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구한말 사전 - 심리학적 인물——피아제

심리학적 인물——피아제

Jean Piaget (1896-1980)

1. 배경

스위스, 아동 심리학자, 인지 심리학자, 유전적 인식론의 창시자. 제네바 학교의 창립자. 생물학 박사, 철학 박사. 대학 시절 그는 철학, 정신 생리학, 논리학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제네바 국제 교육 기관의 교수, 학장, 이사. 프로이트 외에 심리학의 또 다른 거인. 심리학 분야 최고상인 에드워드 손다이크상(Edward Thorndike Award)을 수상했습니다.

2. 교사로부터의 상속

그의 아버지 Arthur Piaget(뇌샤텔 대학의 역사 및 문학 교수)와 그의 대부 Conute(철학에 대한 상당한 연구를 가지고 있음).

프로이트의 책을 읽고, 정과 시몬의 조수인 피롱(프랑스 생리학자)의 강의를 들어보세요.

3. 반대자

연합주의와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한 반대''

심리학, 특히 발달 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차이로 인해 발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존재 , Piaget는 그의 저서 "지능의 심리학"에서 이에 대해 자세히 논의했습니다. 그는 다섯 가지 중요한 발전 이론을 나열했습니다.

1. 영국의 러셀(Russell)의 초기 견해와 같이 발전이 아닌 외부 요인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이론

2. 외부 요인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이론 Karl Bühler의 초기 견해와 같이 내부 요인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만 개발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3. 게슈탈트 학파와 같이 내부 및 외부 요인의 상호 작용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개발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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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둘 다 협회심리학파와 같이 외부 요인과 발달을 모두 이야기하는 것 5. Thorndike의 시행착오 이론과 같이 내부 요인과 발달을 모두 이야기하는 것.

피아제 자신은 이 다섯 가지 발달이론과 다르다고 믿었으며, 그 자신도 내외요인의 상호작용, 즉 내외요인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발달론에 속했으며, 또한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심리학은 끊임없이 양적, 질적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4. 대표작

? 1923 『어린이의 언어와 사고』

1924 『어린이의 판단과 추론』 그리고 생각" 판단과 추론

1926 아이의 세계관

1927 아이의 육체적 인과관계

1932 아이의 도덕적 판단 ISBN- 7-5041-0276-8/ G.246

1945 어린이의 현실 구성 《어린이 현실 개념의 구성》1945 어린이의 수 개념 《어린이 상징의 형성》

1947 지능과 정서 《지혜의 심리학》

 1953 논리적 사고의 성장 《논리와 심리학》

 1955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논리적 사고의 발달"

1959년 "아동 논리의 초기 형성"

1970년 "생성 인식론"

1971년 "구조주의"

1974년 "적응과 삶의 지혜" " 심리학"

1971 "의식의 숙달: 어린 아이들의 행동과 개념"

1974 "성공과 이해"

1976 "행동, 동기 부여"

5. 핵심 관점

(1) 구성주의 발달론

1 심리적 발달의 본질

피아제 이론 핵심은 '유전인식론'이다. 아이의 심리발달의 본질과 이유는 주체가 행동을 통해 대상에 적응하는 데 있다.

피아제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인지 발달의 두 가지 기능인 적응과 구성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식이 행동에서 나온다고 믿었습니다. 행동은 인식의 원천이자 사고의 기초입니다. 아이의 심리발달의 본질과 이유는 주체가 행동을 통해 대상에 적응하는 데 있다.

적응의 본질은 신체와 환경의 균형을 이루는 것입니다. 적응에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어린이의 적응적 변화는 수동적인 과정이 아니라 내부 구조의 적극적인 구성 과정입니다. 즉, 어린이의 인지는 기존의 도식을 바탕으로 동화, 적응 및 균형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합니다.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까지.

2 스키마, 동화, 조절, 균형

스키마: 사람들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고유한 인지 구조를 형성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동화: 유기체가 새로운 자극 상황에 직면하면 자극을 기존 도식이나 인지 구조에 통합합니다.

조절: 유기체가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고 해석하기 위해 원래의 스키마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유기체의 인지 구조는 자극의 영향에 적응하기 위해 변경됩니다.

균형: 동화와 조절 사이의 균형입니다.

아이들은 동화와 적응을 통해 신체와 환경의 균형을 이룬다. 균형이 깨지면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행동을 바꿔야 한다. 하지만 균형은 상대적이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계속해서 인지 구조를 구축하고 개선하며 균형과 불균형이 교대로 이루어지도록 인지 발달을 달성합니다.

(2)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

Piaget는 인지 발달은 개인이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달성되는 건설적인 과정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인지 발달의 단계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1. 감각-운동 단계(0-2)

움직임과 감각-지각적 사고를 통해 외부 환경에 적응합니다. 특징:

(1) 감각과 움직임의 차별화

(2) 대상 영속성

(3) 지연 모방

(4 )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2 전조작 단계(2-7)

인지는 상대적으로 구체적이며 추상적 사고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특징:

(1) 자기중심적

(2) 비보수적 사고

(3) 되돌릴 수 없는 사고

(4 ) 일반 영성주의

(5) 그룹 독백

(6) 조기 신호 기능(상징 학습)

(7) 사실을 추론할 수 없음(근거를 기반으로 할 수 없음) 피상적 현상) 사실의 본질 추론)

(8) 비논리적 추론(전도추론)

(9) 고정관념

(10) 인지활동

3 구체적인 조작 단계(7-12)

논리적 사고 조작은 구체적인 사물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1) 자기중심주의를 없애라

(2) 사고의 보존

(3) 가역적 사고

(4 )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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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렬화(정렬)

4 형식적 연산 단계(12-성인)

추상적 논리적 사고 연산을 습득합니다.

(1) 추상적 논리적 사고

(2) 명제 간의 관계

(3) 가설-연역적 추론

(4) 유추적 추론

(5) 가역성과 보상

(6) 성찰 능력

(7) 사고의 유연성

(8) 공식적인 운영적 사고의 점진적인 발전

(3)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성숙도

2 연습 및 경험

3 사회적 경험

4 균형(심리적 발달 결정 요인)

(4) 게임 이론

1 Piaget는 게임이 인지 발달 수단이라고 믿었습니다.

2 게임도 인지 발달에 제약을 받습니다.

3 피아제는 게임이 반영하는 인지 발달 수준에 따라 게임을 3단계로 나누었습니다.

①기능적 게임(감각-운동 게임) - 유아기

②상징적 게임 놀이(가상놀이) - 유아기

③규칙 기반 놀이 - 유아기

(5) 도덕발달 단계 이론

1 아동의 개념발달 "정의"의 의미:

순종(7세 이전)

평등(약 10세)

정의(약 13세)

2 피아제는 타율에서 자기 수양이 이루어지는 임계 연령은 10세라고 믿었습니다. ('발달심리' 초등학생의 도덕성 발달의 핵심 연령은 초등학교 3학년 9세 정도이다.)

3 도덕성 발달의 4단계:

① 예비 -도덕성(1-2)? ——감각운동기

② 타율(2-8): 자기중심성 2-5, 권위 5-8: (범죄처벌)——전조작기.

③ 자기수양(협조)(8-12): (응보적 처벌)? - 구체적인 운영단계

④ 정의(>12): (공정성, 배려심, 긍휼이 판단을 내린다.)

——형식적 조작 단계

교육과 교수법에 대한 피아제의 발달 이론의 영향:

피아제의 발달 이론은 교육과 교수법의 실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들의 발달 수준을 명백히 넘어서는 자료를 가르치거나, 근거 없이 아이들의 발달을 인위적으로 촉진하는 것을 옹호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지나치게 단순한 질문은 아이들의 인지 발달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iaget의 관점에서 어린이의 인지 발달은 학생의 기존 인지 구조에 기초하며 기존 도식과 환경 간의 상호 작용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요구에 의해 주도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사가 창조하거나 제공하는 교수 상황은 적절해야 하며, 이러한 상황은 학생들의 기존 인지 수준과 지식 경험을 너무 벗어나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인지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실수를 하거나 인지적 갈등을 경험할 때, 그들은 자신의 이해를 다시 생각하게 되고 새로운 이해나 지식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지식을 얻고, 자신의 사고를 테스트하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의 인생 경험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인지 발달을 이끌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