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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중국어 코스웨어: "옛 수도의 가을"

#courseware# 좋은 소개가 있는 코스웨어는 다양한 상황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주도성, 학습에 대한 창의성 및 관심을 자극하며 중국어 교육을 위한 좋은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빠르게 기본 교육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대기. 성공적인 수업은 종종 생생한 코스웨어의 이점을 얻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각각의 새로운 텍스트에 대해 신선한 느낌을 갖고 새로운 관심과 기대를 갖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None이 편집하고 공유한 고등학교 중국어 코스웨어인 "Autumn in the Old Capital"입니다. 읽고 배우십시오.

고등학교 중국어 코스웨어 1장: "고도의 가을"

교육 목표

1. Yu Dafu의 가을을 맛보고 가을에 대한 찬사를 생각해 보세요. 오래된 수도와 향수의 감정에서.

2. 가을의 유대복을 해석하고 고향의 가을의 순수함, 고요함, 슬픔에 대한 그의 독특한 감정을 이해합니다.

교육 초점

이 기사에서는 "객관적 색상"과 "주관적 색상"의 자연스러운 통합을 이해합니다.

교육의 어려움

고향의 가을의 순수함과 고요함, 슬픔에 대한 작가 특유의 감정을 이해한다. 본문의 정서적 어조

수업 전 유대복에게 다가갈 준비를 하고, 글을 쓴 배경을 이해하고, 감동을 가지고 큰 소리로 본문을 읽는다.

교육 과정

1. 상황 만들기

[인터랙티브 디자인 1] 즐거움 소개

계절마다 고유한 풍미가 있습니다: 봄 매력적이며 여름은 매혹적이며 겨울은 엄숙하며 가을은 더욱 다양하고 매력적입니다. 역대 얼마나 많은 가을에 관한 유명한 시가 쓰여졌습니까?

(학생들은 가을에 관한 유명한 시를 읊습니다.)

그들의 글에는 서리뿐만 아니라 가을에 관한 명작도 많이 있습니다. 나뭇잎과 노란 꽃, 가을의 풀과 맑은 물 - 가을에는 색이 있고 가을 바람은 황량하며 남은 연꽃은 비를 듣습니다. 가을에는 하늘이 높고 구름이 맑고 거위도 있습니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날아가는 가을 - 가을은 눈으로 볼 수 있는 동시에 슬픔, 비애와 기쁨, 완곡하고 암시적인 느낌도 있습니다. - 가을은 감상적입니다. (칠판에 적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대인들은 가을을 한탄하고 원망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다면 오늘날 사람들은 가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다음으로 Yu Dafu의 "고도의 가을"로 들어가 그의 작품에서 독특한 가을 정취를 맛보겠습니다. (칠판 쓰기: 주제, 작가)

2. 전체적인 인식

[인터랙션 디자인 2] 텍스트 정리

어제 모두가 텍스트를 미리 보았습니다. 무엇을 읽으셨나요? 처음 읽었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말씀해 주세요.

3. 학습을 통해 사고력을 자극합니다.

학생들은 문제를 발견하고 질문합니다.

IV. 협력 학습

이것은 가을에 관한 유명한 산문입니다. 우리가 읽을 내용은 두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춥니다. 첫째, Yu Dafu의 가을을 맛보고 이야기에 대한 그의 이해를 알아내려고 노력합니다. 두 번째는 가을에 대한 유대복의 해석과 고향의 가을의 순수함, 고요함, 슬픔에 대한 그의 독특한 감정이다. (칠판에 적음)

[인터랙티브 디자인 3] 유대복의 가을(단체협력)

1. 가을의 고향에서 유대복은 무엇을 보았는가? ?

팁: 가을 풍경 - 갈대꽃, 버드나무 그림자, 밤달, 푸른 하늘, 나팔꽃, 가을 풀, 떨어진 암술, 가을 데이트... (참조) )

곤충의 노래, 종소리, 날아다니는 소리, 바닥 쓸기, 매미, 비, 사람의 목소리, 바람... (들어보세요)

24교의 밝은 달, Qiantang 강의 가을 조수, Putuo 산의 시원한 안개, Lychee Bay에 남아있는 연꽃 (생각)

2. 보고 듣는 풍경을 다른 그림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까?

사진 - 조용히 가을 꽃 바라보기, 단풍 쓸기 루이, 가을 매미 듣기, 가을비 이야기하기, 가을 데이트 즐기기

3. 이 다섯 장의 사진은 어떻게 결합되나요? 작가의 내면적 주관적 감정(개인적인 기분)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순수함, 고요함, 슬픔'을 반영한 자연풍경(고도의 단풍)

팁: ( 세 번째 자연 단락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삶의 네거티브 필름에 있는 자연 풍경에 약간의 색상을 추가하면 그림의 배경으로 광활한 녹색 하늘이 자연스럽게 다시 나타납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 땅을 기어 다니는 나팔꽃, 때때로 흰색 또는 회색의 길들인 비둘기 한두 마리가 나타나며 중앙에는 적절한 색조로 조밀하고 적절하게 나타납니다. 마당에 앉아 진한 차를 손에 들고 푸른 하늘을 올려다보는 사람들, 몸을 굽혀 나팔꽃을 바라보는 사람들, 길들인 비둘기가 날아다니는 소리가 이따금씩 들려온다.

여기에는 고요함 속에 움직임이 있고 생생하고 생생하며 자연의 '객관적인 색'과 옛 수도 가을의 단순하고 원시적 인 아름다움이 그림에 완전히 통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에는 작가 내면의 주관적 감정이 겹겹이 덧입혀져 있다. “서까래가 있는 허름한 집을 빌려 그 집에 살았다”, “허름한 담장 한가운데서 조용히 바라보며” “푸른 나팔꽃의 꽃”을 바라보며 나팔꽃은 “파란색이나 흰색, 그 다음에는 보라색과 검정색. "연한 빨간색이 가장 낮습니다." 우리는 파란색과 흰색이 차가운 색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파란색, 조용하고 심오한 흰색, 우아하고 순수합니다. 높은 푸른 하늘과 조화로운 가을 톤을 형성하여 시원하고 청량한 느낌을 줍니다. 이는 작가의 마음 속에 있는 외로움과 평온함, 그리고 약간의 슬픔을 보여준다. 사진 속 배경색은 모두 파란색, 회색, 흰색 등 '차가운' 색상이며, '길들인 비둘기의 날아다니는 소리'는 가을 아침의 고요함을 반영한다. 이 구절은 자연의 '객관적인 색'인 구도심의 가을빛과 작가의 심정의 주관적인 색인 개인의 기분을 자연스럽게 혼합하여 '감정'과 '감정'의 완벽한 조화와 통일성을 이룰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치" .

"북쪽의 가을은 유난히 맑고 조용하며 황량하다." 이 문장은 가을 풍경을 요약할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유대복의 감정을 표현한다.

 

고등학교 중국어 코스웨어 파트 2: "옛 수도의 가을"

교육 목표:

1.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하세요 기사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맑음", "고요함", "슬픔"이라는 단어는 옛 수도의 가을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며, 옛 수도의 가을을 연상을 통해 남국의 가을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2. 이 글의 맥락 구조를 이해하세요. 옛 수도에서 가을의 소리, 색깔, 정취를 감상해 보세요.

교육 초점:

'모든 상황, 상세하고 명확함', '실제적이고 유연한'이라는 이 기사의 산문적 특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

교수법 :

읽기를 통해 산문에 나타난 작가의 감정을 이해하고, 감정을 활용하여 장면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표현기법을 이해하고 배운다.

교육 과정

1. 새로운 수업 소개: 가을은 독특한 매력으로 여러 세대를 매료시켰습니다. "가을에 관한 시와 글은 너무나 많습니다. 과거 왕조의 유명 작가들이 가을에 관해 남긴 유명한 시와 아름다운 문장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어떤 학생이라도 이러한 유명한 시를 몇 가지 예를 들 수 있습니까? (슬라이드쇼 보기) 이 유명한 시와 아름다운 문장은 가을의 황량함과 황량함을 표현하여 작가의 가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가을을 찬양하는 작가의 깊은 감정을 표현합니다. 그의 독특한 생각, 그는 독특한 각도를 선택하고 독특한 기술을 사용하여 걸작 "고도의 가을"을 썼습니다. Yu Dafu가 묘사한 "가을"의 장면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생각하세요? 유대복의 '고도의 가을'을 함께 공부해 볼까요. (칠판 글쓰기 주제, 저자)

새 강의 소개 2: "할아버지가 어렸을 때 여기서 놀곤 했어요. . 높은 현관문이 우리 집 옆에 있는 것 같아요. 풀이 마르자 귀뚜라미 몇 마리가 지저귀며 그 암울한 시절을 함께 지냈습니다. 막대에 꽂힌 산사나무 한 다발을 먹어도 축제이고, 하루 세 끼 피클과 큰 차 한 그릇을 먹는다..." 이 노래는 "천문청사큰사발"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도시를 노래로 부르나요? (녹음 대신 노래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강의 소개 3: 오늘은 베이징에 관한 에세이도 공부하겠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베이징의 설탕에 관한 것이 아니며 베이징의 대도시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베이징은 이제 우리나라의 수도이며 역사상 여러 왕조의 수도였습니다. 하지만 유대부가 이 글을 썼을 당시 베이징은 더 이상 어떤 왕조의 수도도 아니었습니다. 북경이라 부르지 않고 북경이라 부르기 때문에 유대부는 이를 옛 수도라고 부릅니다(칠판 글쓰기 주제)

소개합니다. 새로운 4과: 봄은 생명력, 활력, 꽃,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누구나 봄을 좋아하며, 많은 사람들이 "봄이 오면 강물은 푸르고 푸르다" 등 봄을 찬양하는 글을 써왔습니다. "3월 늦은 봄, 장강 남쪽에 풀이 자라고, 땅콩나무가 섞여 있고, 꾀꼬리 떼가 날아다닌다" 등 봄과 반대되는 가을, 사람들의 눈은 시들고 쓸쓸함이 가득할 때가 많다. , 황량함, 슬픔. 오늘은 유대복의 글을 통해 북한 가을의 고요함과 슬픔을 감상해 보겠습니다.

2. 제목 설명 및 작가 소개

분명히: "Old Capital"이라는 단어는 깊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묘사의 특징을 나타내며, "가을"은 내용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주제가 매우 심오합니다.

유웬(Yu Wen)으로 알려진 위대푸(1896-1945)는 저장성 푸양에서 태어났다. 현대 소설가이자 수필가. 지적 가족에서 태어났습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당송의 시, 소설, 드라마에 익숙했습니다. 1913년 일본으로 유학을 갔다. 1921년에 그는 Guo Moruo, Cheng Fangwu 등과 함께 창조 협회를 설립했습니다. 같은 해 7월에는 첫 번째 소설집 『침몰』이 출간되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1923년(취한 봄바람이 부는 밤)에 출판됨. 1923__1926년 북경대학, 우창사범대학, 광동대학에서 강의했다. 1930년 3월에는 『좌좌동맹』 결성에 참여했고, 1932년 12월에는 『계수화』를 출판했고, 1933년 항저우로 이주한 뒤 1935년에는 많은 풍경기행집과 시를 썼다. 《탈출》. 항일전쟁이 발발한 후 적극적으로 항일전쟁에 참여하여 구국운동을 전개하였고, 이후 수마트라로 망명하여 저항전쟁을 지속하였다. 그는 1945년 9월 일본 헌병에 의해 비밀리에 살해됐다.

유대푸의 작품은 신선한 스타일과 강한 서정성, 감성적, 때로는 퇴폐적이다.

3. 생각을 명확하게 하고 문단을 나눈다

본문은 가을에 대해 생각하기, 가을을 그리다, 가을에 대해 토론하기, 가을을 사랑하기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을 그림' 섹션에는 낡은 집의 가을빛, 거리에 떨어지는 암술, 실내에서 지저귀는 매미, 다리 위의 가을비, 마당의 가을 과일 등 다섯 장의 사진이 담겨 있다. (슬라이드 2, 3, 4, 5, 6을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학생들은 관련 구절을 찾습니다.)

질문: 1. 작가는 옛 수도의 가을에 대해 글을 쓸 때 주로 어떤 장면을 사용합니까? 낡은 집과 거리의 풍경, 실내의 매미 지저귀는 소리, 다리 위의 가을비, 안뜰의 가을 과일.

질문: 2. 이 풍경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청나라, 조용하고 황량합니다

① 나팔꽃: "나팔꽃은 조용할 때 나팔처럼 보입니다." "Landuo"는 "제국 도시의 군중 속에서", "서까래가 있는 허름한 집을 임대하여 생활한다", "매우 높은 녹색 하늘을 보고, 푸른 하늘 아래 길들이는 비둘기 소리를 듣는다"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Fei Sheng"은 "조용함"과 "맑음"을 모두 씁니다. "드문"썩어가는 풀은 "슬픔"을 반영합니다.

②메뚜기에 암술이 떨어졌다: 문단 전체가 침묵의 분위기를 과장하고 '고요함'을 강조한다. "거리를 쓸고 있는 나무 그늘 아래를 쓸고 난 후"라는 대사는 사람들에게 여유로운 느낌을 주고 "청"을 강조합니다. "무의식적으로 아직 조금 외롭다"는 말은 "슬픔"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슬픔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질문 3. 유대복 시대에도 옛 수도 베이징은 가을의 화려한 색채와 번화한 도시로 가득 차 있었는데, 작가는 왜 글을 쓰지 않았나요? 작가는 당시 기분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따뜻한 색을 좋아하지 않았고, 흥겨움에도 관심이 없었다. "우대복을 기분 나쁘게 만든 것은 백색 공포였습니다. 그는 기분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차가운 색을 좋아했고 항상 평화로운 곳을 찾고 싶었습니다." 이것은 "시간과 풍경"의 세 가지 측면, 즉 시간을 느끼면 감정이 생기고, 감정을 사용하여 풍경을 제어하고, 풍경을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것의 관계를 명명합니다. 자연스러운 가을을 글로 표현하고 내면의 슬픔을 표현한 것이 이 산문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질문 4. 작가는 왜 '연한 빨간색' 나팔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가?

팁: '빨간색'의 따뜻한 톤이 작가의 슬픔과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분위기.

질문 5. 대추는 익으면 빨갛지 않나요?

작가는 왜 가을을 '전성기'('7월과 8월')로 평가하나요? ""), 당시 날짜는 "연한 녹색과 약간 노란색"이었고 색조는 여전히 작가의 기분과 일치했습니다.

지침: 목적은 "명료함, 평온함, 슬픔"의 분위기를 과장하는 것입니다. 'LE'라는 단어의 발음은 끝없이 펼쳐진 숲을 부르는 듯 높게 끌어올려진다. 소리가 커질수록 더 멀리 울려 퍼지고, 숲은 더욱 공허해진다.

질문 7. 작가는 왜 고향 밖 남도의 가을에 대해 글을 썼는가?

팁: 비교의 목적상 둘 사이의 비교 포인트는 " 가을의 정취'를 통해 북한의 아름다움을 부각시켰다. 가을은 더욱 정취가 나고 작가의 기분과 더욱 잘 맞는다. 풍경의 특징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선명한 대비가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다.

질문 8. 12번 문단의 주장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나요? (논쟁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세요.)

지침: 이 문단에서는 인용문을 통해 감정을 설명합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국내외 어디에서나 가을을 볼 수 있지만 중국 문인이 가장 두드러집니다. "가을의 깊은 맛은 북쪽에 속해야합니다", 이는 북쪽의 가을을 강조합니다. 이는 기사 전체의 감정, 장면, 이론을 혼합하고 내용을 풍부하게 하며 주제를 심화시키는 동시에 기사를 자유롭고 자유롭게 만듭니다.

질문 9. 저자는 기사에서 연관성을 어디에서 전개합니까? 그 기능은 무엇입니까?

지침: 저자는 옛 수도의 가을부터 강남의 가을까지 글을 씁니다. 그리고 옛 수도의 가을부터 남가을의 메뚜기나무, 매미소리, 과일나무는 "24교의 밝은 달, 전당강의 가을물, 시원한 안개"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보타산, 리치만에 남아있는 연꽃 등", 실제 작가가 옛 수도의 가을을 묘사한 글이다. 외국 시인과 고대 중국 시인들이 가을을 묘사한 내용을 쓴다.

기능: 대조적으로 고향 가을의 '청(淸), 고요함, 황량함'의 특징을 부각시키며, 이 시기 작가의 우울하고 슬픈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p> 질문 10. 이 수업을 듣는 동안 기분이 어떤가요?

학생 답변: 저는 항상 "청, 고요, 황량함"에 빠져 있습니다.

팁: 이것이 바로 느낌입니다. 이 느낌이 있어야만 제대로 읽을 수 있고 옛 도시의 가을 정취를 맛볼 수 있지만, 옛 수도의 "청청하고 적막한" 가을이 그것을 반영하기 때문에 이 느낌을 제거해야 합니다. 오늘날의 베이징과 오늘날의 중국은 이미 개혁과 부흥의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은 우리의 야망과 자부심입니다.

질문 11. 옛 수도의 가을 풍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가는 왜 위에서 언급한 가을 풍경만을 선택하여 글을 썼는가? 주관적, 객관적 측면에서 분석해 보자. ". "청나라, 조용하고 황량한". 그가 쓴 가을 색은 차갑고, 가을 모양은 사람들을 조금 외롭게 만들고, 가을 소리는 약한 잔향이며, 가을 맛은 도시 게으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매력입니다. 비 온 뒤 선선한 가을, 그리고 가을 열매도 익었을 때 연한 녹색이거나 약간 노란색을 띠는 이유는 객관적인 측면에서는 풍경 자체의 고유한 특성이고, 주관적인 측면에서는 베이징 가을의 자연스러운 색이라고 하면 세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옛 중국 환경의 어둠과 관련이 있어 그를 우울하게 하고, 둘째, 또한 현실에서 도피하게 만듭니다. 작가의 개인적인 기질의 우울함과 감상성과 관련하여 유대부는 어린 시절(3살 때) 일본에서 10년 동안의 외계생활 동안 굴욕과 차별을 겪었다. 작가의 문학관과 미적 추구와도 관련이 있다. 유대복은 항저우에 머무는 동안 '조용한' 문학을 옹호했고, 그의 글은 대부분 '고요한 물과 같은 은둔 문학'이었다.

질문 12. 작가는 다양한 각도에서 글을 쓴다. 그는 옛 도읍인 가을꽃의 다섯 가지 가을 풍경을 우리에게 묘사했다. , 가을 메뚜기, 가을 매미, 가을 비, 가을 과일. 그렇다면 작가는 위에서 언급한 가을 풍경을 시간의 순서로 서술한 것인가, 아니면 공간의 순서로 서술한 것인가? > 분석: 시간의 순서도, 공간의 순서도 아닌, 작가가 쓴 가을 풍경의 산문형식의 특징을 구현한 것이라고 해야 하나, 장소는 불가피하다. 우리는 그것을 읽을 때 자연스럽고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이 장면들이 모두 작가가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명료함, 평온함, 슬픔"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淸)과 고요(淨)와 슬픔'의 이 풍경을 함께 정리한 것이 바로 기사의 '정신'이다.

가을꽃 - 메뚜기나무 색깔 - 가을매미의 모양 - 소리

가을비 - 가을 과일의 맛 - 과일

북의 가을 - 맑음 , 조용하고 슬프다

남쪽의 가을 - 느리고 촉촉하고 가벼운

질문 13. 텍스트의 구조는 무엇이며, 기사가 어떻게 앞뒤로 울려 퍼지나요? ?

2. 교사 지도와 학생 토론을 결합하여 사고 문제 해결

이 글의 감정적 어조를 반영할 수 있는 단어는 "명확하다", "조용하다", "슬프다"입니다. ". 작가는 다양한 장면을 선택하고 동시에 다양한 측면에서 렌더링합니다. 그리고 묘사됩니다.

3. 기사 쓰기의 특징을 이해한다(학생의 귀납적 분석)

① 호일의 기법: 강남의 가을에 대한 글쓰기의 역할.

②풍경의 선택 :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을 반영할 수 있다.

③ 언어의 특징: 통합된 문장 패턴과 강한 리듬감.

4. 산문을 감상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요약한다.

①언어와 감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기 위해 낭송하고 읽는다.

②배경을 접촉하여 심층적인 이해를 돕습니다.

③아이디어의 구조를 분석한다.

IV기사 작성의 특성을 이해하십시오.

⑤작가의 마음을 깊이 이해한다.

색상은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녹색 및 기타 유채색을 의미합니다. 무채색(Achromatic)이란 흰색, 회색, 검정색 등 무색의 색상을 말합니다.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과 같은 색상을 따뜻한 색상이라고 하며,

녹색, 청록색, 파란색과 같은 색상을 차가운 색상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