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번역: 맹자. 누군가가 집에 대해 물으면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번역: 맹자. 누군가가 집에 대해 물으면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1) Ren Ren이 Wuluzi에게 물었습니다. ① "예절과 음식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Renguo의 한 남자가 Wuluzi에게 "예절과 음식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우루즈는 "예의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성관계와 예절 중 무엇이 더 중요합니까?" 남자는 "예의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예의를 갖추어 먹으면 굶어 죽는다. 예의를 갖추어 먹지 않고 음식을 얻으면 예의를 갖추어야 합니까? 개인적으로 인사하지 않으면 아내를 얻을 수 없지만 당신은 아내를 얻을 것입니다. 뽀뽀로 그녀를 맞이해야 합니다." 질문: "예의에 따라 음식을 달라고 하면 얻을 수 없고, 예의에 따라 음식을 달라고 하지 않고 먹으면 굶어 죽나요? 예의에 따라 결혼해야 한다? 예식대로 결혼하면 아내를 얻을 수 없다. 아니, 결혼식을 올리면 결혼식도 해야 한다? 오로자는 대답을 하지 못하여 다음 날 조국(趙國)에 가서 맹자에게 그 문제를 말했다. 맹자가 말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뿌리도 모르고 끝도 알지 못한다면 1평방 인치의 나무로 높은 탑보다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금이 깃털보다 무겁다면 어떻게 될까요? 금 갈고리 하나와 깃털 하나가 서로 같을 수 있겠습니까? 음식을 얻으려면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을 비교하고,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을 비교하면서 그는 "원 형제의 팔을 빼앗겼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④를 먹으면 음식을 얻을 수 있고, 안으면 먹을 수 없고, 안으면 안을 수 있다. 이 질문에 답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원래 기초를 비교하면 몇 인치의 나무로 인해 첨탑이 있는 높은 건물보다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문제를 비교할 때 후크가 금속 벨트에 불과합니까? 아내를 얻는 것이 중요한 문제와 작은 예절을 비교하면 단순히 아내를 얻는 것 이상입니까? 형의 팔을 비틀어서 음식을 가져가면 음식을 얻을 수 있고, 비틀지 않으면 음식을 얻을 수 없으니 동쪽 집 담장 위로 비틀어서 그 집을 안아야 합니까?" 딸을 안아주지 않으면 아내를 얻을 수 있고, 안아주지 않으면 아내를 얻을 수 없으니 안아주어야 할까요? ②개인환영 : 고대 6대 혼례의식 중 하나로서 신랑이 직접 신부의 집에 가서 신부를 집으로 맞이하여 사랑을 나누고 신부를 숭배하는 의례를 거행한다. ③ 날개 : "啻"와 동일, 정지한다. ④羾(zhěn): 비틀다.
(2) 조교가 물었다: ①: "누구나 요순이 될 수 있는데, 몇 명이냐?" 조교가 물었다: "누구나 요순이 될 수 있는데, 맹자라는 말이 있나요?" 맹자가 말했다: "그렇습니다." "문왕의 키는 10척이고 국물의 길이는 9척이라고 들었습니다. 오늘날 초는 9척이고 4척입니다. 그는 기장만 먹습니다. 할 수 있겠습니까?" 조교가 다시 물었다. "문왕은 키가 10피트이고 당왕은 9피트라고 들었습니다. 나 조교는 키가 9피트 4인치밖에 안 됐어요. 요(堯)가 되느냐 순(舜)이 되느냐 그것이다. 여기서 어린 말을 이기지 못하는 사람은 무력한 것이니, 지금은 백군을 들면 강하다. 그냥 오화(吳樂) 무적이 문제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 지에의 말을 외우고 지에처럼 행동했습니다. 이게 뭐가 그렇게 어렵나요? 닭을 들지 못하면 약한 사람입니다. 매우 약한 사람입니다. 이 경우 Wu Huo가 들고 있는 무게를 들어올릴 수만 있으면 그는 Wu Huo가 될 것입니다. 소심하다고 하고, 어른들 앞에서 걷는 것을 소심하지 않다고 한다. 사람이 하지 않고는 할 수 없는 일이니라. 그것은 바로 야오가 입었던 옷을 입는 것이 효도와 우애라고 하라. 야오가 말한 대로, 야오가 행한 대로 행하면 당신도 야오가 될 것이다.
신하인 사람은 왕에게 이롭고, 아들인 사람은 아버지에게 이롭고, 동생인 사람은 장로에게 이롭다. 의로우며 서로에게 유익이 되되 아직은 죽지 아니하느니라 공자는 진나라와 초나라의 왕을 인(仁)과 의(仁)로 이야기한다. 진(秦)나라 왕은 인(仁)과 의(仁)를 기뻐하여 삼군의 군사를 물리친다. 세 군대는 인의와 정의로 인해 기뻐합니다. 신하는 마땅히 인(仁)하고 의로워야 왕을 섬길 수 있고, 아들은 인(仁)하고 의로워야 그 아버지를 섬길 수 있고, 동생은 인(仁)하고 의로워야 그 형을 섬길 수 있다. 이익을 원하는 아버지와 아들, 형제, 서로 연결되기 위해 인자하고 의로운 사람들, 그러나 왕이 아닌 사람들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 이익이라고 부르나요? 맹자가 말했다: "스승님의 의도는 참으로 좋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설명은 좋지 않습니다." 공자는 이익을 이용하여 진왕과 초왕을 설득했는데, 진왕과 초왕은 그 이익을 좋아하여 군대에 전쟁을 중지하라고 요청했고, 이로 인해 세 명의 장병도 전쟁을 중지하게 되었다. 이익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이렇다면) 신하는 이익을 구하는 마음으로 왕을 섬기고, 아들은 이익을 구하는 마음으로 아버지를 섬기고, 동생은 이익을 구하는 마음으로 형을 섬기느니라. 이로 인해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형제가 되게 하게 되리라 결국 그들은 인과 의를 떠나 이익을 구하는 마음으로 서로를 대하였느니라. 지금까지 멸망하지 않은 나라는 없었습니다. 선생님이 인의로 진왕과 초왕을 설득하고, 진왕과 초왕이 인의를 좋아하여 군대의 싸움을 그치게 하면 삼장군이 그렇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인과 의를 사랑하므로 기꺼이 전쟁을 멈추라. (이렇다면) 신하는 인(仁)과 의로 왕을 섬겨야 하고, 아들은 인(仁)과 정의로 아버지를 모시고, 동생은 인(仁)과 의로 형을 섬겨야 한다. , 아들, 형제는 이익을 추구하는 생각을 버리고 대신 인과 의로 왕을 섬기는 마음으로 서로를 대합니다. 그런 나라는 결코 세계를 지배할 수 없었습니다. 왜 이익에 대해 이야기해야합니까? ”
[참고] ① 송모(宋節) : 송(宋) 태생으로 ■ 송(宋)이라고도 불리며, 전국시대의 유명한 학자인 송용(宋興)
(5) ) 맹자(孟子)는 조우(趙)와 계인(吉仁)에 살았는데, 내가 후견인으로 임명되었을 때 그에게 동전으로 갚았으나 갚지 않았다. (2) 나는 그에게 동전을 주었고 갚지 않았다. , Chuzi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Wuluzi는 "충분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라는 질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주인이 임명되면 Jizi를보고, Qi가되면 어떻게 그의 친척이 될 수 있습니까? 맹자는 조(周)나라에 살았고, 지인(孝仁)은 임(廣)나라에서 대리인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맹자가 친구가 되도록 선물을 보냈으나 맹자는 선물을 받았으나 보답하지 않았다.(맹자)가 살았다. 평록(平魯)에 태자가 제나라를 다스리게 되었고, 나중에 맹자가 조(周)에서 임(仁)으로 가서 제자를 방문하였지만 오로자를 기쁘게 만나지 않았다. “선생님이 물었다: “선생님이 런국에 오셨을 때 지지자를 방문하셨고, 제국에 오셨을 때 초자가 총리직을 맡았기 때문에 방문하지 않으셨습니다. "아니요." "Shu"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많은 의식을 즐긴다. 의식이 유형적이지 않으면 즐기지 않지만 즐기려는 의지는 없습니다." ’ 즐길 수 없기 때문이다. 맹자는 "아니오"라고 말했다. "상서"는 "선물을 줄 때 예절이 중요하다. 예절이 선물에 합당하지 않으면 선물을 줄 의도가 없기 때문에 선물이 없다고 말한다"고 말했다. ’ 기부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Wuluzi는 기뻐했습니다. 또는 질문을 받았을 때 Wuluzi는 "작은 아들은 Zou를 얻을 수 없지만 작은 아들은 Pinglu를 얻을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Wuluzi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뻤습니다. 누군가가 그에게 묻자 Wuluzi는 "Jizi(국무 대리인 역할을 함)는 Zou에 직접 갈 수 없지만 Chuzi(장관)는 Pinglu에 직접 갈 수 있습니다. . 가다.
[참고] ①지인(吉仁) : 임왕(仁王)의 동생 ②핑루(平魯) : 현재의 산둥성 원상현(文商縣)의 지명 ③련(蓮) : 오로자의 이름.
(6) 천유군은 ① “첫 번째 본명이 있는 사람은 사람이고, 두 번째 본명이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다. 스승은 삼신(君臣)에 속하며, 그 이름과 실체는 윗사람과 아랫사람에게 얽매이지 않는다. 순우곤은 “명명과 공덕을 중시하는 사람은 세상을 위해 하는 것이고, 명예와 공덕을 경멸하는 사람은 자신을 위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남편의 신분은 제나라 삼신 중 하나인데 명리(實護)로 보아 군주를 바로잡지도 못하고 백성을 구하지도 못하여 사임하고 떠나는 것이 어진 사람이 마땅히 행할 일이냐? 맹자는 “낮은 자리에 살면서 덕행을 거스르지 않는 사람은 백의(孝儀)이고, 오행에 국을 대접하고 오행에 걸을 대접하는 사람은 이음이요, 황제를 미워하지 않고, 사소한 직위에서 사임을 거부하는 것은 Liu Xiahui입니다." 세 아들은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있지만 모두 같은 경향이 있습니다. 하나는 무엇입니까? 자비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루에서 500마일 떨어진 곳에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왕이 있는 것 같아요. 단지 이 목적을 위한 것이지만, 자비로운 사람이 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얻기 위해 사람을 죽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 군자의 의무는 군주를 올바른 사람으로 인도하고 인자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맹자가 말했다: "내가 분명히 말하겠습니다." 황제의 땅은 사방이 천 리이며, 천 리보다 작으면 제후를 맞이할 자격이 없습니다. 왕자의 땅은 사방이 백 리인데, 사방이 백 리 미만이면 종묘의 고서를 지킬 자격이 없습니다. (당시) 주공이 노나라 땅을 맡겼는데 그 땅은 사방 백 리인데 부족하지도 아니하고 사방 백 리밖에 되지 아니하였더라. 태공은 그 땅을 제나라에게 맡겼는데, 그 땅도 사방 백 리였다. 땅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사방 백 리밖에 되지 않았다. 지금 노(魯)나라의 땅은 사방 500리나 넓으니, 만일 성왕(聖王)이 나타난다면 노(魯)나라의 땅은 줄어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그곳의 땅을 빼앗아 이곳에 합치는 것은 자비로운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