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순자의 주요 사상과 그에 상응하는 명문 (번역이 있기를 바란다) 은 수능 작문을 쓰고 싶다. 감사합니다
순자의 주요 사상과 그에 상응하는 명문 (번역이 있기를 바란다) 은 수능 작문을 쓰고 싶다. 감사합니다
견자는 대체로 공맹의 노선을 걸었다. 순자는' 인의',' 왕도' 를 주장한다. 그는 "불의를 행하고, 무고한 사람을 죽이고, 천하를 얻고, 어진 사람은 하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불의한 일을 하고 무고한 사람을 죽이면 천하를 얻을 수 있다. 덕행이 있는 사람은 할 줄 모른다. ) 을 참조하십시오
"하늘에서 태어난 사람은 너에게 주는 것이 아니다. 천군은 백성인 줄 알았다. " (번역: 하나님은 군주를 위해 사람을 창조하지 않으셨습니다. 신은 국민을 위해 국왕을 세웠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나는 너와 함께 길을 따르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준정 불준군 등의 관점은 공맹의 사상과 학설에서 찾을 수 있다. 그래서 순자는 유가에 속하며, 그의 의학설은 공자의 사상에서 직접 태어난다.
군민과의 관계에 대해 순자는 "군도 배" 라고 말했다. 서민, 물도.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번역: 황제는 배와 같고 백성은 물과 같다.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치선리민' 의 관점으로 후세의 정치사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후세 박학한 봉건제왕에 의해 채택되어 봉건시대의' 천하 통치' 국면의 출현에 어느 정도 추진작용을 했다.
맹자가 인간 본성이 선하다고 말하자, 순자는 "아니, 인간성이 본악하다" 고 반박했다. (이것은 틀렸다, 인간성본악) 순자는 왜' 인간성본악' 이라고 말합니까? 순자는 배가 고프면 먹기를 좋아하고, 추우면 입기를 좋아하고, 피곤하면 쉬기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나는 고생을 하고 싶지 않다. 나는 누더기 셔츠를 입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힘든 일을 하고 싶지 않다. 나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듣고 아름다운 색깔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본성에 따라 사람은 규칙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인간성은 본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