이고, 만물은 한 말입니다. 도가 통일되면 성공할 것이고, 완성하면 멸망할 것이다. 성공하지도 파괴하지도 못한 모든 것은 다시 모여 하나가 될 것이다. ? ("사물 평등") [1] 59 표면적으로 모든 것에는 예와 아니오, 예와 아니오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것의 차이점은 사람들이 이름을 붙인 결과는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도의 관점에서 보면 만물은 '손가락'이고 '말'이다. 사물의 발전과 변화를 볼 때도 마찬가지이다. 사물의 분열은 그 자체가 파괴되고 새로운 것이 성공하지만 전체는 성공도 파괴도 없습니다. 장자는 상대주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물 사이의 개념적 경계와 실제적 대립을 제거하고 수용했습니다. 그는 "세상에 가을 머리카락 끝보다 큰 것은 없지만 태산은 작습니다. "라고 믿었습니다. , 그리고 모든 것은 하나입니다.

? (사물의 평등) [1] 59 모든 것은 우리와 함께 무(無)에서 태어나고, 우리와 하나이다. 사물의 고귀함, 크기, 기능은 모두 관찰과 이해의 관점과 관점에 달려 있습니다. 도의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차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성자는 무(無)의 길을 방황하였고, 하늘과 사람이 하나가 되었다는 것은 만물의 통일이 영적 자유의 시작임을 알 수 있다.

장자는 만물의 기(氣)에서 옳고 그름의 기(氣)로 나아갔다. 사람은 누구나 다양한 사물을 구별하고 선택하는데, 이로 인해 옳고 그름에 대한 혼란, 과도한 논쟁, 심지어 불안이 생기기 때문에 옳고 그름도 밝혀야 한다. 즉 '사물의 이론'을 밝혀야 한다. 사람들은 '사물평등'이라는 제목이 '사물평등' 이론인지, '사물평등' 이론인지 논의한 적이 있다. 사실 둘 사이에는 모순이 없다. "사물 균등화" 이론. 유명한 학자 Zhong Tai는 "사물과 이론의 평등"은 사물이 평등하지 않고 평등 이론이 평등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이 추이적인 사람은 먼저 옳고 그름이 있는지, 없는지 논한다. [3]

2. 도의 도

장자는 인간의 정상적인 인지 활동을 의심한다. 상대주의에 기초하여 불가지론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장자는 진정한 지식을 추구함에 있어 절대적인 도의 존재나 직관적 경험의 역할을 의심하지 않고 직관적 경험이 길임을 알려준다. "타오"를 이해하십시오. 장자는 도는 표현할 수 없다고 말했지만, 도는 알 수 없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Feng Youl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Zhuang Zhou는 도를 지식으로 알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그렇다고 도를 알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는 도(道)는 일반적인 지식으로는 알 수 없다는 뜻이다. 모든 지식은 '알기' 위해서는 부정되어야 합니다. ?[4]414 Feng 씨의 견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훌륭합니다. 장자는 "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말했지만, 그의 "도"는 말과 분리될 수 없다. 그는 구체적으로 "도"를 표현하기 위해 "卮yan", "tautology", "fable"이라는 세 가지 말하기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연설의 역설로. 말할 수는 없지만 말해야 하는 딜레마를 어떻게 극복하여 "도"에 대한 이해를 깨닫고 위대한 지식과 진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까? '앉아서 건망증', '혼자서 보기' 등이 있습니다. "신자이"란 무슨 뜻입니까? . 오직 도(道)만이 공(向)을 모으고 공(存)이 금식의 마음이니라. ? ("인간 세계") [1] 117 공허함과 평온함을 얻으려면 귀와 눈과 마음을 버리고 순전히 신비한 직관적 경험에 의존해야 합니다. 금식은 성찰의 시간으로, 주로 탐욕과 지혜를 정화하는 시간입니다. 장자는 도교를 이해하기 위해 마음을 단식하는 방법 외에 앉아서 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앉아서 잊어버리는 것은 팔다리를 잃는 것이고, 지성을 무너뜨리는 것이며, 형체를 떠나서 아는 것이니, 이것이 대도(大路)와 같다. ? ("The Great Master") [1] 205 도와 하나가 되려면 감각과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일종의 개인적이고 최상 존재와의 하나됨에 대한 신비로운 경험입니다. Xu Fuguan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앉아서 망각한 상태에서는 망각에 대한 지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식을 망각하는 것은 분해와 개념적 지식활동을 망각하는 것이다. [5] 앉아서 망각하는 상태는 '혼자 보기'라고도 할 수 있다. Nanbo Zikui가 소녀에게 "제 아들은 늙었지만 외모는 어린아이 같군요. 왜죠?"라고 물었습니다. "나는 사실을 들었습니다." ?Nan Bo Zikui가 말했습니다: ?도는 악한 방법으로 배울 수 있습니까? ?Yue: ?악입니다! ?아직도 간직하고 태양에게 전하면 고대도 현대도 없이 불멸과 불멸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The Great Master")[1]183 ?혼자 본다는 것은 모든 것을 잊고 도를 직접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상상력. 완전히 조화로운 하나됨. ?위의 창조주와 함께 거닐며 끝도 없고 시작도 없는 외적인 삶과 죽음과 친구가 되라. ? ("The World") [1] 884 그러므로 자신을 보는 것은 직관주의에 대한 진정한 지식일 뿐만 아니라 신비주의에 대한 경험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장자는 나 밖의 객관적이고 존재론적인 도를 '나'라는 주관적 경험의 범위 내에서 도로 전환시키고, 이를 하나됨, 하나됨의 정신적인 영역에서 도와 비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늘과 땅으로 우리는 큰 영적 자유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장자는 자신이 구축한 도의 세계에 정체되었고, 이를 자신의 삶의 최고 영역으로 삼았다. 장자의 도관은 상대주의에 내재된 경험주의와 불가지론으로부터 장자의 인식론을 억제하였고, 이러한 방향의 발전은 장자의 상대론에 내재된 회의적 요소를 방지하였다. 현대 회의주의가 보여주는 방향으로 도약하는 것으로부터.

?[2]283

장자가 인지 활동에 장애가 되는 장애물을 밝히고 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통해 모든 논리적 차이를 초월하는 장자의 논리 개념이 어떤 의미에서는 옳다고 믿습니다. 선과 악도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그가 내놓은 견해는 당시 교조주의자들에게 교정적인 영향을 미쳐 사람들이 기존의 이론 체계는 물론 이데올로기까지 과감히 의심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탐구를 하도록 고무시켰다. 그러나 장자의 의심과 비판이 상대주의를 절대주의로 발전시킨 것, 즉 만물의 차이와 옳고 그름과 근거의 차이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완전히 부정한 것도 볼 수 있다. . 장자는 작은 지식과 큰 지식을 구별했지만 언어와 논리를 사용하여 사물을 자르고 나누는 것을 거부하고 자연의 '혼돈'의 파괴에 반대했으며 보편적 의미를 지닌 '공성'의 존재를 부인했습니다. 여기에는 인간의 논리 자체가 해체될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며, 실천을 통해 논리의 역할은 주로 거짓을 식별하고 사물을 구별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고대 중국 철학의 일관된 생명론과 인식론의 전통과 일치한다. 장자의 상대론적 인식론은 회의론으로 시작하고 끝나지만, 그의 회의론은 순수한 부정을 위한 것도 아니고, 세상의 궁극적인 근본 본질을 밝히려는 것도 아니고, 인간을 자연 속에 두고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묻는 데에 직관주의를 활용한다. 사람의 삶이 온갖 변화를 겪으며 높은 삶의 경지를 여는 것은 중국과 외국 철학사에서 독특한 것이다. 장자의 독특한 인식론은 자연보다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고, 윤리를 잘 지키지만 논리를 경멸하는 전통이 이후 중국 철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금까지 형식논리를 바탕으로 발전한 과학과 합리성은 여전히 ​​우리 중국인이 따라잡아야 할 교훈이다.

[참고자료]

[1] Chen Guying, Zhuangzi의 현대 주석 [M]. 베이징: Zhonghua Book Company, 2001.

[2] Cui Dahua. Zhuangzi에 관한 연구 [M]. 베이징: 인민 출판사, 1992.

[3] Zhong Tai. Zhuangzi Fa Wei [M] 상하이: 상하이 고대 서적 출판사, 198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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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Feng Youlan. 중국 철학의 새로운 역사[M]. 베이징: 인민 출판사, 1998: 414.

[5] Xu Fuguan. 중국 예술 정신[M] 상하이: 상하이 화동 사범 대학 출판부, 2001: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