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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 무기: 도끼, 도끼, 망치의 실제 전투 사용?
고대 중국 무기: 도끼, 도끼, 망치의 실제 전투 사용
도끼, 도끼, 망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무기여야 합니다. 구석기 시대에 사용된 도마는 실제로 도끼의 조상이고, 돌공과 나무 막대기는 망치의 조상이다. 신석기시대에는 돌도끼가 생산되었고, 그 돌도끼를 바탕으로 신석기시대 말기에는 우리나라 고유의 도끼무기인 유에가 등장하였다. 왕위는 오늘날 세계의 다른 지역의 주먹도끼와 다릅니다. 왕위의 칼날은 매우 납작하고 얇습니다. 같은 무게에서도 유에의 도끼날 면적은 돌도끼보다 훨씬 크며, 돌도끼에 비해 재질이 더 세련되고 장인의 솜씨가 더 정교합니다. 그러므로 《Shuowen Jiezi》는 "큰 것은 도끼이고, 작은 것은 도끼이다."라고 말한다. 사실, 월은 확대된 도끼이지만, 도끼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손잡이에 장착되는 상감기법은 힘줄과 줄을 이용하여 홈이 있는 나무자루에 넓고 얇은 왕위면을 고정시켜 왕족의 가장 원형을 이루는 기법이다.
중국 무기에서 도끼와 도끼는 분리될 수 없으며 사람들은 이를 통칭하여 도끼라고 부르는 데 익숙하다. Yue는 "戉"라고도 불립니다. 한 왕조의 "Shi Ming · Shi Bing"은 "戉은 Huai를 의미합니다. 아무도 감히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갑자기 이탈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전투 대형의 돌파구에 사용됩니다. 『사기·주본기』에는 무왕이 조거를 함락시키고 주왕의 궁궐에 이르렀을 때, 이때 무왕이 부하들에게 주왕을 참수하라고 명령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노란 도끼와 그의 첩. 다음날 도로를 개간하고 마을을 건설했는데, 주공은 큰 도끼를 들고, 공비는 작은 도끼를 들고 무왕을 좌우로 호위했다. 여기서 도끼는 고문용 도구일 뿐만 아니라 호위용 무기이자 의식용 도구이기도 하다. 은나라 초기에 실전용으로 사용되었던 도끼가 은나라 말기에 이르러서는 점차 의식용 무기이자 고문 도구로 변모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상(商) 이후 주(周)나라가 월(月)을 주목하지 않았다는 뜻은 아니다. 상서고명(Shang Shu Gu Ming)은 "한 사람은 왕관을 갖고 유(즉, 도끼)를 들고 동쪽 홀에 서 있고, 한 사람은 왕관을 가지고 월(yue)을 들고 서쪽 홀에 서 있다는 기록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에(yue)를 의식 도구로 사용하는 것. "Shang Shu Mu Oath": "왕은 왼쪽에 노란색 도끼가 있고 오른쪽에 흰색 옥이 있습니다. 여기 노란색 도끼는 왕권의 상징입니다." 또한, 황제는 살인 권한을 표현하기 위해 제후들에게 도끼를 줄 수도 있었습니다.
'의서·국국'에는 "도끼와 도끼를 주고 죽이라"고 적혀 있다. 산시성 바오지에서 출토된 곽계자의 백판은 모양이 거대하고 길이가 111자다. 판 중앙에는 당시 황제의 역사를 기록한 비문이 있습니다. 주나라 선왕은 "오랑캐를 정복하기 위해 그에게 월을 주었다". 왕은 원정을 떠나기 전에 장수들에게 종묘에서 월을 만나도록 명령했다. 『회남자·빙로』는 그 과정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조묘에 가서 길일을 점치기 위해 거북을 훈련시키고 북기를 받으려고 왕이 절문에 들어가서 서쪽을 향하여 서서... 손에 도끼를 쥐고 그는 "이제부터 장군이 그것을 통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도끼는 여전히 군대를 사용하는 데 헌신하는 친척들을 상징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까지 하북성 핑산(平山) 중산왕릉(中山王墳)에서 출토된 도끼의 명문에는 여전히 '황제가 건국하다'라고 적혀 있으며 '대중에게 경고하기 위해' 행해졌다. Yue의 귀족은 특히 세계에서 존경받습니다. 후한(後族)도 이 견해를 견지하여 의례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서한서·우부지'는 "(성우대갑) 뒤에는 황금색 왕위와 노란색 왕위가 따른다"고 말했다. 군수 이상, 장관 이하의 사람들은 여행할 때 도끼 수레를 가이드로 사용합니다. 도끼는 왕월보다 작지만 도끼전차의 모양은 황월전차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자동차는 한나라의 의난 초상화석과 청두, 더양 등 쓰촨성 지역에서 출토된 초상화 벽돌에서 볼 수 있다. 요녕성 방태자둔 벽화에도 도끼를 실은 수레가 있는데, 도끼가 특히 크다고 보는 학자도 있습니다. 『후한서·국공전』에는 “영평(永平)에서 마차 대장 두고(後魔)가 혼족을 공격했는데, 기병대장 진펑(秦峰)이 그의 부관이 되었다. , 그리고 종종 법으로 사람을 죽였습니다 ... 황제는 '군대가 행진하고 있습니다. 대장은 도끼와 도끼가 없기 때문에 사람을 죽이는 일을 전문으로 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소위 "도끼와 도끼 없음"은 단지 암시 일뿐입니다. 왜냐하면 "장군에게 도끼를주는 것"의 관행은 더 이상 한 왕조에서 실행되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도끼는 오랫동안 고문 도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은나라 청동비문에는 『국어·려어』에 “갑옷병은 중형에 쓰고 도끼는 두 번째로 쓴다”라는 문장이 도끼를 사용해 사람의 머리를 베는 모습이 나온다. 도끼는 고문 도구로 사용됩니다. 한나라는 이 점을 계승하여 일반적으로 도끼와 도끼를 고문 도구로 사용하였다.
소당산 초상화석의 전쟁 장면에서는 서로 마주보는 두 도끼의 무기대에 사람의 머리가 걸려 있는데, 이는 처형에 사용된다는 뜻이다. 도끼는 참수할 때뿐만 아니라 반으로 자르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Mozi Lu Wen Pian": "도끼는 허리에 걸려 있으므로 곧은 군인은 조심해야합니다." 허리에서자를 때 도끼는 술로 잡습니다. 『공양전·조공 25년』 허수는 “도끼의 질은 허리를 자르는 죄”라고 기록했다. 항상 허리 절단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영부전』에는 “도끼가 회남성에 내려졌다”고 하고, 『왕환전』에는 “왕이 옷을 벗고 집을 놓았다”고 했는데 둘 다 이런 뜻이다. 고문 도구로 도끼를 사용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전통을 존중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도구 특성상 불가피한 결과입니다. 청동기 시대에는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무기 손상의 걱정 없이 죄수를 처형하는 데 더 적합했던 도끼가 두껍고 튼튼한 것이 이 또한 고문 도구로 사용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주리고공기'에 따르면, 주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무기 중량이 행군 병참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경량의 게는 은나라와 주나라의 중원 전쟁에서 마땅한 주인공이 되었고, 고대에 탄생한 도끼는 쇠퇴하여 더 이상 주요 전투 무기로 등장하지 않게 되었고, 그러나 권력의 상징이자 특별한 도구로 변했습니다.
후기 전쟁에서도 갑옷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도끼와 같은 중무기는 여전히 일정한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도 도끼와 도끼는 중보병 전투 무기로 벽화에서 여전히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동시에, 무게 요인으로 인해 도끼는 사용자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힘을 요구하며, 이는 또한 전투에서 일반 병사들 사이에서 인기를 제한합니다. 송나라에서는 도끼를 주로 성방어 전투에 사용하였다. 따라서 실제 전쟁에서는 도끼가 방어용 특수 무기로 더 많이 등장했지만, 총포가 대규모로 장착된 이후에는 그 가치가 완전히 사라졌다.
앞서 우리는 망치와 막대기의 연결에 대해 이야기했고, 고대에는 원뿔을 통칭하여 '척추'라고 불렀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가늘어지는 나무 막대기"는 "척추"의 원래 의미와 원래 형태입니다. 서주 왕조와 이후의 춘추 및 전국 시대에 새로운 발전과 변화를 겪었습니다. 긴 장대의 '척추'는 뭉툭한 칼날과 결합되어 점차 막대형 무기로 진화하여 후대에 전승되었으며, 이후 명나라 시대에는 검이나 큰 막대가 진화했습니다. 도 이 범주에 속했다. 또한, 손잡이가 짧은 "척추"는 후세에 망치나 뼈 등의 무기로 진화했습니다. 전국시대에는 망치가 전투 진형에 흔히 사용되지 않았으나, 그 사용에 관한 기록은 많이 남아 있는데, 저자는 그 중 가장 유명한 두 가지 예를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먼저 부적을 훔쳐 조오를 구하세요.
'역사기-위씨전' 기록: 신링공은 정육점 주하이를 이용해 진비를 망치로 죽인 뒤 군사력을 얻어 조나라를 구출했다. "위왕 안력 20년, 진조왕이 조창평(趙長平)의 군대를 물리치고 한단(邯鄲)을 포위하려고 진군해 왔다....예(業)에 이르러 위왕(魏王)에게 진비(陳節)를 대신하라고 명하였다. 진비는 그는 의심스러워서 손을 들고 젊은 스승을 바라보며 말했다: '나는 지금 십만 명이 국경에 주둔하고 있는데, 나라의 중요한 임무는 인계입니다. 듣기 싫으면?" 진군을 공격하려면 8만명의 병력을 선발해야 했다. 진군은 안도한 뒤 한단을 구출하고 조나라를 구했다."
둘째, 진시황을 공격한다. .
'사기: 유후가'에는 진나라가 한나라를 멸망시키고, 조선인 장량이 한나라를 위해 진나라의 복수를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는 가문의 재산을 이용해 진시황을 암살하기 위해 도움을 청했다. 무게가 120킬로그램이나 나가는 철제 척추뼈." "진시황제가 동쪽으로 여행을 하던 중, 양육가가 볼랑사에서 진시황제를 공격하다가 우연히 승용차를 들이받았다."
그 당시 망치는 휘두르거나 던질 수 있는 비교적 무거운 무기였음을 알 수 있지만, 강하지 않은 전사들은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망치는 과도한 살상력으로 인해 수당시대까지 군대의 표준무기로 사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당대 『당려서의』에 기록된 『간수령』에는 짧은 막대기와 유사한 고문구가 등장한다. 오대시대에는 갑옷 기술의 발전과 북방 유목민의 침략의 영향으로 타격무기가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고다"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송나라 재상 증공량이 편찬한 "오경종요"에 나온다. 원래는 관주머니, 큰 배라는 뜻인데, 모양이 구아니딘과 비슷하고 크다고 하는데, 후세에서는 구아니딘을 꽃(머리 모양)으로 오해했다고 한다. 가시와 같거나 어린 양의 머리와 같을 수도 있으며 일반 사람들도 그에 따라 그것을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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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 기록과 고고학 자료로 볼 때, 송나라 시대에는 송나라뿐만 아니라 요, 금, 서하에서도 이 무기를 사용했는데, 원래는 이 무기가 당대에 공통된 전투 방식이었기 때문이다. 고대부터 초원의 목동과 사냥꾼이 말을 타는 데 가장 적합한 무기입니다. 동시에 Guduo는 의례용 무기로도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송나라의 역사"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황제의 의례 관리들과 동행하는 사람들의 수는 4급의 지휘를 받아야 하며 약 200명입니다." 50명은 Qiao Guduo를 들고 황실 경비병으로 복무합니다. " 백사, 위주, 허난에 있는 북송 1호분과 내몽골, 요녕성 등 지역의 요, 서하, 진 고분의 벽화에도 뼈꽃을 들고 있는 의식 수호신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에 전쟁터에서 망치는 표준 무기는 아니지만 기타 무기도 군인과 장군이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 역사: 악비의 복자윤 전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전투에서 도시를 가장 먼저 오르는 사람은 무게가 80kg에 달하는 두 개의 철제 척추뼈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는 Suizhou를 점령하고 Dengzhou를 점령하고 Han을 평화롭게 만들었습니다. "이 기록은 또한 유명한 북경 오페라 "팔망치"와 같은 많은 개작을 통해 후대 소설과 오페라에 채택되었습니다.
송과 요 왕조 이후, 몽골과 원에서 기병은 망치와 뼈를 사용하였다. 이 시기 망치의 모양은 대부분 멜론 모양이었으며, 원나라의 멜론 망치는 여전히 사용되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구리와 철로 만들어졌는데, 긴 손잡이와 금은으로 도금한 망치 머리가 달린 호위병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를 '이과' 또는 '오과'라고 부른다. /p>
일반적인 근접 전투에 사용되는 것 외에 『사기』에 기록된 두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던지기에도 사용할 수 있어 이 망치도 파생된다. 모양은 구형 또는 정사각형으로 뼈와 유사하나 나무 손잡이에 구멍이 없고, 구형의 윗부분이나 정사각형의 한쪽 면에 끈이 달려 있다. 고리 단추를 묶어 던져 적을 죽이는 것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그것을 "유성 망치"라고도 생생하게 불렀습니다. 유성 망치는 일반적으로 숨겨진 무기로 사용되었으며 전국 시대에만 사용되었습니다. 기간 던질 수 있고 회수할 수 없는 단점도 로프를 추가하여 개선했습니다.
사용 방법은 마오위안이 편찬한 『군북지·군수도차량삼』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일의 제나라 때: "망치가 두 개 있는데, 전자가 망치이고, 뒤에 쥐고 있는 것이 생명을 구하는 망치이다. "사용할 때 앞에 있는 망치는 적을 때릴 때 쓰고, 뒤에 있는 망치는 방어에 쓴다는 뜻이다. 앞의 망치가 빗나가면 뒤에 있는 망치를 사용해 사고를 예방한다는 뜻이다. 이런 종류다. 유성해머는 진선대 오르도스 초원의 사냥무기 중 하나로서 바깥쪽에 젖꼭지가 튀어나온 구형, 다면체, 무게추 모양을 하고 있는 것도 볼 수 있다. 그 모양에는 모두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코 단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위에 밧줄을 걸어 유성 망치로 사용할 수도 있고, 짧은 밧줄에 묶어 짧은 손잡이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사슬망치로 사용하는데, 휘두르면 일반 뼈구보다 세게 때린다.원나라 때의 몽골기병들도 이것을 사용했다. 망치의 역할은 대부분의 타격 무기와 마찬가지로 점차 쇠퇴했지만 청나라에서도 여전히 사용되었지만 주로 공연이나 의식에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