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구한말 사전 - 카나스 호수 옆 숨겨진 마을의 투바족 방문

카나스 호수 옆 숨겨진 마을의 투바족 방문

멀리 신장의 부르친 현, 알타이 산맥 깊은 카나스 호수 지역에는 약 2천 명의 투바족이 살고 있습니다. 투와족은 청나라 말기 '신장지도'에 기록된 '우량하이'족으로, 대대로 목축과 수렵을 하며 깊은 산과 울창한 숲에 살며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따르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징기스칸이 서부 탐험 중에 남겨둔 군인들의 후손이라고 믿고 있으며, 다른 학자들은 투바족의 조상이 500년 전 시베리아에서 이주했으며 오늘날 러시아 투바 전쟁의 투바족과 관련이 있다고 믿습니다. . 같은 민족에 속합니다.

각진 투와 마을

투와 마을은 두 개의 산 사이에 끼어 있으며 좁은 계곡에는 80가구 이상이 거주할 수 있습니다. 산이 높지 않아 계곡이 탁 트인 것처럼 보이고 마을도 평화로워 보인다. 마을 뒤편에는 산허리가 있고, 산허리 꼭대기에는 눈봉우리가 있습니다. 여름이고 눈 덮인 봉우리는 무성한 녹색 숲에 가려져 있지만 산 정상에 쌓인 눈을 보면 이곳이 눈 덮인 산 아래 마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해질녘 투바 마을의 첨탑이 있는 스위스풍 목조 가옥들이 따뜻한 황금빛을 반사한다. 오두막 옆에는 소나무가 둘, 셋씩 흩어져 있는데 모두 키가 크고 곧게 뻗어 있다. 마을에는 소나무 사이에 자작나무도 자라고 있는데, 눈처럼 하얀 가지 때문에 눈에 잘 띄고, 왕성한 왕관과 함께 큰 우산처럼 보입니다. 알타이의 기후는 러시아와 비슷합니다. 투바 마을 뒤에는 중국과 러시아 국경에 있는 우호봉이 있습니다. 우호봉에서 시베리아 바람이 불어오면서 지형이 낮아지고 갑자기 따뜻해지면서 울창한 산림이 형성됩니다. .

투바 마을은 긴 마을인데 나무 오두막집이 정사각형이고 사각형이어서 마을이 각진 것처럼 보입니다. 마을 안의 길은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소나무 숲으로 뻗어나가고, 일단 소나무 숲에 들어서면 흔적이 없다. 주위를 둘러보면 주변의 산들이 마치 한 쌍의 큰 손처럼 손바닥 안에 이 마을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곳은 졸리고 잊혀진 마을이다.

마을에는 말을 타고 길을 빠르게 달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마을이 크지 않아 한 집에서 다른 집으로 이동하기가 쉬웠을 텐데, 오랫동안 말을 타는 습관 탓인지 여전히 가슴을 높이 들고 어깨를 으쓱하며 말을 몰고 다녔다. 매우 빠릅니다. 말 역시 이렇게 달리는 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집 문에서 뛰어올라 화살처럼 다른 집을 향해 질주하는 것입니다. 이동거리가 너무 짧기 때문에 잠깐 번쩍였다가 다시 멈추는 경우가 많다. 사람은 말에서 내려 집에 들어갔다가 오랫동안 나오지 않고, 말을 밖에 두고 머리를 숙여 풀을 먹습니다. 지면.

무덤으로 가져간 파란 넥타이

투바족의 역사에 대해서는 항상 다른 의견이 있어 왔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징기스칸의 서부 원정에서 남겨진 군인들의 후손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1918년에 중화민국 정부가 발행한 "자삭 우량해 좌기(Zhasak, Ulianghai Left Banner)"라는 은인을 아직도 간직하고 있습니다. 투바족은 대부분 몽골식 의복을 입고 긴 부츠를 신으며, 뾰족한 경사지붕이 있는 소나무로 만든 목조 가옥에서 산다. 주로 유제품, 쇠고기, 양고기, 파스타를 먹으며, 밀크티와 밀크와인도 자주 마신다. 매년 열리는 "아오바오 축제"에서 투바 사람들은 경마, 양궁, 레슬링 및 기타 경쟁 활동을 개최합니다. 그들은 샤머니즘과 라마교를 믿으며 매년 산에 제사를 지내고, 하늘에 제사를 드리며, 호수에 제사를 드리고, 나무에 제사를 드리며, 불에 제사를 드리며, 아오바오에게 제사를 드리는 등의 종교적 제사를 지낸다.

투바 사람들은 그들의 역사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바 마을에서 왔고 나중에 하바헤 현 교육국 부국장을 역임한 솔렌게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징기스칸이 유럽과 아시아를 정복했을 때 몽골에서 군대가 밀물처럼 쏟아져 유럽이 탄성을 질렀습니다. 신, 검은 채찍 나타났다. 그가 돌아왔을 때, 그의 장남인 투바족은 그들을 말한 호수의 수비대에 보냈습니다. 현재의 투바 마을을 지나갈 때 그 지역에는 아름다운 산과 맑은 물, 비옥한 땅이 있고 ​​거기에는 우유 같은 물이 흐르는 큰 호수(카나스 호수)가 있는 것을 보고 투바 사람들 몇 명을 주둔시켜 하사했습니다. "과학과 기술". "크라운 코르크"(파란색 넥타이를 의미). 그때부터 이 투바족 사람들은 파란색 넥타이를 매고 이곳을 순찰했습니다. 징기스칸의 군대에서 넥타이를 매는 사람은 헬멧을 쓴 정예 군인 다음으로 두 번째였습니다. 100여년이 지난 후, 몽골 제국은 지는 해처럼 무너졌습니다. 대칸의 후예들은 중앙 평원에서 서부 지역으로 돌아와 그들의 영토를 분할했습니다. 투바 사람들의 이 부분은 잊혀졌습니다. 명나라 초기에 그들은 목에서 파란 넥타이를 풀고 군복을 벗고 평범한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마을에서는 아직도 파란 넥타이를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나는 사람들이 발강의 집이라고 부르는 것을 찾기 위해 온갖 수고를 했고, 중국어를 아는 발강은 내 목적을 설명했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나를 문밖으로 데리고 나갔다. 언덕을 넘어 비탈길을 오르자 마자르(무덤)가 줄지어 있는 곳에 이르렀습니다. Barjan은 우리를 마자로 데려가 손으로 가리키며 말했습니다. 그는 머리에 파란색 넥타이를 매고 안에서 자고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질문한 끝에 나는 발장의 할아버지가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파란색 넥타이를 항상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파란색 넥타이는 실제로 조상 무술의 상징입니다. 바르얀의 할아버지는 아들에게 쿵푸를 다 가르쳤으나 배우지 않았다. 늙은 아버지는 매우 화가 나서 영웅이 되지 못하는 사람은 명예를 얻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Blue Tie는 다시는 그곳에 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그가 죽은 후에 물려지고 하늘에 있는 그의 조상들에게 넘겨졌습니다.

울타리를 먼저 쌓고 문을 만드세요

투바 마을에는 울타리가 127개가 있습니다.

마을 맞은편 언덕에 앉아 이걸 세는 데 1시간 넘게 걸렸다. 모든 Tuva 집 앞에는 울타리가 있고, 울타리 중앙에 문이 있으며, 집 뒤에도 울타리가 있는데, 주로 소와 양 우리를 가두는 데 사용됩니다. 집 뒤 울타리 바깥에는 채소밭을 둘러싸는 울타리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집 한 채에는 울타리 세 개면 충분하지만, 어떤 집에는 울타리를 여러 개 쳐야 할 것이 많은 것처럼 집 앞뒤로 수평, 수직으로 펼쳐져 있습니다. Serjiang의 집에는 7개의 울타리가 있는데, 4개는 가정용으로, 2개는 작은 상점용으로 사용되어 집과 작은 상점을 분리하기 위해 중간에 하나를 더 세웠습니다. 투바 사람들은 어디에 정착하든 울타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투바 마을 뒤편 언덕에 한 가족이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마을 사람들과 거의 교류하지 않습니다. 그 집에는 울타리가 필요 없을 줄 알았는데, 언덕에 올라 살펴보니 집 앞뒤로 4개의 울타리가 헐거워진 기미 없이 가지런히 흩어져 있었습니다.

울타리 수리는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마을 뒤에는 소나무 숲이 쭉 뻗어 있어 울타리를 만드는데 좋은 재료가 된다. 투바족 사람들은 산에서 나무를 골라서 문으로 끌어당겨 연결부를 하나씩 묶은 다음 그냥 꺾어버립니다. 보통 집을 짓는 데는 2~3개월이 걸리지만 울타리는 2~3일이면 완성할 수 있다.

울타리를 수리한 후에는 대문을 수리하자. 투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사람들이 들어오고 나갈 때 밀 수 있는 이동식 문이고, 다른 하나는 울타리의 연결부에 3~4개의 얇은 나무 조각이 고정되어 있는 가로대 문입니다. , 이 나무 조각을 제거하세요. 이런 종류의 가로대 문은 매우 단순하지만, 이동식 문과 달리 한 번만 밀면 들어갈 수 있어 매우 높은 지위를 갖고 있는 문이다. 이름만 말하고 목적만 설명하면 호스트가 나와서 문을 열어줄 거예요. 이런 종류의 문은 투바족의 존엄성과 엄격한 생존 규칙을 담고 있는 고대 전통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집 뒤의 울타리는 대개 매우 길고 유선형입니다. 사람들은 장작을 모으러 산에 갔다가 밤에 그 길을 따라 돌아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각 울타리 옆에는 길이 있습니다. 모든 가족은 자신의 울타리 아래로 길을 가고 결코 다른 사람의 울타리로 쉽게 걸어가지 않습니다. 소와 양도 자기 울타리를 알아보고 일찍 나갔다가 늦게 돌아온다. 마을 입구에 이르면 저절로 자기 울타리를 따라 흩어지고 돌아온다. 투바 마을에서는 사람과 가축이 많은 문제에서 동일한 원칙을 고수합니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둘과 관련이 있다.

투바 마을에서는 무작위로 집에 들어가면 주인이 따뜻하게 대해준다. 자리에 앉자마자 요거트, 밀크와인, 밀크티, 우유여드름, 기버터, 오일케이크, 오일체 등이 나옵니다. 원하는 음식은 무엇이든 선택할 수 있지만 밀크티는 꼭 마셔야 합니다. 호스트가 차를 부어줄 것이며, 취향에 따라 버터 기름과 우유 껍질을 적당량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차에 넣으면 버터가 빨리 녹고, 금빛 기름꽃 몇 송이가 떠오릅니다. 우유껍질도 차에 빠르게 스며들어 차 표면에 부드럽게 떠오릅니다. 한 모금 마시고 우유를 입에 머금으면 씹자마자 놀라운 신맛이 나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밀크티를 마실 때 첫 번째 그릇을 마시면서 맛을 본다. 어느새 다 마시고 나면 옆에서 기다리고 있던 호스트가 바로 두 번째 그릇을 준다.

“1년에 7개월은 겨울이고 5개월은 여름이다.” 투바 사람들이 자주 하는 말입니다. 겨울에는 폭설로 인해 마을이 외부 세계로부터 고립되고 와인은 삶의 의존성이 됩니다. 누군가 통계를 낸 적이 있는데, 투바(Tuva) 마을 사람들이 인구를 기준으로 1인당 하루 평균 2병 반을 마신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집집마다 뒤편에 있는 와인병들이 벽을 이루었고, 이는 햇빛을 받으면 찬란하게 빛났다.

마을에는 하루 종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자기 돈으로 술만 마시고 남의 술을 마시러 가는 사람들이 있다. 천천히 마을 전체가 술에 취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 몸이 손상되고, 무슨 일을 할 때마다 손과 발이 떨리는데, 이 시점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술을 버릴 수 없고, 술로 인해 손상된 몸을 마취하기 위해서만 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평생 즐겁게 와인을 마시는 사람들이 더 많다. 듀오린의 아버지는 어렸을 때부터 술을 잘 마셨던 분이었는데, 늙어서도 와인을 두세 병 정도는 마실 수 있었습니다. 사냥할 때는 와인 한 병을 가지고 가다가 먹이가 나타나면 병을 따서 마신다. 그는 술 취함을 이용하여 실제로 모든 샷에서 목표물을 맞았습니다. 한번은 늑대 두 마리에 의해 동굴에 갇힌 적도 있는데, 총알이 떨어져 실수로 총을 계곡에 떨어뜨린 그는 급히 허리에서 와인병을 꺼내서 늑대들을 쏘려고 했습니다. 늑대 한 마리가 동굴 안으로 대각선으로 뻗어 있는 썩은 나무 위로 올라가 천천히 다가왔습니다. 그는 숨어 있다가 늑대가 다가오자 갑자기 튀어나와 늑대의 허리에 병을 박살냈습니다. 그는 평생 사냥꾼으로 살아왔고, 늑대의 허리는 대마대처럼 가늘고 부서지기 쉬우며, 가벼운 타격에도 부러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늑대는 그에게 맞고 비명을 지르며 계곡 바닥으로 떨어지고 바위 더미에 산산조각이났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또 다른 늑대가 그를 향해 달려왔고, 눈앞에 검은 그림자가 번쩍이는 것을 느꼈고, 왼팔에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졌다. 늑대는 이미 허리에 발톱을 대고 왼팔을 물고 있었습니다. 그는 늑대가 튀어나와 목을 물어버릴까 두려워 서둘러 오른손으로 늑대의 머리를 눌렀습니다. 늑대는 왼팔을 물었고 아무리 세게 눌러도 놓지 않았습니다. 그는 서둘러 병뚜껑을 열고 병 입구를 늑대의 입에 넣은 뒤 그 안에 포도주를 부었습니다. 늑대는 울부짖었고 몸이 부드러워지더니 땅에 쓰러졌습니다. 아마 포도주에 목이 막혀 그 자리에서 굴러 결국 병을 버렸을 것입니다. 그는 다가가서 살펴보며 미소를 지었다. 늑대는 인간과 달리 술에 취하면 온 몸을 떨게 됩니다. 늑대의 털이 좋은 것을 보고 다시 손을 흔들고 병으로 허리를 부러뜨린 뒤 두꺼운 덩굴로 묶어 집으로 끌고 왔습니다. 이제 그는 매일 밤 늑대 가죽을 몸 밑에 깔아 매우 따뜻한 매트리스로 변신시켰습니다.

■해외 투바(Tuva)로 연결

투바(Tuva)는 아시아 내륙의 고대 지명으로 일반적으로 남쪽 끝 예니세이 강 상류의 약 200,000제곱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시베리아 지역. 투바의 역사는 기원전 3~6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3세기부터 18세기까지 투바는 몽골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건륭 23년(1758년), 청군이 중갈족의 몽고군을 격파한 후, 투바는 만주청나라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조수 48명을 거느리고 '당누무량해'로 불렸다. Eight Banners 시스템의 기본 단위).

청나라 동치 3년(1864년) 중국과 러시아가 '타성조약'(즉, '서북경계선에 관한 중러 조약')을 체결했고, 짜르 러시아는 Tangnu Ulianghai 영토 북서쪽에 있는 10개의 마을을 차단했습니다.

청나라가 멸망한 후, 우량하이는 1914년 짜르 러시아의 '보호국'이 되었습니다. 러시아 10월 혁명 이후 러시아 내전은 투바(Tuva) 지역까지 확산됐다. 중국군은 이를 기회로 율량해 중부와 동부 36개 영토를 탈환했지만, 이후 소련 적군에게 빠르게 패배했다. 우리량해 동부 9개 영토는 외몽골에 항복하기로 결정했고, 중부지역은 1921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돼 소련의 보호를 받았다. 1944년 독립을 끝내고 소련에 가입했다. 소련 붕괴 후 투바는 1992년 러시아 연방 내 공화국이 되었다.

투바족 전체 인구는 약 20만명 정도이며, 몽골에는 약 3만명 정도가 분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