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멍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 이야기

멍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 이야기

맹자의 어머니는 맹모라고 불린다. 맹자는 어렸을 때 묘지와 아주 가까운 곳에 살았습니다. 예배와 같은 것들을 배웠고 장례 게임도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 곳은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고, 그래서 가족을 시장으로 옮겼고 맹자는 장사와 살육을 배웠다.

어머니는 '이곳은 아직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다시 생각했다. 맹자는 궁정에서 절하고 전진하고 후퇴하는 예절을 배웠습니다. 맹씨의 어머니는 "아이들이 이곳에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맹자는 자라서 육예를 배워 위대한 유학자의 명성을 얻었는데, 군자는 이것이 맹자 어머니의 점진적인 교육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추가 정보

멍씨 어머니의 세 가지 행동 이야기가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

멍씨 어머니의 교육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특히 광범위합니다. 일찍이 서한대 한영의 『한시』 『외전』에서는 맹목 이야기를 사용하여 시의 의미를 설명했는데, 유향의 『여인전』에서는 특별한 용어로 맹목을 사용하였다. "가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동한 시대의 여류사 반소(Ban Zhao)는 한때 '맹자 어머니 찬가'를 썼고, 서진 시대의 여성 작가 좌펀(Zuo Fen)도 '맹자 어머니 찬가'를 썼습니다.

맹자님의 세심한 보살핌으로 맹자는 고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가 되었으며 동시에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계승해 나갔습니다. 공자는 가장 큰 성인이고, 맹자는 작은 성인이라고 불렸습니다. 맹자와 공자를 통칭하여 공맹자의 도(孔孟道)라 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공맹자의 도(孟孟道)라고 부른다.

맹자는 한때 공자를 본받아 제자들을 이끌고 여러 나라를 여행했지만 당시에는 여러 나라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 후 은퇴하여 제자들과 함께 책을 썼습니다. 맹자와 그의 제자들의 발언은 유교의 고전 중 하나인 『맹자』라는 책에 집약되어 ​​있다.

맹자의 글은 이치가 유창하고 추진력이 풍부하며 논증에 능숙하며 논리가 엄격하고 날카롭고 재치가 있어 전통 산문 쓰기의 최고봉을 대표한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 즉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문제에 관해 선성론을 제시했다. 그러나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만 말했다. 남송의 주희는 "처음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덧붙였다.

바이두백과사전-멍무의 세 가지 행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