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Cai Yan의 "Hujia 18박" 전문 번역과 감상을 부탁드립니다.
Cai Yan의 "Hujia 18박" 전문 번역과 감상을 부탁드립니다.
Cai Yan의 "Hujia 십팔박"에 대한 감상
나는 태어났을 때 여전히 활동이 없었으며 ① 태어나고 나서 Han Zuo는 거절했습니다 ②. 하늘은 불친절하여 혼란과 이별을 가져오고, 땅은 불친절하여 나를 지금까지 이르게 하였느니라. 전투가 벌어지면 길은 위험하고, 백성은 망명하고, 나라는 슬프다. 연기와 먼지가 들판을 뒤덮고, 야만인들이 번성하지만, 선의와 성실성은 상실됩니다. 내가 모욕을 당하면 누구를 고소해야 합니까? 거문고가 잠시 연주되고, 진이 잠시 연주되는데, 내 마음속의 원한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참고사항 ① 우웨이: 없음. 사회 안정을 언급함. ②한조의 쇠퇴: 한나라의 국운이 쇠퇴한다는 것은 환제와 영제 시대에 환관들의 독점적 권력과 환관과 그 친척들 사이의 분쟁을 의미한다.立(좌), 축복을 운명으로 확장하다. 『시집:토끼사랑』: “태초에는 아무 짓도 하지 않았으나 살아서 수백 번의 재난(재난)을 겪게 될 것이다.”라는 문장을 바꿔 말하면 다음과 같다. ③유산 : 한나라 정권이 무너지고 군벌의 싸움이 일어나 장랑과 동탁의 난으로 인한 인민의 이주를 말한다. Cao Cao의 "Xing Dew Xing", "Hao Li Xing"및 Cai Yan의 "슬픔과 분노의시"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④쉰: 계속되는, 계속되는. ⑤푸: 갑작스럽다, 성급하다, 당황하다. 위의 두 문장은 매일 전쟁이 일어나고 있고, 도로가 극도로 위험하며, 사람들이 도망가고, 당황하고, 슬픔에 빠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⑥훌루(Hulu): 훈족을 일컫는다. ⑦순종하다: 자신의 뜻에 어긋나는 것을 말한다. 선하고 불순종하십시오. 결의(結儀) 손실: 훈족에게 포로로 잡혀 결혼하는 것을 말한다. ⑧특별한 관습: 다른 관습과 습관. 9한 순간: 한 차례, 한 문단. Yipai: 잠시만 말해보세요. 이 문장은 진나라 음악이 정확히 대응하는 호가 음악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채연이 진나라에서 호가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롱지에는 저를 가족으로 강요했고, 저를 세상 끝까지 데리고 갔습니다. 집으로 가는 길에는 수천 개의 구름과 산이 있고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는 바람이 불고 모래가 날립니다. 사람이 많을 때는 독사처럼 포악하고 난폭하며, 끈과 갑옷을 다룰 때는 오만하고 사치스럽다. 두 박자, 줄이 늘어지고 줄이 절망에 빠진다. ⑤ 야망이 무너지고 마음이 무너져 슬프다.
참고사항 ① 롱지에(Rongjie): 당시 서북 변경 지역에서 유목생활을 하던 소수민족의 이름으로 여기서는 훈족을 지칭하는 말이다. Shijia: 고대에는 아내와 첩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윌: 인질로 잡아라. 위 두 문장은 훈족들이 나를 강제로 그의 아내로 삼고 나를 멀리 지평선으로 데려갔다는 뜻입니다. ②야: 멀다. ③虺(hui grey) 뱀 : 독사. ④현 조절 : 활을 그립니다. 통제하고 당겨라. 거만하고 사치스럽다: 교만하고 거만하다. 위의 두 문장은 이 훈족들이 매우 사납고 매일 갑옷과 화살을 가지고 서로 경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⑤장헌(Zhang Xian): 줄을 감는다. 여기서는 연주를 가리킨다.
한나라를 넘어 호성으로 들어가려면 ① 가족을 잃고 동정을 잃는 것이 가족 없이 사는 것보다 낫다. 펠트 모피를 옷으로 삼고 살과 뼈를 충격을 주고 ② 지에탄을 맛으로 삼아 감정을 담아도 소용없다 ③. ④ 밤부터 북소리가 요란하게 들리고, 어두운 성채 ⑤에 바람이 시끄럽게 불고 있다. 현재와 과거의 슬픔이 세 장면으로 이루어집니다. 동물들의 슬픔과 증오는 언제쯤 진정될까요?
주의 사항 ① Yue: 퇴사를 의미합니다. ②살과 피에 충격: 외국인의 옷을 보고 혐오감과 두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③Jietan: 양고기 냄새가 나는 양고기와 염소유를 말한다. 양의 내시인 지에(jié 축제). Wan Ke: 잘못됨, 불만족함. 위의 두 문장은 외국인의 옷을 보면 마음속으로 혐오감을 느끼고, 외국인의 음식을 보면 자신의 습관에 어긋난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④다구(Tagu): 고대 군대에서 연주했던 작은 북. ⑤어두움: 혼란스럽고 가려져 있음. 요새(Fortress) : 변경의 요새에 있는 진영, 여기서는 훈족들이 살았던 천막을 가리킨다.
고향 생각이 나지 않는 날은 밤낮이 없고, 기질이 에너지로 가득 차 있을 때가 가장 비참하다. 천재지변으로 나라가 어지럽고 백성에게는 주인이 없는데 ② 나는 비참하고 군인도 없고 포로도 없다. 세상도 다르고, 마음도 다르고, 몸도 다르고, 욕망도 다르니 누가 그와 대화할 수 있겠습니까! ③을 생각하고 헤쳐나가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과 장애물이 있으며, 4개의 샷이 완성되면 점점 더 안타까워진다.
참고 ① 선천적인 기는 생명을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을 지칭하는 말로서 고대인들은 인간이 하늘과 땅의 기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었다. 『운행·고상장』: "기는 하늘에 있고, 모양은 땅에 있다." 한생은 생명이 있는 자를 가리킨다. ②주인 없음: 지루하고 무기력하다. ③경험: 경험. 이 문장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의미합니다.
기러기는 자신의 생각을 국경 ①에 보내기 위해 남쪽으로 행진했고, 기러기는 중국 소리 ②를 얻기 위해 북쪽으로 돌아 왔습니다. 기러기는 높이 날아가서 찾기 힘든데, 생각하면 공허하고 가슴이 아프다. 달을 향해 눈썹을 치켜올리고 우아한 하프를 어루만지며 ④의 다섯 박자가 잔잔하고 의미가 깊다 ⑤.
참고사항 ①변신: 국경지대에 사는 사람들의 향수병. ②중국어 소리: 한나라(고향)에서 전해지는 소식. ③攔攔(yīn sound) : 조용하고 깊은 표정.
위의 네 문장은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면 고향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싶다는 뜻이고, 남쪽으로 날아가는 기러기를 보면 고향에 대한 소식을 듣고 싶다는 뜻이다. 거위는 너무 높아 추적하기 어렵고 공허합니다. ④잔메이: 눈살을 찌푸린다. ⑤링링(líng伶) : 슬프고 상쾌한 소리.
살은 서리로 인해 몸이 춥고, 배가 고파서 고기와 치즈를 먹을 수 없습니다1. 밤에는 장강이 훌쩍이는 소리가 들리고, 만리장성을 보면 길이 길고 바람이 많이 분다. 옛날 생각이 나서 짐을 옮기기도 힘들고 6박자가 슬프고 그만 연주하고 싶어요.
참고사항 ① 치즈(là0 브랜드) : 유제품. ②용수: 용산에서 흘러내리는 물. 북조의 악부가 지은 『용두송자』에는 “용두에 흐르는 물이 흐느끼는 소리를 내는데, 멀리 친천을 보면 간과 내장이 잘려 있다”는 말이 있다. 문장. 용산(龍山)은 산시성(陝西省) 용현(隆縣) 북서쪽에 위치해 있다. ③杳(miòsecond)man : 멀리 있는 듯한 모습. 위의 두 문장은 밤에 콸콸 흐르는 용수 소리를 듣는 것은 낮에 구불 구불 한 만리장성을 바라보며 흐느끼는 것과 같으며 집으로가는 길은 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④과거수하물 : 도중에 약탈당하여 겪었던 고통을 말한다. 수하물, 여행 일정.
해질녘 여기저기서 바람이 슬픈 소리를 낸다. 슬픈 마음은 누구에게 말하는지 모르겠다! 광야는 황폐하고 봉화대는 수천 리에 주둔하고 ② 늙고 약한 것은 천박하고 젊고 강한 것은 아름답다 ③. 물과 풀이 있는 곳에는 집과 요새가 세워지고, 들판에는 벌과 개미처럼 소와 양이 모여든다. 풀도 마르고 물도 마르고, 양말도 다 없어지고, 일곱 박자가 미움과 원망으로 흘러서 이곳에 산다.
참고사항 ① 측면음 : 일반적으로 국경에서의 군마와 나팔소리를 말하며, 국경에서의 바람소리도 포함한다. ②봉수대 : 봉화탑과 수비대 막사. ③저속하고 비열한 문장: 《사기: 흉노전》: "왕 아래는 모두 동물의 고기를 먹고, 가죽을 입고, 부직포로 덮는다. 강한 자는 기름진 음식을 먹고, 늙은이는 나머지를 먹는다. 강하고 건강한 사람은 귀하게 여겨지고, 늙고 약한 사람은 멸시받는다.” 참고: 역사적으로 소수민족을 멸시하는 모욕적이고 거짓된 기록이 많이 있는데, 이를 분석해야 한다. ④ 물과 풀을 쫓는 것에 관한 문장 : "사기 · 흉노 전기" : "성벽에 뽕나무를 갈는 일을하지 않고 물과 풀을 쫓아 사람을 쫓아 낸다." 요새를 수리하고, 텐트를 치고, 요새를 건설하세요. ⑤흐르는 증오: 원한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나는 여기에 사는 것을 싫어합니다. 왜 이곳에 사는 것이 허용됩니까? 악(wūwu): 왜요.
하나님은 눈이 있으니 나 혼자 표류하는 모습을 보면 어떨까요①? 하나님께 영이 계시다면 내가 왜 세상에 있겠습니까? 나는 천국에 부응하지 못합니다. 어떻게 천국이 나에게 합당할 수 있습니까? 내가 신들에게 부응하지 않는다면 왜 신들이 나를 죽여야 합니까?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여기서 8비트를 만들어봤는데, 곡이 완성되자 마음이 걱정으로 변할 줄은 몰랐습니다.
참고 ①은 : 같은 술어입니다. ②무엇: 왜요? ③ 부정: 앗, 미안해요. 특별: 다양한 카테고리. ④殛(jīji) : 죽이다. 여기에 형벌의 의미가 있습니다. Yue: 방황, 방황.
하늘은 끝이 없고 땅은 끝이 없어 또다시 안타까움을 느낀다. 인생은 백마가 지나가는 것처럼 덧없지만, 전성기가 되기 전에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분해서 하늘에 묻고 싶지만 하늘에는 기회가 없습니다. 고개를 들어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연기를 바라보니 이 정서를 누가 전할 수 있겠습니까?
주의사항 ① 左(수세로) : 스쳐가는 모습. 흰 망아지는 틈을 통과한다: 장자(莊子)의 『지비유』: “인생에서 흰 망아지가 하늘과 땅 사이를 지나면 갑자기 태양을 가리킨다.” 틈은 벽의 틈을 말합니다. 이 문장의 의미는 인생은 짧다는 것입니다. ② 탑승할 기회가 없습니다: 탑승할 수 없습니다. 운명, 원인, 방법.
도시 꼭대기의 봉화는 한 번도 꺼진 적이 없는데 ① 전장에서의 전투는 언제 그칠 것인가? 살인의 영이 문을 향해 달려오고, 밤마다 달빛에 바람이 분다. 고향에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고, 말없이 울다가 숨이 막힐 지경이다. 열심히 일한 삶은 이별을 가져오고, 깊은 슬픔은 눈물이 피로 변하게 합니다.
참고사항 ①성(Cheng): 만리장성을 가리킨다. ②사이먼: 국경성곽의 문, 여기서는 만리장성의 문을 가리킨다. Guo Moruo는 이 버전의 구절과 운율을 맞추는 일반적인 관행을 바탕으로 "Saimen"이 원래 "Saique"였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③고된 일: 쓰라리고 고통스럽다.
삶에 대한 욕심은 없지만 죽음은 싫어한다.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살아서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나는 죽으면 뼈를 묻어 성장할 것입니다. 태양은 달에 살고, 주희는 군사기지에 살고, 오랑캐들이 나를 괴롭히고, 나는 두 아들을 두었습니다. 가꾸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자랄 때는 경멸적인 일이다. 10박자가 있고, 애도의 소리가 여운을 남기며 마음을 꿰뚫는다 ⑦.
주석 ① 희생 : 자살을 말한다. 예: 이유가 있습니다. ②희망: 희망합니다. 상지(Sangzi) : 시골의 고향을 가리킨다. 『시경·소변』 『오디나무와 뽕나무를 공경해야 한다.』 주희의 일대기: 『오무의 고택에는 뽕나무와 두 그루의 나무가 사용되었다.』 시골집.
내 마음은 임신했지만 슬픔은 깊어졌고, 해와 달은 사심이 없지만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엄마와 아들은 헤어지기 힘들고, 같은 하늘에 떨어져 있고, 인삼처럼 멀리 떨어져 있고, 생사도 모르는 두 사람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참고 사항 ① 충루 : 유목민들이 생활하는 펠트 천막. 때때로 특별한 관습: 다른 관습과 습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생활합니다. 배우자인 오우(Ou)는 일반적으로 반대(opposite), 함께(in company)로 지칭될 수도 있습니다. ② 이 문장의 의미는 해와 달은 사심이 없고 모든 것을 비추지만 나를 비추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의례서: 공자의 여유로운 거주지": "하늘은 사심 없이 하늘을 덮고, 땅은 사심 없이 그것을 운반하며, 해와 달은 사심 없이 빛난다." 여기서는 그 의미가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③의미 : 이별의 아픔을 말한다. 어려움: 견딜 수 없음, 견딜 수 없음. ④같은 하늘: 같은 하늘 아래. 인삼: 두 별의 이름 인삼별은 서쪽에 살고 상별은 오고 갈 때 서로를 볼 수 없기 때문에 흔히 볼 수 없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사용합니다. 만나다.
16살 시진핑은 생각이 많고, 아들과 나는 서로 입장이 다르다. 동쪽의 해와 서쪽의 달이 서로를 바라보지만 우리는 서로 따라갈 수 없어 공허하고 가슴이 아프다. 나는 원추리를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피아노를 치는 것은 내 사랑을 아프게 할 것입니다! 이제 안녕,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오래된 불만은 해결되었지만 새로운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피를 흘리며 고개를 들고 푸른 하늘을 향해 불평합니다 ②, 이 재난 ③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Hu Weisheng뿐입니다!
참고사항 ①헤메로칼리스 풀바(Hemerocallis fulva): 물망초라고도 합니다. 이 문장은 물망초 풀을 마주해도 여전히 슬픔을 잊을 수 없다는 뜻이다. ② 하늘에 하소연하다: 하늘에 울부짖다. ③絹(líli): 만남.
열일곱 박자는 가슴과 코를 슬프게 하고, 산들이 보수를 막고 있어 혼자 걷기에는 힘들다①. 떠날 때 나는 세속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고 돌아 왔을 때 당신을 다시 만날 생각으로 가득 차있었습니다. 쑥의 마른 가지와 잎으로 채워져 있고, 전쟁터의 뼈는 칼과 화살의 상처로 덮여 있습니다. 바람과 서리가 매서우며 봄과 여름은 춥다. 사람과 말은 굶주리고 근육은 약해진다. 그는 Chang'an에 들어가는 것이 그토록 중요하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고, 한숨을 쉬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주의 사항 ① 방해 : 길고 힘든 여정을 말합니다. 수리, 긴 방해, 위험. ②출발시간 : 물건을 가져가는 시간을 말한다. 향수: 고향이 그리워요. 지구, 나라. 무성(吳興): 불안한 기분을 가리킨다. ③豗: 豺(hūi 파괴)와 같은 뜻, 질병. Shan: 함께 죽고 모든 것을 해내세요. ④장안(Chang'an) : 서한의 옛 수도, 채원지가 돌아오는 길에 지나갔던 곳. ⑤랑간(Langgan): 수많은 수직선과 수평선의 모습을 묘사합니다.
후가의 원판은 호중(胡中)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친이 번역하면 ①과 같은 선율을 갖는다. 노래는 18박자로 끝나지만 소리는 여운이 있고 생각은 끝이 없다. 비단과 대나무는 섬세하고 창조의 산물임을 알기 때문이다. ② 슬픔과 기쁨은 모두 사람의 마음을 따르게 마련이다. 호와 한은 서로 다른 땅에 있고, 하늘과 땅이 서쪽과 동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나의 원한과 원한은 하늘만큼 넓다. 하늘과 땅이 넓어도 나는 참을 수 없다 ⑤!
참고 사항 ① Yuanqin 번역: 진에서 Hujia 음악을 연주합니다. ②사주: 악기 전반을 가리킨다. 비단은 하프, 하프 등의 현악기를 말하며, 대나무는 셩, 샤오 등의 관악기를 의미합니다. 둘 다 : 동일합니다. 창조: 창조주.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하늘"과 "신"으로 불렸습니다. ③변화가 있으면 효과가 있다. 마음속에 있는 활동은 무엇이든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④하오: 채우다, 채우다 동사로 쓰인다. ⑤육하: 상하, 동서, 남, 북의 전체 공간을 가리킨다.
감사
이 시는 주희(朱熙)의 『초가주석』에 처음으로 등장하며, 채연(蔡延)이 지었다고 전해진다. 채연(蔡延), 예명은 문기(文治)는 진류(지금의 허난성 자현)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한나라 말기의 유명한 학자 채용(蔡永)의 딸이었다. 학식 있고 토론에 재능이 있으며 음악에도 능숙합니다. 전쟁 중에 그녀는 호기(Hu Qi)에게 포로가 되었고, 남훈족의 좌현왕(Zuoxian)은 그녀를 첩으로 삼아 두 아들을 낳았습니다. 12년 후 그는 조조에게 속량되었습니다. 그녀는 이 경험을 『한의시』에 썼는데, 이는 『후한서·동시부인전』에 나오는 5자 중 한 글자와 사오식 한 글자로 되어 있다.
'화십팔박'의 내용은 '슬픔과 분노의 시' 두 편과 거의 같다. 이 시의 진위 여부에 대해서는 항상 논란이 있어 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화도서사에서 발행한 『호가십팔배논의집』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인류 시의 체계로 볼 때 동한 말기의 작품과 상당히 거리가 멀고, 시의 내용과 채연의 생애가 다소 모순되는 부분이 있어 채연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곳은 여전히 이전과 동일하며 Cai Yan이 여전히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Hujia의 18 박"은 가사가 포함된 고대 Yuefu Qin 노래입니다. 후지아는 한나라 북부와 서부 지역에서 유행했던 관악기의 일종으로 그 소리는 슬프기 때문에 후대에 3구 목관악기로 만들어졌습니다. "Hujia"를 "Qinqu"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나라 시인 유상(劉商)은 『호가송 서문』에서 “호족이 문기를 그리워하여 갈대잎을 말아서 가악을 연주하며 애처로운 소리를 냈다”고 말했다. 금을 사용하여 후지아 음악의 소리를 18박자로 기록했습니다." 이 시 마지막 박에는 "후가는 원래 호중에서 왔고 원금 번역도 같은 곡조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원래는 가곡이었는데 나중에 동성(Dong Sheng)이 진(秦) 가곡으로 번역했습니다. '18비트'는 음악이 18악장이고 가사가 18문단이라는 뜻이다.
시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심리적 묘사는 집에 돌아가는 것과 이별 사이에 기쁨과 슬픔이 교차하는 감정의 묘사이다. 시인은 '다시 두 가지 감정을 갖고 산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깊이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고 '살아서 현자를 만나 기쁘지만 이별을 고한다' 등을 반복한다. 이유도 없이 어린아이'(비트 12), '하늘이 내 뜻을 따르니 다시 한나라로 돌아가서 행복하고 만족하게 되기를 원하지만 슬픔이 깊어졌다. 해와 달은 사심 없이 나타나지 않고 아들과 어머니의 이별을 견디기 힘들다”(15화), “이제 고향으로 돌아가니 예전의 한이 누그러지고 새로운 한이 생겼다. 성장했어요." (비트 16) 끊임없는 반복을 통해 양가감정의 표현을 강조하고 심화시켜 캐릭터의 딜레마와 참을 수 없는 고통을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명나라 사람 육시용은 『시거울의 총론』에서 “도쿄의 풍격은 쇠퇴했지만 채원기는 재능이 있고 영웅적이다. , "Hu Jia 18 Pai"를 참조),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충격에 빠뜨리고 모래와 자갈이 스스로 날아갑니다. "소위 "강렬한 포옹"은 강한 비명과 갑작스런 느낌을 불러 일으킨다는 의미입니다. 독자들의 마음에는 슬픔이 있습니다. "후가십팔박"이 왜 그토록 예술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이상의 논의를 요약하면, 이 시가 특유의 예술적 표현을 통해 서정적 주인공 채연의 비극적인 예술적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창조해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