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맹자는 “할 일이 있는 자는 우물을 파는 것과 같으니, 우물을 아홉 자나 깊이 파고도 샘에 닿지 않으면 우물을 버리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맹자는 “할 일이 있는 자는 우물을 파는 것과 같으니, 우물을 아홉 자나 깊이 파고도 샘에 닿지 않으면 우물을 버리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번역: 맹자는 "일은 우물을 파는 것과 같다. 6, 7피트 깊이를 파고 샘물에 닿지 않으면 여전히 버려진 우물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전국시대의 유명한 작품 중 철학자 맹자의 『맹자: 마음을 다하여』.
원문:
맹자는 “배고픈 사람은 먹고 싶어 하고, 목마른 사람은 마시려고 한다. 이것은 올바른 먹는 방식이 아니며, 배고픔과 목마름은 배고픔과 목마름은 입과 배에만 해로움이 아닌가?" 해롭다? 사람의 마음도 해롭다. 배고픔과 목마름의 해로움을 마음에 해로 여기지 않으면 이만큼 좋지 않다. p>
맹자는 "유망한 사람은 우물을 파는 것과 같다. 우물을 9척 깊이 파고도 샘에 닿지 않으면 우물을 버리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맹자는 “요순은 자연과 관련이 있고, 당과 오족은 신체와 관련이 있고, 오패권은 가짜다.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인가?"
p>현지어로 번역:
맹자는 "배고픈 사람은 어떤 음식이라도 맛있다고 느끼고, 목마른 사람은 어떤 물이라도 맛있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 이것은 음식의 정상적인 맛이 나지 않습니다. 배고픔과 갈증으로 인해 입과 위장만 손상된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당분간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맹자는 "류샤후이가 단지 고위 관료가 되었다고 해서 윤리를 바꾸지는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맹자는 "일은 우물을 파는 것과 같다. 6~7척을 파도 샘물이 닿지 않아 여전히 버려진 우물이었다"고 말했다. 천성적으로는 당왕과 무왕이 친히 인의를 행하였으니, 이는 인의의 가식이라 오랫동안 빌리고 돌려주지 아니하면 어찌 알 수 있으리이까. 애초에 선하고 의로운가?"
추가 정보:
'맹자' 7장은 전국시대 맹자의 발언을 엮은 것이다. 맹자의 논쟁을 기록한 것이다. 다른 학파와 함께 제자들에게 한 말과 행동, 제자들에게 로비한 내용 등을 맹자와 그의 제자들(만장 등)이 공동으로 편찬한 것이다.
'맹자'는 맹자의 나라 통치 사상, 정치 전략(인정, 왕과 패권의 구별, 백성 중심, 황제의 악의에 대한 배려, 백성은 고귀하고 나라는 온화함)을 기록하고 있다. 왕 이하)와 정치적 행위를 다룬 작품으로 전국시대 중엽에 쓰여진 유교 고전이다. 그의 이론의 출발점은 인간의 본성과 선함에 관한 이론이며, 그는 덕의 지배를 주창한다. 남송시대 주희는 『맹자』, 『논어』, 『대학』, 『중용』을 합쳐 『사서』로 삼았다.
송, 원, 명, 청시대부터 가문에서 가문으로 전해오는 책으로 여겨져 왔다. 우리 교과서와 똑같습니다. 『맹자』는 사서 중 가장 크고 무거운 책으로, 그 때부터 청나라 말기까지 『사서』는 황실 시험의 필수 과목이었다. 맹자(孟子)라는 책의 이론은 순수하고 심오할 뿐만 아니라, 글의 내용도 매우 강력하고 아름답습니다. (다섯 가지 고전: "시", "서", "이", "의", "봄과 가을")
"맹자"는 맹가의 언행을 기록한 작품이자, 유교의 중요한 고전 중 하나. 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양회왕"(1부 및 2부), (2) "공손주"(1부 및 2부), (3) "등원공"(1부 및 2부) , (4) "Li Lou"(1부 및 2부), (5) ) "Wan Zhang"(상단 및 하단), (6) "Gao Zi"(상단 및 하단), (7) "Jin Xin" (상단 및 하단).
맹자(孟子)의 산문은 장엄하고 정감이 넘치며 웅변이 풍부하고 전염력이 뛰어나 후대에까지 전해지며 영향력이 넓어 유교의 고전 중 하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