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온라인 관람객의 정의 및 특성 분석(2)

온라인 관람객의 정의 및 특성 분석(2)

인터넷 구경꾼의 정의와 특성 분석

이러한 체계화되지 않은 집단화는 때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집단화 속에 다수의 '심리적 집단'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구경꾼은 네트워크의 다양한 노드에 분산되어 있지만 "...수천 명의 고립된 사람들도 심리 집단의 특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⑦ 이러한 심리 집단은 "추론에는 능숙하지 않지만 행동에 열심"입니다.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집단 정신 통합의 법칙에 따라 지배되는 독특한 존재"? 讁 讹. 따라서 이러한 온라인 구경꾼의 '심리 집단'은 동일한 사건에 직면했을 때 심리와 행동에 있어 높은 수준의 일관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온라인 구경꾼이 때때로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감정적이며 잠재적으로 파괴적입니다. 심리학 연구에서는 감정이 의식에 나타날 수 있고 개인이 감정을 느낄 수 있지만 감정은 대부분 자발적이며 개인이 유발하는 생리적 변화와 행동을 통제하기 어렵다고 믿습니다. 특히 개인이 집단의 구성원이 되면 “집단심리학을 습득하게 되는데, 이는 혼자 있을 때와 감정, 생각, 행동이 전혀 달라지는 것”이다. 인터넷은 실제로 구경꾼들에게 준집단적 장을 제공하고, 이 영역에 있는 개인은 집단에 의해 심리적으로 보호되어 "감히 본능적 욕망을 발산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온라인 군중관찰에서는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는 무분별한 욕설과 가혹한 조롱이 군중의 담론에서 없어서는 안 될 콘텐츠가 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관객 개개인의 감성은 가상 공간에서 언어적 폭력을 촉발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가상의 역동적인 관람이 대상의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인 관람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심지어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 폭력의 발생으로 인해 온라인 시청의 파괴적인 측면이 드러납니다. '캣우먼 학대 사건', '브론즈비어드 게이트 사건', '장옌 사건'에서는 소수의 구경꾼들이 당사자들에 대한 불만을 담아 직접적으로 괴롭힘과 협박을 가해 당사자들의 권리를 침해했을 뿐만 아니라, 당사자에게 정신적 피해를 입혔습니다. '장옌 사건'의 두 주인공은 직장을 그만뒀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도의 정신질환을 겪었다. 2007년 1월 26세 여성 가수가 네티즌들의 말을 견디지 못해 자살했다. 2008년 10월에는 연예인 최진실씨도 네티즌들의 루머에 대한 엄청난 압박을 견디지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온라인 관람의 파괴력은 분명합니다.

일시적이고 반복적입니다. 온라인 구경꾼의 라이프사이클은 구경꾼에 의해 결정됩니다. 구경꾼을 잃으면 온라인 시청이 종료됩니다. 덧없음은 모바일 네트워크, 성급한 사고방식 등 여러 요소가 동시에 작용한 필연적인 산물이다. 관객은 여전히 ​​'현장 전시'의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관객의 '흩어짐'과는 다르다. 때로는 방치된 사건이 ​​대규모 후속 사건을 촉발하는 경우도 있다. 오랫동안 잊혀진 '주링 사건'은 1995년 인터넷에 공개됐고, 2000년과 2006년 두 차례 인터넷상에서 핫스팟이 됐다. 인터넷 구경꾼의 재발은 인터넷의 긴장감과 탄력적인 논리를 보여줍니다. 정보를 재배치하고 결합하면 때로는 네티즌들 사이에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시간과 공간을 확장하고, 인터넷 사건이 미치는 영향의 깊이와 폭을 확장합니다.

고객을 속이는 비주류적 사고방식. 손님을 달래는 사고방식은 자신과 아무 상관도 없는 일종의 방관자 사고방식으로 구경꾼들을 둘러싸서 소리를 지르고 흥분을 지켜보는 것이다. 고객을 속이는 사고방식은 모든 온라인 구경꾼의 주류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구경꾼의 사고방식입니다. 특히 일부 오락 지향적인 구경꾼들에게는 고객을 설득하려는 사고방식이 주류 사고방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Zhu Dake 학자는 설득하는 손님이 민속 광대의 탄생을 열망하는 오락 대중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그들로부터 최대의 오락 가치를 추출하기 위해 모든 자기 희생적인 "토사 이미지"에 열광적으로 반응합니다. 고객을 달래는 행위를 웃는 고객, 칭찬하는 고객, 고객을 꾸짖는 세 가지 범주로 더 나눕니다. 웃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예능이 특징인 반면, 칭찬하는 사람들은 구경꾼들에게 환호와 박수를 보내며 구경꾼들에게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조롱과 욕설을 무기로 삼고, 자신의 가치판단을 잣대로 삼고, 언어로 상대를 꾸짖는 자들은 구경꾼들을 죽이는 자들입니다.

실제 구경꾼의 경우, 구경꾼이 현실 세계에 직접 노출되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으로 인해 구경꾼이 침묵하는 방관자가 되는 경향이 높아지며, 온라인 구경꾼의 경우 익명성이 보장되는 안전으로 인해 구경꾼의 수가 줄어듭니다. 심리적 압박감으로 인해 자신의 진심을 표현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웃거나 칭찬하거나 꾸짖는 경향이 있어 온라인에서 보는 이들을 달래는 심리가 형성됩니다.

온라인 관객의 역할

전통적인 담론에서 온라인 관객은 언제나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이미지였습니다. 온라인 구경꾼은 지켜보는 사람과 사회 모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의 긍정적인 건설적 역할은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첫째, 온라인 관객의 건설적인 역할이다.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있어 온라인 관객의 역할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중국의 법률 시스템이 아직 불완전한 상황에서 온라인 구경꾼은 도덕을 유지하고 시스템 개선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손지강 사건'에서는 사건이 진행됨에 따라 구경꾼들의 담론의 초점이 '손지강 사건' 자체에서 점차 구금 및 송환 제도로 옮겨갔으며, 논쟁 과정에서 의심할 바 없이 원래의 구금 및 송환 시스템의 다양한 단점이 드러났다. 구경꾼들은 법 개정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분노의 쏟아져 나온 것은 권력 엘리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결국 법이 폐지되어 사회 발전과 법 제도 개선이 이루어졌다.

온라인 시청은 네티즌이 사회 역학을 이해하고 담론 토론에서 자양분을 얻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기존 미디어에 비해 정보가 풍부한 온라인 미디어는 네티즌들이 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창구가 되었으며, 기존 미디어에서는 관심을 끌 수 없었던 일부 콘텐츠가 인터넷에 등장하여 사람들이 실제 사회를 보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뿐만 아니라, 청중 가운데 많은 민속 엘리트들의 논평은 지혜와 재능으로 가득 차 있으며, '진실'과 '거짓' 사이의 논쟁에서 이성의 힘을 보여주며, 이는 독자들에게 풍부한 지식과 이성적 자양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또한 더 깊은 수준에서 많은 천박하고 무지한 마음에 영향을 미치고 충격을 주며, 범위를 확장합니다.

둘째, 온라인 시청의 부정적 영향이다.

온라인 시청에서 감시받는 사람들은 사생활이 노출될 수 있는 위험에 직면할 뿐만 아니라, 욕설로 인한 정신적 부담도 감수해야 한다. 그리고 가상의 역동적인 구경꾼이 역동적인 구경꾼으로 진화할 때, 구경꾼은 예측할 수 없는 현실의 영향을 견뎌야 할 것입니다. '장옌 사건'에서는 네티즌들에 의해 네티즌들의 개인정보가 공개됐고, 이들은 소속 부서에 의해 업무정지 처분을 받은 뒤 사직을 강요당해 생활에 큰 타격을 입었다. 뿐만 아니라, 네티즌들의 협박과 협박으로 인해 당사자들은 엄청난 정신적 압박을 받고, 결국 구경꾼들의 공격에 맞서기 위해 법적 무기를 쥐게 됐다. 이어 "국민의 광신적이고 비합리적인 집단폭력이 이번 사건의 근본원인이다. 국민은 정의를 구호로 외쳤고, 사건 당사자들을 정신적으로 파괴하기 위한 극단적이고 잔혹하기까지한 수법을 동원했다. 이런 '대량폭력'이 발생하면" 잘못된 대상에게 터지면 그 비극은 신체의 손상보다 개인의 영적 신념을 완전히 파괴할 만큼 끔찍할 것입니다." 루소가 말했듯이, 가장 해로운 것은 죄가 아니라 정의의 깃발 아래 있는 거짓 정의입니다.

온라인 관람은 때로는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대규모 구경꾼을 제대로 지도하지 않으면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고 사회 안정에도 위험이 숨어 있다. 관객들 사이의 다양한 '심리 집단'의 저류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집단 사이에 감정이 감염되고 소문이 퍼지면 가상의 '심리 집단'이 실제 사교 모임으로 쉽게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로 인해 사회적 조화와 안정에 피해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하이이(Haiyi) 사건'에서는 화난 구경꾼들이 관련자가 근무하고 있던 부대로 직접 달려와 항의했고, 이는 부대의 정상적인 업무 질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온라인 관람은 가상 세계에서 일어나는 특별한 현상으로, 현실 세계로까지 확장될 수도 있다. 우리는 반드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볼 뿐만 아니라 그것이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감독과 입법을 강화하고 올바른 여론 지도를 실시하여 사회와 인민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