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에 관한 유머러스한 문장이나 명언을 구하다

공자에 관한 유머러스한 문장이나 명언을 구하다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기원전 496 년, 56 세의 공자는 방금 노국의' 대사적' 직위를 사임하고 위국에서 관직을 맡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위령공의 작은 보고를 해서 공자의 험담을 한다. 공자는 유죄 판결을 받을까 봐 사직하고 진국에 가고 싶었다. 그는' 선택' 에서 호랑이로 오인되어 붙잡혔다. 그는 도망친 후' 푸' 라는 곳에서 한 달 넘게 머물렀다.

위국에 도착한 후, 아내 남자가 이 유명인을 만나고 싶어한다. 공자는 먼저 완곡하게 거절하고 남자를 만나러 갔다. "사기" 는 이 일을 이렇게 기록하였다. "부인이 커튼에 있다. 공자는 입문하고 북방은 절을 한다. 부인 은 커튼 에서 활, 반지 옥 으로 가득 찼다. 아들은 말했다:' 우리 고향은 불관이니, 보는 예의는 대답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말하지 않았다.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나는 그것을 싫어한다! ""

백화문으로 번역하다: 남자가 그보에서 커튼을 만들었다. 공자가 들어간 후 북쪽으로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남자는 커튼에서 답례하며 몸에 착용한 옥기가 서로 부딪쳐 맑은 소리를 냈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원래 그녀를 만나고 싶지 않았는데, 볼 수 밖에 없으니, 그녀를 갚아야 한다." 루즈는 기분이 나빴다. 공자는 즉시 "내가 무슨 부끄러운 일을 했다면 신이 나를 죽이게 하라!" 라고 변명했다. ! 신이 날 죽이게 해줘! ""

군자와 소인' 이라는 글에서 백양선생은' 남자를 만나다' 에 대해 이런 유머러스한 묘사를 했다. 공추씨가 그녀를 만났는데, 그녀가 어떤 계략을 썼는지 모르겠다. 돌아온 후, 그녀는 홍연처럼 가벼워서 보기에도 달라 보였다. 종씨, 징후를 보셨으니 물어보세요. 도둑이 되는 사람은 모두 헛수고이다. 당시 공자선생은 얼굴이 온통 빨개져서 욕설을 한 마디 걸었다. "하늘이 미워하고 하늘이 미워한다." " 하늘을 미워하는 사람은 백어로 번역하는 것이 바로' 그를 가르치면 죽을 수 없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 이렇게 절박한 것을 보니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신은 무슨 수치스러운 일을 했습니까? 증거가 없어 믿을 수 없어 알 수 없다. 그러나 공자가 남자를 만나 불미스러운 일을 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주씨의 주석에 따르면, "남자가 간통죄를 저질렀다." 그러나 당시 공자는 이미 56 세였다. 위국에 사는 사람으로서 국군 부인을 처음 찾아뵙는 유명인으로서 공자에게 열 개의 담력을 빌려 줄 엄두가 나지 않았다.

주분석에 따르면, 그가 남자의 품행을 업신여기고 남자의 행동이 비도덕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분이 나빴지만, 이런 사람을 만나는 것은 공자의 존엄성을 잃는 것이 분명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이것이 루즈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이다.

한 달 이상 후, 위령공과 남자는 같은 차를 타고 나갔고 공자는 두 번째 차를 타고 따라갔다. 공자는 큰 소리로 명언을 한탄했다. "나는 좋은 덕을 호색으로 본 적이 없다." 나는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것처럼 도덕을 좋아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후세 사람들은 이 말이 위령공에 대한 풍자라고 논평했다. 그러나 공자가 자기 연민을 느끼고 있는지 누가 알겠는가! -응? 이 말은 공추조차도 탈출하기 어렵다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공자가 미녀가 감동받는 것을 보고 또 뭘 탓할 수 있을까? \ "음식 색깔도. 클릭합니다 공자의 애욕이 출렁이는 것을 의심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공자의 성인도 인간이고 세속적인 욕망도 있다. "모든 사람은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

백양씨의 묘사와 마찬가지로, 언외의 뜻은 공씨가 남자의 어색함을 보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을 것 같다.

원래 이 말은 《사기》에서 틀리지 않았다. 이상하게도, 왜 사마천 씨가 이번 만남을 이렇게 구체적으로 묘사했는지,' 옥을 입는다' 는 목소리조차 아랑곳하지 않고, 만남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의심할 수밖에 없다.

공자와 남자가 만났을 때, 처음엔 큰 일도 아니었고, 정치도 말하지 않았고, 육예도 말하지 않았다. 회의는 백서 같은 것을 형성하지 않고 네 글자, 즉' 남자' 로 충분하다. 그러나 사마천 선생은 많은 필묵을 써서 기록하는 것 자체가 매우 흥미진진하다. 《사기》에 기재된 역사적 사실은 비교적 객관적이다. 나는 사마천 선생이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지만 공자는 가장 신성한 선생님이다. 아마 사마사가 내 부하들에게 사정을 봐주고 일부러 진실을 피하면 허탈할 것이다. 이것이 첫 번째 의문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