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오행(五行)이 아닌 삼계(三界)밖! 다음 문장은 무엇입니까?
오행(五行)이 아닌 삼계(三界)밖! 다음 문장은 무엇입니까?
“삼계 밖이요 오행 속에 있지 아니하니” 삼계와 오행은 무엇을 말하는가? 삼계는 불교 용어로, 모든 감각 있는 동물은 죽은 후에 저승으로 간다고 합니다. 소위 선악은 사후에 보상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모든 생명체가 사는 곳은 색계와 무색계이다.
먼저 욕망계를 살펴보면, 불교에 따르면 욕망계는 지옥에서 자화천까지 존재하는 곳이라 남자와 여자가 함께 사는 경우가 많다. 몸은 욕망으로 얼룩져 있다. 이 문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이 다채로운 세상에는 빛과 어둠, 욕망과 무관심이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함께 사는 것은 사실이지만 마지막 문장은 육체의 오염을 가리킵니다. 인간으로서 누가 욕망과 욕망이 없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다시 색계를 보면 불교의 설명에 따르면 초선에서 사선천까지는 여자가 없으므로 더럽히려는 마음이 없고 색계의 궁궐은 키가 크고 모두 순수한 색상 화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고대인들이 상상한 세계답게 그 안에는 여자가 없으니 성욕도 없다. 마지막 무형의 세계는 다소 신비롭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무한한 공간의 하늘에서 생각도 없고 생각도 없는 하늘에 이르기까지, 네 마음과 색이 없다고 합니다.
오행에는 없다
오행을 논할 때 반드시 도교 철학을 언급해야 한다. 최초의 오행론은 황로도교 이론에서 등장하는데, 이는 오행의 움직임 형태를 기술한다. 사물과 그 안의 원소의 변환관계는 철학적인 문제이다. 고대인들은 모든 것을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속성으로 단순화하여 나누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이 다섯 가지 요소는 이 세계의 구성이며, 이후의 발전에서 후세는 다섯 가지 요소가 서로 강화하고 간섭한다는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삼계에서 뛰쳐나와 오행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말은 진정으로 자유를 실현하려면 삼계를 떠나야 하고 이 세상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물질적 차원이냐, 아니면 영적인 차원이냐.
사실 외부의 대상이 어떤 수준에 도달하더라도 외부의 편안함과 평온함, 그리고 일종의 자유로움과 마음의 여유만이 진정한 무아의 상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평생을 자유를 추구하며 보내지만, 외적인 자유는 결코 마음의 자유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마음속에 일종의 자유와 무관심이 있을 때만이 영역입니다. 우리는 우리 몸이 "삼계에서 뛰쳐나와 오행에 속하지 않게" 할 수는 없지만 마음이 최고의 자유를 누리도록 할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