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Ewenki족 소개
Ewenki족 소개
어원커(Ewenki) 소개
어원커(Ewenki)족은 주로 내몽골 자치구 후룬베이얼 동맹(Hulunbuir League) 어원커 자치기(Ewenki Autonomous Banner)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헤이룽장 성의 Chenbalhu Banner, Ergun Zuo Banner, Molidawa Banner, Arong Banner, Zhalantun City 및 Nehe County에 흩어져 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몽골족, 다우르족, 한족, 오로켄족 및 기타 민족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Ewenki는 "산과 숲에 사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Evenki 사람들의 대부분은 목축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나머지는 농업에 종사합니다. 순록은 한때 Ewenki 사람들의 유일한 교통 수단이었으며 "숲의 배"로 알려졌습니다.
에웬키족은 자신들의 언어를 갖고 있지만 글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Ewenki 목동들은 몽골어를 사용하는 반면 농부들은 중국어를 널리 사용합니다. 에웬키족은 샤머니즘과 라마교를 믿으며 신화, 이야기, 노래, 수수께끼 등과 같은 구전 창작물을 만듭니다. 또한 자작나무 껍질을 조각하고 자르는 데 능숙합니다.
에웬키족의 역사
에웬키족은 스스로를 '산과 숲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스스로를 부른다. 역사적으로 서로 다른 지역에 살았던 에웬키족을 "솔론", "퉁구스", "야쿠트" 등으로 불렀다. 1957년 민족 집단의 뜻에 따라 통일된 민족명은 에웬키였다. 어원키족의 조상은 원래 바이칼호 동쪽과 헤이룽장성 상류의 산과 숲에 살면서 낚시, 사냥, 순록 사육에 종사했습니다. 나중에 그들은 동쪽으로 발전하여 지금은 인구가 적지만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대부분 몽골족, 다우르족, 한족, 오로켄족 및 기타 민족과 섞여서 대강 서쪽의 완만한 경사지와 초원 지대에 살고 있습니다. 싱안 산맥.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전, 이군좌기(左君左旗)에 거주하는 극소수 어문족(恩文樂)족은 원시사회 말기의 부계 가족공동체 단계에 있었으며, 원시림과 단순한 천막인 투루오즈(Tuoluozi)에서 살았으며 종종 떠돌아다녔다. . 순록을 사육하기 때문에 '순록을 이용하는 에웬키족'이라고도 불리며, 평등수렵, 평등분배의 원시적인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정착 방목을 실시하기 위해 새로운 어원키 마을이 많이 건설되었으며, 이는 물과 풀을 위해 생활하는 상황을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어문족 음악
어문족은 중국 내 인구가 적은 소수민족 중 하나로 약 19,000명으로 주로 내몽골 자치구에 분포한다. 지역. . 에웬키어는 알타이어족에 속하며 문자가 없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샤머니즘을 믿습니다.
'오바오회'와 '나담'은 명절이 되면 초원과 숲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민요를 부르는 어원커족의 주요 프로그램이다.
에웬키 에티켓
에웬키 사람들은 친절하고 에티켓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에웬키 집을 방문할 때 손님은 호스트가 가죽 매트를 놓는 곳에 앉게 되며 가죽 매트는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손님들이 자리에 앉은 후 여주인은 밀크티를 제공하고 동물 고기를 요리했습니다. 고기가 익은 후 여주인은 사냥용 칼을 꺼내 고기를 조금 잘라서 불에 던진 다음 그것을주었습니다. 식사를 하러 온 손님들. 방문객이 귀빈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순록 우유를 제물로 제공합니다. Ewenki 사람들은 손님을 접대할 때 와인을 마셔야 합니다. 화이트 와인을 마시는 것 외에도 모든 가족은 야생 과일 와인을 양조할 수 있습니다. 건배를 할 때 주인은 잔을 높이 들고 불에 몇 방울을 부은 뒤 손님에게 술을 권해야 합니다. Ewenki 사람들은 외출할 때 아무도 집을 가지고 가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어원키 축제
아오바오회
어원키 민속 전통 제사 축제는 매년 음력 4월부터 6월까지 열립니다. 아오바오는 대개 초원의 언덕 꼭대기에 위치하며, 돌이나 흙으로 만든 원뿔 모양의 제단이며 그 위에 화려한 천이나 종이를 걸어 놓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어느 여름 밤, 한 여인이 노새에 매달린 차를 타고 마을에 왔고, 그해 겨울 마을 전체에 재앙을 일으켰습니다. 물을 얻기 위해 얼음동굴을 파러 갔더니, 동굴 입구에 머리가 헝클어진 또 다른 여자의 머리가 나타났는데, 이때 갑자기 강한 바람이 불고 폭설이 내리기 시작하여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마을 사람들은 9명의 라마승을 초대하여 악마를 쫓아내기 위해 경전을 외쳤습니다. 라마승들은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밴시를 잡아 바위와 흙더미 속에 가두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녀가 앞으로 다시 나와서 문제를 일으킬까 봐 몹시 두려워했기 때문에 그곳을 지나가는 모든 사람들은 자동으로 돌을 추가하여 무게를 늘려 그녀가 다시 나오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여전히 걱정하고 있어 정기적으로 그녀에게 제사를 지내며 그녀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사람과 동물 모두의 안전과 번영을 축복하도록 기도합니다.
4월부터 6월까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돌을 쌓으러 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전통적인 축제가 됩니다.
옛날 아오바오는 씨족, 마오홍, 수오무, 깃발, 연맹 등 다양한 규모의 유형으로 나누어져 다양한 범위에서 숭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클랜 아오바오 희생은 클랜 내에서만 수행할 수 있으며 희생과 비용은 클랜 내에서 할당됩니다. 연맹 아오바오는 연맹 전체에 의해 희생되며 희생과 비용은 연맹 전체에 할당되어야 합니다. 자발적인 기부도 있으며, 부유한 가족은 한 번에 여러 마리의 양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그 해에 다 쓰지 못하는 제물, 주로 가축은 특별한 사람이 따로 보관하도록 지정하고 다음 해에 사용하기 위해 비축해 둡니다.
축제 당일 인근 아오바오에는 각지에서 사람들이 모여 제사에 참여했다. 제사를 시작하면서 경마를 한 뒤 공양물을 놓고 라마가 경전을 외우며 제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차례로 오보에 돌을 쌓는다. 행사가 끝난 후 씨름, 노래, 춤 등의 문화 및 스포츠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Ewenki 결혼 관습
Ewenki 사냥꾼 간의 결혼에는 일반적으로 구애, 약혼, 결혼 등 여러 단계가 포함됩니다. 결혼식 날이 다가오면 남자 가족은 아무리 멀리 있더라도 여자 집과 가까운 곳으로 이사해야 한다. 결혼식 날 신랑은 부모님, 친척, 친구들과 함께 여자에게 주어진 순록 10마리를 데리고 여자의 집으로 왔고, 여자도 같은 팀과 함께 길에 나와 그들을 맞이했다. 두 사람이 만난 뒤 신랑신부는 포옹과 뽀뽀를 하고 선물을 주고받았다. 그런 다음 저녁에 연회가 끝나고 결혼식이 거행될 때까지 모두가 나자에 가서 결혼식 포도주를 마셨습니다. 흥미롭게도 이들의 결혼식은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진행됐다. 그때, 깨끗해진 강변 계곡에 '행복한 불'이라는 모닥불을 피운 다음, 사람들은 오두막에서 신랑 신부를 모닥불로 모아 장로인 그 불을 중심으로 반원을 형성했습니다. 결혼식을 주재하는 사람이 결혼식의 시작을 알립니다. 주례자는 자작나무 껍질 잔에 포도주 두 잔을 채워 신랑과 신부에게 건네주고 불 속에 부은 다음 부모에게 건배합니다. 그런 다음 신랑과 신부는 서로 포옹하고 입맞추고, 손을 잡고 모든 참석자들과 원을 그리며 노래하고 춤추며 밤을 축하했습니다.
어원커 의상
어원커족은 주로 우리나라 내몽골과 흑룡강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 북동쪽에 있는 대흥안령산맥은 끝없이 펼쳐진 원시림으로 어원커족에게 목재와 야생동물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제공합니다.
내몽고 다싱안링 산맥 이남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어원커족은 주로 예복을 입는다. 남자의 예복은 심플하고 우아하며, 여자의 예복은 화려합니다. 칼라 아래, 어깨, 앞가슴과 뒷가슴, 앞가슴, 밑단, 개구부 등에 레이스 장식이 많이 있습니다. 소녀의 소맷단과 지갑에는 꽃과 이야기 등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내몽골 아오루구야(Aoluguya) 사냥의 에웬키(Ewenki)족은 특별한 옷을 입는데, 남자는 보통 가슴이 두 개인 짧은 가죽옷을 입고, 여자는 칼라가 크고 앞가슴과 가슴이 큰 긴 가죽옷을 입는다. 밑단은 1층부터 2층까지 다양한 색상의 가죽 스트립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긴 부츠와 부드러운 부츠를 신습니다. 여성용 소프트 부츠는 앞면에 대칭적인 뿔이 장식되어 있는 반면 남성용 부츠는 평범합니다.
목동 어원기 의상은 주로 몽골 의상으로 장식이 다양하며, 깃 아래에는 약 15cm의 구름무늬 원이 있고, 가슴 앞뒤에는 구름무늬 원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조밀하고 다양합니다.
남성복과 여성복 모두 금실과 은실로 수놓아 장식되어 있습니다. 옷자락의 틈에도 구름무늬가 장식되어 있으며, 남자는 심플하면서도 우아하고, 여자는 화려하다. 또 다른 유형의 의복은 부리야트 몽골 부족의 의복과 유사합니다. 여자옷의 윗부분은 치파오와 비슷하고, 아랫부분은 주름치마형의 마디로 되어 있다. 가슴과 허리에는 넓은 벨트가 있습니다. 여자는 어깨가 아래로, 여자는 어깨가 위로 올라가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거의 다이아몬드 모양의 접이식 모자를 착용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접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동물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의류 스타일에는 주로 긴 모직 코트, 짧은 가죽 탑, 양가죽 재킷, 가죽 바지, 가죽 챕스, 가죽 부츠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긴 모직 코트는 대각선 가슴, 두꺼운 소매 및 긴 벨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짧은 가죽 재킷과 양가죽 재킷은 결혼식이나 축제 드레스입니다. 남성복과 여성복 모두 가장자리와 깃에 천이나 양가죽 장식을 달고, 허리띠로 착용한다. 파란색과 검정색 옷처럼요. 가죽 바지는 외부에 다양한 패턴으로 수놓아져 있으며, 아름답고 우아할 뿐만 아니라 방한성 및 내마모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남자들은 여름에 천으로 된 모자를 쓰고, 겨울에는 위에 빨간 술이 달린 원뿔형 가죽 모자를 씁니다.
어웬키 다이어트
순수 축산업 지역의 어웬키 사람들은 하루 세끼 우유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신선한 우유만 음료로 사용하고 신선한 우유도 음료로 사용합니다. 신선한 우유는 종종 요구르트와 건조 유제품으로 가공됩니다. 주요 유제품은 크림, 버터, 우유 잔여물, 분유 및 우유 껍질입니다. 가장 흔히 먹는 방법은 추출한 버터를 빵이나 간식에 발라 먹는 것이다.
고기는 쇠고기와 양고기가 주를 이룬다. 과거에는 각 가구가 연간 평균 20마리의 양과 2마리의 소를 소비했습니다.
겨울이 오기 전에 에웬키족은 고기를 저장하기 위해 많은 양의 가축을 도살합니다. 고기를 먹는 방법에는 손으로 고기를 먹는 것, 피 소시지를 채우는 것, 고기 죽과 케밥을 요리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북쪽 대흥안산맥의 원시림에 사는 어원커족은 한다고기, 사슴고기, 곰고기, 멧돼지, 햄 등을 주식으로 삼아 생활한다. 그리고 친칠라 고기는 용, 꿩, 검은 뼈 닭, 생선 등을 먹는 방법도 목가적인 지역과 약간 다릅니다. 그 중 한다사슴, 사슴, 악어의 간과 신장은 일반적으로 생으로 먹습니다. , 다른 부분은 조리해야 합니다.
생선 조림에는 주로 생선을 사용하는데, 생선을 끓일 때는 산양파와 소금만 넣어 국물 본연의 맛을 살린다.
에웬키족은 야채를 거의 먹지 않는데, 산양파만 모아서 피클을 만들어 반찬으로 낸다. 1950년대 초반부터 점차 국수, 팬케이크, 찐빵 등의 파스타가 주식을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어웬키족은 모두 밀크티를 마신다. 마실 때 개인 취향에 따라 버터와 우유 찌꺼기를 첨가한다. 그밖에 국수차와 고기차도 마신다. 산림 지역의 에웬키(Ewenki) 사람들도 독특한 지역 순록 우유를 마십니다.
Ewenki 건축
Ewenki 관습
Ewenki 사람들은 친절하고 예절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Ewenki 집을 방문하면 손님은 호스트가 앉는 곳에 앉게 됩니다. 가죽매트를 어디에 앉든 가죽쿠션을 마음대로 옮기지 마세요. 손님들이 자리에 앉은 후 여주인은 밀크티를 제공하고 동물 고기를 요리했습니다. 고기가 익은 후 여주인은 사냥용 칼을 꺼내 고기를 조금 잘라서 불에 던진 다음 그것을주었습니다. 식사를 하러 온 손님들. 방문객이 귀빈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순록 우유를 제물로 제공합니다. Ewenki 사람들은 손님을 접대할 때 와인을 마셔야 합니다. 화이트 와인을 마시는 것 외에도 모든 가족은 야생 과일 와인을 양조할 수 있습니다. 건배를 할 때 주인은 잔을 높이 들고 불에 몇 방울을 부은 뒤 손님에게 술을 권해야 합니다. Ewenki 사람들은 외출할 때 아무도 집을 가지고 가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어미가 생후 한 달이 되기 전에는 어미가 젖을 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인이 집에 총이나 열쇠를 가져오는 것을 금지합니다. 부모가 살아 있을 때에는 아들이 수염을 기르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며, 특히 효도하는 사람은 머리를 깎거나 면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처가 되었다', 아이가 죽으면 '인생은 짧다'고 말해야 하고, 이사할 때는 죽은 사람이 죽은 곳에 못, 머리카락, 헝겊 가방, 발덮개 등 더러운 것을 남기지 마십시오. , 가축을 저주하지 마십시오. 실수로 흩어진 경우에는 버려야 합니다. 모유 수유를 중단하지 않은 암컷 동물을 도살하거나 판매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커플이 옷과 모자를 교환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냥이 무익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여성이 남자의 머리를 만지는 것과 남자의 머리를 만지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머리는 부처님에 대한 모독이다. 그 밖에도 이 부족에는 사냥 금기, 불신 금기, 진입 금기 등이 많이 존재한다.
어원키(Ewenki) 종교
목가적인 지역의 주민들은 대부분 샤머니즘을 믿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신교를 믿습니다.
에웬키족은 불을 신으로 숭배한다. 집에서나 야외에서나 모서리가 있는 물건으로 불을 휘젓지 말고, 불 위에 물을 붓지 말고, 불 속에 더러운 물건을 던지지 마십시오. 고기를 먹거나 술을 마실 때에는 먼저 불을 바쳐야 한다.
매년 12월 23일 목가적인 지역의 어웬키족 역시 불의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의식을 거행합니다. 아궁이 앞에 테이블을 놓고 다양한 제물을 놓는 것입니다. 화로 주위에 등불을 켜고, 다섯 종류의 색색 천 조각을 걸고, 화로 안에 나무 띠를 사용하여 틀을 만들고, 그 위에 양의 가슴뼈를 놓고, 양기름을 뿌린 다음 불을 붙이고, 각종 제물을 놓는다. 불 속으로. 동시에 불신을 주관하는 여인은 불 앞에 무릎을 꿇고 올해 불에 대한 가족의 무례함을 용서해달라고 불신에게 기도해야 한다. 그 후 온 가족이 불에 절합니다. 불제사 후 3일 이내에는 불을 휘젓거나 재를 제거하는 행위를 금한다. 그들이 불을 그토록 존경하는 이유는 불이 그들의 생산과 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불의 주인은 신이고, 각 가정의 불의 주인은 그들의 조상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향을 계속 피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