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구한말 사전 - '나를 위한 여섯 가지 고전 노트'란 무엇인가요?
'나를 위한 여섯 가지 고전 노트'란 무엇인가요?
The Six Classics가 나에게 주석을 달았고 나는 Six Classics에 주석을 달았습니다
Lu Jiuyua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생님에게 책을 쓰지 않겠습니까? 그는 말했습니다. The Six Classics가 주석을 달았습니다. 나! 육경경에 주석을 달았노라!"("여구원집", "인용") 향산 선생도 이 법칙을 지켰는데, 일생 동안 글을 많이 쓰지 않았는데 심오한 진리를 드러냈다.
송명대 성리학자들은 줄곧 자신들을 공자와 맹자의 후손으로 여겨왔다. 대체로 한대 이후 여러 학파의 주석에 대해 각자의 견해를 견지해 두 학파를 이룬다. 학교: 노래 연구 및 Sinology. 중국학은 주석과 문헌 연구에 중점을 두는 반면, 송학은 원리와 원리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는데, 이는 삶과 삶에 대한 연구입니다. 육구원의 『육경(六智)은 나를 주석한다』는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을 계승하는 그의 방식이고, 『나는 육경을 주석한다』는 것은 육경을 활용하여 자신의 사상을 다듬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육경에 대한 해석은 사람마다 다르며, 이는 단지 개인의 견해일 뿐이며 육경의 본래 의미는 알 수 없습니다. Zhou Dunyi, Cheng Hao, Cheng Yi, Zhang Zai, Shao Yong 및 Zhu Xi는 모두 육경에 대한 주석에서 자신의 생각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며칠 전 한 친구가 '리'의 원래 의미는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자들이 말한 것과 다르다는 기사를 썼습니다. 이 뿌리를 설명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사용하는 것은 정당합니다.
공자는 "과거를 믿고 사랑하며 글 없이 기술하라"고 말했다.('논어·논어') 그의 문장은 '육경이 나를 주석하고 내가 육경을 주석했다'와는 매우 다르다. 고전" 관계형. 공자는 자신의 일관된 입장을 강조했다. 고대 문명은 배울 가치가 있고, 고대 문명은 의심의 여지 없이 심오하다. 사람들이 그것이 구식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깨닫지 못합니다. 사실 공자는 실제로는 '말했지만 쓰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말함'과 '작성'을 모두 했으며, 특히 '인(仁)'과 '인(仁)'에 관해 자신만의 철학 체계를 형성했다. "의식"의 해명, 자신이 보여주는 삶의 상태 등은 모두 자신의 생각을 반영한 것입니다. 고대 문명에서 유래했다고 할 수 있지만 고대 문명과는 다릅니다. 이런 의미에서 '고인을 믿고 사랑한다'는 것은 '육경이 나를 주석한다'는 뜻이고, '글이 없는 상태'는 어떤 의미에서는 '나는 육경을 주석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청나라 유학자 대진은 “성인의 도는 육경에 있다. 한나라 유학자는 수법을 얻었으나 이치를 잃었다. 왕조는 원리와 원칙을 얻었지만 수 체계를 잃었습니다." (대진과 방희원 전집) "책") 대진의 주석은 모두 수 만들기와 의미의 결합이 아닙니다. 그의 유명한 작품 "맹자의 문자 의미" "는 『맹자』라는 책에 대한 주석이다. 사실 그는 맹자의 뜻을 따르지 않았다. 그는 이를 이용하여 성주성리학을 비판했는데, 그의 비판은 당시의 사회분위기와 관련이 있다. 얼마 전 후문정 선생의 『부산 전기』를 읽은 적이 있는데, 복산의 성리학 비판을 언급한 것인데, 저는 복산 선생과 손치봉 선생의 말을 매우 존경했습니다. 사실 Fu Shan은 Cheng Zhu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거짓이 옳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마 수천 명에 달할 것이고,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알든 모르든 모두 지금처럼 비판을 하게 될 것입니다. Dai Zhen은 달랐습니다. 그는 Cheng과 Zhu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었고 합리적 욕망과 사물의 합리론에 대한 그의 견해는 상당히 합리적이었습니다. 『맹자인물의해설』에서 그는 이성, 선성, 성품, 인성, 의로움, 예, 지혜, 신의, 성실, 도 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 역시 주제에 기초를 두고 있다. . Tang Yijie 선생님은 1998년에 중국에서 고전 철학과 현대화의 결합인 "해석학"의 확립을 제안했습니다. 고전 철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만드는 것은 사람들에게 매우 계몽적입니다.
포럼에서 많은 네티즌들이 중국 철학이 항상 도덕성에 초점을 맞춘다는 말을 싫어하는 것을 봤습니다. 내가 이 문제를 보는 방식은 이것이다. 예를 들어 유교는 이 철학의 의미에 따르면 사람이 먼저 도덕적인 성품을 기르고, 먼저 내면의 성자가 되라고 요구한다. 그리고 외부 왕. 경력상으로는 주로 정치 분야에 종사하지만 과학 연구 등도 포함됩니다. 농업이나 과학적 혁신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는 자신의 위치가 있고, 자신이 하는 일이 있다고 믿는다. "육경은 나를 주석하고 나는 육경을 주석한다." 유학자들의 주석에서 그들이 주목하는 것은 도덕수양과 삶의 영역이다.
따라서 그들의 주석은 시대적 결합인 도덕적 주석으로 규정된다. 중국철학의 인생철학. 모든 가족이 '도'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 '도'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점은 의식적으로 특정 규범을 준수하고 이러한 규범을 준수하면서 자신의 영적 영역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육경은 나를 주석하고 나는 육경을 주석한다.” 역대 유학자들은 육경을 해석했는데, 그들의 해석에는 모두 도덕 정신이라는 기준이 있다.
얼마 전 '정착과 운명의 장소'를 썼는데, "수련은 존중되고 적용되어야하며 배움은 지식을 얻는 것입니다", "사람은 도를 높일 수 있지만 도는 사람을 촉진하지 않습니다" , "아이는 물고기가 아니고 물고기가 될 줄 안다", "행복", "천리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등은 실제로 유교에 대한 자기 해석입니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현재를 생각하며, 지난 3년간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글을 몇 개 남깁니다. 내 생각으로는 『육경(六智)이 나에게 주석을 달고, 나는 육경에 주석을 다느니라』는 본질적으로 관련이 있다. 이해 그 안에서 자신의 이해를 형성하는 것, 즉 "육경에 주석을 달다"는 것입니다. "나에게 육경을 노트하라"는 과정은 "나는 육경을 노트한다"이며, 이 둘은 밀접하게 통합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