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연씨의 좌우명에 나오는 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연씨의 좌우명에 나오는 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유치원·과외
●나라를 다스리는 일을 하려면 먼저 가정을 다스려야 하며, 가정이 가르치지 못하면 남을 가르칠 사람이 없게 된다.
'예서·대학'은 나라를 다스리는 것과 집안을 다스리는 것, 두 가지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유교 사상이다. 사람이 가르치는 것이 좋지 않고 남을 가르칠 수도 없다.
●임신 3개월차에 그녀는 궁궐을 떠났다. 눈은 잘못 보지 않고, 귀는 잘못 듣지 않습니다. 소리와 맛은 에티켓으로 다뤄집니다.
북조·북제·연지투의 『연가의 가르침·자녀 교육』 여자들은 임신 3개월인데 다른 데로 가도 눈으로 나쁜 것을 보지 말고, 닥치는 대로 들어서는 안 된다. 그들의 귀는 에티켓과 의로움을 지배합니다.
●젊을 때는 정신이 독특합니다. 어른이 된 후에는 일찍부터 기회를 놓치지 말고 가르쳐야 합니다.
북조·북제·연지투의 『연가지도·장학』 특허: 집중, 분산: 분산. 이것이 Yan Zhitui가 조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유입니다.
●대모가 먼저 와서 아기를 가르친다.
북조·북제·연지투의 『연가지도·자녀지도』 처음에는 며느리를 가르치고, 어릴 때는 아들을 잘 가르치는 것이 가장 좋다 .
●세계의 근본은 가정에 있다.
한나라 순월이 지은 『신간·정부』에는 천하의 근본이 가정에 있다.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골라 가르쳐주세요.
당나라 한유의 『사사론』 아이를 사랑한다면 아이를 교육할 스승을 선택해야 한다.
●유아교육으로 확립된 백년의 삶.
청나라 『유치원 교육론』의 양계초는 인생의 백년은 어려서 받은 교육에 기초한다고 말했다.
●아버지가 자녀를 잘 가르치면 자녀도 잘 가르칠 것입니다.
송나라 임포가 지은 『송신록』의 어린이: 어린아이들. 자녀 교육을 잘하는 사람은 어릴 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강한 나라의 기본은 자녀를 키우는 데 있으며, 자녀가 지혜로워야 남보다 우월해집니다.
청나라 임서의 "복건성 신월부" 맹자 육성: 교육과 계몽.
●작은 성공도 자연과 같아서 습관이 흔하다.
'다자이리지·바오푸' 어릴 때 생긴 습관은 타고난 습관과 같아서 한 번 습관이 되면 바꾸기 어렵다. 여기서는 어린 시절의 교육이 이후의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재능은 어릴 때부터 발달합니다.
청나라 진홍모의 『양정일귀gt; 서문』의 시작: 시작
● 간소하게 생활하고 자녀를 의롭게 교육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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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대·주백로의 '가정의 모토' 거신: 자신의 삶과 행동의 처신. 의로운 편: 도덕성과 사고와 행동의 일정한 기준.
●사랑하는 아들이 바른 길을 가르쳤습니다.
'좌전: 음공 3년'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이 지켜야 할 규칙과 규정을 교육합니다.
●아들을 사랑하면서도 가르치지 않는 것은 사랑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명나라 방샤오루의 『선행계』는 고요하다. 이는 자녀를 사랑하되 교육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에게는 원대한 계획이 있습니다.
'전국정책·조자' 부모가 자녀를 사랑한다면 자녀를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옳은 방법 없이 누군가를 사랑하면,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해를 끼치게 됩니다.
'Zi Zhi Tong Jian'은 도덕과 정의를 말합니다. 적합함: 정확합니다. 사람을 도덕적으로 사랑하지 않는 것은 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군자는 자녀를 공경하지 않고 사랑하고, 외모를 존중하지 않고 지도하며, 억지로 하지 말고 길로 지도해야 합니다.
'순자·총서' 군자는 자식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사랑하고, 설득력 있는 말 없이 다루며, 억지로 설득하지 않고 이성을 이용해 유도한다.
●현명한 사람은 후손에게 대해야 한다. ; 말로 격려하십시오. 돈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한나라의 왕푸 '천부륜리'는 지혜롭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이 자식과 손자를 교육하는 데 수사법으로 가르치기보다는 결단력을 갖도록 격려한다. 배반하기보다는 정직하고, 사치를 베풀기보다는 검소함을 보여주고, 재산을 선물하는 대신 교훈을 베풀어 주십시오.
●아이들은 어떤 선입견이나 잡다한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불순종하지 않도록 올바르게 지도해야 합니다.
명나라 왕옌샹의 '야서·1부' 맹: 무지. 동몽은 어린이가 무지한 시기를 가리킨다.
●요즘 아이들을 가르칠 때 시를 불러 의욕을 북돋우고, 예절을 실천해 품위를 지키고, 책을 읽어 의식을 깨우치는 것이 적절하다.
명나라 왕수인의 '맹부주의 운동' 풍자: 조언.
●오늘 아이들을 가르치면 격려와 의욕이 생기고, 센터에서 행복하면 발전할 수 없게 됩니다.
명나라 왕수인의 '맹부주의 운동'은 멈출 수 없다. 멈추지 않을 것이다.
●자녀 교육에 있어서 첫 번째 단계는 가정을 정리하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교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명나라 육시이의 『사채여요』 10권: 정류.
●자녀가 어려서 부모가 현명한 교사라면 장래에 더욱 덕이 될 것이고, 관대하면 무가치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청나라 장록향의 『순자어』에 나오는 어린이: 유년기. 미래: 미래에.
●독서보다 더 큰 행복은 없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 큰 평화는 없습니다.
"Shi Qu·Yuan Ti Collection"을: 가장 많이.
●사랑은 자신의 길을 가야 한다.
청나라 정시에의 『위현서중과 시제모서』 자녀를 소중히 여기려면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안에는 고결한 아버지와 형제가 없고, 밖에는 엄격한 스승과 친구가 없으며,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송나라 주희의 『송나라 유명 관료들의 언행기』성: 인재가 되라. 성공하고 싶다면 집에는 좋은 아버지와 형제가 있어야 하고, 밖에는 엄격한 선생님과 친구가 있어야 합니다.
●자녀 교육에는 여러분이 앞장서야 합니다.
명나라 육시이의 『사재육요』 10권은 아들에게 스스로 주도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누구나 아들에게 친절을 베풀고 싶은데, 자기 수양 방법을 몰라 혼란스러워하는 아들!
청나라 장록향의 『영설기』 사람들은 모두 자식을 잘 가르치고 싶어 하지만 나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
●아이들이 가르침을 따르지 않는다면, 우리는 아버지로서, 형제로서, 교사로서 우리 스스로도 똑같이 해야 하며, 아이들을 전적으로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청나라 장록향의 『메모 1』: 복종. 대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자신을 되돌아보세요.
●어머니가 아들을 속이고 아들이 어머니를 믿지 않는다면 이것은 교훈이 아닙니다.
'한비자·외추숴' 아들을 속이는 엄마, 엄마를 믿지 않는 아들.
●부모가 위엄 있고 친절하면 그 자녀는 조심스럽고 효도적입니다.
북조·북제·안지투의 '연가의 가르침·자녀지도'는 웅장하다.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용기와 엄격한 요구 사항을 담고 있다. 동정심: 친절함. Weishen: 두려움과 주의.
●효와 의리, 신의는 사람을 위한 교훈이고, 예와 정의, 수치는 가족을 위한 가치이다.
청나라 주승(周聖)의 『천하를 깨운 결혼기』 제23장에서 효와 의리, 신의의 원칙을 가르쳐야 하며, 가족의 품행도 가르쳐야 한다. 에티켓, 정의 및 성실성을 유지합니다.
●현명한 어머니가 아들을 현신하게 만든다.
한잉의 『한시외전』 제9권 현숙한 어머니는 자녀에게 잘 배우도록 가르친다.
●후손이 덕이 있으면 부자가 되지 못하고, 덕이 없으면 원망을 받는다.
한왕복의 『천부륜리』 자손이 유능하고 덕이 있으면 재산이 많지 않아도 되고, 재능이 없고 덕이 없으면 재산이 많으면 원망만 들 뿐이다.
●은혜를 받는 사람도 있고, 베풀고 싶어도 곤경에 빠지게 마련이다.
북조·북제·연지투의 『연가지도·자녀지도』 자녀를 너무 편애하면 우대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더 해롭다. 그들에게.
●연명을 연장할 수 있는 약은 없고, 돈으로 지혜로운 후손을 사기도 어렵습니다.
원·〈적과 채권자·방자〉확장: 확장. 청(淸): 고대에는 왕이 신하에게, 장로에게 후배에게 사용하는 호칭으로, 친구나 부부도 애정을 나타내는 호칭으로 사용했습니다. 시안: 선한 덕(善德)은 재능이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아버지가 어머니와 같지 않으면 아들은 어찌할 바를 모릅니다.
송기의 '잡담' 아니오 : 그렇지 않습니다. 란: 그렇군요. 이는 부모가 자녀 교육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면 자녀는 당황하게 되고 교육 효과도 매우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버릇없는 아들을 키우는 것은 사랑하는 엄마에게 참을 수 없는 일이다.
한환관의 '소철론·주진' 친절한 어머니는 어려서부터 엄격한 규율을 참지 못해 탕자를 낳았다.
●사랑은 너무 친절하고 걱정은 너무 부지런하다.
당나라 유종원의 『중서국타전』은 너무 애지중지하고 걱정이 너무 많다고는 하지만, 걱정스럽다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상처를 주고 있다. , 실제로는 싫어합니다.
● 총애받는 아들은 결코 오만하지 않고, 오만한 아들은 결코 천적이 아니다.
청나라 'lt; 고대 문 관지 gt; 참고'의 Wu Chucai와 Wu Tiaohou의 자녀에 대한 애착과 오만함이 그들에게 해를 끼쳤습니다.
●재난은 싫어하는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것에서 온다.
한나라 부천의 '여왕의 속담': 재앙은 미워하는 사람에게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 때리는 것은 고통이고 꾸지람은 사랑이다.
'결혼 노트의 각성'은 때로는 때리고 꾸짖는 것도 사실은 사랑이라는 사실을 말한다.
●철은 싫어하지만 강철은 싫어합니다.
청나라 조설근의 '홍루몽' 96화. 내가 기대했던 사람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니 불안하고 불만스럽다.
●아버지는 강하고 어머니는 온화하며 양육이 일관적이다.
청나라 왕부지가 지은 『역서』에서 아버지는 강하고 엄격하다. 어머니의 부드러움: 어머니의 친절함.
●누펑이 집에서 허비한다면 그가 실수를 했다는 것이 즉시 드러날 것이다.
북조·북제·안지투의 『연가의 지시: 집안 다스리기』 집에 화를 내고 채찍질을 하지 않으면 아이의 잘못이 나타난다.
●인간은 태초에 선한 존재였습니다. 성격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서로 다릅니다. 가르치지 않으면 성격이 바뀔 것입니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성이다.
송나라 왕잉린의 『삼자경』에는 가르치지 않으면 기질이 변하고, 가르치지 않으면 기질이 변한다고 했습니다.
●공자집 자식은 꾸짖을 줄 모르고 증자집 자식은 노함을 모르나니 태어난 자는 잘 가르치느니라.
'소씨 가문의 명언' 공자 가문의 아들들이 꾸짖지 않고, 증자 가문의 아들들이 화를 내지 않는 것은 가문이 교육을 잘한 결과이다.
●내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유일한 방법은 성경을 통해서입니다. 부지런함은 유익하지만 설득은 소용이 없습니다.
송나라 왕잉린의 『삼자경』은 제가 아들을 교육할 때 의지하는 책입니다. 열심히 일하면 성공할 수 있지만 게임을 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남겨진 황금 보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신동의 시' 후손들에게 금은보물을 물려주는 것보다 경전을 읽도록 가르치는 것이 더 낫다.
좋은 가르침·선도적인 지도
●이유를 보고, 이치를 관찰하고, 원하는 것을 관찰하라, 어쩜 그리 관대할 수 있는가!
'논어·정치를 위하여' 그 사람의 언행을 보고, 그가 다루는 일을 관찰하고, 그의 습관과 의도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이 드러날 것이다.
●중간 사람 위에 있으면 말을 잘하고, 중간 사람 아래에 있으면 말을 잘하지 못합니다.
'논어·용예' 중급 이상의 사람은 심오한 지식을 가르칠 수 있고, 중급 이하의 사람은 너무 높은 지식을 가르칠 수 없다. 교육은 학생의 적성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질문하는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종을 울리고 가볍게 두드리는 것과 같습니다.
'예서·설지' 남의 질문에 잘 대답하는 사람은 종을 울리는 것과 같다. 가볍게 울리면 작은 소리가 나고, 큰 소리가 날 것입니다. 이는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적당히 어려워야 함을 의미합니다.
●사람을 성실하지 못하게 만들고 재능을 쓰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그가 주는 것은 그가 구하는 것과 반대되며 그가 구하는 것은 부처와 같습니다.
'예서·설기'는 모순: 정서에 어긋난다. 부처님: "부처님"을 뜻합니다. "부"라고도 알려진 "부처"는 반대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군자가 가르치는 다섯 가지 이유는 시비를 받은 사람, 덕이 있는 사람, 부를 얻는 사람, 질문에 대답하는 사람, 사적이고 예의바른 사람이다.
'맹자: 마음을 바쳐라' 군자를 교육하는 방법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 적시에 비가 만물을 관개하는 것과 같이, 도덕적 품성을 완성하고, 재능을 기르고, 질문에 대답하고, 후세에 여운으로 대하는 것이다. 바람. 개인적으로 배웠습니다.
● 제자들이 인(仁)에 대해 묻자 중니가 대답했는데, 법에 따라 일이 다르고 위급한 상황이 언제든지 생기기 때문에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수천 가지가 있지만 장소는 다르다. 침술의 결과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진나라 게홍의 『보보자·어예』는 침술을 이용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고, 다양한 경혈을 침으로 치료한다는 점을 공자가 사람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을 비유한 것이다.
●'논어'에서는 대부분의 질문은 동일하지만 답변은 사람의 성격이나 질문의 의미 및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송나라 성호와 성의가 지은 『이성수서』는 『논어』가 같은 질문을 하고도 다른 대답을 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가르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공자는 재능에 따라 사람을 가르쳤고, 어떤 사람은 정치를 가르쳤고, 어떤 사람은 말로 가르쳤고, 어떤 사람은 덕을 가르쳤습니다.
송나라 성하오와 성이의 '이성수서'는 각자의 재능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적성에 따라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뜻이다.
●교수법은 인간의 본성을 바탕으로 합니다.
송나라 구양수의 『계주설기』의 교수법은 개개인의 개성에 기초해야 한다.
● 재난을 경고하려면 이성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고, 마음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송나라 육조천의 『동래백이』는 진리를 이용해 사람들을 설득하고 교육하기보다는 불행과 축복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에게 경고함으로써 사람들이 진리를 이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정체되어 있는 사람은 깨달음에 이르게 인도하고, 혼란스러운 사람은 깨달아 밝혀지게 됩니다.
송나라 구양수(宋陽修)의 『선(善)을 이롭게 하는 스승은 드물다』 마음이 느린 사람은 깨달음으로 깨달을 수 있고, 무지한 사람은 깨달음으로 깨달을 수 있다.
●성인의 가르침은 본질과 거친 면에서는 동일하지만, 그들의 가르침은 반드시 그들의 재능에 기초해야 합니다.
송나라 주희의 『사서주석과 논어주석』의 성자의 이치는 심오함과 단순함 사이에서 본질적으로 같지만, 교육할 때에는 학생의 재능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바탕으로 가르칩니다.
송나라 주희의 『사서주: 맹자주』에서는 학생을 적성에 맞게 가르쳐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성인은 재능대로 가르치고, 작은 사람은 작은 사람이 되고, 큰 사람은 큰 사람이 되며, 누구도 버리지 않는다.
송나라 주희의 『사서주』에 나오는 성인 교육은 각 사람의 다양한 자질과 재능을 바탕으로 목표한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 그들은 낮은 수준의 인재로 육성 될 것입니다. 훌륭한 재능을 가진 사람은 더 높은 수준의 인재로 육성 될 것이므로 육성되지 않고 버려지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사람의 자격도 다르고, 능력도 다르며, 지식도 다르다. 이렇게 일반화할 수는 없다.
명나라 육정예의 『양명의 양심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사람들의 자격, 기술, 지식은 다양하며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성도들은 병 때문에든, 부족해서든, 학업이 부족해서든 사람들을 가르치지만 결코 한 마디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명나라 육정예의 『양명의 양심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대답』. 현자는 사람들에게 서로의 결점, 부족함, 편견을 바탕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가르치며 결코 한 가지 가르침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방법.
● 다유는 홍수를 다스리고, 군자는 사람을 잘 인도하고, 사람의 본성에 따라 홍수를 다스려야 한다.
한나라 서천의 『중륜·귀염』에 등장하는 고대 부족 동맹의 전설적인 지도자 유는 홍수를 다스리는 공로로 순에게 후계자로 선택되어 민족의 지도자가 되었다. 동맹. 좋은 가이드: 가이드를 잘합니다. 계몽과 리더십은 사람의 기질과 감정에 기초해야 하며, 물 절약 관리는 물의 흐름에 기초해야 합니다.
●교사가 본성을 따르는 이유는 각자의 능력에 따라 배우면서 더욱 긴밀하게 배우기 위함이다.
싱: 인간의 본성. 수량 : 숙박 한도. 이는 사람을 가르치는 일이 각자의 적성과 특성을 따르고, 각자가 견딜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도록 긴밀한 방법을 채택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사람을 가르치는 일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그들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그들을 방관하게 놔두지 말아야 합니다.
장재의 송나라 어록에서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다. 남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람에 따라 주고 가르치며 각자의 재능이 있어서 함께 선한 일을 하게 됩니다.
명나라 왕수인의 '왕춘부 서문'은 사람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다.
●그 사람의 마음을 알아야 그 사람을 손실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노트·설지' 학생의 심리를 이해해야만 자신의 단점과 실수를 극복할 수 있다.
●가르치는 사람은 선을 이루고 다른 사람을 해로움에서 구원할 것입니다.
'노트·설지' 교육은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다.
●가르치는 생각이 끝이 없다면 사람의 덕의 길이를 알고 지도해야 하며, 특히 사람의 기질의 편차를 알고 바꾸어야 합니다.
청나라 왕부지의 『사서』: 강점. 편견: 부분적인, 편향된.
●깊음보다 깊고, 얕음보다 얕고, 남에게 유익을 주고, 존중하라.
'모지·대기' 깊은 지식으로 높은 지식을 가진 사람을 교육하고, 얕은 지식으로 낮은 지식을 가진 사람을 교육하며, 사람의 장점을 성장시키는 방식으로 대한다. , 다른 사람의 자존심을 존중하십시오.
●다른 사람과 배움에 대해 논의할 때는 그들의 한계도 따라야 합니다.
명나라 왕수인 '전희로' 다른 사람과 지식을 논할 때는 상대방의 재능과 지식의 한계도 준수해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잘 여는 사람은 자신이 이해한 것을 점차적으로 열어야지, 가려져 있던 것을 억지로 열어서는 안 됩니다.
명나라 홍자성의 '채근담·수성'은 계몽과 교육에 능하며, 상대방이 자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점차 진리를 이해하게 해야 하며, 깨우침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현재 상황을 이해할 수 없는 곳.
●남을 가르치는 사람은 어른의 장점도 있고, 남의 단점도 보완해 주는 사람이다.
청나라 위원의 『목고지편』은 남의 장점을 살리고, 남의 결점을 없애는 인재양성법을 가르친다.
●스승님의 친절함과 친절함이 매력적입니다.
'공자·자한의 논어' 공자는 사람을 가르치고 차근차근 인도하는 데 능숙했다.
●타인의 악을 공격할 때에는 너무 엄하게 대하지 말고 어떻게 참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명나라 홍자성의 <채근담>에서 남의 결점과 실수를 비판할 때, 너무 가혹하게 말하지 말고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너무 높거나 근거가 없는 친절함을 가르치십시오.
명나라 홍자성의 '채근담' 너무 과대평가하지 마세요.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마세요.
●이성을 가르치는 것은 너무 높고 근거가 없게 만듭니다.
명나라 설현의 『독서』에서 가르치는 원리는 너무 심오하고 따라가기 어렵다.
●말은 그 사람의 지혜에 닿을 만큼 충분해야 하고, 일은 그 사람의 기질에 맞을 만큼 충분해야 한다.
한나라 서천의 『중륜·귀염』은 자신의 지혜의 정도를 표현할 수 있을 만큼 말을 만들어야 하며, 기질이 익숙한 면에 적합하되 한계를 넘지 않는 일을 다루어야 한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것, 다른 사람에게 어려움을 줄 수 있는 것.
●학자들은 강함과 약함의 기질이 다르며, 그들의 기술은 그들만의 깊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동일하게 제한될 수 없습니다.
송나라 노조천의 주시와의 대화 기질: 사람의 생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생활 실천을 통해 후천적인 조건의 영향을 받아 신체적, 심리적, 기타 특성을 말합니다. 사람 세계관과 성격에 의해 제한되는 성격색.
●세상에는 참된 가르침이 있고, 여기에 참된 재능이 있습니다.
진홍모의 청나라 『양정일귀』서문 세상에 올바른 교육방법이 있다면 진정한 인재도 있을 것이다.
●변화에 따르면 세상에 나쁜 방법은 없을 것이고, 방법을 고수하면 세상에 좋은 가르침은 없을 것입니다.
수왕통의 『중륜·주공』 사물의 변화를 이해하고 낡은 법칙을 고수하지 않는다면 변하지 않는 원칙을 고수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 법은 없을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좋은 교육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배우는 법을 가르치고 한쪽에만 치우치지 마세요.
명나라 왕수인의 '전희록'은 한쪽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화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내지 않으면 화내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돌고 세 개로 되돌리지 않으면 그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논어' 汱(fěi): 말은 하지만 말을 할 수 없는 모습. 유(yú): 모퉁이. 학생들을 가르칠 때, 그들이 이해하고 싶어도 말할 수 없을 때까지 깨우치지 마십시오. 한 가지 예에서 결론을 도출할 수 없다면 더 이상 그에게 가르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를 들어보면 열을 알 수 있다.
'논어·장공예'는 깊은 지식을 가진 사람은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여기에서 저기까지 잘 통한다는 뜻이다.
●낙엽이 떨어져야 가을을 알 수 있으며, 한 가지 예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송나라 푸지의 『오등회원』 낙엽이 가을의 도래를 안다는 것은 하나의 예에서 많은 면을 유추할 수 있다.
●군자의 가르침과 은유는 성실하지만 거침이 없고, 강하지만 거침이 없고, 열려 있지만 닿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의례서·설기' 푸: 아니요. 강하다: 격려하다. 교양있는 사람은 학생을 교육하고, 배우도록 지도하기보다는 인도하고,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계몽시킵니다.
●뛰어내리듯 내보내지 않고 이어진다.
'맹자:헌심'은 활을 뽑았지만 화살을 놓지 않아 노력하겠다는 의지의 몸짓을 보였다. 다른 사람을 교육할 때 그들이 스스로 추구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일을 잘해야 한다는 뜻이다.
●강의할 때마다 경전을 인용해 뜻을 명확히 하고, 다양한 예와 칙령을 활용해야 한다.
명나라의 장경수는 '문중공흥시'에 대해 강의할 때마다 반드시 경전을 인용하고, 의미를 파악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람들을 계몽하고,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구하면 얻을 것이요, 포기하면 잃느니라 구하는 것은 얻는 데에 이로움이요 구하는 것은 나에게 달려 있다.
'맹자 · 마음을 시험해 보세요' 추구: 탐구하다. Get: 이득, 이해.
●성인들이 사람을 가르칠 때, 그들 모두는 그들의 근원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여 학자들이 깊이 숙고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명나라 설현의 『학기·교학』 개봉: 영감. 종료: 시작합니다.
● 배움에도 깨달음이 필요하지만 스스로 깨닫는 것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왕수인의 명나라 화나라 『전희록』 제2권: 인도와 변화. 학습에는 다른 사람의 지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하나의 사례에서 추론을 이끌어내고 전체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가르치는 것은 나에게 있고 만족은 그분께 있습니다.
청나라 왕부지의 『논어』 따라서 가르치는 것은 스승에게 있고, 자기만족은 학생 자신에게 있다.
●좋은 선생은 게으르지만 두 배의 결과를 얻어서 평범한 선생이고, 나쁜 선생은 부지런하지만 반의 결과를 얻어서 원망받는 선생이다.
'예서·설기' 공부를 잘하는 사람에게는 편한 스승이 있지만 결과는 좋고 칭찬을 잘 못하는 사람에게는 열심히 일하는 스승이 있지만 반은 있다. - 효과적인 교사는 비판을 받을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책임을 지고 싶어하지 않나요? 점진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송대 장재(張財)의 '설대원하(薩多庭夏)' 사람들은 모두 특정 기술을 잘 배워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계별로 가르쳐야 합니다.
●군자는 먼저 작은 사람을 가까운 사람에게 가르치고 먼 사람을 큰 사람에게 가르치는 방식으로 사람을 가르칩니다.
송나라 주희의 『주자율레이』 제8권 유덕한 사람은 단계적으로 사람들을 가르치며, 먼저 작고 가까운 것을 가르치고, 그다음에 원대하고 큰 것을 가르친다. 상들.
●아이들은 암기에 집중하고, 청년들은 상식에, 어른들은 덕에 집중합니다.
송나라 진량의 『오천진통자서문』 어린아이들은 암기와 암송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청년들은 지식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여기며, 세상을 경험한 노인들은 도덕적 함양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삼는다.
●어려서 초등학교 때 적응하지 못하면 대학의 기본인 도덕성을 안심하고 함양할 수 없습니다.
송나라 주희의 『초등학교 컬렉션』 초등학교: 몽골 어린이들의 언어학. 대학: 사서오경에 대한 지식. 만약 강소가 어렸을 때 문헌학에 익숙하지 않았다면, 산만한 마음을 응축하고 덕을 닦을 수 없었을 것이며, 『사서』와 같은 유교 고전을 더 깊이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없었을 것이다.
●수업부터 목적까지,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무명의 청나라 지은 『두시연지』 제4권의 개요: 본편과 소서편.
●지칠 줄 모르고 배우고 가르치십시오.
'논어·설얼' 나는 혼자서 공부해도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쳐도 지치지 않을 것이다.
●배우는 데 지치지 말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마십시오.
'주맹자 공순1부' 배움에 지루하지 말고, 가르치는데 지치지 마세요.
●열심히 가르쳐주시고 들어주세요.
'시경·다야·이' Zhunzhen: 가르치는 것은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먀오먀오(Miao Miao): 먼 모습. 나는 쉬지 않고 너희를 가르치는데 너희는 내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는 것은 자비로운 일이다.
'주맹자'는 남을 가르치기 위해 쉬지 않고 가르치기 때문에 인자한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이 되어도 귀찮지 않고, 학자는 뭔가를 얻을 것이다.
선생님은 인내심을 갖고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학생들이 뭔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일을 잘하는 사람은 지치지 않는 의지로 오랜 시간에 걸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송나라 구양수의 '계주설기' 사람을 잘 가르치는 사람은 지치지 않는 의지로 영원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 자신의 단점을 배우고 깨달아라. 자신의 단점을 알면 자신을 반성할 수 있고, 어려움을 알면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르침과 배움은 상호보완적이라고 말합니다.
'의례서·설기'는 공부를 통해서만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부족함을 알면 혼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혼란을 아는 것만으로도 서로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군자는 한 가지를 가르치고, 제자는 한 가지를 배운다.
'쉰자·두루오' 1 : 집중력. 긴급(jí): 긴급함. 군자는 마음을 다해 가르치고, 학생은 마음을 다해 공부하면 곧 성공하게 된다.
●대학법에서는 금하는 것을 우라 하고, 부를 수 있으면 능이라 하고, 성묘제 없이 지으면 태양이라 하고, 지키면 선하다고 한다. 모라고 합니다.
이 네 가지가 가르침의 근원이다.
'예의서·설기' 대학의 교육 원칙은 일이 일어나기 전에 항상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이를 적절한 시간에 공부하고 초과하지 않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기대를 질서 있게 유지하는 것(Sun 및 Shun Tong)이라고 하며 서로 관찰하고 배우며 서로의 장점을 흡수하는 것을 관찰이라고 합니다. 이 네 가지 원칙을 구현함으로써 교육은 번영할 것입니다.
●가르쳐야 할 기술이 많습니다. 멸시하는 가르침을 주는 자들은 단지 가르침일 뿐입니다.
'맹자: 고자하' 교육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나는 그를 가르치려고 애쓰지 않는다. 이것도 일종의 가르침이다.
●학자들이 범하는 네 가지 실수가 있는데, 교사는 이를 알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배울 때 많이 잃을 수도 있고, 조금 잃을 수도 있고, 쉽게 잃을 수도 있고, 멈추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예서·선비' 배우는 사람에게는 네 가지 단점이 있는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알아야 한다. 지식에 관해서는 욕심이 너무 많아서 잃는 사람도 있고, 가진 것이 너무 없어서 잃는 사람도 있고, 너무 쉽기 때문에 잃는 사람도 있고, 잠깐 시도해서 잃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른 채 말하면 포기할 수 있다.
'예서·설기'에 대해 설명했지만 상대방이 아직 모른다면 설명한 내용은 폐기해야 한다.
●성인은 자신의 깨달음으로 남을 깨우쳐 주지만, 이제는 자신의 어두움으로 남을 깨우치게 합니다.
'맹자: 최선을 다해라' 조조: 이해한다. 희미하다: 흐릿하다. 유덕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기 전에 모든 것을 스스로 이해합니다. 현대인들은 스스로는 이해하지 못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이해시켜 주고 싶어 합니다.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감각이 먼저이고 깨달음이 나중에, 자각이 먼저이고 자각이 나중에요.
'맹자1만장1'은 아는 사람이 먼저 깨닫지 못한 사람을 깨우치고, 깨어난 사람이 먼저 깨닫지 못한 사람을 깨우게 하라.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면 먼저 자신을 이해해야 합니다.
청나라 왕부지의 '사서' 사람들에게 사물을 이해하도록 가르치려면 먼저 회화의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훌륭한 장인은 가르칠 때 규칙을 따라야 하고, 학자도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맹자고자 1' 명장: 숙련된 목수. 규칙: 규칙과 규정. 원과 사각형을 수정하는 두 가지 도구입니다. 가르치고 배우는 것 모두 규칙을 따라야 함을 분명히 합니다.
●제자를 자기 자신처럼 대하되 스스로 가르치면 배운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루의 춘추시대·거짓' 학생을 자신처럼 대하고 학생의 입장에 서서 학생을 교육하는 것이 교육의 현실을 파악하게 된다.
●방법이 있어야 할 수 있다. 스승을 버리면 가르칠 길이 없고, 제자를 버리면 배울 길이 없다.
그녀: 포기해요. 그것은: 이것, 이것.
●목적 없이 가르치는 것은 좋은 말이 있어도 실마리가 없는 엉망진창이다.
청나라 황종희(黃宗熙)의 『명나라 유학사례·발범』에 나오는 좋은 말: 아름다운 말. 강의는 뚜렷한 목적이 없고, 아무리 잘 말해도 실마리 없이 엉킨 실타래일 뿐입니다.
●사람을 가르치려면 마음에서부터 시작해야 하고, 마음에서 가르치려면 읽고 이해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청나라 오건인(吳建仁)의 『20년 동안 목격한 기묘한 정세』에서는 교육은 사상적 관점에서 출발해 읽고 이해하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다.
●책을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이 많다는 뜻이 아니라 숙련도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명나라의 『전희록』의 왕수인은 지식은 지나친 추구의 헛된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것은 세련미와 친숙함이라고 가르친다.
●가르치는 힘은 제한되어 있지만 실천하는 힘은 끝이 없습니다.
청나라 안원의 『유교강론총론』은 가르치는 노력은 제한적이지만 실천적 적용은 무한하다.
도덕수양·지혜교육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仁)을 바탕으로 예술을 실천합니다.
'논어'는 도(道)를 중시하고 덕(德)을 바탕으로 인(仁)을 바탕으로 6예(六藝)를 실천한다.
●덕을 닦지 않으면, 배움을 배우지 않고, 의를 듣고도 움직이지 못하고, 악행을 고칠 수 없을까 걱정됩니다.
'공자·서어'의 경우 도덕적인 성품을 기르지 않고, 지식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도덕에 복종하지 않으면 자신의 단점을 빨리 고칠 수 없을 것입니다.
● 고집이 세지만 공부가 없으면 화를 낸다.
'양화 논어' 하오: 취미. 강: 자기 이익을 위해 고집함: 문제가 있음. 고집스럽고 고집이 세지만 배우기가 쉽지 않은 것이 문제인 오만이다.
● 직설적이고 배우기가 쉽지 않은 것이 눈이 멀고 비뚤어진 이유이다.
'논어·양화' 지: 솔직하다. 초: 열심이다. 솔직하지만 배우기가 쉽지 않은데, 문제는 조바심이다.
●성실함은 어렵다. 배움, 그것도 방패.
'논어·양화' 편지: 신실함. 도둑: 배움 없이 신실함만 이야기하는 문제는 해롭다.
●알면 좋지만 배우지 않으면 숨기는 것도 방탕하다.
'논어'는 '지혜'와 같다. 지혜만 사랑하고 배우지 않으면 문제는 경박함과 방탕이다.
●인을 사랑하고 배우지 않는 것은 어리석음을 숨기는 것이다.
"논어 ·양화' 인(仁)은 인(仁)을 뜻하고, 어리석음은 어리석음을 뜻한다. 인(仁)만 말하면서도 배우지 않으면 그 결점은 어리석음이다.
●하늘은 그 밝음을 보고, 땅은 그 빛을 보고, 신사는 모든 것을 소중히 여깁니다.
"Xunzi Encouraging Learning"은 "나타남"과 동일합니다. 빛: "guang"을 통과하십시오. 좋은 도덕적 인격이 있는 사람은 야망을 가질 수 없고, 큰 재능이 없는 사람은 멀리 볼 수 없습니다.
한왕총의 "룬형·비륜" 고상한 도덕적 인격이 없는 사람은 야망을 가질 수 없습니다. ; 재능이 부족한 사람은 폭넓은 지식을 갖지 못할 것이다.
●모든 행동은 덕에 의해 이루어진다.
남조·송·유이칭의 『사석신우현원』 " 모든 행실은 도덕이 제일이다.
●인의는 교육의 근본이다.
수나라 교육의 근본은 왕통의 『중석·리월』에 있다. 인의(仁信).
●인민대표대회에서는 도덕이 중요하다.
송나라 주희의 '학사논의' 도덕은 도덕이다.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므로 옛날에는 이것을 먼저 두지 않은 스승이 없었습니다.
●사람을 다스리는 법을 가르칠 때, 사람마다 성실함을 두는 것이 합당합니다. 먼저.
송나라 왕안시의 '홍범전' 거버넌스: 관리.
●학교에서 해야 할 일은 덕이 되는 것 뿐이다.
명나라 왕수인의 『고동교에 대한 답장』 성덕: 덕을 완성함.
●학자들은 먼저 도덕적 도구가 깊다면 도덕적 도구가 얕다면 반드시 커야 합니다. , 성공하더라도 작을 것이다.
청나라 장록향의 『메모2』 도덕적 도구: 도덕적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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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은 무엇인가 사람을 온전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청나라 왕국위의 『교육의 목적』 온전한 사람: 종합적으로 발전한 사람을 말합니다.
● 덕의 실상은 모두 육예에 있다. 예술을 잃으면 모든 덕을 잃게 된다.
청나라 이관의 『학술』 제2권은 다음과 같다. 고대에 배운 여섯 가지 기술, 즉 에티켓.
●도덕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세요.
청나라 강유위의 『대동서』는 정치사상과 도덕성 교육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정신을 발전시키는 것 외에도 도덕 교육도 가장 중요합니다.
청나라 강유위의 『대동서』는 몸에 영양을 준다: 몸에 영양을 준다. 마음을 계몽: 지능을 계몽하고 발전시킵니다.
●학습은 도덕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원·오청의 '초가 연구 사례' 연구는 도덕적 기질의 함양에 기초해야 한다.
●도덕이 먼저이고 실력은 아래입니다.
'의례와 음악의 책': 1위. 하단: 두 번째.
●도덕을 최우선으로 하고 문학과 예술을 최우선으로 실천합니다.
원나라 정우의 '당종시를 향고시로 보내는 서문' 문학과 예술: 기사 기술. 도덕적 성품이 기본이고 글쓰기 능력은 부차적입니다.
●덕은 사업의 근본이고, 덕은 사업의 성과이다. 덕이 향상되고 업이 향상되며, 업이 향상되고 덕이 향상됩니다.
청나라 장록향의 『메모 3』: 지식, 기술, 경력. 포함: 표시됩니다. 수리: 훈련을 통해 완벽합니다.
●학생들은 성실한 학습, 특히 인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청나라 장지동의 '장개현 등 자지현 출신들이 예비학교 시찰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됐다'는 것은 그들의 인품을 확립하는 것, 즉 자질을 확립하는 것이다. 첫째: 첫째.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지식이 힘이 됩니다. 권력의 효과는 돈보다 크다.
청나라 홍용의 『서학의 동양전파』는 아는 것이 힘이고, 학식이 있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 강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사람의 어리석음과 불친절도 준비되지 않은 지혜와 교육에서 비롯됩니다.
청나라의 『대동서』의 강유위는 사람들의 무지와 재능의 부족이 불완전한 지적 교육에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교육을 잘하는 사람은 학생들의 아름다운 인성을 키우기 위해 그들의 도덕성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일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만으로도 극단적일 수 있지만, 그것은 학생들을 유능한 백과사전이나 영적인 앵무새 귀로 만들 뿐이므로 큰 가치가 있습니다.
청나라 홍용의 '서학이 동양에 전래되다'는 인재양성에 있어 도덕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무시하면 바보와 수다스러운 사람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 정신과 도덕 교육을 강조합니다.
청나라 양계초(梁居橋)의 『강남해씨전』에 나오는 정신은 사람의 의식, 사고활동, 전반적인 심리상태를 말하며, 의식과 문체도 가리킨다. 비싸다: 존경받는다.
●글은 눈을 기르고, 소리는 귀를 기르고, 위엄과 예의는 사신을 키우고, 노래와 춤은 피를 기르고, 도리는 마음을 기르느니라.
송나라의 정호(Cheng Hao)와 정이(Cheng Yi)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유익한 5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시민은 새로운 도덕, 새로운 사상, 새로운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양기초의 청나라 '신인민론' 이것이 양기초의 신인민론의 핵심이다.
●오늘 한 나라의 번영의 실효성을 논하는 것은 국민의 체력에 달려 있습니다.
청나라 안복의 『원강』 오늘날 사람들은 나라를 부강하게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을 이야기하며, 강한 육체가 나라의 기초라고 믿습니다.
●Xuegui는 건강과 행복에 중점을 둡니다.
청나라 강유위의 『대동서』는 건강과 행복을 유지한다. 몸과 마음을 가꾸어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든다.
●외국인 교육에는 체조가 포함되어야 하므로 몸을 튼튼하게 하고 용기를 강하게 하며 강적을 두려워하지 않고 천둥을 두려워하지 않는 의지를 기르면 나라를 청산할 수 있다. 내부 재난을 극복하고 외부의 강력한 적들에 맞서세요.
청나라 양계초의 『쿠데타와 중국 생존의 관계에 대하여』 청나라: 클리어.
●미적 교육자는 사람의 감성을 계발하여 완성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한편, 도덕적, 지적 교육의 수단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