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마르크스 철학에 관한 500자 분량의 에세이 요청
마르크스 철학에 관한 500자 분량의 에세이 요청
맑스주의 철학은 자연과 사회, 사고의 발전의 일반 법칙에 관한 과학이며, 유물론과 변증법의 통일이며, 유물론적 자연관과 역사관의 통일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독일 고전 철학, 영국 고전 정치경제학, 프랑스 유토피아 사회주의를 계승 발전시켜 형성된 마르크스주의의 3대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주요 이론적 원천은 변증법과 유물론이다.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은 마르크스주의의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이며 실천 개념이 그 기초입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이론적 내용은 유물론과 변증법, 유물론적 자연관, 유물론적 역사관을 결합하여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의 이론체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원천:
K. Marx와 F. Engels가 창시한 교리. 과학적 세계관, 사회역사적 발전론, 프롤레타리아 혁명론,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론을 포함하는 과학리론체계와 로동계급 정당의 이론적기초와 지도사상을 다룬다. 마르크스주의라는 용어는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정립한 교리를 총칭하는 용어로서 이미 마르크스 생전에 등장하여 1870년대 후반 프랑스 사회주의자들의 저작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이것을 비판했다. 엥겔스는 1980년대 초부터 '마르크스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1886년에 특별한 설명을 했다.
마르크스주의는 1840년대 자본주의적 모순의 심화와 노동자 운동의 발전의 산물로서 등장했다. 그것은 "공산당 선언"의 출현으로 표시됩니다. 인간의 사상과 문화의 모든 뛰어난 업적, 특히 18세기 중반과 19세기 전반의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업적을 흡수하고 변혁한다. 주요 이론적 원천은 독일 고전 철학, 영국 고전 정치 경제, 영국과 프랑스의 유토피아 사회주의입니다. 또한 프랑스 계몽주의 학자들의 사상과 프랑스 복고 역사가들의 계급투쟁론은 과학적 사회주의 이론에 유용한 이념적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19세기 과학기술의 새로운 성과, 특히 세포론의 정립, 에너지 보존과 변환 법칙의 발견, 진화론의 새로운 발전은 자연과학의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마르크스주의의 출현.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기본 특징:
1. 철학사의 혁명적 변화
마저의 탄생은 사회, 정치, 당시의 경제발전과 자연과학은 철학이론 자체의 발전이 낳은 위대한 진보이자 필연적인 산물이다.
1840년대 유럽에서는 자본주의가 더 높은 발전 단계에 진입했고, 성숙한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이 성숙한 프롤레타리아트를 탄생시켰고, 유럽 프롤레타리아트는 점차 자유계급에서 자유계급으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계급의 경우, 노동 운동의 부상은 이 기간 동안 과학 이론의 지도를 요구했고, 자연과학은 세 가지 주요 과학적 발견(세포 이론, 에너지 보존 및 변환의 법칙, 다윈의 진화론)을 달성했습니다. )은 당시 유럽 사회과학의 뛰어난 업적을 요약한 것으로, 인간 철학적 사고에 있어 유물론과 변증법적 전통의 비판적 계승과 창의적 발전을 이룬다.
Mazhe의 탄생을 위해 이론적으로 준비
직접적인 이론적 출처:
Adam Smith와 David Ricardo로 대표되는 고전 경제학, 특히 그들의 노동 가치 이론; 19세기 프랑스 복원기의 역사가 기조(Guizot), 미네(Mignet), 티에리(Thierry)의 계급투쟁의 역할에 대한 논의; 고전 철학, 주로 헤겔의 변증법과 포이어바흐의 유물론.
2.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일차적이고 기본적인 관점
실천적인 관점은 마저의 일차적이고 기본적인 관점이고, 실천의 원리는 마저의 구성원리이다.
마제는 존재하는 세계를 성찰하고 꿰뚫어보고 이해하는 실천에서 출발하며, 실천을 통해 사물과 현실, 감성을 이해한다.
마르크스는 자신의 철학의 대상을 존재세계의 근간인 인간의 실천활동으로 정의하고, 인간과 세계, 주체와 대상, 주관과 객관의 관계에 답하는 것을 철학의 과제로 정의했다. 실천적인 활동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마르크스는 처음으로 실천을 철학의 기본 원리로 승격시키고 이를 철학적 사고방식으로 전환시켜 실천을 핵심과 기초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근대 유물론을 창안했습니다.
과학적 실천관은 마르크스가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을 창시한 이념적 메커니즘이다. 실천적 관점은 관념론을 비판하는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날카로운 무기일 뿐만 아니라, 낡은 유물론과의 분단선으로서 전통철학을 종식시키는 선이기도 하다.
3.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의 통일
변증법적 유물론 역사적 유물론
유물론적 변증법
유물론 유물론적 역사관
존재가 사고를 규정하고, 물질이 의식을 규정하며, 인간보다 먼저 자연이 존재한다는 것이 모든 유물론이 지켜야 할 기본원리이다.
인간의 물질적 실천활동은 유물론적이고 변증법적일 뿐 아니라 사회적이고 역사적이기도 하다. 마저는 실천에 기초하여 자연관과 력사관의 통일성을 밝혀 철학의 근본문제를 정확하고 철저하게 해결하고 유물론을 끝까지 구현하였다.
4. 비판, 개방성 및 교리의 지속적인 발전
비판은 Ma Zhe의 기본 정신입니다. 비판이란 낡은 것을 파괴하고 새 것을 확립하며, 낡은 것을 새 것으로 바꾸는 것인데, 이는 실천의 본질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인간 존재의 기본 방식인 실천은 인간과 외부 자연 사이의 부정적인 관계입니다.
Ma Zhe는 강한 역사 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동시대 사람들의 속도와 긴밀한 접촉을 유지했으며 엄격하게 실천 발전과 과학적 진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이론을 창의적으로 풍부하게 하고 발전시켰으며 시기적절하게 개정했습니다. 일부 수용된 이론은 자신의 교리의 과학적 성격과 진실을 동시에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쓸모 없게 된 개인의 의견과 결론이 과학적 세계관과 방법론을 고수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명확한 당정신의 원칙을 견지하고 반맑스주의와 기타 관점과 이론의 오류에 대응하고 명확한 비판과 투쟁을 벌이며 현실을 올바른 방향과 길로 인도하며 비판과 투쟁을 통해 자신을 풍요롭게 발전시킵니다. 다양한 오류.
마제(Mazhe)는 오래된 것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통합하는 개방형 이론 시스템입니다. Mazhe의 이론적 활력은 실천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자연과학, 사회과학, 사고과학 분야의 이전 업적의 중요한 유산이며,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경험을 요약하여 자체 이론적 내용과 이에 상응하는 이론적 형식을 풍부하게 하고 발전시킬 것입니다.
마제(Ma Zhe)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마제(Mazhe)를 살아있고 발전하는 이론으로 간주하고 항상 실천과 과학의 발전과 일치해야 하며 마르크스주의 경향의 독단화, 절대성 및 경직성에 반대해야 합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기능:
1. 현대의 사상적 지혜
마르크스주의는 현대의 가장 진보한 과학적 세계관이자 방법론이며, 우리 시대의 사고 지혜의 기초입니다.
1. 반사 기능.
성찰이란 생각의 대상에 대해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각 자체에 대해서도 성찰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성찰이란 무엇보다도 반복적인 사고인데, 그것은 생각의 대상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두 번 생각하고, 더 많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성찰은 반복적 사고와 반사적 사고라는 이중적 의미를 가지며, 사고의 대상의식과 자기인식의 변증법적 통일체이다.
2. 기능을 요약합니다.
철학은 인간과 세계의 관계에 대한 총체적인 이론적 성찰이며, 지식의 모든 측면을 종합한 토대 위에서 인간을 포함한 세계의 모습을 철학적으로 형성한다.
3.비평 기능.
마제는 비판적인 태도로 인간과 세계의 실제 관계를 평가한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기존 세계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갖고, 현실 비판 속에서 이상을 현실의 부정적인 형태로 확립하고, 실천을 통해 이상을 새로운 현실로 전환시켜야 한다. 변증법적 의미에서의 비판은 수동적 부정이 아닙니다.
4. 예측 기능.
철학은 현실을 바탕으로 미래를 바라보며 현재에서 미래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사람과 세계의 관계 발전 추세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철학의 예측은 특정 과학의 예측과 다르며 거시적 통합성, 포괄성, 일반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인생에 대한 근본적인 지침
인생에 대한 과학적 견해는 Ma Zhe의 과학적 세계관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인생관은 세계관의 한 측면입니다.
인생관은 인생을 바라보는 근본적인 관점이자 근본관이다. 그의 인생관에서 근본적인 지도적 역할을 하는 것은 그가 믿는 세계관이다.
사회주의, 공산주의 인생관은 마저의 령도밑에 형성 발전되었습니다. 삶의 가치와 의미는 사회에 대한 책임과 공헌에 있습니다. 인민에게 복무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며 사회주의, 공산주의 위업을 위하여 자기의 지혜와 힘을 다 바치는 것은 인생의 가장 큰 가치이며 의의입니다.
집단주의는 사회주의, 공산주의 인생관의 핵심이다. 애국주의, 집단주의, 사회주의 정신을 계승하는 것은 현 우리나라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의 주요주제이고 생명의 가치를 옳게 실현하기 위한 사상적 전제이며 맑스주의 과학적 생명관의 불가결한 내용입니다. 사회주의, 공산주의적 인생관을 확립, 강화하고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의식을 높이며 돈숭배, 쾌락주의,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같은 퇴폐사상을 반대해야 합니다.
3.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철학적 기초
마제는 세계를 이해하고 세계를 변혁하는 위대한 정신적 무기이다. 사상을 해방하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구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정신이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이론의 정수이며, 중국공산당의 사상노선이다. 마음을 해방함으로써만 우리는 사고의 지체나 경직성을 방지하고 깨뜨릴 수 있으며, 주관적인 생각을 새로운 현실과 지속적으로 일치시키고, 진실에서 진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음해방은 사실구실의 전제이자 담보이고, 사실구구는 마음해방의 기초이자 목적이다. 이는 사회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합니다.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는 것이 마제에게서 배우는 기본 방법입니다.
마저의 고유한 과학적 본성과 논리를 계속해서 이해하고 대하는 한 우리는 인간과 세계의 관계, 그리고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건설 실천을 진실되게 다룰 수 있을 것입니다. 훌륭한 사회적 기능을 충분히 발휘합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중요성: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기본적인 철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에서 출발한다. 즉, 사유와 존재의 관계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최고의 추상화이다. 세계. 맑스주의철학은 사람과 세계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사람의 인식과 실천을 통한 세계개조의 관계라는 것을 깊이 지적합니다.
인간과 세계의 관계를 실천적인 관점에서 해결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 철학이 위대한 철학적 변화를 이루기 위한 본질이자 열쇠이다. 사람들에게 인지적 대상을 제공하는 것이 실천이다. 그러므로 실제로 사람들은 세상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자연과 자유의 세계를 바탕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인간세계를 창조한다. 그러므로 실천은 인식론적인 의미뿐 아니라 세계관의 중요성도 갖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과 다른 모든 철학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기본적인 철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독특한 방식에 있습니다. 낡은 유물론이나 이상주의 모두 인간의 실천 활동과 그 의의를 이해하지 못하며, 이는 세계에 대한 이해와 세계를 관찰하는 관점에 큰 결함을 가져옵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현실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실천에서 출발하여 세계관, 자연관, 역사관, 인식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얻고 통일되고 철저하며 과학적인 철학체계를 구축한다.
실천적 관점은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근간이며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을 관통한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혁명적 변화의 주요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물론적 역사관의 창조, 사회사 분야에서 이상주의적 역사관의 지배를 종식 . 이는 낡은 유물론의 능동적 원칙의 부족을 종식시킵니다. 실천적 활동을 바탕으로 물질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유물론을 활기 넘치는 과학적 이론 체계로 만듭니다. 그것은 프롤레타리아트와 인간 해방을 위한 이념적 무기를 제공합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18가지 기본 원칙:
1. 물질과 의식 사이의 논쟁의 원리
2. 인간 사이의 주관적 주도적 논쟁의 원리
3. 사물은 보편적인 연결의 원리이다
5. 모순의 보편성
6. 모순의 특수성의 원리; /p>
8. 주요 모순과 2차 모순 간의 상호 관계 원칙
9. 모순의 주요 측면과 2차 측면의 상호 관계 원칙; >
10.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의 상호 관계 원칙
11.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상호 관계 원칙; 사물의 발전과 우여곡절의 통일 원리
13. 상호 관계의 원리; 현상과 본질 사이;
15. 지각적 지식과 합리적 지식 사이의 상호관계 원리; /p>
17. 사회적 존재와 사회적 의식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의 원리
인간 가치의 원리. 실천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견해 의의
1. 실천을 철학에 통합하여 핵심 개념으로 삼는 사변적이고 직관적이며 과학적인 실천관은 마르크스의 창조물이 아닙니다. 마르크스 이전에도 칸트, 피히테, 심지어 치히콥스키와 헤스와 같은 젊은 헤겔주의자들도 이미 이런 일을 해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알고 있듯이 그들이 말하는 실천은 마르크스가 말하는 실천과 같은 것이 아니다. 최종 분석에서 그들은 모두 영적인 범위에서 실천을 구성하고 실천을 의지 활동에 귀속시킵니다. 실천에 대한 이러한 이상주의적 견해는 이미 모든 사람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마르크스주의가 아닌 또 다른 실천관이 있는데 이를 이상주의 실천관으로 분류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예를 들어 포이어바흐는 실천을 순전히 실용적인 행동, 사소한 삶, 이기적인 활동으로 이해했으며, 그 전형적인 형태는 "더러운 유대인의 돈 버는 활동"입니다. 포이에르바흐의 실천관은 사실상 직관적인 실천관이다. 그는 현재의 실천 형태, 즉 특정 역사적 조건 하의 구체적인 실천을 실천의 총체로 간주한다. 그러므로 그는 실천은 본질적으로 이론과 배타적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론의 권위를 유지하고 그의 인도주의적 이상을 위해 포이에르바흐는 철학의 관점에서 실천을 단호히 배제했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그의 이론적 실수를 실천에 대한 편견, 즉 실천에 대한 부정적인 가치 판단에 기인하지만 실천 자체에 대한 그의 직관적 견해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실천관이 다른 형태로 등장하면 대중화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은 방법론에 있어서 실증주의적이며, 실천에 대한 그들의 견해는 필연적으로 직관적이고 편협합니다. 그들의 모든 경제 분석은 실제 관행, 즉 산업, 시장 및 상품 교환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마르크스의 실천이 너무 추상적이라고 비난할 권리가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마르크스는 초월을 그의 철학의 기반, 즉 '사회화된 인간, 즉 인간 사회'로 삼았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마르크스는 균열에 빠진 것 같습니다. 실천에 대한 추상적인 관점에서 보면 그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관점이지만, 직관적이고 경험적인 실천 관점에서는 "추상적인" 관점이 된 것 같습니다. 연습의. 위의 분석이 학술적 중요성만 있다면, 사람들이 마르크스의 실천관과 직관적 실천관의 차이를 완전히 망각하고 따라서 직관적 실천관을 사용하여 현재의 실천을 안내할 때 다음을 다시 강조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둘의 실제적 의미의 차이. 요컨대 마르크스의 실천관은 이론에 대한 열망을 담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사회적 목표를 의식하고 지향하며, 현실적인 보편적 이익, 즉 인민의 이익에 대한 가치 지향성을 담고 있으며, 따라서 혁명적이고 비판적이다. ; 자신의 유한한 삶을 인간 해방의 대업에 통합하고, 그로부터 삶의 의미를 얻으려는 삶의 지향을 담고 있어 긍정적이고 상향적이다. 이에 반해 직관적, 경험적 실천관은 실천을 자발성, 사리사욕, 개별적인 것으로 간주하므로 그 실천은 근본적으로 이론을 배제하고 개인적 이익과 순수 자아의 영역이다. 이는 사회 발전에 관해 근본적으로 반대되는 두 가지 견해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볼 때, 사회 활동은 본질적으로 개인의 자발적인 활동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으로부터 시작하여 개인적인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에 들어갑니다. 사람들이 점점 더 완벽한 행정적, 법적, 도덕적 및 기타 사회적 규범을 탐색하는 것은 자발적인 개인적 이익의 날카로운 충돌 속에서 이루어지며, 그 역할은 사람들의 자유 경쟁을 보호하는 것이며 그 목적은 개인적 이익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위 "사회"는 "추상적인 게임 규칙"의 동의어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것이 국가, 법, 역사적 진보, 사회 정의에 대한 서구 자유주의의 기본 분석이다. 하이에크의 말에 따르면, 이는 인간의 합리성이 구체화된 소위 "구성주의적 합리주의"가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목표의 구축을 특징으로 하는 "자발적 확장된 인간 질서"이며, 소위 "진화적 합리주의"이다. 활동의 오류를 지속적으로 수정합니다. 이것은 수백 년에 걸친 자본주의의 발전 경로를 실제로 묘사한 것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것이 유일한 가능한 옵션인지 여부입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건설론을 포함한 마르크스주의의 모든 노력은 사실상 이러한 미신을 타파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현실적인 보편적 이익"(사회 전체의 이익)을 기반으로 보다 의식적인 이익 조정을 통해 사회적 갈등을 줄이고 사회 발전을 가속화하여 낙후된 소수 민족만이 평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그러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까? 발전권을 확보하고 서구 자본주의의 발전으로 인한 다양한 사회적 폐해를 피하는가? 대답은 '예'여야 합니다. 현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실천은 처음에 이러한 선택을 현실로 전환시켰으며 우리가 덩샤오핑의 중국 특색 사회주의 건설 이론을 고수하는 목적은 열린 이 길을 계속 따라가는 것입니다. 2. 인간 실천의 가장 높은 형태는 프롤레타리아적 실천이다. "현실적인 보편적 이익"을 기초로 삼는 것은 결코 사변적인 허구가 아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마르크스는 포이어바흐를 따라 추상적인 '준본질'을 이용해 자본주의의 잔혹한 현실을 부정했으며, 부르주아 경제학자들이 옹호하는 실천적 형태를 '소외된 활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마르크스는 이러한 비판의 약점을 점점 더 인식하게 되면서 실천적 관점으로 전환했습니다. 그는 실제 실천 활동에 대해 포이에르바흐가 부과한 편견을 버렸고, 산업과 세계 시장을 더 이상 '비인간적 활동'으로 간주하지 않고 역사적 필연성을 지닌 인간 실천 활동의 형태로 부르주아 경제학자들이 부여하는 아우라도 극복했습니다. 시장 경제는 그것을 인간 실천의 유일한 형태로 간주하지 않고, 단지 역사적 실천의 구체적인 형태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마르크스가 이러한 독특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채택할 수 있었던 주요 이유는 그가 "프롤레타리아 실천"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실천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마르크스 시대에는 유물론과 이상주의 모두 개인적 편협함을 초월할 수 있는 힘을 이성에 돌렸습니다. 단지 이성을 순전히 영적인 현상으로 만드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전자는 종종 그것을 "보편적 이익"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일반 이익이 '시민사회'로부터 자신의 존재 방식을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언제나 이념적 원칙과 신념에 불과할 것이다. 그러나 경험이나 직관에만 의존한다면 현실적인 보편적 이익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마르크스는 보편적 이익을 위한 현실적인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다음 발견에 의존했습니다. 첫째, 역사, 특히 프랑스 혁명의 역사는 혁명을 주도하려는 모든 계급이 자신의 계급 이익을 인류의 보편적 이익과 일치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어떤 식으로든. 마르크스는 해방자의 역할에서 "이 계급은 사회 전체와 형제처럼 가깝고 동일하다. 그들은 사회의 보편적 대표자로 간주되고 인식된다. 이 순간 요구와 권리는 이 계급 자체가 참으로 사회 자체의 권리와 요구가 되었고, 참으로 사회적 합리성과 사회의 핵심이 되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 전집", 제1권, 464쪽) 둘째, 프롤레타리아트는 인류의 보편적 이익을 영구적으로 대표할 수 있으므로 자본주의의 좁은 개인적 관계를 깨뜨릴 수 있는 유일한 사회적 세력이다. 이 점에 대한 마르크스의 전체 주장은 프롤레타리아트가 "시민사회가 아닌 시민사회 계급"이라는 사실로 귀결됩니다. 동일한 경제적 지위를 가지고 성장하는 실제 사회세력이기 때문에 '시민사회계급'이라고 하며, 특정한 수단의 소유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시민사회계층'이라고 한다. 오히려 전통적 의미에서의 생산은 그 형성 자체가 계급 소멸의 경향과 기존 사회의 붕괴를 의미한다. 마르크스는 또한 프롤레타리아트가 인류 역사상 '자기 인식'을 지닌 최초의 피착취 계급임을 강조했다.
이는 (부르주아지가 강제로 제공한) 문화와 교육의 수단을 처음으로 터득한 사람이 노동계급일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무기를 진정으로 터득한 혁명적 계급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마침내 임금노동관계를 청산하고 '인간해방'이라는 역사적 정점에 서게 된다. 프롤레타리아트는 의식적으로 자신을 인간으로 여기기 때문에 '신격화'되는 운명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르크스는 프롤레타리아트를 신격화하지 않았다. 계급투쟁은 마르크스의 발견이 아니며, 그의 독특한 공헌은 단지 계급투쟁의 역사적 뿌리, 역사적 시간성, 계급 제거의 현실적인 길을 보여주고, 계급투쟁은 필연적으로 그렇다면 프롤레타리아 독재, 즉 실천을 철학에 도입하고 이를 핵심 개념으로 삼은 것이 마르크스의 주도적 노력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회적 실천의 형태를 통해 실천의 이중적 현실과 보편성을 드러낸다. 실천이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일부는 자발적이고 맹목적이며 일부는 의식적이고 고도로 조직적이며 일부는 생산, 경제, 일상 생활은 물론 정치, 군사, 심지어 과학 교육까지 개인, 소그룹, 지역, 계급, 국가가 있습니다. , 심지어 글로벌한 것까지요. 그러나 시대의 흐름과 발전의 관점에서 보면 폭넓은 대중적 기반을 갖춘 의식적인 실천활동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마르크스는 “역사활동이 심화됨에 따라 대중의 대열은 필연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늘날까지의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더 이상 개인적인 이익의 맹목적인 투쟁이 자발적으로 "머리가 아프면 발이 아프면 치료"하는 어떤 규범과 규칙을 형성하게 할 수 없습니다. 사회는 다양한 이익을 종합적으로 조정하여 다수 국민의 이익을 보호하고 국민의 더 큰 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