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감사에 대한 고대 중국의 암시

감사에 대한 고대 중국의 암시

1. 나에게 복숭아를 주고 자두로 갚으라:

<시경> 중에서: 나에게 복숭아를 주고 옥으로 갚으라. "Wood Peach"부터 "Qiong Yao"까지, 사랑받고 사랑받는 것에 대한 감사의 씨앗일 뿐입니다. 그들 사이의 연결은 마음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마도 그에게 있어 복숭아는 이미 최고 품질의 복숭아일 것이고, 만약 당신이 Qiong Yao로 그것을 갚는다면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반드시 줄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것은 단지 진심 어린 "감사합니다"일 수도 있습니다.

2. 한 푼의 은혜는 솟아나는 샘으로 갚아야 한다:

원문은 "한 방울의 은혜는 솟아나는 샘으로 갚아야 한다"이다. 가장 먼저 쓰여진 기록은 청나라 때의 『증광선문주희가문(曾廣廣文朱節文)』으로 원래는 청나라 때 주용춘(朱永春)이 자녀 교육을 목적으로 편집하여 편찬한 내용이다.

3. 자애로운 어머니의 친절:

당나라 시인 몽교(孟趙)는 한때 '유랑 아들의 노래'라는 시를 지었습니다. 사랑하는 어머니의 손이 방황하는 소년의 옷 위에 있습니다. 떠나기 전에는 늦게 돌아올까 두려웠어요. 1인치의 풀에 대해 말하는 사람은 누구나 세 줄기의 봄 햇살을 받을 것입니다.

4. 양은 무릎을 꿇고 모유를 먹이는 친절이 있고, 까마귀는 먹이를 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명나라의 "Zengguang Xianwen"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어린 양이 무릎을 꿇고 우유를 빨면, 어린 까마귀는 늙은 까마귀에게 먹이를 주어 부모의 보살핌에 보답할 수 있습니다.

5. 풀을 고리로 엮어 은혜를 갚는다:

풀을 매듭 짓는 것과 고리를 울리는 것은 모두 '좌전'에 나오는 은혜를 갚는 고대 전설입니다. 전자는 선비 관료가 딸의 은혜를 갚기 위해 아버지의 첩을 다른 사람에게 시집보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죽은 아버지는 땅에 있는 잡초를 엉켜 걸려 넘어졌다. 후자는 딸의 생명을 구한 아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꾀꼬리는 갇힌 꾀꼬리의 목숨을 앗아갔고, 꾀꼬리는 4개의 흰색 고리를 입에 물고 이 고리가 후원자의 아이들을 지켜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다음 세대에 백인이 될 것이며 높은 지위에 있을 것입니다. 나중에 두 가지 암시가 하나의 문장으로 결합되었는데, 이는 남의 호의를 받으면 반드시 넉넉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며, 살아서도 죽어서도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다. 명나라 때 풍몽룡(鳳孟龍)이 『세상을 깨우는 영원한 말』에서 이렇게 썼다. 큰 은혜는 갚지 못하되 마음에 새긴다. 제목의 반지에는 풀로 매듭이 묶여 있으며, 생사에는 책임이 없습니다.

6. 표목의 식사:

한신은 어렸을 때 가족이 가난했고 부모님도 돌아가셨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무술을 연마했지만 여전히 생계를 유지하지 못한 그는 최후의 수단으로 남의 집에 가서 공짜로 식사를 해야 했고, 이로 인해 사람들의 무시를 당하기도 했다. 한신은 숨을 삼킬 수가 없어서 회하(淮河)로 가서 물고기를 잡아 음식을 얻었고, 종종 배가 고프고 배불렀습니다. 화이허(淮河) 가에 거즈를 빨고 있는 노파가 있었는데, 그녀는 한신이 불쌍한 것을 보고 그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었다. 이것은 중단 없이 매일 발생합니다. 한신은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한신은 회음후작이라는 칭호를 받은 후, 표오의 어머니의 은혜를 결코 잊지 않았고, 사람들을 보내 그녀를 찾게 했고, 마침내 그녀에게 천금을 선물로 주었다.

7. 아는 것과 만나는 은혜:

춘추시대 우보야는 현악기를 잘 쳤고, 종쯔기는 음악을 잘 들었고, 그 의미를 분별하는 것입니다. 한번은 보야가 태산(지금의 우한시 한양시 귀산) 북쪽을 방문하던 중 갑자기 큰 비가 내려 바위 밑에 갇히게 되자 외로울 때 고금을 꺼내 놀기 시작했습니다. 근처에서 비를 피하고 있던 나무꾼 종쯔기가 이 소리를 듣고는 "좋은 음악이구나! 정말 좋은 음악이구나!"라고 외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자 보야가 음악을 연주할 때마다 쯔치는 그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보야를 극도로 놀라게 한 의미와 맛. 두 사람은 친한 친구가 되었고 내년에 다시 만나 피아노에 대해 논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이듬해 보야가 자기를 만나러 왔을 때 자기가 얼마 전에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보야는 슬픔을 뉘우치고 고금을 깨뜨렸다. 그는 인생에서 보기 드문 절친한 친구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기 위해 현악기 연주를 중단했다.

8. 선비가 절친한 친구를 위해 죽다:

후기 춘추시대 유명한 자객 유랑이 고마운 마음을 강조하면서 한 말이다. 은혜를 갚는 것. 자신의 은인이었던 지백이 조향자에게 살해당하자, 유랑은 '선비는 절친한 사람을 위해 죽고, 여자는 자기를 기쁘게 하는 사람에게 좋아 보인다'고 믿고 지보의 복수를 위해 조향자를 암살하기로 결정한다. 첫 번째 공격이 실패한 후 그는 옻칠로 몸을 훼손하고 숯을 삼켜 목소리를 음소거하고 몸을 훼손하여 아내가 모르게 한 다음 조향자와 가까워 질 기회를 찾았습니다. 두 번째 암살 시도는 여전히 실패로 끝났지만 체포된 우랑은 "현명한 주인은 사람의 아름다움을 숨기지 않고 충성스러운 신하가 명목상 죽는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를 벨 수 있었습니다. 조향자는 고결한 옷을 벗었고, 유랑은 칼을 빼어 세 번 도약한 뒤 칼을 접고 자결했다.

9. 자로가 부모를 공경하기 위해 쌀을 빌리는 이야기:

'모든 선행 중 효가 먼저다'라는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이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모든 덕목 중 첫 번째라는 뜻입니다.

사람이 부모를 공경할 줄 모르면 조국과 그 국민을 사랑할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옛 사람들은 “내가 늙어서는 남의 늙음에 어울리고, 젊어서는 남의 젊음에 어울리느니라”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부모를 공경할 뿐만 아니라 다른 노인들을 공경하고, 어린 자녀를 돌보며, 온 사회에서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는 정직한 풍습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새 시대의 우리 학생들의 책임입니다. 자로는 춘추말기의 노(魯) 출신이다. 공자의 제자들 사이에서 그는 정치적인 일로 유명했다. 특히 그의 용기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자로의 집은 어렸을 때 매우 가난하여 여러 해 동안 잡곡과 산나물을 먹으며 살았습니다. 한번은 나이드신 부모님이 밥을 먹고 싶어했는데 집에 쌀이 없었는데, 쯔루는 친척들에게 쌀을 빌리러 산을 몇 개나 빌리면 배불리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샤오자루는 산과 능선을 10리 넘게 걸어 친척 집에서 쌀 한 봉지를 들고 맛있는 쌀을 먹는 모습을 보며 피로를 잊었습니다. 이웃들은 Zilu가 용감하고 효심 있는 소년이라고 칭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