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옥은 닦지 않으면 쓸모가 없고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는 말은 어디서 나온 걸까요? 설명하는 방법?

'옥은 닦지 않으면 쓸모가 없고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는 말은 어디서 나온 걸까요? 설명하는 방법?

출처

전국시대 악정가의 의례서·설기

번역

옥은 닦지 않고는 사용할 수 없다 기구를 만드는데. 공부하지 않고서는 진리를 알 수 없다는 비유이다. 그러므로 고대의 왕들은 나라를 세우고 백성을 다스릴 때 교육을 최우선으로 여겼습니다. "Shuo Fate"는 "처음부터 끝까지 배움을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맛있는 고기가 있어도 먹지 않으면 얼마나 맛있는지 모른다. 최고의 진리가 있어도 공부하지 않으면 모른다. 그 이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배움을 통해서만 자신의 결점을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을 가르쳐야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래에 스스로를 반성할 수 있도록 자신의 학문적 단점을 알고, 미래에 자신을 격려할 수 있도록 혼란을 느끼십시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서로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운명을 가르치는 것』에는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배움의 절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원문

군자가 사람들을 풍습으로 바꾸고 싶다면 그들에게서 배워야 합니까? 옥은 닦지 않으면 쓸모가 없게 됩니다.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의를 알지 못합니다. 그는 나라를 세우고 백성을 다스렸으며 가르침이 먼저였던 고대의 왕이다. "두이밍(Dui Ming)"은 "독서의 끝은 배움의 시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좋은 요리가 있어도 먹어보지 않으면 그 목적을 모르고, 좋은 방법이 있어도 배우지 않으면 그 좋은 점을 알 수 없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배운 후에는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가르친 후에는 자신의 어려움을 깨닫게 됩니다. 자신의 단점을 알면 자신을 반성할 수 있고, 어려움을 알면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르침과 배움은 상호보완적이라고 말합니다. "Dui Ming"은 "반 수업을 배우십시오"라고 말합니다.

추가 정보:

창의적인 배경

"Xue Ji"는 "의례서"의 한 장으로, 기원전 4세기경부터 기원전 3세기. Guo Moruo의 연구에 따르면 그 저자는 Mencius의 학생인 Le Zhengke일 수 있습니다.

고수선은 곽모약의 주장을 지지하며, 『설기』는 전국시대 말기에 악정자(愛章子) 유학자들이 지은 것으로 가의 제자 낙정가(樂支始)가 지었다고 믿는다."

고실량(Gao Shiliang) 역시 이 견해에 동의하며, 『설기』는 “전국시대, 특히 전국시대 후기의 작품이다. 작가는 낙정가여야 한다. Le Zhengke는 Meng Ke의 가장 좋아하는 제자입니다. 둘째, Le Zheng도 Zeng Shen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원문 감상

"Xue Ji"는 선진 유교의 일관된 사상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는 교육을 정치와 사회 관리를 구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설기』는 서두에서 아름다운 격언을 사용하여 교육의 목적과 역할을 논의합니다. "고대부터 유능한 통치자는 모두 조서를 공포하고 인재를 모집하는 등의 수단에만 의존하여 나라를 잘 다스려 왔다고 지적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통치자는 국민이 사회 질서와 형식을 따르도록 만들고 싶어합니다. 좋은 관습을 실천하여 세계의 위대한 거버넌스라는 목표를 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