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구한말 사전 - 당(Dang)이라는 성의 유래

당(Dang)이라는 성의 유래

***의 공씨 출신으로 당희씨 출신으로 연제 공씨의 후손이자 당명의 후손으로 피난민으로 성을 바꾸었다. 전설에 따르면 Tang Ming으로도 알려진 공 가문은 연 황제의 후손입니다. ***공은 신농 다음으로 농업생산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그는 물을 저장하기 위해 제방을 만드는 방법을 발명했습니다. 그에 관한 전설은 거의 모두 물과 관련이 있다.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일본 노동자들이 화가 나서 부저우산을 만졌다는 것이다. 일본 공씨의 활동지역은 현재의 허난성 회현현에 있다고 한다. ***공 가문은 물을 다스리는 가문입니다. ***공의 물 관리 방법은 고지대를 평탄하게 하고 저지대를 채우는 것입니다. 평지에 제방을 쌓고 흙제방을 이용하여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강을 준설하지도 못하고 홍수를 방류할 방법도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홍수가 계속 범람하여 재난을 초래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일본 노동자들의 물 통제 노력은 결국 실패했습니다! 공 씨와 그의 아들 호투(Houtu)는 모두 농업에 능숙했습니다. 그들은 농업 생산의 물 보존 연구를 전문으로 합니다. 부족 토지 상태를 조사한 결과 어떤 곳은 지형이 너무 높아서 밭에 물을 주기 어렵고, 지형이 너무 낮아 침수되기 쉽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농업 생산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 강공은 제방을 쌓아 물을 저장하는 방법을 발명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흙을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운반해 메우는 것이다. 저지대를 메우면 경작면적이 넓어지고, 고지대를 평준화하면 수자원 보전과 관개가 용이해 농업 생산 발전에 큰 이익이 된다고 합니다. Zhuanxu의 혈통은 황제에 속하므로 공씨와 Zhuanxu 사이의 농업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로 인한 왕위 다툼은 연황 전쟁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Zhuanxu는 Gong의 농업 관행을 반대했습니다. Zhuanxu는 자신이 부족의 최고 권위자이며 부족 전체가 그의 명령에만 복종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공 가족은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그는 *** 공의 접근 방식대로 실행하면 하나님을 화나게 할 것이라는 이유로 *** 공의 실행 계획에 반대했습니다. 그 결과, 전서와 공씨 사이에 매우 치열한 투쟁이 벌어졌다. 표면적으로는 토지와 수역의 지배권을 두고 벌이는 분쟁이었지만, 실제로는 부족의 주도권을 놓고 벌이는 투쟁이었다. ***Gong의 힘은 실제로 Zhuanxu보다 크지만 Zhuanxu만큼 수완이 좋지는 않습니다. Zhuanxu는 유령과 신의 이야기를 사용하여 부족민들이 공 가족을 믿지 않도록 장려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귀신과 신을 매우 믿었으며, 공씨가 땅을 무너뜨리면 실제로 귀신과 신을 모욕하고 재난을 일으킬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사람들. 공 선생은 비록 국민의 이해와 지지를 얻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자신의 견해가 옳다고 굳게 믿고 타협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대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목숨을 바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부저우산(지금의 곤륜산)에 와서 부저우산 정상을 무너뜨리고 그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공씨는 비룡을 공중으로 날려 부저우산에 부딪혔다. 큰 소리가 난 뒤 부저우산은 갑자기 공씨에게 부딪혀 곧바로 반으로 부서지고 굉음과 함께 산 전체가 무너졌다. ***공의 행동은 마침내 사람들의 존경을 받게 되었습니다. 공씨가 죽은 후 사람들은 그를 수이시(수리의 신)로 여겼습니다. 그의 아들 Houtu는 또한 사회의 신(즉, 땅의 신)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이 맹세할 때 "하늘 뒤에 있는 땅은 위에 있습니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공 가문의 아들 Houtu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그들을 얼마나 존경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공은 연제의 후손이다. 역사서 『산해경해내경』에 따르면, “치수의 아들 연제의 아내 정요는 안주를 낳았고, 안주는 지에빙을 낳았고, 지에빙은 놀이기구를 낳았다. 놀이도구는 주융을 낳았고, 주롱은 강에 내려와 ***공을 낳았다. 송나라의 낙미는 『여시·후기2』에서 『귀장·기치』를 인용하여 말했다. "홍콩 노동자들은 뱀 몸과 붉은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한족 노동자들은 물의 신이다. 역사서 『좌전·조공 17년』에는 “장시성 공씨는 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물의 주인이고 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역사서 『관자·고도』에는 “나라의 왕”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강공은 물부 7명, 3명 중 3명이 땅에 있으며, 하늘의 힘을 이용하여 관문을 통해 남편의 부하들을 통제한다. 『사기 『회남자·본경순』에는 “순(舜) 당시 군대가 홍수를 일으키고 빈 뽕나무를 베는 일을 하고 있었다. "Zhuanxu 신화의 가장 유명한 작가는 Jianggong과 Zhuanxu의 전투입니다. 역사서 "Huainanzi Tianwenxun"에도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하늘의 기둥은 부서지나 땅은 그대로 있느니라 하늘이 북서쪽으로 기울어 있으므로 해와 달과 별이 멀어지므로 땅이 남동쪽으로 가득하지 아니하므로 물이 흐르고 먼지가 돌아간다. "전서는 황제의 후손이므로 이 전투는 사실상 황엄전쟁의 연속이다. 이 전투는 황공과 고신, 신농, 주롱, 여와의 전투라고도 할 수 있다. Yu가 황공을 쫓는 것처럼, Yu 일본 노동자를 죽인 장관 Xiang Liu와 같은 전설에 따르면 Yu는 황연 전쟁의 여파이기도 한 황제 시스템의 인물이었습니다.

주영과 주영의 전투는 역사서 『사기:삼제부기』에 기록되어 있다: “제후들은 항공씨족을 갖고 있으며 지혜와 형벌로 군림하지만 왕은 아니다. 물로 나무를 타고 싸우니 주롱이 패하고 화를 내니 산이 무너지고 하늘기둥이 부서지고 땅이 없어졌다.” Zhuanxu, Shen Nong, Nuwa, Gao Xin 및 Gong Gong 사이. 당씨(唐氏)는 당명(唐命) 이후 당(唐)희가 스스로 황제로 등극했기 때문에 어머니 당(唐)아에 의해 살해당했다. 그 이후로 피난처를 찾았습니다. 당시 당명의 후예들은 정해진 곳이 없어 재난을 피하기 위해 주로 풀밭, 모래밭, 바다, 호수에 숨어 지내며 당대 사람들에게 멸시를 받았다. 그러므로 역사에는 “당이 나누어지고 고정된 극이 없다”고 하는데, 여기서 “당씨(唐樂)”가 탄생하였다. 이 역사시대 이후 중국에서는 당(唐)을 핵심으로 하는 욕설, 즉 방황, 방탕, 소란, 방황, 부진, 방탕, 방탕, 방탕, 방탕, 방황, 출렁거리다, 파산 등의 경멸적인 표현을 많이 만들어냈다. 등이 있으며, 주왕가의 유언장에는 '당(唐)'이라는 글자를 하위 시호로 기재하고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 오랑캐를 섬멸하고, 악인을 물리치는 데에 쓰라"고 되어 있다.

이 당 가문은 매우 오래된 성씨 중 하나이며, 역대 당 가문과 동일한 유래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 명을 존경합니다. 성씨의 조상으로서 정확한 발음은 여전히 ​​탕(ㄊㄤ)이다. 성은 춘추시대 송환공의 셋째 아들의 봉분에서 유래한 것이다. 주(周)나라 무왕(吳王)은 상(商)나라를 멸망시키고, 주왕의 첩 동생 위자(魏子)에게 송나라 개(開)라는 칭호를 주어 당나라에 제사를 지냈다. 춘추시대 송나라 재상 당원(唐源)이 쓰성으로 임명되었는데, 그의 아들 공손수(孔孫周)가 아버지를 이어받기를 꺼려 그 후손이 조두(曹頭)로 가서 당씨(唐氏)로 불렸다. 역사가 동수예(丹書会)는 『선진사기』에서 “춘추시대의 대가로는 주(周)·조(趙)·산(山)·유(劉)·은(寧)이 있고, 노(魯)에는 종(孟), 촉(蜀), 기(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Zang 및 Dongmen에는 Luan, Que, Hu, Zhao, Han, Wei, Zhi, Zhongxing, Fan, Yangzi, Qi, Xian, Xu, Bo 및 기타 성이 있습니다. Gao(Wen Gong 이후), Guo, Cui , Qing, Luan, Gao (Hui Gong 여왕), Chen, Bao 및 기타 성은 Hua, Le, Huang, Yu, Dang 및 Xiang Wei와 같은 성을 가졌습니다. Sun, Zheng Youliang, 유씨, 한씨, 사씨, 풍씨, 치무씨, 초씨, 성씨, 장씨, 곡씨 등은 그렇지 않다. ”

춘추시대에는 상나라. 송나라에는 당이(지금의 허난성 수현현)가 있었다. 송나라 환공이 세 번째로 말했다. 아들 공즈당(孝子堂)이 이곳에서 당이(唐儀)의 관리로 임명되었다. Song Xianggong은 즉시 그의 남동생 Gongzidang을 역사상 "Sichengdang"이라고 불리는 Song Sicheng으로 숭배했습니다. 당소사(唐師師)는 문무(文官)에 다재다능한 인물로, 형 송상공(宋吉宁)을 도와 제나라를 지지하고 조조(曹操)를 공격하여 두 왕자가 함께 모여 천하를 지배함으로써 당씨(唐氏)를 자랑스럽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후세의 어구에는 기(氣), 청정(淨淨), 파동(潮波), 위력(勇勢), 휘젓다, 흔들리다, 쓸어버리다, 흔들리다, 돌진하다, 진동하다, 평탄하다, 파문을 일으키다 등이 있고, 관용어에도 흔적이 없고, 넓다, 넓다 , 그리고 영혼을 감동시키는 칭찬의 말을 기다리십시오. 역사서 『여시춘추』에서는 승리한 병사를 당병(唐兵)이라 불렀고, 한나라 때는 당구장군(唐港將官)으로 임명되었고, 청나라 때에는 정부를 이끄는 사람을 '당병(唐兵)'이라 불렀다. 지당". 위대한 작가인 고안오(吳熙吳)는 "고대인들은 좌우로 돌진하는 것을 당(唐)으로 여기고, 진치루이의 병사들을 조당(趙堂)이라 불렀고, 비술을 당(唐)의 지도자로 불렀다"고 말했다. 당씨족은 극도로 용감한 전사가 되었습니다. 송과 초의 결전에서 공자당은 송상공을 구출하기 위해 홀로 적진에 돌입했으나 여러 차례 부상을 입고 사망했다. 공자당의 아들 공자수(孔子周)는 어리석은 황제 송조공(宋趙宇)의 동행을 거부하여 성의 관직을 사임하고 그의 아들 당이에게 세습을 맡겼다. 당이주(Dangyi Zhu)는 할아버지의 봉토를 성을 따서 은(商), 송(宋)나라 당씨(唐氏)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주 당의(唐儀柱)는 춘추시대의 유명한 현인으로, 송조공이 처형되는 것을 보고 자살했다. 송나라 문공(文孫)은 당이(唐儀)에 덕이 있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동생 당회(唐惠)를 대사마로 삼았다. 당회(唐惠)의 아들 당택(唐澤)은 왕위에 오른 뒤 황실을 약화시키려 했으나, 송나라 공작과 송나라의 죽음을 기회로 삼아 애도하고, 태자 비(飛)를 살해하고 국정을 독점했다. 나중에 당택은 송환공의 우씨, 항씨, 임씨의 지지를 얻지 못하여 홀로 남게 되었고, 그 결과 당씨는 우군 화원과 그 동포들에 의해 멸망당하고 말았다. 그리고 Dangze는 살해당했습니다. 당택의 아들과 조카의 남은 사람들은 초국의 박주로 도망갔다. 초왕은 당택의 아들에게 당후(唐后)라는 칭호를 주었다. 기원전 530년, 초영왕은 당후를 초군 사령관으로 삼고 반자, 사마도, 소은오, 영은희를 이끌고 서주를 포위했다. 기원전 529년 5월, 초(楚)나라에서 내란이 일어나 자신을 초(楚)의 왕으로 선포하고, 초(楚)의 영왕(靈王)이 자살했다. 당후는 급히 서초를 둘러싼 군대를 이끌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 오나라의 습격을 받아 포로가 되었다.

이후 당후의 후예들은 대내외의 재난을 피하기 위해 '당'이라는 말에서 '조'라는 접두어를 없애고 먼 조상인 공씨의 성으로 바꾸었다고 『당(唐)』에 기록되어 있다. 장쑤성 소주(蘇州 蘇州)의 『가문』 : “나의 조상 송공자 이주(宋孝子)가 당씨(唐氏)를 이어받아 재앙을 피하기 위해 그의 후손들이 조(曹)라는 접두사를 빼고 당씨(唐族)가 되었다.” 분명히 송나라에서는 성이 아들에게만 물려받은 곳에서는 실제로 꽤 큰 가문이 있었습니다. 당 가문에서는 여전히 성을 탕(ㄊㄤ)으로 발음합니다. 당대에는 당태종 이세민의 사찰명을 피하기 위해 상당수의 당씨족이 성을 양씨로 바꾸었다. 예를 들어, 토백(土伯) 장군 당매장(唐葉張)이 당나라에 항복한 후 귀이(貴儀) 장군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원래 당나라의 후손이었기 때문에 4품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가족. 사실 고대에는 당(唐)씨, 당(唐)씨, 양(楊)씨가 같은 성을 가지고 있었는데, 고대인들은 중화민족의 깊은 문화구조를 이해하고 통달하는 데 정말 영리했습니다. .

당 씨는 오늘날 허난(河南), 허베이(河北), 산시(陝西), 푸젠(富建) 등 여러 성에서 씩씩하게 살아남고 있는 당 씨의 몇몇 가문을 제외하고는 모두 희귀한 성씨가 됐다. Tang으로 복귀했습니다. 당씨(Zi) 성을 가진 모든 사람들은 공쯔이(Gong Ziyi)를 성의 창시자로 존경합니다. 지명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에는 단수이, 당인에서 유래되었으며, 도시의 이름을 따서 붙인 성이다. 당수이(Dangshui)는 후세에 당강(唐河)이라고 불리는 매우 오래된 강으로, 천년 된 현인 당인현을 탄생시켰습니다. 탕인현은 허난성 북부 황하 이북, 베이징-광저우 선 서쪽에 위치하며 안양시 관할에 속한다. 한나라 고조 2년(기원전 205년)에 현청 소재지가 단수이 남쪽 기슭에 있기 때문에 당인현이 정식으로 설치되었다. 당인현은 고대에는 당원(唐源)이라 불렸는데, 이는 당수이강(唐水河)이 국경을 흐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산다. 당 정관 원년(627년) 당 태종 이세민이 물이 약간 따뜻하다고 해서 당수를 당수로 이름을 바꾸고 당수를 당인현으로 바꾸었다. .

진선(前秦) 시대에는 당수이(唐水) 양쪽에 거주하는 주민들 중 일부는 자기 마을의 이름을 성으로 따서 당씨(唐氏)라고 불렀다. 역사상에는 은허당씨(十薩唐氏), 성은 샹(ㄕㄤ)으로 발음했다. 이 지당 가문의 성씨의 유래는 복잡하여 자세히 논의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