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강 Xiaofeng: 강유 웨이의 서예 예술

강 Xiaofeng: 강유 웨이의 서예 예술

경지에도 무콘을 앓지 않는다. (3) 강유위의 후학과 비학소양에 관해서는' 주상담서학' 에서 볼 수 있는 일반이다. 열한 살, 임지는' 논형' 과 유럽을 스승으로 삼고, 이후 소오' 도' 를 섭렵하고 계풍, 공, 타, 미원타를 데리고 왔다. 초서는 손자의 서보, 갈철, 장지, 그리고 소미 공격 교사 선언, 룽디, 계절의 게시물을 채택한다. 서른여덟 살의' 궁고시표' 는 이 성과를 대표할 수 있으며,' 철파' 에 대한 20 여 년 해서체 연구의 총결산이기도 하다. 스물다섯 살에 상경했는데 합격하지 못했지만, 한위 육조 당송 () 의 현패 수백 장을 사서 들고 놀기가 쉬워서 속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서른 세 살이 되었을 때, 그는' 광익이배' 를 써서' 존비서론' 을 제시했다. 이로써 그의' 융북비남비, 육한, 진전, 주수' 의 서예 이상을 위한 든든한 기초가 마련되었다. 그러나 정치적 이상과 사회 실천이 많은 시간과 정력을 차지했기 때문에, 그가 진정으로 비석, 비석, 고금의 실천을 받아들이는 것은' 변법' 실패 후 망명한 세월에서 이뤄졌다. 후세의 서예작품으로 볼 때, 이런' 동시에 아름다움을 생각하다' 는 이상적인 서예 스타일은 그가 유배된 후 형성되어야 하는데, 당시 그는 이미 50 대였다. 강유 웨이의' 분인감지원' 은 예서를 풍신으로, 초서를 써서 변하게 하고, 비석을 보고, 한와를 보는 벽돌을 기발하게 하고, 그 속에서 양조하고, 그것을 분명히 하는 이상 (4) 은 수십 년간의 실천과 시련을 거쳐' 개성이 있고, 있다' 는 것을 완성했다 이 혁신에 대해 강유 웨이는 "나는 천 년 동안 보지 못한 새로운 몸을 만들었다" 는 평가를 받았다. 부시의 정치 아들은 그것을 기대하고 그것을 이해했다. 정숙이는 같은 지식으로 받아서 진희에게 주었다! " (홍콩 중문대 문화재 소장품 강유' 천란실 백련' 후기) 이는 사람들의 심미 습관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스타일로 서예계에서' 재창작' 이라고 불린다.

마종화 선생은 "남해 서예욕은 육조에서 다른 면모로, 석문명 위주, 석계곡, 60 인, 운봉산석각으로 보좌한다" 고 생각한다. ("벽월루 벽담")

선생은 강이 "모묘비를 쓰고," 안 "을 모방하려고 애썼지만, 그 자세는 이미" 육십인상 "에 가깝다. 그는 어떻게 이것에 감동을 받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여담")

상승조 선생은 "그' 위평가' 는 진리와 편견이 아니라 위선을 감추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을 이해하려면 그 역사부터 시작해야 한다. 어린 시절, 그는 유럽, 안 등 고적을 썼고, 조맹도 썼고, 위북에서 싸웠다. 당개원 19 년 (기원 73 1 년),' 천년정' 은 쓰촨 바현의 한 강변 바위에 새겨져 있어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강은 이 탁상을 얻은 후 그것을 보물로 여긴다. 일부러 모방하고, 이 조각한 기초 위에서 더욱 과장하여' 헬스' 가 된다. 나는 이 토자와 콘자를 비교해서 즉시 그의 위장을 벗겼다. " (5)

Shamenghai 씨는 "그는 Shimenming 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돌 계곡, 60 명의 동상, Yunfeng Mountain 이 뒤 따른다. 그는' 큰 글자' 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 비록 그의 마음이 넓기 때문이지만, 그의 자세는 순전히 (몇 겹의 안색도 있음) 에서 나온 것으로 누구나 알 수 있다. 덩화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다. 책을 쓸 때 그들의 필법에 자주 참여하지만, 또 한 가지 그가 쓴 것은 큰 글자와 약간의 채색인데, 그는 줄곧 이해하지 못했는데, 바로 이병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들의 부주의한 표기법을 보고, 평평한 길이와 둥근 전환을 그려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연스럽고 자연스럽고, 많은 불꽃처럼 보이지 않는다. " (6)

강유위는 각종 비문을 썼지만 확실히 중점을 두었다. 도대체 어떤 비문이 그의 서예 스타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사람들은' 강체' 서예 형식미의 관점에서 그 연원을 분석해 다른 결론을 내렸다. 강유위 서예 성숙기가' 재창작' 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을 살펴보면, 우리는 마씨와 사선생이 그의 형식미의 가장 근본적인 연원을 석문명관에 귀결시켰다고 생각한다.

놀이놀이' 는 북위' 석문명' 의 영향을 받아 점잖은 종횡개방을 뛰어넘는 기세를 드러냈다. 강유 웨이는 서예 중의 몸매를 매우 중시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질서 정연하게 책을 읽는 것은 반드시 먼저 쓸 수 있고, 착실할 것이다." 책을 쓰는 것은 구조부터 시작해서, 평평하게 세로로 그리고, 먼저 몸을 구하고, 다시 본전으로 돌아가, 스트레칭하는 기세를 이야기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단어가 적절하면, 나는 가지와 백장을 말하겠다. 고비를 구하면 각 집의 규칙과 틀을 얻을 수 있고, 그 소밀함과 거리를 알 수 있다. 찾고자 하는 서예는 각종 비밀 소장품에 의해 증명되며, 티튼과 방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음행한 지 오래되어 연습이 익어 뼈와 혈육이 모두 준비되면 성인이 된다. 몸이 확립되어야 말할 수 있다. "기" 는 말했다:' 신사는 준비되지 않으면 성인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몸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그것은 책이 아니다. (7) 그는 "모든 뼈와 살과 피가 준비되면 어른이 된다" 고 생각한다. 몸이 확립되어야 말할 수 있다. " 그리고 "몸이 준비되지 않았다, 즉 책이 아니다" 고 강조했다. 왕천규 씨는' 강체' 서예의 예술적 특징을 분석해' 강체' 에서 강렬하고 강한 정신이 흐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것의 획, 구조, 구도에서 뼈, 힘줄, 고기, 피, 동적 선 사이의 관계를 표현했다. 강희는 필역봉에 들어가 득세를 얻고, 펜이 칼에 늦게 들어왔는데, 덩혈이 뼈보다 진한 기세와 웅대한 기세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강만년에 만든' 불어축' (천진박물관 소장) 은 위북 스타일로 가득 차 있다. 필법은 대부분 첨봉으로 붓을 시작하고, 끝은 꺾이지 않고, 펜은 접은 곳에서 둥글고, 모서리는 거의 없다. 수평 그림 멀티 이탈리아어, 펜 안티 티베트어; 점화에는' 장력' 이 있는 것 같은데, 획이 종횡으로 흔들리고 서예가가 그만둘 수 없는 감정적 힘이 숨어 있다.

확실히 범상치 않은 관대함이 있다. 그는 또 말했다. "강유위의' 개천지마, 괴탈용' 이라는 오언대련이 위비의 둥근 펜을 풀 속에 비벼 넣는 것은 무심코, 결코 비뚤어지지 않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우상시, 화와는 다르다. 강의 획은 최소화되고, 선은 자연스럽게 펴지고, 길고 짧으며, 각각 자신의 몸을 가지고 있고, 만물의 모양을 취하고, 요인으로 되어 있으며, 거친 필세로 하늘하늘하고 두터운 기세를 선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단순하고 특이한 책의 스타일을 창조하기 위한 전형적인' 소일' 의 예이다. 민국시대 서예가 출판한 서예축은 또 다른' 헬스' 자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점프, 제멋대로 하는 필법, 심오하고 기이한 결합이 없어, 통쾌한 마음가짐이 잔잔한 구도로 모이는 것 같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단순하고 우아한 자태와 짙은 먹색의 점화로 진흙 투성이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또 한 번의 성공 시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림요도의 자연 경관에 직면하여, 강은 천수이고, 산들은 우뚝 솟아 있으며, 일종의 침목의 고요한 기운이 가슴속에 넘쳐흐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런 심정은 수중의 선 이미지로 변해, 혼목의 작문 의도를 형성한다. 캐릭터 전체가 매력적이어서' 재창조' 의 매력을 충분히 보여줬다. 딩' 서예의 본질' 이 말한 바와 같이' 강수춘의 독특한 점은 그가 마음가짐으로 행동하고 필법에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일반 서예가가 말하기 어려운 것이다.' \ "(8) 강유 웨이는 \" 천안에서 말을 열고, 기일에서 용을 만든다 \ "는 책 속의 오언련은 사실 송초 진연의 영향을 받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강유위는 송대 진이가 쓴 대련의 견해를 한 폭 얻었는데,' 천지를 개척하는 말, 용우치처' 로, 대련의 전법을' 석문명' 으로 명명했다. 이는 강유웨이가' 석문명' 서예를 깊이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되어 그의 책 속의 이 대련을' 석' 에 더 가깝게 만들었다

강유 웨이의' 석문명' 형식미에 대한 계승은 진천과는 다르다. 강유위의 서예체계에서 석문명은 핵심으로, 이 핵심을 둘러싸고 많은 내용이 있다: 진전서, 한립, 북비, 남첩이 한 난로에 녹아' 천년에 보지 못한 새로운 몸'-'강락' 을 만들었다. 소일은 직설적이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그 글은 제멋대로 하고, 거칠고 혼란스럽고, 간단하고 복잡하며, 작은 것은 제외한다. 점화선은 직선에 굽이 있고, 장력이 풍부하며, 예를 들면 천둥과 같이, 삼각대를 들 수 있다. 선반 구조가 종횡무진하여 횡세가 우세하고 구멍이 넓고 넓다. 글자와 글자 사이에는 많은 단절이 있지만, 연결되지 않고, 종횡으로 접고, 혼연일체가 된다. 내면의 감정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막힘이 없고, 자유로울 수 있다. 신비의 경지는 그 대기, 두터움, 끝없는 고대 숨결로 서계에서 두드러졌다.

"비백서 밝은 화면" 과 같은 "소일" 의 대표 작품으로, 기정이 한가하고, 글이 날리며, 힘이 충만하고, 통쾌하다. 화산을 유람하고 천척협을 오르다' 는 시구는 방원 짜낸 것으로, 비석을 붙이는 방법은 풀과 하나가 된다. "무술을 명심하고, 부의에게 감사하라" 는 비문은 실전의 비문이며, 순리에 맞는 일이다. 또한' 웅기 잡문련',' 유존록 시집',' 광무 장군 발문' 등의 작품도' 재창작' 의 예술적 업적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이 작품들에서 우리는' 석문명' 서예의 필법, 체태, 운율, 의미, 은둔, 또는 현현현현함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은 이미 묵묵히' 재창조' 에 녹아들어 그 형식미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장진량 선생은 강유 서예의 특징을 웅, 넓이, 고, 용이라는 네 글자로 요약했다. 매우 적절하다. 그는 "강유위의 서예 작품을 많이 보면 웅, 광광, 고, 이순신의 네 글자로 요약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웅이란 강 () 의 서예 () 가 웅장하고 웅장하며, 양강 () 의 기풍을 가리킨다. 그 필담 기법은 정신을 표방하여 다른 서예가들과 비교할 수 없다. 박은 강의 문자 구조가 광범위하고, 방법이 광범위하며, 지식이 해박하다는 것을 가리킨다. 강 () 의 단어는 대부분 가로이고, 체구가 넓고, 태산 () 과 같다. 단어가 클수록 좋습니다. 그의 배움의 가슴도 충분히 넓다. 그는' 북방의 기념비와 남방의 초소 수집' 을 하고' 진 () 을 중국으로 나누어 육성한다' 고 생각했다. 특출한 학식과 뛰어난 안목이 없으면, 그는 이 경박한 이론을 내놓을 수 없다. 융고 주조금 방면에서 고대와 현대에 필적할 만한 서예가는 거의 없다. 고대는 그 책의 기상이 높고, 고풍스럽고, 그 펜은 고졸하고, 고박하며, 함축적인 고아를 가리킨다. 강체' 서예는 당대에 후세 사람들의 의지가 없는 것이 가치가 있다. 고대의 물건들이 모두 좋은 것은 아니다. 옛것을 배우고, 늙고, 옛것을 배우고, 옛것을 배우고, 늙지 않고, 대가이며, 강유위는 이런 자질을 가지고 있다. 쉬운 뜻은 강의 책이 대부분 산만하고, 모두 활기차고, 분방하고, 하늘하늘하고, 자연스럽다는 것이다. 탄탄체' 서예에서 엄밀하고 판에 박힌 작품은 거의 없다. 손에 든 펜은 말처럼 어떤 속박도 받지 않고 무례하게 해서는 안 된다. " (9) 그 중' 곰' 과' 이순신' 은' 석문명' 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호마이호방',' 하늘하늘한 자연',' 자연' 은' 강체' 와' 석문명' 과 같은 형식미 특징을 구성해 고금을 반영한다.

참고

[1] 청강유위' 광익쌍주', 역대 서예 논문 선정, 상하이: 상하이 서화출판사, 1979 판, 757 면 참조.

[2] 청강유위' 광익주 쌍배', 참조:' 역대 서예 논문 선선', 상하이: 상하이 서화출판사, 1979 판, 790 쪽.

[3] 청강유위는' 이유주 시원담' 을 가지고 있다.' 역대 서예 논문 선선', 상하이: 상하이 서화출판사, 1979 판, 790 면 참조.

[4] 청강유위' 광익주 쌍배', 참조:' 역대 서예 논문 선선', 상하이: 상하이 서화출판사, 1979 판, 850 쪽.

[5] 상승조 "서예를 배우는 체험", 참조: 현대 서예 논문 선정, 상하이: 상하이 서화출판사, 1980 판, 7 1 페이지.

[6]' 사맹해 서예 거의 300 년', 참조: 사맹해' 논예술', 상하이: 상하이 서화출판사, 20 10 판, 22 면.

[7] 청강유위' 이유주 시원담', 참조:' 역대 서예 논문 선선', 상하이: 상하이 서화출판사, 1979 판, 848-849 면.

[8] 왕천규' 강유위 서예예술', 김카이성, 왕악천' 중국 서예문화대관',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1995 판, 621을 참조하십시오.

[9] 장진량 () 이 쓴' 6 조 풍운-강유위의 서예 예술' 은' 서예의 친구' 1997 제 4 호, 23-24 면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