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시 감상을 위한 체험 교육 설계 방법
시 감상을 위한 체험 교육 설계 방법
중학교에서 한시 체험교육을 시도
시는 원래 감정의 요정이자 미의 신의 화신이자 영혼의 창조이다. 그러므로 시 교육은 주요 독서 주체인 학생들이 텍스트와 제로 거리 접촉을 하여 텍스트에 통합되고, 깊은 감정을 얻고, 심미적, 감정적 경험을 생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경험'은 정서적 색채가 강한 정신적인 심리활동으로, 개인의 삶을 살아가는데 바탕을 두어야 할 경우가 많으며, 삶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개인의 개인적이고 열정적인 정서적 이해가 요구됩니다. 시의 의의는 인간의 열정이 만들어낸 것이라는 점입니다. 열정이 없으면 시도 없고, 열정이 없으면 시를 이해할 수도 없습니다. 시를 쓴다는 것은 감정을 표현하고, 생각을 표현하고, 삶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시를 읽는다는 것은 상황에 들어가고, 철학을 맛보고, 개성을 느끼는 것입니다. 시에 대한 나만의 이해를 시 교육에 통합하고 학생들의 열정을 자극하기 위해 저는 개인적으로 시를 가르치는 특이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여기서는 내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한 나만의 의견을 이야기하겠습니다. ?
1. 아름다운 독서와 학생들의 마음 활성화로 입국
문학은 언어의 예술이며, 특히 시는 간결한 언어, 조화로운 리듬, 그리고 깊은 매력. 시 감상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심리적 영역'에 있게 됩니다. 독서의 묘미는 시 자체에 담긴 운율과 운율, 정서의 아름다움을 반복해서 읽어내는 것이며, 이는 시에 반영된 정서로 독자에게 영적인 흥분을 불러일으키고 독자를 활성화시키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심리분야'는 학생들이 시의 상황에 들어가 시인의 감정을 경험하고 정서적 공명을 일으키도록 한다. 시의 텍스트만 훑어보거나 시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을 듣는 것만으로는 시의 예술적 개념에 들어가고 깊은 감동을 받기 어려울 것입니다. 교사들은 조용한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시를 설명하고 분석할 수 없으며, 대신 시를 소리 내어 읽어주면서 학생들 주변에 장면을 만들어 주며, 아름다운 시 낭독을 통해 학생들의 심리적 영역을 활성화시켜 학생들에게 시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의 예술적 개념은 필요한 조건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시 "Farewell Cambridge"를 가르칠 때 질문을 통해 아름다운 독서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리듬, 강세, 운율은 물론 표현과 동작에도 주의를 기울이세요. 마음이 기쁨과 감미로움, 그리움으로 가득 차 있을 때에만 그 장면을 묘사하고 캠브리지에 대한 시인의 특별한 감정과 향수를 표현하는 세 구절을 읽을 수 있습니다. Xu Zhimo는 "Camqiao의 영성은 모두 하나의 강에 있습니다. Cam River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물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꿈을 추구하기 위해 Camqiao에 왔습니다. 꿈을 추구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풀이 더 푸르른 곳으로 돌아가라" 그리고 "눈부신 별빛 속에서 노래하라". 마치 취한 듯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독서. 다음에는 낮고 슬픈 음색이 있는데, "이별은 오늘밤의 성샤오", "침묵은 오늘밤의 케임브리지"이기 때문이다. 미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핵심 단어와 구절을 파악하고 음미해야 하며, 언어의 매력을 느끼면서 미적 체험의 문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것은 다시 감정의 지배를 받습니다. 미적 독서를 통해 학생들의 내면적 생명의식과 시 작품에 나타난 생명의식 사이에 이질적이고 동형적인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학생들을 흥분시키고 감정적으로 정화시킵니다.
2. 시적 환경과 학생들의 정서적 경험 사이에 가장 적합한 것을 찾아서 사용하십시오.
게슈탈트 심리학 학교는 인간의 다양한 감정이 사물에게 보여주는 고정된 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사람의 발현도 힘의 패턴이다. 두 가지 힘의 패턴이 동일한 형태와 동형에 도달하면 외부 대상도 사람들에게 유사한 감정 경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은 융합점이다. 또한, 시적 환경과 학생들의 정서적 경험 사이에는 최적의 수렴점이 존재하며, 이러한 최적의 수렴점을 찾으면 학생들이 시적 환경에 자신을 배치하고 그 속에 묘사되거나 숨겨진 이미지를 재창조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시의 서정적 주인공의 자아상과 시가 만들어내는 풍경이나 사물을 재현하고, 시가 담고 있는 풍부한 의미를 재창조합니다.
예: Bing Xin의 "종이배" 시를 가르칠 때 학생들은 콘텐츠를 교환하고 콘텐츠를 '준비'합니다. 나는 "절대로"라고 말하고, "하나씩"이라고 말하고, "매우"와 "매우"라고 말하고, "던지기"라고 말했습니다.
그 후, 같은 반 친구가 갑자기 "하나 있다"로 뛰어들었다: "'하나 있다'에 있는 '하나'를 다시 읽어야 할 것 같은데, 아직 이유를 찾지 못했다. 봐, 이렇게 읽어라." ." , 그녀는 그것을 모두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이 느낌과 이 광경에 알 수 없는 마음이 열리고, 읽은 문장들이 쏟아져 나온다. “소매를 흔들고 구름의 흔적을 지우지 않는다” “내가 만약 새" "새야, 나도 목이 쉬어 노래하고 싶어" "아름다운 달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사람들이 영원히 살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는 감정 표현의 법칙을 정리했습니다. "작은" 장소와 "강한 사랑"을 남겨두고 .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시로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엄마, 비록 한줄기 바람일 뿐인데, 엄마의 피로를 다 날려버리고 싶어요." 그래서 시가 연달아 나왔다. "엄마, 얼굴에 주름이 가득해도 딸 마음에는 여전히 젊어요!"
"엄마, 내가 최고는 아니지만 내 딸아, 하지만 내 눈에는 당신이 최고의 엄마예요!"
...
나중에 생각해보면 이 수업을 듣고 "무방비 상태"였습니다. "내가 왜 다시- 읽어보세요." 수업을 준비할 때 고려하지 않았던 질문이 나에게 왔습니다. 그러다가 "기뻤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이해를 사용하여 문제에 대해 명확하고 철저하게 이야기하고 나중에 "갑자기 깨달았습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작은 곳에 두되 강한 느낌을 갖는다"라는 감정 표현의 "법칙"을 공동으로 요약했습니다. 결국 "훌륭하다"였습니다. 나는 단순히 원래의 교육 디자인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시 쓰기'의 길에 들어섰고 생생하고 섬세한 꽃을 따왔습니다. 선생님의 감성으로 최고의 강의기회를 붙잡고, 연출가의 지혜로 학생들이 잘 연기할 수 있게 하고, 댄서의 열정으로 열정적으로 공연하게 하고, 철학자의 지혜로 요약하고 발전하게 하는 것은 바로 학생들입니다. 부담감과 재능이 한 순간에 터져나왔고, 저에게 동기를 부여한 것은 바로 학생들이었고, 저의 영감은 한 순간에 빛났습니다.
"꽃은 때를 느끼면 눈물을 흘리고, 새는 서로 미워하면 겁을 먹는다." 시는 감상적인 것인데, 시인의 희로애락이 모두 간결하게 생생하게 담겨 있다. 독서의 주체는 작가의 창조 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감성 정보를 얻고 자신만의 새로운 감성 경험을 생성해야 한다. 학생들이 시 자체를 실제로 경험할 때 어떤 분석이 더 정확한지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도 아니고, 시의 운율, 문체, 수사적 방법, 주제 등의 요소를 기계적이고 이성적으로 분석하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채워지는 것이다. 마음 속 깊은 곳에는 끝없는 생각이 있고, 감정의 승화와 함께, 당신은 삶의 의미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얻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