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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교육의 4가지 주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최근 멀티미디어 기술이 교육에 활용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지만, 교수실습과 교육관찰 활동을 통해 저자는 멀티미디어 교육실천에서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몇 가지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다. 본 논문은 멀티미디어 교육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한다.

1. 멀티미디어 교육의 주요 문제점

(1) 멀티미디어 교육의 역할에 대한 교사의 이해 부족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멀티미디어 교육의 역할에 대한 지나친 과장과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지나친 의존이다. 일부 교사는 교육 과정에서 멀티미디어에 너무 많이 의존하고 심지어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완전히 거부하기도 합니다. 둘째, 단순한 글과 그림에 불과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슬라이드를 통해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2) 코스웨어 준비의 몇 가지 문제

1.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제작은 형식에 너무 중점을 두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노동 집약적입니다.

일부 교사는 멀티미디어 교육을 제작합니다. 코스웨어를 만들 때 레이아웃, 색상, 대비, 전환 모드 등의 선택이 너무 복잡하여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코스웨어 제작 기술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교육 내용을 제쳐두게 됩니다. , 이는 학생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교사들은 코스웨어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반면, 교수법 연구와 학습 모델 선택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강의 노트를 간단히 복사한 것입니다

많은 교사들이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수업을 할 때, 수업 시간에 관계없이 수업에서 가르칠 모든 내용을 전자 칠판에 입력합니다. 내용은 기본 및 보조입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전자 칠판을 읽을 때 교육 내용의 프로그램적 맥락을 파악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지루한 "읽기"와 교사의 부적절한 태도로 인해 학생들이 수업을 잘 듣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잘못된 의견을 갖게 되므로 학습 태도의 교수 효과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3. 간단한 '만능'

오리지널 코스웨어를 직접 만드는 것 외에도 현재 코스웨어 소스는 상용 코스웨어를 구입하거나 온라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상업용 코스웨어는 콘텐츠가 풍부하고 구조가 완벽하며 제작이 정교하지만 타당성이 부족합니다. 온라인 다운로드 등 무료 방법을 통해 얻은 코스웨어도 장점이 많지만 내용이 불완전하고 초점이 맞지 않으며 타당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는 동료와 동료가 편집한 기성 코스웨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사마다 가르치는 방법과 스타일이 다르며, 이를 완전히 복사하면 자신의 교수 아이디어가 제한됩니다.

(3) 수업 과정의 문제점

1. 부적절한 조명 조절은 학생들의 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멀티미디어 교실의 조명이 어두운 경우 충분히 어둡지 않으면 학생들은 화면을 볼 때 어려움을 느끼게 되어 장기적으로 시각적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화면이 깨끗한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화면이 깨끗하도록 하려면 교실 조명이 너무 밝아서는 안 되며, 이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합니다. 화면이 깨끗해지면 학생들의 좌석이 어두워져서 메모하기 어려워지고 여전히 시각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

2. 빠른 속도, 과도한 정보 및 과도한 감각 자극은 교실 수업의 효율성을 약화시킵니다.

멀티미디어 교육에는 종종 많은 양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정보가 빠르게 변경됩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정보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짧고, 자극의 강도도 부족하여 학생들이 소화하고 흡수할 시간도 부족합니다. 강한 소리, 빛, 전기 신호 및 많은 양의 지식과 정보는 학생들의 시각, 청력 및 뇌에 쉽게 조기 피로를 유발하여 학생들이 후속 수업 지식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 속도와 과도한 정보로 인해 학생들이 수업 필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 학생들의 수업 후 검토 및 통합에 영향을 미칩니다.

3. 교사와 학생 간의 정서적 소통과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무시합니다.

멀티미디어 교육은 교사와 학생 간의 정서적 소통과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쉽게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다양합니다.

우선, 멀티미디어 수업 과정에서 일부 교사는 '읽기 수업' 상태에 빠져 키보드, 마우스, 화면에 너무 집중하고 심지어 앉은 자세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 본체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 학생들. 이것은 "집 채우기"의 위장된 형태입니다. 둘째, 멀티미디어 수업 중 어두운 조명으로 인해 학생들은 교사의 얼굴조차 선명하게 볼 수 없으며 교사는 학생들의 표정을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어둠 속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은 어려워졌습니다. 셋째, 화면과 교사가 같은 위치에 있고, 화면에 나타나는 다채로운 색상, 생생한 애니메이션, 변화하는 음향 효과가 학생들에게 더 매력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의 관심은 프로젝션 화면에 집중되어 있지 않습니다. 선생님과 직접 대면하세요. 이런 식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 서로의 신체 언어에 덜 관심을 기울이고, 진정한 의사소통이 부족하며, 교사의 주도적 역할이 무시됩니다.

4. 학생들의 긍정적인 사고를 활성화시키기 어렵고 학생들의 혁신적 능력을 억누르기 쉽습니다

학생들의 주된 역할이 점점 더 주목받고 있지만 일부 교사들은 멀티미디어 교육을 사용할 때 "전체 수업 교육"을 없앨 수 없습니다. 열악한 교육 방법으로 인해 학생들은 "따라가는" 느낌을 갖게 되어 교사와 학생의 교육 사고를 "활성화"하기 어렵고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학생들이 교육 내용과 후속 학습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 기술의 적용은 학생 혁신에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사진 표시, 음악 재생 및 시청각 자료 사용에 너무 중점을 두는 멀티미디어 교육 과정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직관적이고 생생한 표시는 때때로 학생들의 상상력을 열어주지 못한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오히려 학생들의 상상의 공간을 구성하고 선입견을 심어줍니다.

2. 멀티미디어 교육 개선을 위한 대책

(1) 교육 과정에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역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을 바로잡습니다.

실제로, 멀티미디어 교육은 현대 교육 방법일 뿐이며 다른 교육 방법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이는 모두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더 잘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 또한, 강좌의 모든 장이 멀티미디어 교육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다른 교육 방법도 혼합될 수 있으며, 최고의 교육 효과를 얻으려면 유연하게 숙달해야 합니다.

(2) 코스웨어 준비 시 일부 문제점에 대한 대책

1. 코스웨어 제작 수준 향상

학교 운영부서 및 교직원이 편성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 제공 강의, 교육 및 평가 활동을 추진하고 멀티미디어 교육용 코스웨어 인증 시스템, 통신 시스템, 경쟁 보상 시스템 및 기타 방법을 구축하여 멀티미디어 교육용 코스웨어의 생산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에 대한 과학적인 평가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교사로서 일상 업무에서 교재를 축적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컴퓨터 조작에 익숙해지고, 네트워크 자원을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코스웨어 개발을 배워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내용과 학생 특성에 따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교육용 코스웨어를 제작합니다. 또한 교사는 전공의 새로운 발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 교육 내용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2. 멀티미디어 교육용 코스웨어를 신중하게 디자인하십시오.

멀티미디어 교육용 코스웨어가 교육과 밀접하게 연결되도록 신중하게 설계하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통해 교육 의도를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최선을 다하십시오. 밖으로. 코스웨어 디자인은 콘텐츠 기반과 형식 기반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코스웨어의 작동은 단순해야 하며, 코스웨어의 배경은 단순하고 단순해야 하며, 글꼴과 배경 사이의 대비가 적당해야 하며, 글꼴이 너무 작거나 흐릿하거나 너무 눈부셔서는 안 됩니다. 텍스트는 가능한 한 적고 정확해야 하며, 그림과 이미지는 적절해야 하며 지나치게 눈에 띄지 않아야 합니다.

(3) 멀티미디어 수업 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1. 멀티미디어 교실의 조명 강도 조절

멀티미디어 수업 환경의 조명 너무 어둡고 강하면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점은 교실 조명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교실은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학생들이 졸지 않도록 하고, 책을 읽고 필기하는 데 충분한 빛의 세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수업 리듬 조절

멀티미디어 교육에서 교사가 재생 및 설명의 리듬 조절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학생들이 압도되어 이해할 시간이 없습니다. 또는 소화를 분석하여 단기간에 학생들에게 뇌 피로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멀티미디어를 처음 사용하여 가르칠 때 수업 속도가 더 빠르다고 느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슬라이드가 나타난 후에는 학생들이 슬라이드의 내용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일시 중지를 허용한 다음 설명 중에 적절한 칠판 글을 삽입하여 설명을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의 지식 포인트에 대해 너무 많은 슬라이드를 편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3.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지배력과 학생의 주관성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교육 활동은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이 필요한 쌍방향 활동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정보 숙달과 인지를 따라가고, 신체 언어, 표정, 언어적 자극을 사용하여 학생들과 교육 정보를 전달하고, 교실 분위기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생각하고, 해결하도록 안내하고, 학생들이 교사와 학생은 서로 소통하기 위해 상호 대화를 진행하고 학생들이 탐색, 발견 및 토론에 더 많이 참여하도록 장려하며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과 제안을 듣고 적시에 경험을 요약하며 교육 아이디어를 향상시킵니다. 코스웨어 품질을 향상하고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 주도성 및 창의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동원합니다.

4. 멀티미디어 교실에 무선 마우스, 레이저 교습 스틱 및 기타 장비를 추가하여 교사가 서서 수업을 채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합니다.

멀티미디어 수업에서 교사는 지속적으로 슬라이드를 재생하여 활동 범위 컴퓨터에 국한되면서 교사의 신체 언어 표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멀티미디어 교육 교사에게 무선 마우스와 레이저 포인터를 장착하면 마우스를 사용하여 컴퓨터 화면을 가리킬 필요가 없어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교사는 움직임, 표현, 몸짓으로 교육 내용을 잘 표현합니다.

5. 전통적인 교수법과 멀티미디어 교수법의 결합에 주목하세요

전통적인 교실 교수법의 상징으로서 현대 교수법 매체가 칠판을 대체할 수 없는 곳이 여전히 있습니다. 해당 교육 방법 및 방법. 예를 들어, 코스웨어에 복잡한 수식을 적는 경우 수식의 도출 과정은 칠판에 쓰는 형태로 가장 잘 수행됩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칠판에 쓰는 방식을 사용하며 각 수업의 초점은 칠판에 반영됩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는 이를 잘 반영하지 못하므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사용할 때에는 수업의 핵심 주제를 칠판에 적어야 합니다.

6. 시기적절한 개선과 개선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한 번 가르친 후에는 다음 교육의 개선과 개선을 촉진할 것입니다. 따라서 각 수업이 끝난 후, 수업 중에 부적절하고, 불합리하고, 일관성이 없다고 간주되었던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부적절하거나, 불합리하거나, 일관성이 없는 부분은 즉시 조정되고 적시에 요약되어야 합니다. 또한, 최신 코스웨어 자원 및 자료를 적시에 수집하거나 편집해야 하며, 특히 자료의 적용 및 개발 사례와 최신 과학 연구 결과 또는 적용 사례를 사용해야 합니다.

7. 개인 온라인 교육 웹사이트 개발

수업 시간 제한으로 인해 학생들이 과외 멀티미디어 교육 및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면 교실 교육으로는 얻을 수 없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는 멀티미디어 교육을 위한 매우 중요한 자원입니다. 과외 멀티미디어 교육의 가상 구축과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사전 실험을 수행하여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가 가르치는 코스웨어는 관련 배경 정보, 기술 응용, 새로운 과목 개발, 수업 후 복습 질문, 자가 테스트 질문 등에 대한 링크를 포함하여 온라인으로 공개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이 끝난 후 온라인으로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검토하고 연습할 수 있으므로 온라인 학습은 교육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입니다.

3. 결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실 수업은 전통적인 교실 수업 모델을 보완하고 발전시키는 것이기도 합니다. 가르침. 멀티미디어 교육의 효과를 높이려면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전제조건이며 우수한 교육용 코스웨어가 핵심이고 우수한 교사가 핵심이며 좋은 장비와 환경이 보장됩니다. 즉, 교육 실습에서는 교육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해 시간 내에 문제를 발견하고 멀티미디어 교육 규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교사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 가르치는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