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구한말 사전 - 봉건 윤리란 무엇인가요? 식인 풍습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봉건 윤리란 무엇인가요? 식인 풍습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에티켓에는 도덕적 행동 규범, 문명화된 행동 규범, 에티켓, 에티켓, 에티켓, 시스템 등이 포함됩니다. 에티켓은 규범을 준수하는 개인적인 의사소통 행동입니다. 예절과 풍습은 민간의 풍습을 바탕으로 존재하는 의식이다. 외모는 예의를 실천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좋은 행동을 말합니다. 공손하지만 경박하지 않고, 엄숙하지만 경솔하지 않고, 꾸준하지만 성급하지 않고, 자연스러우나 인위적이지 않고, 우아하지만 저속하지 않고, 성실하지만 위선적이지 않고, 온건하지만 과하지 않습니다. 에티켓은 일반적으로 그룹 활동에서 특정 절차에 따라 수행되는 행동을 말합니다. 문명화된 사회생활 풍경은 도덕적 행동 규범, 문명화된 행동 규범, 에티켓, 에티켓, 외모로 구성됩니다.

예절은 사회에서 형성되는 것이므로 봉건사회에서는 예절이 봉건사회의 흔적을 띠지 않고 봉건사회의 사회적 현실과 이념적 관념을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봉건사회의 독특한 사회적 현실과 이념적 개념을 반영한 예절을 우리는 봉건예절이라 부른다. 봉건 윤리는 봉건 계층 구조를 반영합니다. 봉건윤리는 뚜렷한 계급적 성격을 갖고 있는데, 지주계급의 대표자들은 윤리를 정립할 때 지주계급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최고 집권 집단이 예절을 제정할 때에도 국민 전체의 이익이 아닌 집권 집단의 이익을 바탕으로 한다. 봉건 윤리는 통치자가 인민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고대 중국 윤리는 봉건 윤리라는 꼬리표를 달고 완전히 부정되고 폐기됐다. 내 생각에는 여기서 인류와 특수성을 혼동하고, 인본주의 윤리와 봉건 윤리를 혼동하는 실수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봉건윤리는 봉건제도와 봉건의식을 윤리에 반영한 것으로, 봉건시대의 특수성을 반영한 것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봉건윤리를 비판하는 것은 합당하지만 이것이 인문윤리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 인본주의 윤리는 인간 생활 환경, 인류의 인간성, 중화 민족의 인간성을 반영합니다.

봉건윤리에 대한 언급은 누구나 싫어합니다. 그러면 봉건 윤리란 무엇입니까?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모든 규칙의 상징일 수도 있습니다. 봉건주의는 사람들을 매우 불편하게 만듭니다. 그런데 봉건이라는 단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봉건(feudal)의 고대 의미는 봉건제도를 의미합니다. 마르크스의 사회발전론에 따라 정의한다면 봉건제도는 봉건사회에 속하지 않는다. 봉건제도는 주나라가 세운 사회제도이고, 진나라 이후의 봉건사회는 봉건제도가 아닌 중앙집권제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공무원 중 누구도 자신의 영지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봉건이라는 단어의 정의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윤리'가 출현한 근거는 주말의 봉건제도에 있다. '봉건윤리'라고 하면 그 시대의 '윤리'라고 해야 할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모두가 '의례가 무너지고 음악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진나라 이후 시행된 중앙집권제는 '봉건윤리'에 대한 사회적 기반이 없었다. 후대의 왕조에서는 유교를 존중하고 주례를 복원했지만, 복원된 의례는 주례와는 전혀 달랐다. 봉건사회를 '봉건윤리'라고 말할 수 있는가?

주말의 봉건제도는 결국 전국시대 수많은 가신국을 형성했다. 주나라(周朝)는 가신국가들의 연합이었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는 지중해를 따라 형성된 도시들의 연합체였지만 문화적 특성은 동일했습니다. 이 시대는 현자와 자유로운 사고의 시대이다. 중국을 보세요: 공자, 노자, 맹자, 장자, 순자. 세상을 보십시오: 석가모니 부처님, 그리스도,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 이 시대에 얼마나 많은 위대한 인물들이 나왔습니까? 우리는 그것을 이렇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봉건 윤리가 낳은 것은 사상의 자유와 학문의 자유였습니다.

다시 살펴보기: 주말 봉건제는 어떻게 그러한 문화적 성과를 만들어냈는가? 봉건: 봉건 제도. 주(周)나라의 학자 관료들은 자신들의 영지를 갖고 있고 자신들의 정책을 집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상적으로도 자유로웠다. 후세대의 중앙집권적 사회와 달리 학자-관료들은 자유가 훨씬 적었습니다. 모든 가신 국가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것은 '도리'뿐이었다. 주왕은 작은 영지를 갖고 있었지만, 당시 모든 가신 국가가 그를 숭배하러 갔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주왕이 중심이 되었다. 나중에 주(周)나라 유왕(周王)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나라의 명예를 비웃었다. 그는 미모를 보고 미소를 지으며 만리장성에 횃불을 세웠다. 주왕이 미녀를 행복하게 하려고 성 아래의 왕자들을 가리키고 있다는 것을 몰랐나요? 미인은 웃고, 국가의 신뢰도는 잃었고, 윤리는 죽었습니다.

Duke Zhou는 비참한만큼 운이 좋았습니다! 주 성왕은 아직 어렸기 때문에 주공은 온 힘을 다해 그를 도왔고, 성왕이 성년이 되자 황제의 자리를 구하는 대신 천하를 성왕에게 바쳤다. 주공은 입에 있는 음식을 토하고 입을 헹구어 손님을 맞이했다고 한다. 주공으로서 나중에 뵙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예의를 갖추면 가까운 사람도 기뻐하고 먼 사람도 영접을 받아 온 세상이 네 마음으로 돌아오리라. 유왕은 몸을 닦고 마음을 다스리며 예를 실천하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황제는 옷을 내려놓고 천하를 다스렸지만 유왕은 잊어버렸습니다. 황제는 먼저 예절의 모범을 보이고 사회 분위기를 바로 잡았습니다. 고대제도 : "황제가 없으면 제례와 음악을 만들 수 없고, 고관이 없으면 제도를 세우지 못한다." 그리고 음악, 그리고 그는 문명을 장려하기 위해 의식과 음악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패션 트렌드는 모두 의식과 음악(예: 오늘날의 영화 배우)을 따릅니다. 제도는 천황이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관료들이 함께 결정하는 사회민주주의를 보여준다. 주(周)나라의 의례와 음악은 가신국가에 큰 영향을 미치며 강력한 구심력을 발휘했다. 비록 가신국이 실권을 쥐고 있었고 주왕은 거짓 이름을 가지고 있었지만, 당시의 거짓 이름은 실명을 하나로 묶을 수 있었다. 힘. 주왕은 왕조를 세울 때 구주(九州)를 상징하는 9개의 삼각대를 만들었다. 주(周)나라가 쇠퇴하자 초왕(楚王)이 삼발(六臺) 한두 개를 집으로 옮기려고 사신을 보내 주왕을 시험하여 묻되, 주왕(周王)이 이를 알아차렸느니라. 초장왕은 "이 삼발이 나라의 중요한 무기인데 어떻게 묻겠습니까?"라고 대답했다. 초장왕은 그 어려움을 보고 물러섰다. 봄과 가을 시대의. 이 유명한 곳은 워낙 유명해서 초장왕(極莊王)이 아직도 감히 함락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힘에 의지하여 세상을 정복할 수 있습니까? 그것은 이름과 미덕에 관한 것이며 단지 미덕에 관한 것입니다.

에티켓을 통해 우리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인권을 존중하는 방법을 알고, 서로 양보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책임을 지는 사람은 그들을 존경해야 하지만, 어떻게 힘을 의지하여 지배할 수 있겠습니까? 왕자들은 강하지만 주공은 예의가 바르다. 어떤 사람들은 예절이 멍에라고 말합니다. 그 당시의 예절은 멍에였습니까? 선생님, 평생 멍에를 메고 싶으십니까? 예(禮)는 하늘의 법이요, 하늘의 의가 있는 곳이다.

[의례서]: 예절이란 남의 헛소리를 하지 않고, 돈을 아끼지 않는다는 뜻이다. 에티켓, 축제를 과도하게 하지 말고, 침략하거나 모욕하지 말고, 무례하게 행동하지 마십시오. 인격을 수양하고 말을 실천하는 것을 선행이라 한다. 단어를 연습하고 배양하는 것이 에티켓의 핵심입니다. [의례서]: 가는 길은 서로 예의가 없으나 왔다 갔다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요, 왔다가 돌아가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니니라. 사람이 예의바르면 안전할 것이고, 예의바르지 않으면 위험할 것이다. 그러므로 예절을 배워야 한다. 남편을 존경하는 사람은 자신을 낮추고 남을 존경합니다. 판매를 맡은 사람은 존경을 받아야 하지만, 부자가 되고 귀족이 되는 것은 어떻습니까? 부자가 되어 예의바르게 행동할 줄 알면 교만하지도 음란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가난하고 비천하지만 예의를 갖추면 그의 뜻은 꺾이지 않을 것이다. 중용(中密): 선왕들이 이 길을 미(美)로 여기고 크고 작은 사람들이 이를 따랐다.

강자가 약자를 괴롭히지 않는 것이 민주주의가 아닐까요? 인재를 채용하고 임명하는 것이 신뢰를 쌓고 화합을 도모하는 것이 바로 민주주의가 아닐까요? 그러므로 군자에게는 큰 도(道)가 있는데, 충성하고 신실하면 얻고, 교만하면 잃느니라. 이것은 수백만 세대에 경고가 될 수 있는 좋은 말입니다.

후대 황제들이 패권을 쥐고 토끼는 죽고 개는 삶아지고 새는 활 뒤에 숨겨졌으니 어찌 주공의 예우가 되겠는가? "처벌은 의사만큼 좋지 않고, 예의는 서민만큼 좋지 않다." Yue Fei는 너무 충성심이 강해서 "근거 없는" 범죄로 처벌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Zhou Li가 될 수 있습니까? Zhou의 중요한 관리들은 처벌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 당시 사회는 형벌을 내릴 수 없었습니다. 첫째, 장관들은 각자 자신의 영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올바르게 행동하지 않으면 의례와 음악의 정복이 황제로부터 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왕자들의 것. 두 번째는 장관이 저지른 범죄가 '음란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강도와 절도, 살인과 방화도, 가난과 뇌물도 있어서는 안 됩니다(당시 사회부 장관은 자신의 영토를 갖고 있었고 세금만 정해졌고 주간 의례에 따라 세금을 징수했습니다. 부패는 없었습니다. 부패는 권력이 집중된 후에만 발생했습니다. "음란한" 왕자들을 위해서는 황제가 그들을 정복해야 합니다. 이때부터 황제의 '의례'의 권위는 약화되었고, 제후들은 왕과 패권에 의존하여 전술을 세웠다. 이것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이다.

봉건윤리는 민주주의의 근간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는 감독 메커니즘을 개선해야 하지만 부패한 요소는 감독을 처리할 자체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독기제를 건전히 하는 동시에 봉건윤리와 법치, 도덕을 확립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