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구한말 사전 - 20세기 인문사회과학 발전의 특징과 인문사회과학 발전 동향을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해야 하는가?
20세기 인문사회과학 발전의 특징과 인문사회과학 발전 동향을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해야 하는가?
20세기 인문사회과학 발전의 특징: 첫째, 사회실천과 과학이론의 상호작용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한 가지 의미는 20세기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발전이 과거보다 과학이론이 사회적 실천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더 충분히 반영했다는 것입니다. 우선, 20세기 인류의 사회적 실천을 첫 번째 이론적 원천으로 삼지 않는 전공 학문은 없다. 20세기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변화와 가장 빠른 발전, 가장 치열한 투쟁과 가장 큰 충격을 겪은 세기였기 때문에 인문사회과학 연구에 지극히 풍부한 실천적 연구주제를 제공하고 수많은 새로운 학문분야를 탄생시켰습니다. 인문학과 사회과학이 많이 생겨났고, 수많은 새로운 개념, 새로운 이론, 새로운 방법이 형성되었습니다. 둘째, 20세기 인간의 사회적 실천은 인문사회과학의 시대적 특성을 지닌 연구주제를 양성하고, 인문사회과학의 선진적인 연구방법을 창출해 왔다. 또 다른 의미는 20세기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발전이 과거보다 사회 실천에서 과학이론의 역동적인 역할을 더욱 충분히 드러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자기이해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인간의 사고와 문화 분야에서 교육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 인간과 인간의 사회적 관계, 인간과 인간의 관계 등을 다루어 왔다. 인간과 인간 사이의 규제 역할을 하며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융합 추세를 촉진해 왔습니다. 둘째, 다학문적이고 종합적인 과학 시스템이 점차 형성된다. 다학제적 성격은 인문학, 사회과학 연구의 폭과 깊이의 확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문사회과학 연구의 시공간적 지평이 넓어질수록 인문사회과학의 모든 수준과 측면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가 깊어지고 그에 따라 인문사회과학의 모든 수준에서 학문 분야의 수도 늘어날 것입니다. 1990년대에는 인문사회과학 분야 전체 학과 수가 2,000~3,000개에 이르렀다. 포괄성은 인문학과 사회과학 자체가 하나의 열린 유기적 통일체가 되었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문사회계열은 연구대상이 매우 포괄적이므로, 인문사회계열은 내부적으로는 다양한 학문간의 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외부적으로는 자연과학과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연계하고 대응하는 종합과학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자연 과학에. 오늘날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구조적 형태는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철학은 가장 넓은 범위를 가지며 가장 높은 수준에 위치합니다.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을 포괄하는 체계적 과학은 단면적 학문이고, 더 높은 수준의 두 주요 과학 부서에 걸쳐 있는 경영과학, 행동과학, 인구과학, 사회생태학 및 과학은 이 두 가지를 포괄하는 학문입니다. 범주 주제는 두 번째 수준에 나열됩니다. 세 번째 수준은 철학을 제외한 인문사회과학의 주요 학문분야로 크게 인문학 연구 분야 그룹과 인문 사회 과학을 중심으로 하지만 자연과학도 포함하는 수륙양용 분야 그룹으로 나뉜다. 과학. 다음은 레벨과 섹션으로 나눌 수 있는 다양한 하위 분야입니다. 인문사회과학의 구조적 형태는 지금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셋째, 인간의 해방과 발전이 폭넓은 관심을 받았다. 20세기 들어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다양한 학문들은 '인간'에 대한 초점을 잇달아 인식하고, 다양한 배경과 관점에서 인간 해방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점점 더 의식적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우리는 교과서를 통해 각 주요 학문이 인간 해방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특별한 공헌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의 심화는 근본적으로 많은 학문의 건설을 주도했습니다. 더욱이 인문학과 사회과학이 인간의 해방과 발전을 중시하면서 철학적 차원의 '인문학'이 부흥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 학문은 다른 학문의 연구 결과를 종합한 것이며, 그 종합적인 연구 결과는 다양한 인문학, 사회 학문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마르크스주의 인문학은 창시자가 확립한 과학적 이론과 방법을 더욱 지침으로 삼아 현대 인문학의 최신 성과를 통합하고 인간의 자기 이해를 심화하며 인류의 진정한 해방과 전면적 발전을 촉진할 것입니다.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발전 동향: 첫째, 현대 인문학과 사회과학 발전의 전반적인 문화적 배경에는 동서양 문화가 충돌하면서 서로 보완되는 경향이 있다. 동양과 서양 문화의 관계를 논하는 것은 현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인문학과 사회과학 내용의 필수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과거의 상황으로 볼 때, 동서양 문화의 관계를 이야기할 때, 둘에 대한 반대와 거부를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서로의 소통과 통합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두 가지 극단으로 치닫기 쉽습니다. 둘째, 오늘날 동양과 서양 문화의 상호보완성은 현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발전 추세를 더욱 뚜렷하게 하고 있습니다.
상호보완의 과정에서 동양문화의 위상은 점차 향상되고, 서양문화에 대한 영향력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양문화가 동양에 미치는 영향은 더 넓은 범위, 더 크게 반영될 것이며, 동양문화에 대한 서양문화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동양문화와 서양문화 사이의 갈등도 심화될 것이다. 미래에는 동서양 문화의 상호보완성은 둘 사이의 포괄적인 상호보완이자 전 세계의 전반적인 상호보완성이 될 것입니다. 둘째, 현대 인문학과 사회과학 발전의 지배적인 가치지향은 과학주의와 인본주의의 통합 추세이다. 과학주의는 실제로 과학주의이며 과학에 대한 숭배이다. 인본주의는 사람과 인간의 가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이념적 태도이다. 극단적으로 밀면 반과학, 반합리주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과학주의나 인문주의적 태도, 그리고 과학주의와 인본주의 사이의 갈등이나 통합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발전과정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현재 인본주의와 과학주의가 융합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주로 나타나는 현상: 자연과학 분야의 일부 학자들은 과학 연구에 인본주의적 정신을 불어넣는 것을 옹호합니다. 많은 인문주의자들도 새로운 입장을 취하기 시작했고, 전통적 인본주의는 과학을 다시 받아들이는 동시에 자연과학 연구 분야에도 인도주의 정신을 침투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주요 사고방식에 있어서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발전은 분석과 종합의 경향이 체계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분석과 종합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사고방식이며, 서로 반대되고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의존적이며 서로를 변형시킨다. 오늘날 과학연구의 사고방식은 객관적 세계의 연결을 다단계, 다방향, 다요인, 다변량의 역동적인 연결 전체로 전환하여 사실, 존재, 운동 및 활동에서 연결의 역할을 드러내는 것을 요구합니다. 개발: 이것이 분석 종합적인 체계화입니다. 깊은 수준에서 과학적 종합 과정을 촉진하는 것은 시스템 분석과 시스템 종합을 통합하는 사고방식입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영향을 받아 '대과학', '대규율 시스템'과 같은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현대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발전에는 크게 두 가지 경향이 있는데, 사회적 실천기능 측면에서는 구체적인 연구방법과 연구방법 측면에서 응용연구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기술. 정리하면, 5대 발전동향은 20세기 인문사회과학의 발전경험을 요약한 것일 뿐만 아니라, 20세기 후반 인문사회과학의 미래 발전추세를 예측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