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구한말 사전 - 음양풍수의 5가지 요소는 무엇입니까?
음양풍수의 5가지 요소는 무엇입니까?
음양풍수 오행이란 무엇입니까?
음양풍수는 무엇이며 오행은 무엇인가? 풍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고대인의 자연에 대한 이해. 모든 것에는 풍수가 있습니다. 풍수는 우리의 행운과 행운을 직간접적으로 표현합니다. 음양풍수의 오행은 무엇입니까?1
5가지 요소
금속은 순수함과 절제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무는 성장과 발달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은 차가움과 하향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불은 뜨겁고 위로 올라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양은 성장과 재배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섯 가지 요소는 서로를 강화하고 상호 구속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목은 불을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흙은 금속을 생성하고, 금속은 물을 생성하고, 물은 나무를 생성합니다. Sheng은 학생들을 지원하고 격려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섯 가지 요소 중에는 상호 강화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관계가 있는데, 이를 상호 생성이라고 합니다.
오행의 법칙은 물이 나무를 생성하고, 나무가 불을 생성하고, 불이 흙을 생성하고, 흙이 금속을 생성하고, 금속이 물을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의 상호관계는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로도 이해될 수 있다.
다섯 가지 요소 중 각 요소는 삶과 죽음의 관계, 즉 엄마와 아이의 관계를 갖고 있다. 물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나를 낳은 이는 금이고, 금은 물의 어머니이며, 나를 낳은 이는 나무이고, 나무는 물의 아들입니다.
나무가 흙을 이기고, 흙이 물을 이기고,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기고, 금속이 나무를 이기는 다섯 가지 요소가 서로 충돌합니다. 상호 구속이란 상호 구속과 상호 구속을 의미합니다. 음과 양처럼 서로 분리될 수 없는 두 가지 측면입니다. 탄생이 없으면 사물의 발생과 성장도 없고, 억제가 없으면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균형과 조화가 유지될 수 없습니다. 상호 생성이 없으면 상호 저항이 없고, 상호 저항이 없으면 상호 생성이 없습니다.
이런 삶의 절제와 절제의 성장이 반대이고 보완적이며 상호보완적인 관계는 사물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전, 변화를 촉진하고 유지한다.
음양오행은 풍수를 본다
음양오행은 풍수를 보면 음양오행으로 나눌 수 있다. -요소학(elements) 그러나 이 둘은 서로 보완적이며 오행은 음양과 결합되어야 하며 학습은 오행을 고려해야 한다. 음양오행설은 우주와 자연, 사회와 인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사상체계이자 이론으로서 자연과학, 한의학, 음악, 음악 등의 발전에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등등. 고대 우리 나라에서.
음양오행은 바람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풍수는 일정한 이론에 근거하여 양집(거실)과 음집(묘지)을 선정하고 몸을 고치는 방법(재난을 없애기 위해 제사를 드리고 기도하는 것). 즉, 지형과 지형, 농가와 묘지의 위치와 방향을 보면 산 사람의 운세와 운세를 점칠 수 있다. 위치가 좋으면(농가든 묘지든) 상서롭고 복된 일이다.
풍수는 늦어도 춘추전국시대에 등장해 한나라의 점술 중 하나로 꼽혔다. 고대 풍수에서는 인간의 생존과 생태환경의 관계에 주목하여 하늘과 땅, 인간의 관계를 조화시켜 인간의 생존과 번식에 적합한 환경을 선택한다. 특히 별장을 선택하고 집을 짓는 이론은 지형, 지형, 산, 물 등 자연환경의 조화와 통일성에 특히 주목하는 합리적 요소가 크다. 길, 언덕, 숲을 추구하며 사물과 주변 환경의 통일성, 조화,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것은 고대 중국의 건축 이론과 일치합니다. 그러나 풍수 이론의 합리적인 부분은 봉건적 미신으로 가득 찬 풍수에 의해 압도되었습니다. 풍수는 생태 환경을 중시하며 생태적 균형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며, 사람들에게 자기 재배와 재생에 적합한 장소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자신감과 희망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소위 풍수 보물 땅에서의 삶에서 운명론을 조장하여 사람들의 주관적인 주도권을 취소하는 것은 확실히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봉건시대의 풍수이론을 음양군자가 사용한 풍수기법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는 없다.
음양오행(五行)과 풍수의 역할
오행은 세상 만물을 좀 더 자세히 분석한 것이다. 고대인들은 세상이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다. 다섯 가지 기본 요소: 금속, 나무, 물, 불, 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더 나아가 이 다섯 가지 요소가 서로 변형하고 제한하여 서로 변형하고 제한하여 다양한 구조와 이해관계를 형성한다고 믿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
오행의 화법은 상생과 상생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상생: 금속은 물을 생성하고, 물은 나무를 생성하고, 나무는 불을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흙은 금속을 낳는다
2 , 상호 억제: 금속은 나무를 억제하고, 나무는 흙을 억제하고, 흙은 물을 억제하고, 물은 불을 억제하고, 불은 금속을 억제합니다
줄기에 의한 오행의 분포
세상의 모든 것은 음양오행에 속하므로 하늘줄기와 땅가지가 따로 있지 아니하다. 예외적으로 고대인들은 줄기와 가지를 오행에 다음과 같이 배정하였다. :
천간: 아, 이, 나무, 빙, 정, 불, 무기, 땅, 경, 신, 진, 런귀, 물
지지: 자해, 수, 은마오, 나무, 사우, 불, 심우, 금초, 진위서투
다섯 개의 천간
가계는 흙과 결합하고, 이경은 금과 결합하고, 빙신은 물과 결합하고, 정인은 나무, 우귀가 불과 결합
이른바 오천간결합은 천간(五行)이 물과 결합하는 등 오행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변화를 말하는데, 이는 천간이 빙은 천간신을 만나는데, 빙은 본래 불이고, 신은 본래 금이다
그러나 이 둘은 서로 반응하고 결합하여 물로 변하는 것처럼, 마치 화학반응처럼 물의 성질을 띠고 있다. 두 가지가 변경되었고 새로운 속성이 생성되었습니다. 물론 실제 응용에서는 프로필렌과 신을 보고 물로 변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엄격한 배합 조건이 있습니다. 이는 Bing과 Xin 등에도 해당됩니다.
지가지의 여섯 가지 충돌
지가지의 여섯 가지 충돌은 지지의 여섯 가지 충돌을 의미합니다. 탄생과 구속의 변화는 지가지가 땅을 만나는 것과 같습니다. 우 분지와 두 사람은 서로 충돌하며 둘 다 손실을 입는다. 이 갈등이 좋은지 나쁜지는 충분히 추론해야합니다.
지가지 세 가지 조합
해모위는 무사와 결합하고, 유주는 금과 결합하고
심자신은 물과 결합한다 , Yin Wu Xu는 결합하여 불로 변합니다. 하이마오위의 땅가지들이 모여서 나무가 될 것이다. 실제로 지상 가지의 세 가지 조합에도 엄격한 조건이 있습니다.
지가지 반삼결합
해마오는 나무와 결합하고, 마오는 나무와 결합하지 않는다
시유합금, 유초합금
Shenzi는 물과 결합하고 Zichen은 물과 결합합니다
Yinwu는 불과 결합하고 Wuxu는 불과 결합합니다
지가지 반 삼화는 지가지 삼허와 동일하지만 세 가지가 있기 때문에 통합되지 않은 경우, 그들의 힘은 Sanhe Be보다 작습니다.
지가지와 유화
자초는 흙, 은해, 목, 모옥, 불, 진, 유, 합금, 사심, 물, 오와 결합하지만 흙과 결합하지 않습니다.
지주와 유하도 마찬가지다. 자초와 같은 지지 사이의 상호 변화는 지지 유합의 힘이 삼화보다 적다. 반 셋이요. 추천도서: 음양오행과 사람과 운명의 관계 음양오행이란 무엇인가 2
음양의 음양집풍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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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양은 원래 태양의 방향을 말하며, 태양이 향하는 방향은 양, 태양이 향하는 방향은 양이며, 나중에 만물의 근원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그들의 상호 대립과 상호 성장과 쇠퇴. 『소원음양영향대륜』은 “음양은 천지의 도이며 만물의 질서이다”라고 말한다.
변화의 부모, 생사의 근원, 그리고 신들의 집." 사람들은 모든 것이 음양의 두 가지 측면에 귀속됩니다.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태양은 양이고 달은 음이며 가장 많은 것은 양이고 가는 것은 음입니다. ; 움직임은 양, 고요함은 양, 지연은 양, 밤은 음 등입니다.
풍수에서는 음양을 이용하여 천지를 해석한다. 『관지리자몽』 제8권 『음양해석』에서는 “혼돈이 열리고 나라가 쇠퇴한다. 음과 양이 합쳐져서 장엄한 우주가 생기고, 맥의 근원이 드러나며, 맑고 탁한 날씨는 공기를 맑게 해준다. 음양기(陰陽氣)는 자연이 만든 것이 아니라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이라도 있다. 조금이라도 손상이 있으면 쓸모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작으면 귀와 코가 아프고, 크면 불로장생이 아프다." 이런 관점에 따르면 풍수 고수들은 땅을 파는 것을 매우 금기시한다. 음양 에너지를 상하게합니다.
풍수씨도 사람은 음양(陰陽)의 두 기(氣)에서 생겨나기 때문에 음양(陰陽)에 순응해야 하고, 음양(陰陽)을 거스르지 말아야 한다고 믿었다. 이에 반대하는 자들은 멸망할 것이다.
“문이 남쪽이면 자손이 춥지 않고, 북쪽을 향하면 자손이 괴로워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길조입니다. 북쪽을 향한 집은 음(陰)이며 불운을 가져온다.
경혈은 음양으로 분리될 수 없습니다. 공시 장로는 "다섯 별의 맥박을 잡는 정변 명도"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태극권이 확립되고 그 음과 양이 음양으로 나누어집니다. 후광 사이에 움푹 들어간 점이 음점이고, 후광 사이의 볼록한 점입니다. 후광은 양점(陽臟)이며 몸에 혈(陰)을 만든 사람이 음용(陽臟)이요, 성풍(興峰)이 있는 사람이 양용(陽龍)에 적합하고 그렇지 않으면 음(陰)에 적합하다. "
풍수에서는 음양의 상호 작용을 상서로운 것으로 간주합니다. Xie Heqing의 "Shenbao Jing"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양의 행동은 Yin Qi가 흡입해야하고 음의 행동은 Yang Qi가 내뿜어야합니다. 즉, 음이 양으로 와서 행하고 양이 음으로 와서 행합니다. 양이 오면 양(陽)을 받으면 복(吉)과 건강(寂寂)을 보느니라. "서(陰)가 오고 음(陰)을 받으면 화(禍)가 심하고 재앙이 닥치느니라."
그뿐만 아니라 음양(陰陽)은 음양(陰陽)의 별칭인 니슌(Nishun) 등 다양한 용어의 본래 의미로도 활용될 수 있다. 지형을 보면 “역방향에서 유리한 것을 선택하는 것은 맥이 반전되기 때문이고, 부드러운 것에서 역방향을 선택하는 것은 맥이 앞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땅에서 거꾸로 되어 세 음이 하늘에서 내려와 따르느니라, 음맥이 순조롭다.”
음양의 이론은 간단하다. 색은 성인이 세상을 이해하는 비교적 올바른 사고 방식입니다. 그러나 풍수를 인간사의 행운과 불운과 연관시키면 필연적으로 궤변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