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굴원 전기'의 원문 및 번역
'굴원 전기'의 원문 및 번역
굴원 전기의 원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굴원의 이름은 핑(Ping), 같은 성입니다. 추처럼. 그는 초(楚) 회왕(淮王)의 좌(左)제자였다. 그는 지식이 풍부하고 강인하며 혼란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수사에 능숙합니다. 들어가면 왕과 국정을 의논하고 명령을 내리며, 나갈 때에는 손님을 맞이하고 왕자들을 대접한다. 왕시 렌지. 상관 관리들도 그들과 같은 부류에 속하며, 호의를 얻기 위해 경쟁하지만 그들의 능력을 손상시킨다. Huai 왕은 Qu Yuan을 보내 헌법을 작성했지만 Qu Ping의 초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상관 관리들이 이를 보고 빼앗고자 했으나 취평은 비방 때문에 협조를 거부했다. 명령이 내려질 때마다 핑은 자신이 한 일이 아니라고 공격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왕은 화가 나서 굴핑을 해고했다. 취평기왕은 그것을 들었을 때 영리하지 못했고, 틀이 빛을 어둡게 하고, 사악한 음악이 대중을 해치고, 정직함이 용납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슬픔과 명상으로 "이사오"를 썼습니다. "리 사오"는 "리 사오"를 의미합니다.
남편과 천국은 사람의 근본이고, 부모는 사람의 근본이다. 사람이 가난하면 뿌리가 어긋나기 때문에 일에 지칠 때마다 하늘을 부르짖기를 그치지 않고, 아프고 괴로워도 부모님께 부르짖기를 그치지 않습니다. 취평은 바른 길로 직행하여 충성과 지혜를 바쳐 왕을 섬기고 천하를 비방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믿을 만한데 의심을 받는다면, 당신이 충성스러우면서도 비방을 받는다면, 어떻게 원망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취핑의 '리사오'는 자기연민에 바탕을 두고 있다. "Guofeng"은 음탕하지만 음란하지 않으며 "Xiaoya"는 불평하지만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리사오'라면 둘 다라고 할 수 있다. 맨 위에는 구제(孝皇), 아래에는 기환(齊煌), 가운데에는 당(唐)과 오(吳)가 언급되어 천하의 일을 밝히고 있다. 명나라의 도덕성은 널리 존경 받고 있으며 통치 질서는 끝이 없습니다. 글은 단순하고 말은 미묘하며 야심은 깨끗하고 행동은 정직하다.
글은 작지만 의미는 거대하고, 그 의미는 광범위하다고 합니다. 그의 야망은 순수하기 때문에 그는 "방우"라고 불립니다. 그의 행동은 정직하므로 그는 죽음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준설 진흙에서 매미는 떠다니는 먼지를 제외하고는 오물에서 벗겨지고, 세상의 오물을 얻지 못하며, 진흙 속에 잠겨도 젖지 않는다. 이 야망을 추진하는 것은 해와 달과 경쟁하는 것입니다.
굴원은 이미 가난했다. 나중에 진나라가 제나라를 공격하려 했으나 제나라와 초나라가 가까워서 회왕이 이를 걱정했다. 그는 장의(張愛)에게 진(秦)에 가는 척 하라고 명령했고, 두꺼운 동전 위원회는 초를 심문하여 "진(秦)은 제(秦)를 매우 싫어하고, 제(秦)와 초(楚)는 서로 가까우며, 초성(趙成)은 제나라를 이길 수 있고, 진(秦)은 기꺼이 상업을 제안하고, 땅은 육백리 떨어져 있느니라." 초회왕은 욕심이 많아 장의를 신뢰하여 제나라를 멸망시키고 진과 같은 사신을 보내 땅을 받아들였다.
장이는 "이왕과 6리의 약속이 있는데 나는 600리를 듣지 못했다"고 속여 말했다. 회왕은 화가 나서 대군을 일으켜 진나라를 공격했다. 진나라는 초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 단과 희에서 초군을 격파하고 8만 명을 참수하고 초장군 곡개를 포로로 잡은 뒤 한중에서 초나라의 영토를 빼앗았다. 회왕(淮王)은 나라에서 군사를 보내 진(秦)을 깊숙히 공격하고 난전(蘭泉)에서 싸웠다.
웨이는 이 소식을 듣고 추를 덩까지 공격했다. 초나라 병사들은 두려워 진나라에서 돌아왔다. 그러나 Qi는 화가 나서 Chu를 구하기를 거부했습니다. 내년에 진나라는 한중의 영토를 양도하고 초나라와 화해할 것이다. 초왕이 이르되 나는 땅을 얻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장의(張夷)를 얻고자 함이니라 이 말을 듣고 장의(張夷)가 이르되 내가 이(夷) 한 사람을 데리고 한중 땅을 차지하리라. 초나라로 가거라."
초처럼 그리고 돈을 많이 쓴 재상 진상이 회왕이 총애하는 후궁 정수와 궤변을 세웠기 때문이다. Huai 왕은 실제로 Zheng Xiu의 말을 듣고 Zhang Yi를 석방했습니다. 당시 굴원은 세력이 약해 제나라 사신의 반란을 무시하고 회왕에게 "왜 장의를 죽이지 않느냐"고 훈계했지만, 회왕은 후회하며 장의를 쫓아다녔다.
이후 왕자들은 초나라를 공격하여 격파하고 초나라 장군 당황을 죽였다. 그 당시 진나라 조왕이 초나라 왕과 결혼하고 있었는데 회왕을 만나려고 했습니다. 회왕이 가고 싶었으나 굴평이 이르되, "호랑이와 이리의 나라 진나라를 믿을 수 없으니 가지 않는 것이 나으니라." 회왕의 아들 자란이 왕에게 이르되, "우리가 어떻게 기쁨을 막으리요?" 진!" 회왕이 죽었습니다. 오관(五關)에 들어가자 진(秦)나라가 매복하여 그들을 물리쳤으나 회왕(淮王)을 지키고 영토를 양보하려고 했다. 회왕은 화가 나서 듣지 않았습니다. 자오는 달아났지만 자오는 안에 없었다. 진(秦)을 회복한 뒤 진(秦)에서 죽어 고향에 묻혔다.
장남인 청상왕(淸祖王)이 세워지고 그의 제자인 란(蘭)이 장군으로 임명되었다. 초나라 사람들은 회왕이 진나라에 반항하는 대신 진나라에 합류하도록 설득한 것에 대해 자란을 비난했습니다. 곡평은 그를 시기하여 유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초나라의 상황을 마음속에 두었고 반역하려는 마음을 결코 잊지 않았다. 이를 깨닫고 관행을 바꾸길 바랍니다. 왕을 보전하고 나라를 부흥시키는 일이 필요하지만 그는 한 글에서 이를 되풀이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없기 때문에 반격할 수는 없습니다. 나는 이를 깨닫지 못한 회왕의 마지막 행위를 이렇게 보았다. 어리석은 사람도 없고 지혜로운 사람도 없고 덕 있는 사람도 없으며, 사람은 누구나 충성을 다하고 자신을 잘 섬기기를 원하며 유덕한 사람을 키워 자신을 부양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나라가 망하고 가문이 망하고, 성왕이 대대로 나라를 다스려도 보지 못하고 지내면 소위 충신(忠臣)이 충신(忠臣)이 아니고, 소위 현자(賢夫)가 덕(德)이 없는 것이다.
회왕은 충신의 차이를 모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는 정수(鄭秀)에게 혼란을 느끼고, 외부적으로는 장예(張寧)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상관(商關) 관리들을 신뢰하여 은진(寧秦)에게 명하였다. 세상은 웃지만 남의 불행은 모른다. 이씨는 "우물물을 먹지 않으면 불쌍해서 우물물을 마신다"고 말했다.
Wang Ming은 그로부터 축복을 받았습니다. "왕이 이를 모르니 얼마나 복된 일이냐! 은자란이 이 소식을 듣고 노하여 상관 관리들에게 청상왕 앞에서 굴원을 죽이라고 명령하니 청상왕이 노하여 그를 쫓아냈다.
굴원은 강가에 가서 살해당했는데, 어부가 초췌해 보이자 “당신 아들이 삼로 관리가 아니냐”고 물었다. 왜 여기에 왔습니까? 굴원은 "온 세상이 혼탁하지만 나만 순수하고, 모두가 취했지만 나만 깨어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자유를 보는 방식이다"라고 말했다. 어부는 "현자는 사물에 정체하지 않고 세상과 함께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온 세상이 혼탁한데, 흐름에 따라 파도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들 술에 취했는데, 대신 찌꺼기를 먹이고 포도주를 한 모금씩 마시면 어떨까요? 화이진은 왜 우우를 붙잡고 있다가 보게 하고 놓아주나요? 굴원은 "새로 목욕한 사람은 왕관을 벗어야 하고, 새로 목욕한 사람은 옷을 흔들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간 중에 누가 몸을 살펴보고 사물의 부드러움을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차라리 창류에 가서 강물고기 뱃속에 묻히고 싶습니다. 하오하오의 하얀색을 어떻게 활용하여 세상의 따뜻함을 숨길 수 있을까요? "이것이 '회사' 시입니다. 그래서 그는 돌을 안고 밀라에 몸을 던져 죽었습니다.
굴원이 죽은 후 초에는 송우, 당악, 경채의 제자들이 있었는데, 모두 그 중 그는 시로 유명했지만 감히 그에게 직접 항의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굴원은 장사왕이 되어 굴원에게 경의를 표하는 편지를 보냈다. 웬', '조훈', '아이잉'은 자신의 야망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 나는 창사에 있고, 굴원이 가라앉은 심연을 지나갔고, 그를 인간으로 보고 싶어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가승이 애도하는 모습을 보고 굴원이 자신의 재능을 이용해 제자들 사이를 여행하는 것을 비난하면서 나라가 어찌 이를 용납할 수 없었느냐? 『노래송가』를 읽으면 삶과 죽음에 대해 같은 느낌을 갖고, 그것을 놓아버리기 쉽고, 잃었다는 것을 안도감을 느낀다. "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굴원의 이름은 핑(Ping)이고, 초왕가와 같은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한때 회왕(淮王)의 좌제(左弟)를 섬겼습니다. 초나라의 지식이 풍부하고 기억력이 뛰어나며 나라의 통치법에 정통하고 외교적 대응에 정통하여 내부적으로는 회왕과 국정을 협의하고 대외적으로는 그를 신뢰하였다. 그는 회왕의 총애를 받았고 굴원의 재능을 질투하여 굴원에게 법 초안을 요청했지만, 굴원이 초안을 작성하기 전에 상관 관리들은 이를 강제로 변경하기를 원했습니다.
굴원은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회왕 앞에서 굴원을 비방하며 이렇게 말했다. "왕이 굴원에게 법을 제정하라고 했습니다. 법이 공포될 때마다 굴원은 자신의 업적을 자랑하며 나 외에는 누구도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회왕은 매우 화가 나서 굴원을 소외시켰습니다.
굴원은 회왕이 소인의 말에 혼란스러워 옳고 그름을 분간하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했습니다. 소인이 흑과 백을 혼동하여 회왕을 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사악한 악당이 나라를 방해했지만, 정직한 신사는 조정에서 용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사오"를 썼다. "이사오는 슬픔을 겪는다." 그리고 부모는 인간의 근본이다.
사람은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자신의 근원을 기억하기 때문에 지치고 힘들 때 천국을 부르지 않는 사람은 없다. 병들고 슬퍼도 부모를 부르지 않는 사람은 없고, 지혜가 와서 군주를 돕게 되고, 중상하는 악당들이 와서 그를 멀리하게 되니, 그의 진실성이 의심되고, 그의 충성심이 비방을 받는다고 할 수 있느니라. ? 굴원이 『이사오』를 쓴 이유는 아마도 분노 때문일 것입니다. 비록 『궈펑』이 남녀 간의 사랑에 대해 더 많이 썼지만, 『샤오야』는 조롱으로 가득 차 있기는 하지만요. 고발은 혼돈을 조장하지 않으므로 둘 다라고 할 수 있다.
고대에는 고제(孝皇), 현대에는 제환공(皇帝皇), 왕(王)을 가리킨다. 중세 시대의 당(唐)나라와 주(周)나라의 무왕(吳王)은 도덕의 광범함과 국가의 흥망성쇠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미묘하고, 그의 열망은 고귀하고, 그의 행동은 정직하다.
그가 쓴 설명의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평범한 일이지만 그 목적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국가 통치에 관한 것)은 최근의 사건을 말하지만 표현된 의미는 매우 광범위합니다. 고귀한 열망으로 인해 기사에 설명된 것 또한 향기롭고 행동의 성실성으로 인해 지속될 것입니다. 그는 죽을 때까지 악의 세력에 용납되지 않습니다.
그는 매미가 껍질을 벗고 세상 밖으로 떠다니는 것처럼, 험난한 세상에도 더럽혀지지 않습니다. .
굴원의 야망은 해, 달과 경쟁하더라도 여전히 가능하다고 추론할 수 있다. Qu Yuan은 해고되었습니다. 이후 진나라는 제나라는 공격을 준비했고, 제나라는 초나라는 수직동맹을 맺고 우호관계를 맺었다.
진회왕은 이를 걱정했다. 그는 장의(張儀)를 보내 진나라에서 이탈한 척하고 초왕에게 후한 선물과 증표를 선물하며 회왕에게 이렇게 말했다. 제나라와 외교관계가 끊어지자 진나라가 상나라와 우나라 사이에 600리의 땅을 주겠다고 하였느니라."
초회왕은 욕심이 많아 장의를 신뢰하여 제나라와 외교관계를 끊고 사람을 보냈다. 진(秦)나라에 사신을 보내 땅을 받아들인다. 장의(張伯)는 이를 부인하며 “나와 초왕의 합의는 6리밖에 안 됐는데, 600리라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회왕은 화가 나서 진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많은 군대를 파견했습니다.
진나라는 군대를 보내 반격해 단수이와 서수 지역에서 초군을 격파하고 8만 명을 죽이고, 초나라 장군 곡개를 포로로 삼고, 초나라 한중 지역을 점령했다. 이에 회왕은 전국의 모든 군대를 동원하여 진(秦) 깊숙이 들어가 진(秦)을 공격하고 난천(蘭峰)에서 싸웠다. Wei는 이 소식을 듣고 Deng까지 Chu를 공격했습니다.
초군은 두려워 진나라에서 퇴각했다. 제나라는 초나라는 극도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기 때문에 마침내 구출을 거부했습니다. 2년차에 진나라가 한중의 영토를 양도하고 초나라와 화해하였다. 초왕이 이르되 나는 땅을 얻고자 하는 것이 아니요 장의를 얻고자 하는 것이니라 장이 이 말을 듣고 이르되 내가 장의를 써서 한중을 잡으면 내가 가겠다 하느니라
초국에 이르러 재상 진상에게 후한 선물을 주고 그를 통해 그가 총애하는 첩 정수 앞에서 거짓말을 했다. 화이왕. Huai 왕은 실제로 Zheng Xiu의 말을 듣고 Zhang Yi를 놓아주었습니다. 이때 굴원은 소외되어 더 이상 제나라의 사신으로 지내다가 돌아와서 회왕에게 "왜 장의를 죽이지 않느냐"고 충고했다. 사람들이 장이(張母)를 쫓았으나 이미 때는 늦었다.
이후 여러 나라의 왕자들이 연합하여 초나라를 공격하고 초군을 격파하고 초장군 당매를 죽였다. 이때 진(秦)나라 조왕(趙王)이 초(楚)나라와 혼인 중이었는데 회왕(淮王)을 만나자고 청하였다. 회왕이 가고 싶었으나 굴원이 말했다. “진(秦)나라는 호랑이와 늑대 같은 나라이니 믿을 수 없으니 가지 않는 것이 낫다.” 진과의 우호관계를 끊을 수 있겠습니까?" 마침내 회왕이 갔습니다.
오관에 들어가자마자 진나라의 매복 공격으로 퇴각이 중단되자 회왕을 붙잡아 강제로 땅을 양도했다. 회왕은 매우 화가 나서 진나라의 위협을 듣지 않았습니다. 그는 조(趙)나라로 도망쳤으나 조(趙)나라에서는 그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어쩔 수 없이 다시 진나라로 돌아가다가 결국 진나라에서 죽고 시신을 초나라로 옮겨 장사지냈다.
회왕의 장남 청상왕이 왕위에 올라 동생 자란을 영음으로 임명했다. 초나라 사람들은 자란이 회왕을 설득하여 진나라로 가도록 설득했지만 돌아오지 못했다고 불평했습니다. 굴원도 이에 대해 자란을 원망했지만, 여전히 초나라에 속해 있었고, 마음속으로 회왕을 그리워하며 궁으로 돌아가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는 언젠가 왕이 깨어나고 언젠가 세상이 바뀌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굴원은 왕을 아끼며 나라를 부흥시키고 초나라의 상황을 바꾸고자 했다는 생각이 작품에 반복적으로 표현됐다. 그러나 그는 법원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를 통해 회왕(淮王)이 한 번도 깨어난 적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왕이 어리석거나 지혜롭거나, 지혜롭거나 어리석거나 상관없이, 그는 자신을 섬길 충성스러운 신하를 찾고 그를 보조할 달란트를 선택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라가 망하고 집안도 차례로 망하고, 나라를 잘 다스린 현명한 군주가 한 대도 없었기 때문이다. 소위 유덕한 목사들은 유덕하지 않습니다.
회왕은 충신의 본분을 이해하지 못하여 안으로는 정수에게 속고 밖으로는 장의에게 속임을 당하여 굴원을 소외시키고 상관관리들을 신뢰하였고 그의 군대는 영은자란이었다. 6개 현을 잃은 후, 그는 진(秦)나라에서 억류되어 죽었는데, 세상 사람들이 모두 그를 비웃었습니다.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재앙이다. 『주역』에는 “우물은 깨끗하게 되었으나 그 우물 물을 마시는 사람이 없으니 마음이 슬프도다. 그 우물물은 사람이 길어서 마시게 하려 함이라. 왕이 지혜로우면 , 세상의 모든 사람이 축복을받을 것입니다." 왕은 현명하지 않습니다. , 아직도 축복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까! Ling Yin Zilan은 Qu Yuan이 자신을 원망했다는 사실을 알고 매우 화가 났고 마침내 Shangguan 관리들에게 Qingxiang 왕 앞에서 Qu Yuan에 대해 나쁜 말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Qingxiang 왕은 화가 나서 굴원을 추방했습니다.
굴원은 강변에 도착해 머리를 풀고 늪지대를 거닐며 노래를 불렀다.
그의 얼굴은 초췌했고, 그의 모습은 죽은 나무처럼 생명력이 없었습니다. 어부가 그를 보고 "당신은 삼로(sanlu) 의사가 아니오? 왜 여기에 있습니까? "라고 묻자 굴원은 "온 세상이 혼탁한데 나만 순진하다"고 말했다.
모두가 술에 취해 깨어 있는 사람은 나뿐이다. 그래서 유배되었다.” 어부는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은 외부의 것에 얽매이지 않고 세상과 함께 변할 수 있다. 유행을 따라 혼란을 더하면, 왜 술을 좀 먹고 묽은 술을 마시지 않겠습니까? 왜 아름다운 옥의 품질을 받아들이고 자신을 추방해야 합니까?" 굴원은 "그 말을 방금 들었습니다. 씻은 머리카락은 뽑아야 하고, 목욕을 한 사람은 모자에 묻은 먼지를 털어내야 합니다. 누가 그 순결한 몸을 이물질로 더럽히도록 내버려두겠습니까? 어떻게 나의 고귀한 인격이 세상의 더러움을 겪게 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그는 '회사'라는 시를 썼습니다. 그래서 그는 돌을 붙잡고 밀라강에 몸을 던져 죽었습니다.
굴원이 죽은 뒤, 초국에는 송우(宋宇), 당악(唐樂), 경채(景費) 등이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문학을 사랑하고 좋은 글로 칭송받았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굴원의 완곡하고 절제된 말투를 흉내냈으며, 결코 감히 말하거나 조언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 후 초나라는 나날이 약해졌고, 수십 년 뒤 마침내 진나라는 멸망했다. 굴원이 밀라강에 가라앉은 지 100여 년이 지난 후, 한나라의 가의가 장사왕의 태복을 맡았습니다. 나는 향수(楊河)를 지날 때 굴원을 추모하는 글을 썼습니다.
태시공은 "'이사오', '천상의 질문', '영혼을 부르다', '슬픔'을 읽었는데 그의 야망이 실현되지 못해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창사에 가서 굴원이 침몰한 곳을 지나갈 때 나는 눈물을 흘리며 그의 성품을 떠올렸다.
자이를 추모하는 기사를 보면 기사에서도 굴원이 자신의 재능을 이용해 왕자들에게 로비를 했다면 굴원을 비난했는데, 어느 나라에서는 이를 용납하지 않을 텐데 굴원이 그런 길을 선택했다는 것! 『새송가』를 읽고 삶과 죽음을 같은 것으로 여겼고, 강등되거나 임명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