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눈썹자 소개 및 상세정보
눈썹자 소개 및 상세정보
연구
루쉰(Lu Xun)이 편찬한 "오월춘추(Wu Yue Chun Qiu)", "소심기(Sou Shen Ji)", "열의전(Leeyi Zhuan)"은 검 제작 이야기가 삼국시대에서 일어났다고 판단했습니다. Wu, Yue 및 Chu, Hu Zhong ①을 가진 사람은 유능한 장군에 의해 만들어진다. "'역사' 유송페이인 ② '계계'가 장과 같은 말을 했다. 원문
고대에 이상한 모습의 아이가 있었다. 눈썹 사이의 거리가 1피트 넓었다.
메이젠치(Mei Jian Chi)는 검 제조의 전문가인 그의 아버지가 3년 동안 초나라 왕을 위해 날카로운 검을 만드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다른 왕을 위해 검을 만든다면 반드시 자신을 죽일 것이라고 말하며, 죽기 전에 또 다른 검을 남겨두고 아내에게 장차 자신의 복수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메이젠치는 성장한 후 아버지의 복수를 결심하고 어머니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수도를 향해 나아갔다. 초나라 왕은 마음속에 귀신이 있어서 매견기가 자신을 죽이러 오는 꿈을 꾸고, 재빨리 사람들에게 매견기의 그림을 그려달라고 부탁하여 그것을 잡아오면 큰 보상을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메이젠지는 아버지의 복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생각에 급히 산에 숨었다. 그 때 갑자기 검은 옷을 입은 남자가 나타났다. 다가와서 메이지안치에게 말했다: "머리와 칼을 가져오면 내가 당신에게 복수할 것입니다." "메이지안치는 이것이 아버지의 원수를 갚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즉시 검을 뽑아 자신의 목을 베었습니다. 그는 머리와 검을 양손에 쥐고 검은옷의 남자에게 건네주었습니다. 검은옷의 남자가 말했습니다. : "걱정하지 마세요. 실망시키지 않을 거예요. "매견지의 시신이 쓰러졌습니다.
검은옷의 남자가 매견지의 머리를 가져가 초왕을 뵈었습니다. 초왕은 매우 기뻐했습니다. 흑은 "머리는 국솥에 삶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장래에 문제가 생길 것이다"라고 말하자, 초왕은 메이지안지의 머리를 국솥에 넣어 사흘 밤낮 삶아 달라고 제안했다. , 초왕이 솥에 가서 직접 살펴보고 그의 권세로 악령을 제압하면 머리가 죽을 것이다. 칼을 빼내더니 갑자기 초왕의 머리가 국그릇 속으로 떨어졌다.
매견지의 머리가 곧바로 초왕의 귀를 물려 힘들어졌다. 이때 검은 옷을 입은 남자가 서둘러 자신의 머리를 잘라냈고, 7일 낮과 7일 밤이 지나서 마침내 승리를 거두었고, 세 개의 머리는 산산조각이 나서 구별할 수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삼왕릉"으로 알려진 세 곳. 관련 기록
원래 제목이 "Meijian Chi"인 Lu Xun의 소설은 나중에 "Forging Swords"로 이름이 바뀌었고 "New Stories"에 포함되었습니다.
관련 정보
매견지 이야기는 많은 고서에서 발견되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야기 텍스트 및 편집: "열이주안"
1. "열이주안"은 "수서정기지"에 기록되어 있으며 위나라 문황제가 쓴 것입니다. 나중에 이 책은 루쉰의 책으로 출판되었습니다. 『고신』. 이 검 이야기는 『태평위란』 343권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태평위란』 343권 『군부칠십사검』에 편찬된 글은 조가 쓴 것이 아니다. "Lieyizhuan"은 한 왕조의 Liu Xiang이 쓴 "Leeshi 전기"에서 발췌 한 것입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Meijianzhi
"Leeshi 전기"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진왕이 완성하는데 3년이 걸렸는데, 암검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남산의 음(陰)에 있는 칼과 북산의 양(陽)의 칼이 송석에 있느니라." 만약 당신이 이것을 알면 나를 죽여라. 그러면 당신이 아들을 낳을지 말하리라. "왕이 거에 오자 장군들을 죽인다. 그의 아내는 홍비라는 소년을 낳고 그 사실을 알려준다. 홍비는 남산에서 소나무를 베지만 검을 얻지 못한다." 그는 집 기둥에서 생각하고 그것을 얻었습니다. 눈썹이 3인치인 사람을 꿈꾸며 복수하고 싶어서 주흥산으로 도망갔습니다. 복수를 하려고 목을 베고 솥에 요리했는데, 나중에 그 손님이 장엄한 칼로 왕에게 기대어 솥에 떨어졌고, 그 손님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세 개의 머리가 죽어서 분리되지 못하고 따로 묻혀 있었는데, '삼왕릉'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장의 마지막 부분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열의전(結儀諸)"은 묵예가 초나라 왕을 위해 그의 권력을 숨기고 칼을 만들었다고 말한다. "Sou Shen Ji"는 또한 초왕을 위해 검을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나는 당신에게 동의합니다.
"이 일화와 학교 노트는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 메이지안지 이야기의 원본 출처가 "열의 전설"이 아니라 "열의 전설"이나 "오월의 춘추 연대기"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둘째, 학록에서는 문헌마다 메이지안치 설화의 변주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루쉰은 이 개정판에서 지적한 변주를 따라 《열사전》에서 메이지안치 설화의 몇 마디를 편집하여 직접 편찬하였다. 조조의 『여의전』에 - - 루쉰이 수정한 것으로 판단하자. 이 문제는 나중에 분석할 것이다. "주왕을 위해 칼을 만들어라"로 바뀌었고, "영웅을 숨긴 자"로 "그에게 말하다"로 바뀌었다. "집 기둥에서 생각했다"로 바꾸어 "갑자기 집 기둥에서 발견했다", "진준몽은 혼자였다" "변화하다" "초왕이 한 사람을 섬기겠다"로 바꾸었다. 진의"를 "초왕을 섬길 것이다"로, "처음 삼일 삼일의 무용"을 "처음 삼일 삼야"로 바꾸라("삼일삼일"은 (오류로 인해) 조각에서) "왕이 보러 갔다"는 "왕이 보러 갔다"로 변경되었습니다. "손님은 장엄한 검으로 왕에게 몸을 기대었고 왕의 머리는 냄비에 떨어졌습니다."는 "손님이 몸을 굽혔다"로 변경되었습니다. 장엄한 검으로 왕을 대적하니, 왕의 머리가 냄비에 떨어졌다.” 루쉰의 글에 대해서는 『루쉰고서집』 제1권과 『루쉰전서』 제2권의 주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새로운 설화집: 주조검'. 루쉰이 '열사전'을 직접 개정한 이유는 '악각서'이다. 이 두 책은 모두 오월의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고 있으며, 루쉰이 『여의전』을 편찬했을 때 『우란』에서 이 매우 계몽적인 대조를 본다는 것은 우리가 텍스트적 근거를 찾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란"의 이 대조는 이미 조비의 "여의전"이 "리시전"의 "진주를 위한 검을 만든다"는 말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나라가 바뀌었고 주인공도 바뀌 었습니다. 두 사람의 단어가 어떻게 같을 수 있습니까? 학교 언어의 소위 "Yu Xitong"은 내용이 동일하고 텍스트가 대략 유사합니다. 이것은 전체 기사를 복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Lieyi Zhuan"은 Moye가 초왕을 위해 검을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Lu Xun의 판은 사본을 따르지 않았으며 "Moye"를 쓰기 위해 다른 책만 참조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대로." "모예 장군(악)"은 매우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게다가 학교 기록에는 "여의전"을 언급할 뿐만 아니라 "소심기"도 포함되어 있으며 "소심기"의 내용도 있지만 "이시전"과 동일하지만 내용이 완전히 다릅니다. 물론 몇 단어만 수정한다고 해서 동시에 "소심기"의 작품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고심·리이전"에 편찬된 이야기는 조비의 작품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루쉰의 "고대소설 고심"은 아직 완결되지 않았으며 2009년에 출판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1999년 인민문학출판사에서 출판한 『루쉰 고서전집』. 이 책은 『고심』으로 편찬되었으며, “원고와 인용도서에 기초하여 예비 대조를 실시하였다”는 작품이다. 따라서 저자도 Jing-Song 판을 기초로 사용합니다(Commercial Press의 1935년 Jing-Song 판, 1960년 판 및 1998년 재판을 기반으로 함). "Congbian"이 대조되지 않은 경우, 물론 문제는 발견되지 않을 것입니다. 1938년판 『루쉰 전집』 8권이 포함되었을 때의 상황과 마찬가지로, 대조가 완료되고 원본의 편집자가 또한 이러한 편의를 제공한다면 인용된 책에는 제목과 권이 표시되어 있으며, 특히 책의 제목과 저자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학교 기록을 쓰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Liu Xiang의 "Lieshi 전기"는 Cao Pi의 "여의 전기"), 원서 편집자도 집필했습니다. 학교가 개정되면 설명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지적해야합니다. 더욱이 저자는 송나라본만을 대조에 사용한다면 여전히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송본이 여러 재판본보다 우수하지만 루쉰이 고서를 편찬할 때 송본을 사용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소흥에서. 나중에 그가 "Ji Kang Ji"를 편집하기 위해 베이징에 갔을 때 그는 그것을 청나라의 "Bao Chongcheng의 Taiping Yulan 조각"과 비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1927년에 루쉰은 광저우에서 청나라 이남해(Nanhai Li)의 복각판을 구입했는데, 이는 아마도 바오의 판의 사본이었을 것입니다. 1935년 말이 되어서야 루쉰은 상업 출판사에서 막 출판한 풍경과 송나라 판 세트를 구입하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이미 루쉰의 생애 마지막 해였습니다. 풍경과 송 왕조 판에서 "고대 소설 Gu Shen"을 다시 수정할 시간이 없습니다. 『태평위란』은 오랫동안 유포되어 판본이 많기 때문에 각 판의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명나라와 청나라의 각본을 바탕으로 루쉰이 편찬한 본문이 송본과 다를 수는 없지 않습니까? 분명히 이것은 비교하는 데 매우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민문학출판사에서 『루쉰 고서집』을 편집 출판할 때 희귀한 서적을 찾을 뿐만 아니라 『여의주안』에서는 송본을 대조용으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사용된 버전도 사용해야 한다. 편집 및 교정을 위해 Lu Xun이 작성했습니다. 유사점과 차이점을 참고하여 다른 텍스트를 접하면 버전 문제인지 편집 문제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Huixiao가 차이가 다른 판본에 따른 것임을 증명한다면, "Li Shi Zhuan"을 "Li Yi Zhuan"으로 변환하는 책임은 Lu Xun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명청 왕조의 필사자와 필사자에게 있습니다. <메이지안지> 공연에서 검 만들기 이야기가 벌어진 장소
2. 루쉰이 편찬한 <오월춘추>, <소심기>, <열의전>이 장소를 정했지만 검을 만드는 이야기가 일어난 곳은 오월초삼국시대인데, 좀 더 자세히 찾아보면 이 이야기가 일어난 곳이 오월초삼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Han, Wei, Zhao, Jin도 확산 된 장소였습니다. 진푸타오의 『북방 원정』에는 “위회왕이 이곳으로 도읍을 옮기고(고대 송나라 현에 따르면 현재는 하남성에 있음) 양왕(梁王)이라 이름을 지었다. 그는 매건지(梅建地)와 임경(仁景)에게 살해당했다. 그래서 '삼왕릉'은 (송성현에서 서북쪽으로 45리 떨어진 곳에 있다.)'고 되어 있다. (린펀)현 남서쪽에 있는 판워지(象wo池)라고 불리는 큰 연못." 장소는 빨간색이다. 웍은 뒤집어져 있고, 수영장의 물은 여전히 촉촉하다. "(위안커의 "중국어사전"에서 인용) 신화와 전설", 상하이 사전 출판사, 1985) 이러한 민간 일화는 Liu Xiang의 "Lishi 전기"와 일치합니다. 》 기록은 일치합니다. 위진(魏晉) 시대에는 유향(劉祖)의 이론을 고수하는 또 다른 예가 있다. 한(汉)나라 사마향여(Sima Xiangru)가 쓴 『자서부(Zixu Fu)』에는 “명나라의 진주 깃발은 장군들의 영웅적인 미늘창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고 적혀 있다. ." "한서"에 있는 위장이의 주석에는 "장군은 한왕의 검객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또한, 수컷 미늘창은 호에 @①이 있고 전강이 만든 것입니다. "사기" 유송패이은@② "Ji Jie"와 Zhang이 말했다. "Lishi의 전기"는 "Wuyue Chunqiu"보다 먼저 작성되었으며 Liu Xiang의 시대도 Zhao Ye보다 빠릅니다. 유향(劉祖)은 초원왕 유교(劉足)의 넷째 손자이며, 기원전 77년(한나라 조나라 원풍 4년)에 태어나 기원전 6년경에 사망했다. 건평(建平) 원년, 한나라 애(愛)원년). 그는 수십 년 동안 궁정의 관리로 일했으며, 이후 그의 직책은 고대 서적을 교정하는 일이었습니다.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업적은 교정에 있었으며 이 작업은 그를 중국 서지의 조상으로 만들었습니다. "Wu Yue Chun Qiu"의 저자 Zhao Ye는 Kuaiji Shanyin (현재 Shaoxing, Zhejiang) 출신입니다. 동한 초기에 태어나 어려서는 공직에 지쳐서 촉나라의 전위자중(지금의 쓰촨성 자양)을 멀리하였다.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글은 "Wu Yue Chun Qiu"입니다. 그는 유상보다 약 100년 정도 늦은 고대로 돌아가 먼 곳에 살았기 때문에 고대사에 대한 직접적인 원본 자료에 접근할 가능성이 훨씬 적었다. Lishi 전기" 기타 역사적 자료로서 그 가치는 "Wu Yue Chun Qiu"의 가치보다 적지 않습니다. Mei Jian Chi의 이야기도 연구하고 주목할 가치가 있으며 후기 "Lieyizhuan"으로 대체해서는 안됩니다. . 효로 변신
메이지 안치 이야기는 나중에 효의 모델로 변신했습니다. 『태평위란』 343권에는 『효자전(孝孫傳)』이라는 글이 있는데, “진왕을 위하여 칼을 만들어 남자는 숨기고 여자는 보내라”라고 되어 있다. 칼은 진왕에게 보답하기를 바라나이다." "주군을 진왕에게 돌려보내라." "첫 번째 검이 진왕을 만난다." 이것은 <악의전>, <수심기>와는 다르다. 이는 또한 검을 만드는 이야기가 양쯔강 남쪽의 오월이 아닌 북쪽의 진 왕국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효자전』은 『수서경기지』에 진나라 장군 소광기가 지은 15권, 남송나라의 정계지가 지은 10권, 남송의 석각서 저술 8권(루쉰의 노래자 자료는 우시와 송공 등의 저서 20권에서 따온 것이다. 그러나 『우란』의 판에는 어느 판인지 명시되어 있지 않다. 그랬다. 유향(劉祖)도 수(隋)나라 때 없어진 『효자전(孝孝傳)』을 갖고 있다. 루쉰의 『24효도』에 언급된 『곽거가 아들을 장사한다』는 이야기는 실제로 유향의 『효자도』에 나오는데, 『효자전』이 아니라 아마도 인기가 있을 것이다. 독서. "Yu Lan"에 편찬된 "효자 전기"의 수필은 분명히 "Leeshi 전기"를 따르고 있으며 주목할만한 "Leeyi 전기"를 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메이지안치를 효자로 분류하는 것은 매우 우스꽝스럽습니다. 메이지안치의 복수는 폭력에 저항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효심을 다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충성과 효는 양끝을 이룰 수 없습니다. 아버지의 원수를 갚으려면 왕을 죽여야 하고, 왕에게 충성하려면 효자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교에서는 “주(周)라는 사람이 벌을 받았다는 말은 들었으나 국왕을 죽였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맹자가 위(魏)나라에 로비할 때 이렇게 말했다. 맹자 양회왕"). 맹자는 이미 짐작할 수 있을 만큼, 나중에 양회왕이 눈썹왕에게 살해당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므로 메이지안치를 의로운 사람, 효자라고 칭찬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