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구한말 사전 -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은 지식에 가깝고, 실천하는 것은 인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은 지식에 가깝고, 실천하는 것은 인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의미: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은 지혜에 가깝고, 선을 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인에 가깝고, 부끄러움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용기에 가깝습니다.

이 문장은 춘추시대 학자 자사가 지은 『중용』에서 따온 것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는 것은 지식에 가깝고, 실천하는 것은 인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에 가깝습니다. "

작품 소개:

"중용". 는 유교적 인격 수양을 논한 산문으로 원래는 『예서』 31장으로, 유교에 관한 고전적인 논문이다. 북송의 성호와 성의가 이를 크게 존경하였고, 남송의 주희가 『중용론』을 썼는데, 이는 결국 『대학』과 함께 『사서』라 불렸다. , "공자의 논어"와 "맹자". 송원대 이후 『중용』은 학교의 공식 교과서이자 과거 시험 필수 독서서가 되었으며, 이는 고대 중국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용』은 사람을 대하고 인간의 본성을 함양하는 방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오도”, “삼덕”, “수양”, “성실” 등의 내용을 제시합니다. . 중용교의 주제는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수양, 자기 감독, 자기 교육, 자기 계발을 수행하여 자신을 이상적인 인격으로 수양하고 최고의 선과 자비를 성취하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 최고의 성실, 최고의 도교, 최고의 덕, 최고의 성화, 조화의 이상적인 인물이며 "중립이 이루어지고 천국이있는" "평화와 조화"의 영역을 창조합니다. 장소가 있으면 모든 것이 양육됩니다."

저자 소개:

노(魯) 출신으로 성은 공(孔), 이름은 기(智)인 쯔시는 공자의 손자이자 조선민족의 주요 대표자 중 한 사람이다. 춘추전국시대의 유교. '성인을 선포하기 위해' 그가 세운 학교를 '자사유교'라 한다.

감사:

사람은 지속적인 학습을 고집해야만 지혜와 지식, 재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를 배려해야 하며, 명예와 치욕, 옳고 그름,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을 구별해야만 정의를 수호하고 악에 맞서 싸울 용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지혜가 풍부하고 지식이 풍부하며 재능이 뛰어나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줄 알며 정의를 수호하고 악을 반대할 줄 아는 사람은 사회와 나라에 유용한 인재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