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맹자의 소위 군자는 표준이 있는데, 이러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맹자의 소위 군자는 표준이 있는데, 이러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맹자는 군자라고 하는데, 한 가지 기준이 있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

원문의 출처 《맹자 텐문공》

세계 광활한 곳에서 살고, 세계의 올바른 위치에 서서, 세계의 위대한 일을 하고 있다. 성공하면 민의에 순응하고, 성공하지 못하면 자신의 길을 걷는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군자에 관해서는, 그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집에서 살고,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위치에 서서, 세계에서 가장 밝은 길을 걸어야 한다. 네가 성공하면, 너는 인민과 함께 전진할 것이다. 실의에 빠졌을 때 너 혼자 원칙을 고수해라. 부는 나로 하여금 교만하고 방탕하게 할 수 없고, 가난은 나로 하여금 절개를 바꾸게 할 수 없고, 권력은 나를 나의 의지에 굴복시킬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합니다! ""

맹자는 공자에 이어 가장 대표적인 유가 인물 중의 하나이다. 군자 기준에 대한 그의 논술은 맹자의 유교 사상의 계승과 발전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그의 대표적 사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선론

맹자의 주요 철학 사상은 그의 성선론이다. 성선론은 맹자가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론적 기초이며, 그 사상 체계의 중심 고리이다.

"모두가 동정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부끄러움과 악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존경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옳고 그름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자비, 자비 부끄러움과 메스꺼움, 의리; 존중, 옳고 그름, 지혜. 인, 의, 의식, 지혜는 외래가 아니라 내 고유의 것이다. " ("높은 자세에 대하여")

\ "배우지 않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 잘하는 일; 걱정하지 않는 사람은 양심이 있다. " (전용 정보)

그는' 인의례지' 는 사람이 타고난 물건이지 객관적인 존재의 외부 세계에서 얻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성선' 은 유심주의적인 설법이지만 맹자는' 성선' 을 사람들의 수양, 인정의 이론적 기초로 삼았다. 긍정적인 의미도 있다.

둘째, 도덕 이론

인의는 맹자 도덕 이론의 핵심 사상이다. 맹자의' 인의' 는 계급성을 가지고 있으며 봉건 등급 사회를 기초로 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통치자의 서민 착취에 반대하고 국가와 가족 간의 전쟁에 반대한다.

인은 오래된 정치 사상의 범주이다. "Shuo Wen" 은 "ren" 이라는 단어를 "ren 도 가깝다. 두 번째 사람에게서 왔습니다. 클릭합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그 의미도 진화했다. 공자의 인학은 더 많은 풍요와 발휘를 했다. 인자는 공자의 최고 도덕이상이다. 공자가 여러 가지 의미에서 인자를 사용한다는 개념은 공자의 이론이 불완전하고 엄밀하다는 것을 반영한다. 맹자도 가장 어진 사람이다. 공자인학사상의 발전에 대한 맹자의 구체적인 표현은 맹자의 성선론에서 인례 지사덕을 제시했는데, 그 중심점은 인자였다. 자비, 정의, 의식, 지혜의 관계를 더 탐구했다. 둘째, 자애로운 윤리사상에 근거하여 맹자는 인정학설을 제기했다. 맹자는 인을 시정의 출발점으로 통치자에게' 인치민' ('양혜왕' 참조) 을 요구하고 경제, 정치 방면의 구체적인 인정 조치를 제시했다.

셋. 정치적, 경제적 측면

맹자는 공자의' 인'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인정' 의 정치적 주장을 제기했다.

"인" 과 "의" 는 맹자 이상 학설의 핵심이자 정치 경제학 이론의 출발점이다. 맹자의 정치학설은 인정을 내용으로 하는 왕도이며, 그 본질은 봉건 통치 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인, 맹자의 설명에 따르면, 바로' 인심' 이다. 인자란 무엇인가? 맹자의 말에 따르면, 하나, 키스로 요약할 수 있다. 맹자는 통치자가 "민과 공유" 하고 "민과 함께 즐기라" 고 주장했다. 둘째, 현덕한 사람을 쓰다. \ "세계를 얻는 사람, 그 자비. 클릭합니다 ("논문공") "현을 공경하고, 군을 계승하다." ("공손추") "성자 재위, 유능한 사람 재위; 명확한 정치적 처벌. 클릭합니다 셋째, 인권을 존중한다. 맹자는' 민중군경' 이라는 구호를 공개적으로 선포하며 일정 범위 내에서 통치자와 노동인민의 관계를 조화시킬 것을 주장했다. 넷째, 동정심. 통치자에게' 노인과 노인, 젊은이와 젊은이' 의 방법으로 국민을 다스릴 것을 요구하다. 이것이 민중의 환영과 지지를 받아' 천하무적' 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다섯째, 어쩔 수 없는 사람을 죽이는 것도 인인, 가장 큰 인인. 맹자는 잔민을 위해 교만한 모든 폭군과 탐관을 엄정 규탄하며 현실 사회를' 보민 왕' 의 정치 궤도로 발전시키려고 했다.

맹자는' 인정' 을 근본적 출발점으로' 지뢰밭' 에 기반한 이상적인 경제 방안을 창설했다. "지방 형벌, 얇은 세금 징수", "농시를 위반하지 않는다" 는 사상을 제창하다. 봉건국가가 세금을 징수하는 동시에 생산을 중시하고 발전시켜 인민을 부유하게 해야 충분한 재정수입원을 가질 수 있다. 이런 생각은 긍정해야 한다. 새로운 지주계급의 사상가로서 맹자는 중농이 상인을 억제하지 않는다는 이론을 제시하여 전통적인' 중농억제상' 의 관념을 개선했는데, 이런 경제 관념은 당시 진보했다. 맹자의' 우물밭제' 이상은 후세에 토지합병을 제한하고 계급 갈등을 완화하는 치국이론에 깊은 영향과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넷째, 철학과 인식론 방면에서.

맹자의 관점은 일부 유심주의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맹자의 천도는 천도가 가장 높은 의지라고 생각하는데, 천하의 왕조교체, 왕의 전위, 흥망, 부귀, 빈곤은 모두 천명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은 순천, "순천 자는 창창, 하늘을 거스르는 자는 망한다", 하늘의 뜻은 저항할 수 없다. 그는 유물주의 반영론의 반대에 서서, 인간의 사상이 사회 존재의 반영이라는 것을 부인하며, 사람은 천성적으로 좋은 씨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맹자의 사상은 복잡하며, 그것은 주로 유물주의로 구성되어 있다.' 맹자' 라는 책에 반영된 인식론 관점은 많은 소박한 유물주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맹자' 에는' 하늘은 스리랑카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그들의 사상을 고문하고, 그들의 근골에 힘쓰고, 그들의 몸과 육체를 굶기고, 그들의 행동을 현혹시켜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인내해야 하고, 그들이 할 수 없는 일을 늘렸다. " 객관적인 세계에는 자신의 법칙이 있으니, 사람은 위반해서는 안 된다.

맹자는 어떤 사물의 발전 변화에도 일정한 과정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았다. 그는 책에서 한 가지 이야기를 비유로 했다. 묘목이 자라지 않은 사람이 차라리 죽고 집에 돌아와 "나 오늘 아프다!" 라고 말했다. 어린 묘목을 도와주세요! "아들이 서둘러 보러 갔는데, 묘목은 이미 숨이 멎었다. 이 세상은 묘족과 노인을 도울 수 없다! 쓸모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포기하는 사람들은 묘목을 키우지 않습니다. 노인들을 도와 싹을 돋우는 사람들은 쓸모가 없을 뿐만 아니라 해롭다. ("공손추"))

세상을 이해하는 것은 세상을 개조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법칙을 파악하는 것이다. 맹자는 노을이 물을 다스리는데, 물세가 떨어지면서 막을 수 없는 법칙에 따라, 사람들이 세상을 알고 세상을 개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맹자는 이 긍정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즉, 교육을 진행할 때 우리는 사람마다 다른 여러 가지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 공자 교육 방법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하지만 공자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가 발전했다. 학생 교육에 대한 일정한 기준이 있어야 학생들이 명확한 목표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맹자가 주창한 학습 방법과 교육 방법은 중국 고대 교육학의 결정체로, 오늘날 우리의 학습과 교육에 대한 참고가치가 있다.

또한 맹자는 자기 재배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정신수양 방면에서 맹자는' 성선론' 의 근본사상에서 출발하여' 인정' 을 실시하는 가장 중요한 동력은 전적으로 군자의 대인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양심',' 덕행',' 수칙',' 포기하면 망한다' 는 말은 바로' 양육' 이다. 맹자는 자사의' 성실의 길' 을 바탕으로' 일심',' 지성',' 지천' 등의 관점을 제시하여 주관적인 유심주의를 포함하는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