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미학관
공자의 미학관
공자사상의 핵심은' 인' 이고, 이른바' 기복례' 는 노예등급제도를 준수하는' 례' 를 내재적인 자각 요구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 이나 "무정" 은 주관적인 소망과 감독관의 양성에 달려 있으며, 이런 주관적 의식의 배양에서 심미 경지가 지식경지보다 높은 것은 앞으로' 인' 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다.
상술한 관점에 근거하여 공자는 또한 정치 풍습의 이상 경지를 일종의 심미 경지로 여긴다. 그래서 공자는 "바람은 춤처럼, 노래는 돌아오는 것 같다" 고 말했을 때 매우 찬성했다. 공자가 심미와 예술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심미와 예술이 사회생활에서 매우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자의 관점에서 예술은 인간의 주체의식 배양에 매우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모든 예술이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 의 요구에 부합하는 예술만이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공자는' 미' 와' 선' 을 구별하면서' 미' 와' 선' 이 예술적으로 통일되고, 아름다움과 선의 통일이 어떤 의미에서 내용과 형식의 통일에 해당하며, 아름다움은 형식이고, 선은 내용이다.
공자가 제기한' 문' 의 명제는 이 관점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다.
이것은 사람의 수양에 관한 것이고, "질" 은 사람의 내면의 도덕적 자질을 의미하고, "문" 은 사람의 문양을 가리킨다. 공자는' 문' 과' 질' 이 통일되어야 군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예술은'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상하지 않다' 는 심미 기준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예술에 포함된 감정은' 의식' 의 규범에 부합하는 온건하고 제한된 감정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단어로 요약하면' 합' 이다. 아들은 말했다: "의식은 평화를 위해 비싸다. 클릭합니다 。 그가 강조한 것은 예술표현의 감정이' 의식' 에 의해 통제되어야 하고, 적당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자는 일찍이 미적 감각을 일종의 정신적 즐거움의 심리적 특징으로 접하게 되었는데,' 흥, 관, 군, 원거리' 는 그의 유명한 이론이다.
"흥" 이란 시가 감상자의 정신을 열심히 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뷰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1 시를 통해 사회생활과 정치 풍속을 이해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즉' 관점' 이란 시에서 시인의 포부를 볼 수 있다는 뜻이다.
"군" 이란 시가 사회 집단 간에 사상 감정을 교류하여 사회적 조화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원한은 현실 사회 생활 (정치 풍습) 에서 나타나는 어떤 부정적인 감정도 가리킨다. 공자가 말하는' 원한' 은 시가 감상자의 사회생활에 대한 감정적 태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싱, 오프, 그룹, 위안" 은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흥이 1 위를 차지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공자는 "흥" 을 강조하고 시가 사람의 정신에 미치는 감정적 작용을 중시한다. 그가 보기에 예술 감상의 가장 중요한 심리적 내용과 특징은 예술 작품이 사람의 정신에 전체적인 역할을 하며 계발성, 정화성, 승화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공자가 말한 위대함은 우선 도덕적 범주이다. 공자가 여기서 도덕적 수양과 사업 성취의 관점에서 야오위군주를 칭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자는 "웨이웨이! 방망이를 휘두르세요! 호수를 에워싸고! " "대" 는 미학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대" 도 미학의 범주다.
그러나 공자의' 위대함' 은 서구 미학의' 숭고함' 과 중국 미학사의' 장려함' 과 같은 범주가 아니므로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공자는 요의' 대' 가 하늘을 모방하는 (하늘-자연의 날이 아니라 의지와 도덕적 속성을 가진 인격신, 우주와 인간 사회의 신비로운 주재자) 의' 대'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 는 하늘과 성인의 속성으로서 천명론의 색채를 띠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