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도덕경" 에서 당신이 가장 깊이 느끼는 명구는 무엇입니까?
"도덕경" 에서 당신이 가장 깊이 느끼는 명구는 무엇입니까?
첫째, 타오 웨이 도로, 특별한 탈속; 이름은 출석을 부를 수 있어 유명하다. -"도덕경" 제 1 장
우리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도', 유, 도, 백가도설이다. 이 "도" 는 우주에서 가장 원시적인 것이다. 만물은 모두 "도" 에 포함되어 있어 "도" 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사람은 일용할 때 알지 못한다" 고 말한다. 그러나 도란 도대체 무엇이냐?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말로 표현하기만 하면 영원한' 도' 가 아니기 때문이다.
심지어' 도' 라는 이름도 영원한 이름이 아니라 일시적인 이름일 뿐이다. 그래서 이 두 문장의 시작 부분에서, 문학상에 집착하지 말고, 이 고전을 읽기 위해 동그라미를 뛰어내려야 하며, 문학상에 빠지지 말고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둘째, 세상은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악은 이미 행해졌다. -"도덕경" 제 2 장
속담에' 애인의 눈에는 서시가 나온다' 는 말이 있는데, 한 사람의 미추에는 고정적인 기준이 없다. 한 사람은 너의 눈에는 아름답지만, 다른 사람의 눈에는 반드시 아름답지는 않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통일되지 않는다. 같은 사람이라도 기분이 좋을 때는 어떤 면에서도 아름다울 수 있지만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나 사물이 아름답든 못생기든, 사방에 널리 퍼져 있는 표준을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는 각종 동물, 식물, 자연계의 모든 것을 관찰한다. 당신은 어느 것이 예쁘다고 말합니까? 어느 못생긴 거야? 차이가 없고, 제각기 천추가 있고, 제각기 다른 관점이 있다.
하지만 일단 사람들이 아름다움의 기준을 강요하면, 자연의 추함의 개념이 생겨나고, 인위적으로 대립을 만드는 것과 맞먹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본래 미추의 구분이 없었는데, 지금은 있다. 그럼 누가 못생기고 싶어? 아무도 못생기고 싶어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아름다움의 기준을 바라보며 아름다움의 표상을 배운다. 이것은 사실 아름답지 않다. 어쩌면 좋은 몸매를 망칠 수도 있다. 초왕의 허리가 굶어 죽는 궁중' 이 대표적인 예이다.
셋째, 상사는 말을 듣고 부지런히 일했다. 상사는 살아남는 것이 죽음이라고 들었다. 상병은 이것을 듣고 비웃지만 웃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도덕경. 4 1 장
우리는 사람의 인식을 고급, 중급, 저급의 세 가지로 나누었다. 이해력이 가장 좋은 사람은' 도' 의 이론을 듣고 바로 알게 되었고,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이 이론들을 일상생활에 실어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은 도론에 대해 반신반의했고, 때로는 믿음이 많았고, 때로는 의심이 많았고, 때로는 몸소 행하기도 했지만, 곧 포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리 대부분은 이런 부류에 속한다. 도의 이론을 듣고 이해력이 가장 낮은 사람은 도무지 알아들을 수 없다. 그는 네가 이야기를 하고 있는 줄 알고 농담을 하고 있어서 하하 웃을 것이다. 그는 웃지 않으면 소리를 지르지 않는다.
도덕경 한 권, 오천 자는 고대인의 지혜의 결정체이다. 매 문장마다 클래식하고 재미있다고 할 수 있어, 반복적으로 읽고 음미할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