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손중산의 사적
손중산의 사적
중국 최초의 혁명사관학교는 손중산 선생이 1903 년 8 월 도쿄에서 창립한 청산사관학교이다.
1900 년 손중산 선생이 이끄는 혁명그룹 흥중은 경자 휘주 봉기를 일으켜 혁명 풍조가 전국에 확산되고 있다. 당시 중국은 자비로 일본에 유학을 간 청년 학생들이 일본 육군학교에 입학해 육군을 공부하기를 바랐다. 그러나 청정부의 규정으로 외국 사관학교에 입학한 학생은 반드시 각 성에서 감독하여 보송해야 한다. 비공학 학생은 일률적으로 일본 사관학교에 입학할 수 없고, 청정부 주일 공사인 채준준이는 일본 정부의 협조를 받아 일반 사람들은 일본 사관학교에 입학할 수 없다. 당시 손중산 선생은 일본 도쿄에 있었는데 혁명에 군사 인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일본군 소조일야곰 3 에게 도쿄 부근의 청산에 혁명군사학교를 설립하고, 일본 혁명군사업무에 관심이 있는 청년학생을 양성하고, 일본군 대위 대강건지로를 조교로 초빙하도록 요청했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혁명 군사 학교이다. 군사 훈련을 담당하는 히노 곰 3 은 당시 유명한 군사 과학자였다. 그는 일본의 박스총과 목제 총을 발명했다. 그와 손중산 선생은 남아프리카 보양인의 유격전술을 연구한 적이 있기 때문에 절친한 친구가 되었다. 교실을 돕는 건지로 역시 군사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이다. 두 사람 모두 자원해서 월급을 받지 않는다.
1900 년 손중산은 일본에서 미야자키 인장 등과 사진을 찍었다.
청산혁명군사학교 학습기간은 8 개월이며 강의과목은 일반 군사학, 아프리카 보아유격전술, 야습 전술, 무기 제조 (박스총, 목총, 화약 제작에 중점을 둠) 입니다. 그 과정의 내용은 진지전, 게릴라전, 무기 제조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수업이 간결하고 실용적이다. 첫 모집 14 명, 옹호, 라오, 곡진군, 노목태 포함. 학생들은 입학할 때 반드시 공개적으로 선서를 해야 한다. 서약은' 타타르인을 추방하고, 중국을 회복하고, 중화민국을 건립하고, 평등권을 건립한다' 는 것이다. 이 혁명사관학교의 교육 목적이 매우 명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산혁명 군사학교는 효과적인 사상교육 조치가 부족해 손중산 선생이 1903 년 9 월 26 일 도쿄를 떠나 호놀룰루로 향했을 때 학생들 사이에 의견이 달랐다. 히노 곰과 소창 건지로 두 선생님의 중재가 실패한 후 설립 4 개월 만에 해산됐다.
청산혁명사관학교는 설립된 지 4 개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당시 중국 사회는 여전히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학생 이자웨이가 청산혁명사관학교에서 해산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석곡옥 (석견처럼 형인 열사) 과 홍콩에 광한학교를 설립하고, 중국 학생들의 상무정신을 진작시키기 위해 군사훈련 과정을 전문적으로 증설했다. 광한학교가 홍콩에서 학생군사훈련을 시작한 이후 홍콩의 모든 학교는 모두 풍조를 따랐다. 홍콩 아예서의서원과 유명 초중고등학교는 이지웨이 광한학교 학생을 군사훈련 교사로 초빙하여 홍콩 학생들이 한때 문약서적 기질을 씻어내고 생기발랄한 상무정신을 발휘했다. 또 곡진군, 노목태가 광둥에서 군조교사로 재직했고, 이영시와 황흥은 함께 1908 년 진주 봉기를 계획했고, 유위타오, 라오는 신해혁명 이후 광동에서 무관으로 재직했다. 그들의 일을 통해 청산혁명 사관학교에서 배운 군사 지식을 중국 사회에 다양한 정도로 가져올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두 번째는 남관진이 친히 청군을 포격하는 것이다
65438 년부터 0906 년까지 손중산은 일본에서 베트남으로, 하노이 김벽대 거리 6 1 호에 비밀기관을 설립하여 여러 차례 무장 봉기를 계획했다. 1907 진남관전은 손중산이 직접 전선에 올라 전투에 직접 참여한 전투다.
1907 년 손중산은 진남관 주변 상황을 잘 아는 황명당을 진남관 총독으로 임명하고 이우청 (진남관 부근의 상지방토스트) 을 부직으로, 하무를 구역 수장으로 임명하고 용맹하게 선전하는 광서인 유용을 선봉으로 채용해 진남관을 근거지로 삼을 계획이다.
1907 65438+ 2 월 2 일 황명당은 광서유기병 80 여 명을 거느리고, 산후를 따라 진남문을 맹공하며, 진남, 진중, 진북 3 개 보루, 대포 14 문, 소총 400 여 개를 빼앗았다. 같은 달 4 일 손중산은 황흥 후 () 를 거느리고 전선에서 전사를 위문하며 사기를 북돋웠다. 그와 황흥 황명당은 진북부르크에 앉아 이우청을 파견하여 진중부르크와 남부르크를 지키게 했다.
다음날 청정부는 청군 육영정부에 4 천여 명을 서둘러 3 개의 보루를 탈환하라고 명령했다. 손중산은 혁명군을 이끌고 포대를 굳게 지키며 직접 총을 쏘아 청군을 포격했다. 첫 번째 총알이 60 여 명을 맞히고 청군이 대란을 일으켰다. 전투에서 손중산 선생은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저는 청정부에 반대했습니다. 오늘 제가 직접 청군을 포격하겠습니다."
손중산
남관진 삼보루를 지키는 혁명군은 손중산 선생이 전선에 직접 방문한 격려로 정신이 배가되어 과부로 거듭거듭 청군을 패배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청 정부는 청군 딩 다우, 용 계광 등 증원, 수백 명의 사상자를 보냈지만 여전히 선을 넘을 수 없었다. 혁명군은 진지를 굳게 지키며 청군과 피를 흘리며 7 박 7 일 동안 분투하여 탄약이 소진되고 식량이 없어질 때까지 참으며 철수했다. 청군이 사방에서 남관진을 포위했을 때 황명당이 군대를 이끌고 집 뒤에 숨어서 뛰쳐나갔다. 반산에 이르러 부대의 한 젊은이는 건전지의 군기가 아직 벗겨지지 않아 청군 수입을 두려워한다고 회상했다. 한 사람이 청군의 포화를 무릅쓰고 다시 산을 오르고 군기를 되찾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소년은 용감하게 군기의 영웅적인 사적을 이어받아 진남관 봉기혁명군에서 좋은 말로 칭송받았다.
셋째, 손중산 선생은 아이를 사랑한다.
평일에는 손중산 선생이 묵보 제사를 주었는데, 그는' 박애' 라는 글자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 손중산 선생은 일찍이 이렇게 "사랑" 을 설명했다. "선함은 중국의 좋은 도덕이다. 고대에는 이른바' 애인은 아들 같다',' 애인은 사물 같다' 는 말이 있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손중산 선생의' 박애' 는 바로 국민을 사랑하는 것이다. 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손중산 선생의' 겸애' 의 중요한 부분이다.
손중산 선생은 아이를 사랑하는데, 한편으로는 그의' 화목하고 다르다' 는 고상한 미덕에서 나온 것이고, 더욱 중요한 것은 그가 인민의 나쁜 정치적 억압을 해소한 숭고한 이상에서 나온 것이다. 손중산 선생의 아들, 홍콩 서의학원 교사 칸레스 칸들리 (Kanles Kandley) 의 추억에 따르면 손중산 선생은 혁명을 달리다가 영국으로 유배되어 그의 집에 살 때 늘 다정하게 머리를 쓰다듬으며, 때로는 다정하게 그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심지어 그가 다른 사람과 문제를 이야기하거나 구국 구민의 진리를 생각할 때도 마찬가지다. 해외로 망명한 손중산 선생은 정부의 독재 통치하에 있는 중화 자녀들을 호호할 수 없었다.
손중산은 《사랑》을 썼다
191110 년 6 월, 신해혁명이 폭발하여 청정부를 전복시켰다. 19 12 1 10 월, 손중산 선생이 혁명정부 임시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천하아동을 사랑하는 그의 소망이 초보적으로 시행되었다. 손중산 선생의 부름에 전국 각지에 아동감화원과 학교가 설치되었다. 아동교육복지사업의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손중산 선생은 19 12 에서 광둥인민에게 기부를 하고 광둥 여자교육학원 아동부를 설립하여 여혁명가 서목란, 덩모핀, 황복영이 주관하고 직접' 소년, 나의 소년' 을 증정했다 이 세 마디의 의미심장하고 고무적인 말은 당시 광동 여교육학원 아동부 직원들을 고무시켰을 뿐만 아니라, 많은 아동 교육자들을 고무시켰을 뿐만 아니라 손중산 선생의' 젊고 유망하고 젊고 유망하다' 는 위대한 가슴을 표현했다.
제국주의가 북양 군벌 원세카이가 신해혁명의 성과를 찬탈하는 것을 지지했기 때문에 손중산 선생은 19 12 년 4 월 1 일 임시 대통령직을 해임하도록 강요당했다. 그의' 우리 젊은이들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 의 위대한 포부
1924 년 손중산 선생은 중국 * * * 과 합작하여 광저우에 국공 합작 혁명 정부를 설립했다. 중국 혁명은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손중산 선생의' 청년, 청년' 의 큰 소망도 더욱 실현되었다. 당시 혁명 정부의 소재지인 광저우는 초등학교와 아동감화원을 건설했을 뿐만 아니라 광둥 여자사범학교 등 전문학교도 설립하여 아동교육자를 양성했다. 손중산 선생은 65438 년부터 0924 년까지 광둥 여자사범학교에 대한 연설에서 "어린이는 출생부터 성인까지 국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고 간곡히 지적했다. 아동의 문화 지식을 향상시키고 아동교육을 보급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서민학교도 운영하고, 국민교육을 보급하고, 어른들에게 보급교육의 중요성을 알려야 한다. 전체 인민의 물질문화 생활을 제고하고, 부모를 안심시키고, 아이를 등교시켜 교육을 받게 해야 한다. " 너는 그가 아동 교육을 발전시키는 웅대한 비전을 상상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혁명길의 우여곡절로 인해 손중산 선생은 전국의 모든 어린이들을 행복하게 성장시키는 이상을 그의 생전에 실현하지 못했다.
오늘날 중국은 세계인의 존경을 받는 대국이며, 중국 어린이들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얻었다. 손중산 선생의' 젊고 유망하다' 는 소망이 현실이 되었다. 손중산 선생은 그가 개인적으로 신해혁명과 같은 것을 볼 수는 없지만, 손중산 선생은 줄곧 인민을 위해 복지를 도모하는 공복이었다. 인민이 행복을 얻을 수만 있다면, 그가 본인을 만날 수 있는지 여부는 당연히 손중산 선생 본인과 무관하다.
4. 손중산 선생과 불교
손중산은 임시회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중국 불교협회에 입건한 보고서에서 불교를 단순히 미신 활동으로 여기지 않고' 불법을 시사하고, 금기를 촉진하고, 천하의 모든 좋은 법을 흡수하고, 세상의 영원한 평화와 중생의 완전한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선택한 것' 은 종교신앙의 자유와 정교분리의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 설명이 세밀하고, 보완한다' 고 인정했다. 동시에 "현대국가에서는 정교의 구분이 매우 엄격하다" 고 지적했다. 기독교인들은 정치에 간섭하지 않는 노력을 하고, 국가는 주저하지 않고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이런 미풍은 가장 모방할 수 있는 것으로, 이를 통해 중국의 불교도들이 올바른 수계 수행의 청정도를 인식하도록 계몽한다. 손중산은 또한 중국 불교협회가 신청한 보고서를 교육부에 제출하여 법적으로' 동아리법인' 의 지위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불교 문제에 대한 이러한 지시와 처리는 손중산 선생의 불교와 중국 사회관계에 대한 예리한 견해와 불교도에 대한 친절한 배려를 보여준다.
손중산은 불교와 중국 사회관계에 대한 통찰력과 불교도에 대한 친절한 배려로 많은 불교도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았다. 이에 따라 손중산이 임시회장직을 내려놓고 광주로 남하했을 때 광둥의 불교계 인사들은 동불교회 (이후 중국 불교협회 광둥분회) 회장인 철선 회장을 추천하고 19 12 년 5 월 광저우 유영사에서 손중산을 위한 환영회를 열었다. 손중산은 가족과 광둥군 정부 순무후 등을 데리고 환영회에 참석해 광둥 불교도들에게' 평등 자유 박애' 라는 여섯 글자를 증정하며' 임시계약법' (임시계약법의 성질이 가장 높고 손중산이 임시대대통령 재임 기간 중 3 월19/Kloc) 을 지키도록 격려했다
손중산 선생은 환영회의 기회를 이용하여 유영사의 9 급 보탑인 화탑을 참관했다. 그는 2 관부터 각 관마다 4 자 편액이 걸려 있는 것을 보았다. 2 층, 아래에서 위로: 두 기상쟁, 삼등, 그리고 사진, 사방 빛, 오악추존, 육강 멀리 바라보기, 칠성 링민, 팔봉이 눈앞에 있고, 구봉이 한눈에 들어온다. 역사 예술 건축의 경우, 현판은 화룡점정의 묘용을 가지고 있는데, 이 8 면 현판은 이 우뚝 솟은 각급 화탑의 특징을 적절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대체로 그 높고 원대한 예견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세를 보여 주며, 얻을 수 없는 문학 작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손중산이 그해 본 이 편액을 회복하면 반드시 이 유명한 불교 예술 건물인 화탑이 더욱 화려하고 다채로워질 것이다.
다섯째, "나라와 같은 봄"-손중산 선생이 언론계를 격려하는 제사.
신해혁명이 청정부를 전복시킨 후, 중산 선생은 형세에 얽매여 임시 대통령직을 사퇴했다. 혁명이 아직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여전히 국민당원으로서 각 성을 순회하며 널리 선전하여 군중을 동원하여 혁명을 끝까지 진행하였다.
대중을 동원하는 방면에서 손중산은 언론인들에게 큰 기대를 걸었다. 1965438+2002 년 5 월 초 손중산은 복주에서 광주에 도착했다. 5 월 4 일, 광동항 두 곳의 기자가 동화원 (옛 부지는 현재 월수남로, 문화공원 성격의 거대한 화원) 에서 연합하여 상견회를 열어 그들을 환영한다. 손중산은 환영회에서 연설을 하며 기자들에게 "여론은 사실의 어머니, 모든 기자는 여론의 어머니" 라고 진지하게 지적할 것을 촉구했다. 당신들이 자신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좋은 여론을 조성하기를 바랍니다. " 당시 혁명가 펑자우는 홍콩에 광보를 창립하여 광둥 성 (홍콩, 마카오 포함) 과 국내외 각 대도시를 목표로 했다. 손중산은 특별히 4 개의 큰 글자를 증정하여 민주공화국의 공고함과 발전을 위해 혁명 여론을 창조하도록 장려하고,' 나라와 동춘', 즉 민주공화국과 공존하여 공영하도록 격려했다. 손중산은 광저우 홍콩 언론계를 장려하는 동시에 새로 창립한' 대광보' 에' 나라와 동춘' 이라는 네 글자를 증정했다.
언론계의 많은 사람들은 손중산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강직하여 민주공화를 공고히 하기 위해 자기가 해야 할 책임을 다했다. 그 중에서도' 대광보' 는' 춘동국' 의 정신을 계승하고, 정의를 주재하며 강권에 반항하며 불요불굴하며 독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19 18 제 1 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러시아에서 혁명이 일어나 사회주의 정부를 설립하고 세계가 새로워졌다. 대광보' 는 사회주의가 세계 무대에 올라 시기적절하게 시대의 최전방에 서서' 사회주의와 중국' 을 중심으로 선전활동을 벌여 독자가 사회주의와 노동해방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해 각계 인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손중산의 칭찬을 받았다는 것을 예리하게 인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