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쑤저우 여행: 불교와 심리학의 충돌

첫눈에 반한 사랑은 어디에서나 운명이 됩니다.

2017년 11월, 북부지방은 초겨울이었고, 날씨도 그리 춥지 않았습니다. 한 해가 거의 끝나갈 무렵, 나는 작은 여행을 떠났다.

Jie Chuang 불교 연구소가 후원하는 제7회 Jie Chuang 포럼이 쑤저우에서 열렸습니다. 그 소식을 듣자마자 아무런 망설임이나 얽매임도 없이 바로 참가하게 되었어요. 시간과 정신적 노력.

쑤저우를 여행하는 동안 서원사에 며칠 머물며 스승과 선배 심리학자들의 대화를 듣고 처음으로 한산사당에서 경전을 필사하는 명상을 했습니다. 여행의 의미가 예전과는 다르다는 걸 느꼈어요.

속도를 늦추면 마음에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예전의 캐주얼 투어에 비하면 음식, 숙박, 학습 등 사찰과 긴밀한 접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호기심도 많고 불안하기도 해서 며칠간은 단순한 삶을 살아볼까 하는 마음으로 생활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고속철도를 타고 쑤저우(Suzhou)역에서 하차한 후 지하철 2호선을 타고 스루(Shilu)까지 간 후 버스를 타고 시위안동역(Xiyuandong Station)까지 가서 시위안사(Xiyuan Temple)까지 약 300m 도보로 이동하세요.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고개를 들어 보니 두 명의 젊은 승려가 다가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서원사(Xiyuan Temple)에 어떻게 가느냐고 물었습니다. 그 중 한 명이 나에게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나는 포럼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여기에 왔다고 말했고 그는 나에게 따라오라고 요청했습니다. 내가 원했던 것.

두 스님은 녹색 천포를 입고 있었는데, 한 분은 배낭을 메고 있었고, 다른 한 분은 회색 천 가방 크로스바디를 들고 있었습니다. 나는 조용히 그들을 따라갔고 마음속으로 한 가지 질문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왜 승려가 되는가?

이때 홍이 선사는 아내와 아들을 버리고 승려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는 아내에게 편지를 썼다. “당신을 포기하는 것은 나의 친절이 아닙니다. 인간의 세계를 꿰뚫어 보든, 법을 장려하고 나라를 구하든, 그의 영적 추구는 현실에서 만족할 수 없으며 종교가 유일한 선택입니다.

스님이든 아니든 마음의 부르심을 들을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고, 마음의 상태를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 행복감이다. '내면의 평화와 깨끗한 양심'에 관한 것입니다.

작은 문을 통해 절로 안내받았고, 곧 회색 조끼를 입은 여성 자원봉사자가 다가와서 가방 끌기를 도와주고 울퉁불퉁한 돌길을 따라 걸으며 가입을 안내했다. , 그리고 심지어 내 가방을 들고 계단으로 올라갔고, 우리는 낯선 사람이었고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아서 정말 미안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있어서 못 받았어요.

자원봉사자는 깨끗한 욕실, 뜨거운 물, 침대 6개, 이층 침대, 깨끗한 흰색 이불과 시트가 있고 냄새가 전혀 없는 지정된 방으로 나를 데려갔습니다. 제가 상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어요. 늘 숙소가 방갈로일 거라고 상상했는데, 아주 단순할 텐데, 특별히 더러운 시트를 샀어요. 아무래도 걱정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5시 30분에는 과일이 푸짐한 뷔페로 저녁을 먹습니다. 이번에도 기대를 뛰어넘었습니다. 채식을 좋아하는 나에게는 고기가 없다는 점만 빼면 4성급 호텔 뷔페 같은 느낌이다.

식사를 마친 후 지정된 장소로 설거지를 보내고 자원봉사자들이 야채를 따고, 설거지를 하고, 큰 대야 4개를 놓고 줄을 서고 있는 모습을 한동안 가만히 지켜보다가 깨달았다. 다른 종류의 일.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려는 의지.

모임에는 많은 사람들이 참석했고 조끼를 입은 자원봉사자들이 곳곳에서 훈훈한 미소를 지으며 식사를 준비하고 질서정연하게 퇴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어떤 질문에도 세심하고 친절하게 대답해주었다.

처음 서원사에 도착했을 때 열정과 따뜻함에 둘러싸여 있어서 너무 편해서 조금은 뿌듯했습니다.

매일 푸짐한 식사와 과일로 배를 채우지만, 이틀만 지나면 몸이 무거워진다. 원래는 금욕적인 삶을 경험하고 영혼을 정화하기 위해 수도원에 가고 싶었지만 하루 종일 음식이 가득했고 수도원에 있는지 호텔에 있는지조차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첫날 밤에 잠을 잘 못 잤어요. 자정이 가까워지자 먼 곳에서 가까운 곳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이어지는 규칙적인 소리에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조용한 이른 아침에 아주 맑았고, 그것은 나를 두려움에 떨게 만들었습니다. 시간과 공간이 아주 멀게 느껴졌고, 나는 잠시 동안 내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잠에서 천천히 현실로 돌아오면서 나는 그것이 시계 소리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찰에는 매일 아침 종소리와 저녁 북소리가 울립니다. 그날 아침에 일어나서 오전 6시 수업을 위해 대강당으로 갔는데, 한 스님이 10분 정도 쉬지 않고 북을 치니 북소리가 아주 크고 엄숙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나는 모두와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걷고, 무릎을 꿇고 경전을 불렀습니다. 리드 싱어의 목소리는 풍부하고 강력했습니다.

오전 수업 시간에 추위에 떨면서 드디어 끝까지 갔는데 조금 수행자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저녁 8시, 종루에서 들려오는 북소리와 리드미컬한 구호는 어두운 밤, 그 독특한 소리로 사찰을 더욱 순수하게 만들었다.

매일 규칙적으로 수업을 듣고, 잠을 자고, 먹는 것이 항상 조금 불안합니다. 심리학 수업도 많이 들었는데, 느낌이 너무 달라요. 길을 걷다가 문득 드는 생각은 '왜 공짜로 먹고 마실 수 있는가? 이 문 밖으로 나가면 한 푼도 안 되는 돈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걸 나는 안다. 아마도 뭔가를 해야 할 것 같아요.

다음날 밤은 밥을 안 먹어서 속이 텅 비어 있었어요. 다들 밥 먹으러 갔는데 길은 한적했지만 외롭지 않았어요. 밤은 좀 쌀쌀해서 옷으로 단단히 몸을 감싸 안고 평화로움과 혼란스러움을 동시에 느꼈습니다.

오후 7시 다주홀에서 명상회가 있었는데 일찍 도착해서 자리에 앉아 기다렸습니다. 한 스님이 차분한 발걸음으로 들어와서 모두가 정념을 하도록 이끌었다. 다리를 꼬고 수시로 자세를 조정할 시간이 없는 게 쉬운 일이거든요. 이 순수한 곳에서는 온갖 잡념이 날아다니는 것 같았고, 끝까지 모두가 손을 모으고 정중하게 선생님을 돌려보내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서원사는 푸렌대사의 노력으로 10년에 걸친 확장과 개조를 거쳐 발전되고 개선되었습니다.

사찰은 그다지 크지 않고 나한당에있는 500 나한은 모양이 다릅니다. 떠나기 전날 아침에 다시 가서 지정된 방법에 따라 나한 카드를 요청했습니다. , 달콤하고 씁쓸하고 매콤한데, 눈이 내린 뒤에는 매화꽃이 유난히 향기롭습니다." 이것을 기념품으로 간직하고 마음속에 간직하세요.

사찰 안에는 400년 된 점박이 거북이가 살고 있다고 합니다. 진위는 알 수 없습니다.

제당불교학원에서는 스님이 되려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남성 승려, 평신도를 모집합니다. 학부 과정은 4년, 대학원 과정은 3년입니다. 매우 형식적이다. 도서관에는 책이 많고 매우 조용합니다. 학생 교실의 진한 빨간색 나무 책상은 매우 무거워 보이며 강렬한 학문적 분위기를 풍깁니다. 공부하고 연습하기에 매우 평화로운 곳입니다.

지쿤스님은 많은 불교 팜플렛을 집필하셨습니다. 많은 불교 개념과 원리가 이해하기 쉽고 무료로 읽을 수 있어 다양한 장소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떠나기 전에 탐욕스럽게 팜플렛 몇 장을 요청했습니다. Xiyuan Temple의 벽에도 많은 단어가 있습니다. 걸으면서 읽었습니다. 단순하고 철학적인 단어가 무심코 내 영혼을 강타했습니다.

이날 음력 9월 19일, 관음보살이 출가하는 날, 사찰에서는 대규모 향불행사가 열렸다. 본당 앞에는 많은 신실한 남녀들이 모여들었고, 땅바닥에는 각종 과일과 음식들이 놓여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쪼개져 땅바닥에 떨어진 음식을 중얼거렸다. 그들 중 대부분은 꽃무늬 솜옷을 입고 시골 옷을 입은 노부인들이었습니다. 그들 중 몇몇은 땅바닥에 모여 음식 주위에 모여서 능숙하게 경전을 독불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사찰 벽에는 단식, 동물 풀어주기, 염불, 명상, 수련회 등 법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적혀 있습니다. Bodhi College의 불교 학습 살롱을 포함합니다.

관음심리상담전화가 눈에 띄었습니다. 상담사는 주로 법사 및 재가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불교적이고 심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경청과 공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와주세요. 그들이 문제에서 벗어나 삶을 긍정적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행사 기간 중 강한 향 냄새를 제외하면 서원사는 대부분 조용하다. 포럼이 끝난 후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 이틀 더 머물면서 사찰이 대중과 가까운 불교적인 분위기를 준다는 것을 서서히 깨달았습니다.

서원사에 작별 인사를 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방을 청소하고 시트를 벗겨서 접어서 지정된 장소에 놓은 다음 본당에 가서 작은 공양을 하고, 마음에 드는 보리팔찌를 집고, 땅에 떨어진 붉은 잎사귀가 책 속에 끼워져 있습니다. 다시 머물 것이다.

고양이를 보고 따라가며 사진을 찍는 걸 좋아하지만 감히 가까이 다가갈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저는 개를 무서워하고, 개를 잡는 것도 좋아하지만 감히 개에게 가까이 다가가지도 못합니다. 예공이가 용을 좋아해서 나 자신을 비웃는다.

이번에 고양이를 많이 만났어요. 고양이를 워낙 좋아해서 어디를 가든 고양이 사료를 들고 다니고, 저는 어디를 가든 사진을 찍거든요.

저녁을 먹지 않는 날 기숙사로 돌아왔는데 여자 셋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는데 갑자기 아랫층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을 발견했다. 점심 시간. 우리는 그것을 방해한 것 같습니다. 세 겁쟁이는 무엇을 해야할지 몰랐습니다. 가라고, 가라고, 눈을 깜박이고 고개를 움직이고 모두를 무시하고 계속 평화롭게 누워있었습니다. 그것은 자기 집에있었습니다.

드디어 고양이를 데려가라는 남자의 부름에 고양이는 뛰어내려 사라졌다.

각 방은 외부에서 잠글 수 없어 문이 꽉 닫히지 않아 고양이가 몰래 들어왔을 수도 있다.

사찰에 있는 고양이는 아마도 불교적인 기운을 갖고 있는 것 같으며, 보면 항상 차분해 보입니다.

1년 넘게 보지 못했던 룬투라는 고양이가 생각나서 이번에 문을 열고 보니 그 큰 눈에는 경계심과 방어력이 가득해 거리를 유지하고 있었다. 밤새도록 나에게서. 다음날 아침 일찍, 내가 침실에서 나오자마자 룬투가 내 다리 위에 올라와서 '윙윙' 소리를 냈다. 고양이를 이해하지 못해서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겠고, 아직은 조금 겁이 나네요. 잠시 후 나는 그것이 나에게 가까워지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이렇게 큰 집에서는 조용히, 종종 흔적도 없이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지나가다가 발견하게 됩니다. 나는 밤에 일찍 잠자리에 들었고, 일찍 졸린 듯 지루함에 밤까지 잠을 못 자던 외로운 노인처럼 눈을 가늘게 뜨고 눈을 가늘게 떴다. 때로 늦잠을 자고 있는 주인을 방해하는 착한 성격을 참지 못한 듯 닫힌 방의 문 앞에 조용히 쪼그려 앉아 있는 모습도 보인다. 우아하면서도 외로운 모습은 내 내면의 외로움을 투영하게 만들었다.

집고양이는 먹을 것, 입을 것에는 걱정이 없지만, 집만 있고, 가족만 있고, 낯선 사람을 보면 경계하는 눈빛을 하며 살아갑니다. 호화로운 삶이지만 매우 외롭습니다. 밖에 있는 고양이는 스스로 먹이를 찾거나 먹이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 세계는 매우 넓습니다. 강가에서 작은 물고기를 볼 수도 있고, 풀밭에서 일광욕을 할 수도 있고, 심지어 여자 기숙사에 몰래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눈은 차분하고 여유로우며 자유롭게 왔다갔다할 수 있는 친구가 없어 떠돌이 구름과 들학 같은 삶을 살았다.

삶의 모습이 다른 것 같아요.

1. 옛거리 쇼핑

이번에 제가 간 곳은 옛거리 두 곳인데, 하나는 핑장 옛거리(Pingjiang Old Street)이고 다른 하나는 산탕거리(Shantang Street)입니다. 모두 오래된 집, 스낵바, 작은 다리, 흐르는 물입니다. Shantang Street의 거리는 더 넓습니다. 돌다리 위에 서면 좁은 강 위를 유유히 지나가는 나무배가 보이고, 강 양쪽에 낡은 집들이 높고 낮게 흩어져 있고, 얼룩덜룩한 흰 벽과 흩어진 붉은 등불이 마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 같다. , 물 마을인 강남(Jiangnan)이 바로 눈앞에 있습니다.

창밖에는 옷 몇 벌이 걸려 있는데, 창문 너머로 집 안의 사람들과 허름한 모습이 어렴풋이 보입니다. 강으로 흘러가나요?

산탕거리 노점 앞에서 버섯이라는 것을 5위안 주고 사서 먹어보니 원조 감자칩 맛이 입안에 맴돌더군요. 커다란 고기색 롤이 궁금해서 사장님께 물어보니 고기 껍질을 튀겨서 물에 담가서 먹은 것이었습니다.

야채 파는 사람을 찾다가 버섯이라는 것을 봤는데, 마늘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감자와 비슷했어요. 어떤 노부인이 따고 있었는데 나는 그와 같은 키를 유지하면서 몸을 굽혀 어떻게 먹는지 물었다. 매일 사서 밤에는 남편과 함께 마늘과 함께 볶는다고 하더군요.

저는 모르는 현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의 생활 방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생생한 여행 경험은 흥미롭습니다.

2. 영암산 등반

다음날 원래는 루즈고성에 갈 예정이었지만 나중에는 거리가 좀 멀다는 느낌이 들어서 걱정이 되었어요. 나는 일행과 함께 시간에 맞춰 기차를 탈 수 없어서 대신 목도고성으로 가서, 그런데 영암산에 올라갔다. 교통이 매우 편리합니다. 1호선을 타고 무두역까지 이동한 후 삼륜차를 타면 2인당 10위안이 소요됩니다.

영암산은 춘추시대 무부차(吳富橋)왕의 관화궁(關wa殿)이 있던 곳이자 월국(月國)이 선물을 바쳤던 곳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남아 있는 무왕의 유물과 기념물로는 무왕의 우물, 화장대, 꽃연못 등이 있습니다.

영암산의 고도가 높지 않아 넷이서 걷고 쉬고 약 1시간 만에 정상에 올랐습니다. 풍경은 비교적 단순하고 아름답습니다. 특히 주말 휴식에 적합합니다.

산을 내려가는 것이 더 빠르며 비교적 새로운 것처럼 보이는 고대 마을로 직접 걸어 갈 수 있습니다. 점심으로 유명한 흑미, 흑죽, 흑미를 먹으러 갔는데 모두 5위안이었는데 양이 너무 적고 반찬도 한 그릇 더 주문했어요. 김치, 닭발, 흑돼지였어요. 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지만, 한번 맛보고 배를 채웠더라도 다음에 흑밥을 만나면 그냥 지나칠 수 있을 것 같다.

3. 가장 아름다운 서점을 방문하세요

다음 정거장을 이미 정했습니다. 고대 마을에서 1호선을 타고 1시간도 안 되어 싱하이(Xinghai)에서 내리겠습니다. 광장에 가서 소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으로 가세요. 지하철에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너무 편했어요.

너무 아름다워서 문에 들어서자마자 깜짝 놀랐습니다. 분명 환상의 세계입니다. 네온사인처럼 변하는 보라색, 파란색, 빨간색 커튼은 손으로 가볍게 열면 몽환적이고 학구적인 세계로 들어서게 되는데 숨이 막힐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커피를 꼭 맛보고 싶었는데, 뭔가 마시지 않으면 독서 분위기가 부족할 것 같아서 초콜릿 한 잔을 주문하고 자리에 앉았습니다. , 독서를 즐겼고 영적 세계의 만족을 누렸습니다.

시간이 있다면 하루 종일 머물고 싶습니다.

너무 크고 아름다운 곳인데 할인되지 않는 책 외에도 매우 비싼 음료도 있습니다. 여기서 무료로 읽는 것은 독자들에게 매우 즐겁습니다. 서점의 수익성에 대해 혼란스러워합니다. 제가 자주 궁금해하는 질문인데, 커피숍이나 서점 주인들은 감정을 가지고 장난을 친다고 하지만 사실은 돈을 버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4. 한산사 방문

어제는 산행과 고대 마을 방문으로 피곤하고 밤에 다리와 배가 아팠지만 오늘은 한산사로 걸어가기로 했습니다. Xiyuan Temple에서 도보로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침식사 가게를 지나 쑤저우의 참깨전과 두부푸딩을 맛보았습니다. 맛이 담백하고, 배를 든든하게 해주는 간단한 아침식사였습니다.

당나라 시인 장계(張絲)의 『단풍교야계류』는 한산사의 명성을 크게 높이고 이를 세계에 널리 알렸다. 가는 곳마다 벽에는 메이플 브리지에 관한 시가 걸려 있어요.

예전에는 사찰을 참배할 때마다 마음이 어지러워서 멈출 생각이 없었지만, 요즘은 보는 것을 가슴으로 느끼고 보기 때문에 인내심이 더 커졌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고, 주위를 둘러보며 안절부절 못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누군가가 줄을 서면 그것 때문에 다투고 싸우는 일이 흔했습니다. 사실, 때때로 사람들은 정말로 서두르지 않고 단지 기다림과 느림의 느낌을 참을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과 함께 조용히 머물지 못하는 것이 현대인이 성급한 이유일 수도 있다.

법당에 들어가 보니 안에 앉아서 읽을 수 있는 책들이 많이 있었어요. 나는 『강렬한 마음챙김』 한 권을 집어들고 자리에 앉아 읽었습니다. 옆에서 누군가가 경전을 복사하는 것을 보고 나도 해보고 싶었습니다.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아서 일행들에게 의견을 물어봤습니다. 선생님께서 예전에 『육조단경』을 읽어보라고 권하셔서 이 책을 골라 앉아서 베껴 쓰기 시작했는데, 글자가 크고 얇아서 빨리 쓰기가 힘들었습니다.

필사 과정에서 때로는 마음이 물처럼 잔잔하기도 했고, 때로는 경전의 뜻을 온전히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절에 앉아 뜨거운 차를 마시며 경전을 필사하기도 했습니다. 내 옆에서 나는 관광객이 아니라 호스트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순간 나에게 여행의 의미는 문득 깨달았다. 사진을 찍고, 절을 하고, 향을 피우고, 단순히 이곳을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이곳에 어울리는 일을 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나는 여기에 머물기 위해 있었고 내가 해야 할 일을 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제당포럼은 '불교와 심리학: 삶과 죽음, 마음챙김'을 주제로 주제별 강연과 전문가 토론을 통해 현대 유명 불교학자와 심리학자들의 소통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불교와 심리학의 유사점은 '마음'에 초점을 맞춰 사람들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다. 차이점은 심리학은 비정상적인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불교는 ​​탐욕, 분노, 무지가 있는 한 정신 질환의 숨겨진 위험이 있으며 문제의 전달자라고 믿습니다.

탐욕은 나와 내가 믿는 것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며, 불안, 두려움 등 부정적인 감정의 근본 원인이다. 분노는 자기 자신이 아닌 모든 것에 대한 소외, 반대, 불용, 심지어는 증오의 사고방식입니다. 광기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진실을 보지 못하여 '나'와 '내 것'에 대한 오해와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각자는 늘 자신의 탐욕, 분노, 무지를 자각해야 하는데, 불교에서는 감정을 억제하라고 요구하지 않고 지혜롭게 관찰하는 법, 즉 마음챙김을 배우라고 합니다.

마음챙김은 원래 불교의 명상에서 시작되어 좌선, 명상, 깨달음에서 발전했습니다. 이는 순간의 모든 것에 대해 판단, 분석 또는 반응을 하지 않고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순간에 일어나는 모든 것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중에 마음챙김은 Kabat-Zinn에 의해 체계적인 심리치료, 즉 마음챙김 치료로 발전되었습니다.

불교는 연기의 지혜에 기초하여 생명현상을 고찰하고, 생명은 유사하고 연속적이지만 영원하지 않다고 믿는 삼계론을 내세운다. 삶은 우리의 현재뿐만 아니라 끝없는 과거와 미래도 포함합니다.

불교는 비관적이지 않다. 현재는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열쇠이자 운명을 바꾸는 출발점이기도 하다.

그래서 불교는 사실 우리 삶과 매우 밀접합니다.

불교를 처음 접하면서 다른 사람, 다른 사물에 애착을 갖고 만나고 헤어지고, 상황을 자유롭게 따라가게 됐다. 속도를 늦추고 내면의 침묵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가치있는 여행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