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헛간 예절 알다' 와 관련된 명언경구
헛간 예절 알다' 와 관련된 명언경구
2600 여 년 전, 제환공이 춘추시대 제 1 패주가 되도록 도와준 위대한 정치가 관중은 "군은 백성을 하늘로,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고 말했다. 하늘을 알 수 있는 자는 그것을 할 수 있다. " 관중의 통치 아래 당시 제나라의 경제 발전은 급속히 발전하여 제환의 패권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것도 천고에 전해지는 명언이 되었다.
한대 사마천은' 사기 화식 열전' 을 쓰면서 관중의 또 다른 말을 인용했다.' 창고에는 예절을 알고, 의식에는 영욕을 안다.' " 현재 상황에서 관중은 경제 발전과 정신문명 건설에 관한 논술이 다시 한 번 관심을 끌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창고에서 예의를 모르고, 의식도 영욕을 모른다" 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파이프-목축업' 원문에서 이 말은 "곡창은 사실 예의를 알고, 의복은 영욕을 안다" 는 것이다. 사기' 를 인용하는 과정에서' 당시' 라는 단어를' 어' 로 바꿨다. 옛사람들은 묵을 금처럼 아끼고, 글을 신중히 사용하였다. 우리 이런 변화를 얕보지 맙시다. 이 안에는 문장 가득 차 있습니다.
관중 시대에는 주 왕실이 세운 정치질서가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미 내리막길을 걷고 있어 각국이 꿈틀거리고 있다. 당시는 질서 정연한 사회였으며, 사회 풍습은 여전히 각국 국민들에게 효과적인 구속을 형성할 수 있었다. 당시 전 국민의 윤리는 아직 효과적인 도전을 받지 못했다. 다른 나라들에게' 세계' 환경은 비슷하지만, 다른 것은 각 나라의 경제 발전 수준이다. 그래서 관중은 사용했습니다.
사마천이 살던 서한무제 시대에는 환경이 크게 달랐다. 역사상 유명한 문화 장면의 통치를 거쳐 한무제의 경제 발전 수준은 유례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하지만 한원삭은 5 년 동안 특별한 취지를 가지고 있어 당시의 사회적 면모를 반영했다. 법령은 말했다: "사람들을 덮고 예의를 지키며, 매우 사려 깊고, 바람은 즐거워한다. 그래서, 나는 세상에서 들었던 사람들에게 매우 감사한다. 클릭합니다
서한 초기에는' 일국양제' 의 정치 구도, 즉 주나라의' 봉토건설' 의 전통 봉건제도와 진나라가 개척한 중앙집권제도가 한나라에 공존했다. 한경제에 도착했을 때, 사회 고위층은 점차 중앙집권제를 인정하고 개혁을 시작하여' 칠왕의 난' 과 같은 사회적 격동을 일으켰다. 한무제 시대에는 경제 발전이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지만 낡은 사회질서가 깨지고 새로운 사회질서가 생겨났다.
휘황찬란한 한무제 유처 자신도 지금이' 예붕악악' 의 시대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한무제 시대 사회 발전에 직면한 곤혹스러움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경제 발전세가 낙관적이지만 사회 전체가 항상 조화롭지 못하고 이상해 보인다.
이 취지에서 알 수 있듯이 한무제는 이미' 견고한 곡창, 풍족한 음식' 과' 지례 영욕' 의 관계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견고한 곡창, 풍족한 음식' 은' 지례 영욕' 의 필수조건이지만 충분한 조건은 아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 을 쓸 때 관중 (Guan Zhong) 의 원래 단어를 변경하고 "곡물 창고가 강하고 음식과 의복이 충분하다" 는 말과 "의식 명예와 불명예" 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서울"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위에서 아래로, 최고 통치자와 사가의 묵계는 당시 고위층이 형성한 얻기 어려운 지식을 구현하여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칭송받고 있는 휘황찬란한 시대를 창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