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3학년 중국어 1학기 기말고사 및 답안지

3학년 중국어 1학기 기말고사 및 답안지

중국어는 지식을 배우는 기본 수단이다. 아래는 제가 고등학교 1학기에 공유한 최종 중국어 시험지와 답변입니다. 누구나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어 I 시험 문제

1. 언어 사용(15점)

1. 다음 문단의 빈칸에 단어를 채워 넣으세요. 순서이며, 가장 적절한 그룹은 (3점) 입니다.

M370과의 연락두절은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가 되었습니다. 일부 사람들의 눈에는 말레이시아항공 때문에 239명의 생명이 위태로워진 것으로 보입니다. 적시에 세부사항과 진실을 알리는 것은 원래 말레이시아항공의 책임이었지만, 아쉽게도 말레이시아항공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한편, 많은 국가들이 수색 및 구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가들은 우주, 항공, 해상, 수중 및 기타 분야에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국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A. 기대에 어긋나는 것을 무시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에 충격을 주었다 B. 기대에 어긋나는 것을 무시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C. 놀라움을 무시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에 충격을 주었다 현재 D. 놀라움을 무시하는 것은 전례 없는 결과를 가져온다

2. 다음 항목 중 문법 오류가 없는 항목은 (3점)입니다

A.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 과정에서 발전하면서 인터넷 엘리트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특한 주요 트렌드로 시대를 해석하고 있습니다.

나. 베이징은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줄이기 위해 수도 기능에 부적합한 오염 기업을 더욱 제거하고 베이징 산업 오염을 통제할 예정이다.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

C. 언제부터 우리 할아버지들이 우리에게 무시당하셨는지 너무 멀리 떨어져 계셔서 얼마나 외롭고 슬픈지 모릅니다.

D. 이번 갑작스러운 참사에 직면하여 시당위와 정부는 정당한 책임감과 책임의식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언론에서도 보기 드문 관용과 성실성을 보여주었습니다.

3. 다음 문단의 가로줄에 문장을 순서대로 채워 넣으세요. 가장 적절한 연결군은 (3점)

사람이 하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영적 탐구와 문화적 창조의 경력은 자신의 가장 깊은 영적 필요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__________ 그러므로 자조에 기초한 사람은 외부 세계를 대할 때 차분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영적인 삶과 세속적인 삶 사이에서 가치관이 뚜렷하고 실질적인 혼란이 없을 것이다.

② 그는 영적인 삶의 영역에 심각한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③그는 인생에서 가장 하고 싶은 일, 해야만 하는 일을 하고 있다. 환경이 그 일을 계속할 수 있는 한 왜 실망해야 하느냐? > ④ 그래서 그 사람은 세상이 어떻든 자신을 구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⑤ 장삼은 글쓰기를 그만두고 사업을 하여 부자가 되었습니다. 이시는 천박하고 선정적으로 변해 이 모든 것이 그와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A.① ④②⑤ ③ B. ① ② ⑤ ③ ④ C . ② ④ ① ⑤ ③ D. ③ ⑤ ② ① ④

4. 다음 중 "희수와 떠 있는 꽃이 이별의 시냇물로 돌아간다"와 깔끔하게 대조되는 시는 3점입니다.

A. 푸른 하늘은 물 같고 그 위에 빨간 건물이 기대어 있다 B. 흩어진 구름과 비가 외딴 마을에 들어온다

C. 차가운 붉은 이슬과 감미로운 울음소리 D. 기러기는 찬 비를 맞으며 빈 도랑에 빠진다

5. 다음 시는 인용이 부적절하다 하나는 (3점)

A. “비가 오기 전에 준비하고, 목이 마르기 전에 우물을 파는 것이 좋다.” 청소년을 위한 안전교육은 위험이 닥친 후 보충하기보다 조기에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 상식이 됐다.

B. 요즘에는 일이 진행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불평만 하고 불만족스러워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에 대해 "너무 불평을 많이 하면 마음의 상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C. 죽림 칠현 중 한 명인 유링(Liu Ling)은 재능이 있고 제멋대로였습니다. 그녀는 도교 사상을 장려하고 세속 예절을 경멸했습니다. 속담처럼 , “큰 행동은 세심함을 무시하고, 큰 선물은 작은 양보에도 서슴지 않는다.”

D. "다른 산의 돌을 이용해 옥을 공격할 수도 있다." 국내 기업들이 관리 세부 사항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독일 기업의 개발 경험을 소개하는 이 기사를 다시 인쇄합니다. .

2. 한문 읽기(18점)

다음 한문을 읽고 6~9번 문제를 풀어보세요.

손우

수쉰

① 그에게 전쟁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나는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세상에 얼마나 많습니까? 지치지 않고 말을 구하는 사람이 많은데 지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② 『손오십삼장』은 군사 전략가를 스승으로 여긴다. 하지만 내 평가에 따르면, 그는 군사력의 위대함을 이야기합니다! 그의 책에서는 이상한 힘, 비밀, 신과 유령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고대부터 군사에 대해 글을 쓴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의 인품으로 보아 적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무한하다고 해야 할 것이다. 나는 힘이 그것을 힘으로 이길 수 없다는 것을 모른다. 그것은 책에서 말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③ 무왕이 집에서 영에 들어오자 우왕은 장군이 되었다. 진(秦)나라와 초(楚)나라가 군대를 물리치자 월왕(足王)이 쳐들어와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자 오왕은 도망치며 정신을 차릴 틈이 없었다. Wu Shu는 이 혼란을 끝낼 계획이 없었습니다. Wu의 책을 따라 Wu의 실수를 비난한다면 세 가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구지』는 “적에게 힘을 더하면 친구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군사사절은 바오서의 말을 듣고 초우를 구출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야 했다. 그를 제지했고 그는 너무 강력하지 않았습니다. 그 중 하나가 손실되었습니다. 『전쟁』은 “오랫동안 폭력을 행사한 사단은 무뚝뚝해지고 병사들은 좌절하게 되며, 제후들은 그 약점을 이용하여 일어나 9년 동안 겨울에 초를 공격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10년째 가을에 돌아왔다. 그는 오랫동안 폭력을 행사했다고 할 수 있다. 월족이 어떻게 시간도 없이 입국할 수 있었습니까? 이것은 실수입니다. "적을 죽이는 자는 화를 낸다"고도 하는데, 이제 오종과 자서, 보패가 왕의 시체를 땅바닥에 쳐부수고 한 남편의 사적인 분노를 되살려 적을 화나게 하였느니라. Zixi와 Ziqi는 Wu에 맞서 죽어야 합니다. Gou Jian은 오래된 무덤을 버리고 오에게 항복하지 않았지만 Tian Dan과 Yan은 Wu가 자신과 멀리 떨어져 있음을 알고 함께 무덤을 파고 함께 일했습니다. 무술이 이것을 이루지 못하면 세 가지를 잃게 된다.

④ 그러나 우는 서, 페이, 탕, 채의 분노와 추의 불친절함 때문에 초반에 잉에 들어갈 수 있었고, 무술 성취도 드물었다. 남편은 무력을 자신의 책으로 사용하지만, 자신을 패배시키기 위해 그것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⑤ 게다가 Wu Qi와 Wu는 둘 다 군사에 관한 책을 썼고 "Sun Wu"라고 불립니다. " 세상에. 그러나 무기의 군사론은 법체계를 무시하고 통일된 규칙과 규정이 없으며, 모든 말과 함축이 담겨 있고, 세상의 모든 군사이론이 담겨 있는 우기의 책만큼 좋지 않다.

⑥ 그러나 오(吳)는 처음에 제(秦)를 물리치기 위해 루(魯)를 이용했으나, 위(魏)에 들어가자 진(秦)의 군대를 장악할 수 있었고, 초(楚)는 패권을 되찾았다. 그러나 우씨가 한 일은 바로 이랬고, 그 책은 믿을 만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관서'에서 선택, 일부 삭제됨)

옛 무덤에 대한 참고 사항: 이는 무왕의 조상 무덤을 의미합니다.

6. 다음 강조표시된 단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3점)

A. Wu Shu는 이 혼란을 제거할 계획이 없었습니다. 제거

B. 적을 위협하면 친구를 만들 수 없습니다: 싸울 수 있습니다.

C. 당신의 조상이 다른 사람만큼 선하다면 조상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논평할 만큼 현명하다: 그것을 모방하라

D .포괄적인 요약이 없는 스케치: 축약

7. 다음 문장 세트 중에서, 동일한 의미를 가진 문장과 강조 표시된 단어의 사용법은 (3점)입니다

A. 사용 가능하지만 지치지 않는 사람은 몇 명입니까? B. 군사 전략가는 그들을 교사로 간주합니다

Gou Jian은 파괴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Wu Fu는 Wu의 책을 따라 Wu의 실수를 비난했습니다

C. 그는 그중 하나를 잃었습니다 D. .지치지 않고 사용하는 사람들은 본 적이 없습니다

적을 죽이는 자들은 화를 내며 그 책은 믿을 수 없다

8. 기사의 밑줄 친 문장을 현대 중국어로 번역하세요. (8점)

(1) 장기간의 폭력적인 공격은 군대를 둔화시키고 적을 물리치며, 왕자들은 자신의 약점을 이용하여 일어선다. (4점)

(2) 남편은 무력을 자신의 책으로 삼지만, 이를 자신을 패배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는 없다. (4점)

9. 문단 ③에서 수쉰은 손우의 '세 가지 실수'를 항목별로 나열합니다. 이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 주십시오. (4점)

3. 고시 감상 (11점)

10. 다음 송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Nian Nu Jiao ①

[남송 왕조] Ye Mengde

구름 봉우리가 수평으로 솟아 오관의 삼면을 가리고 있어 정말 아름답습니다. 밀물이 밀려오고, 어디를 보아도 가을물이 벽 없이 하늘에 달라붙어 있다. 녹색 관자놀이를 가진 남자가 지금 여기 있지만 하늘에는 수천 개의 눈 줄기가 있습니다. 그 추구가 꿈같고, 남은 시가 뛰어나다.

도준이 술을 마시러 온다는 소식을 듣고 손랑은 내내 증오로 가득 차 있었다. Wanli Yuntun, 멜론 계단이 늦어지고 일몰 깃발이 밝고 꺼집니다. 바람이 세차게 불면 배를 그리며 멀리서 생각하며 가엾은 머리카락을 삼키며 웃는다. 그때 Zeng Zhao는 Shan Yue에게 다시 물었습니다.

참고 ① 이 시는 저자가 건강현(지금의 난징)을 알게 되었을 때 진강성 북쪽의 고산에 오른 후 지은 시이다. ② Sun Ce라고도 알려진 Sun Lang은 연회를 위해 와인을 들고 이 산을 자주 방문했습니다.

(1) "녹색 관자놀이를 가진 남자가 돌아왔다. 지금 여기에 있지만 하늘에는 수천 개의 눈줄기가 있다"에서 사용된 두 가지 기술은 무엇입니까?(2점) p>

(2) Que라는 단어의 끝은 가상과 실제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하고 있으니 자세히 분석해 보세요. (5점)

(3) 단어 전체가 시인의 어떤 감정을 표현하는가? (4점)

4. 명대사와 글을 묵언으로 쓴다 (8점)

11. 다음 유명한 문장의 빈칸을 채워보세요. (8점)

(1) 게는 6번 무릎을 꿇고 집게발이 2개 있어 참을성이 없다는 뜻이다. (Xunzi의 "학습 장려")

(2)____________________, 서로에 대한 존중을 보여줍니다. (Su Shi의 "Red Cliff Ode")

(3)_______________, 종종 혼자 와인을 마십니다. (바이거이의 '비파싱')

(4) 나팔장군 연회, 말하고 웃는다. ____________, 그 반대는 생각하지 마십시오. ("시위풍")

(5) 전자가 부르고 후자는 응답한다. ________, 쉬지 않고 오가는 사람은 여행하는 초족이다. (Ouyang Xiu의 "The Drunkard's Pavilion")

(6)_______________, 만리장성을 넘기는 50개의 현 소리. (Xin Qiji의 "Po Zhenzi")

(7) 공자는 동쪽 산에 올랐고 Xiaolu는 _______________였습니다. ("맹자가 온 마음을 바친다")

(8) 남은 구름은 기(氣)로 흩어진다, ______________. (Xie Tiao의 "밤에 삼산에 올라 수도를 바라보다")

5. 현대 독서(1) (20점)

다음 작품을 읽고 질문을 완성하세요 12 15까지.

웨스트민스터 사원(발췌)

[미국] 워싱턴 어빙

① 늦가을, 날씨는 엄숙하고 약간 우울하며 아침 그림자와 황혼이 짙다 그림자 그림자는 거의 연결되어 있어 구별할 수 없습니다. 구름이 다가오고 있었고, 하루종일 어두워진 그런 날, 나는 몇 시간 동안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산책을 나갔다. 고대 사원은 웅장하고 우울한 계절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유령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것 같습니다. 문에 들어서 자 고대인의 유령들 사이에서 잊혀진 고대에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②웨스트민스터 학교 안뜰에서 들어왔습니다. 먼저 아치 모양의 꼭대기가 있는 짧은 복도를 통과했습니다. 벽은 매우 두껍고 벽에는 약간의 빛이 침투했습니다. 복도는 마치 지하를 걷는 것처럼 어둡습니다. 검은 복도 끝에서 멀리서 내부 아케이드가 보였다. 예전에 수도원의 폐허였던 길에서 고대 사원에 들어섰는데, 그 풍경은 극도로 황량했고, 내 마음은 황폐함을 묵상하기에 더 적합했습니다. 아케이드에는 과거의 조용하고 초자연적인 분위기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회색 벽은 곰팡이로 더러워졌고, 세월이 흐르면서 얼룩덜룩해졌습니다. 벽에 흰 이끼가 자라서 벽에 새겨진 문구를 읽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두개골과 기타 애도 상징도 흐릿해졌습니다. 원호의 윗부분은 조각된 문양으로 덮여 있지만 도끼질의 흔적은 흐릿하고 종석에는 장미꽃이 새겨져 있지만 그해의 무성한 가지와 잎은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쇠퇴의 흔적을 보이지만, 쇠퇴하는 와중에도 여전히 눈에 즐거운 것이 있습니다.

3가을 느낌을 물씬 풍기는 노란 햇살이 오락실 광장에서 쏟아져 내려와 운동장 중앙의 드넓은 초원을 비추고 동시에 오락실 한구석을 온통 물빛으로 덮고 있다. 우울한 층. 아케이드 사이로 올려다보면 푸른 하늘이나 떠도는 구름이 살짝 보이고, 햇살을 받아 푸른 하늘을 향해 뻗은 사찰 꼭대기 탑도 웅장하다.

4나는 아케이드 사이를 돌아다니며 때때로 이 영광과 타락의 장면을 묵상했고, 때로는 묘비에 새겨진 비문을 확인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내 발 아래의 포장은 묘비로 만들어졌는데, 그 묘비에는 세 개의 부조가 새겨져 있었는데, 그 조각은 매우 투박했고 여러 세대에 걸쳐 짓밟힌 끝에 거의 닳아 없어졌습니다. 이것은 수도원의 이전 수도원장 세 명의 초상화입니다. 그들의 비문은 다듬어져 세 명의 이름만 나중에 다시 새겨졌습니다. 나는 한동안 머물면서 불완전한 고대인의 유물을 바라보며 명상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은 시간의 흐름에 의해 이 먼 해안으로 휩쓸려 간 몇 척의 썩은 배와 같습니다. 그들은 당신에게 어떤 이야기도 들려주지 않고 단지 이 사람들이 한때 살았고 더 이상 여기에 없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도덕적인 교훈을 담고 있다면 죽은 뒤에도 존경받고 계속 살아가기를 바라는 교만의 공허함을 비문으로 표현한 것일 뿐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 남은 기록도 사라지고 기념비도 더 이상 기념물이 아닐 것입니다. 이 묘비들을 내려다보고 있을 때 갑자기 벽과 아케이드 전체를 통해 울려 퍼지는 사원 종소리가 들렸습니다. 묘지에서 울리는 종소리는 또 한 시간이 지났음을 알려주는 큰 파도처럼 끊임없이 우리를 무덤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나는 계속해서 큰 사원의 안뜰로 이어지는 아치형 통로에 이르렀습니다. 안으로 들어가 보니 아케이드를 배경으로 내부 건물들이 더욱 웅장하고 인상적이었습니다. 관광객들이 위를 올려다보면 닿을 수 없는 아치가 있는 거대한 기둥이 보이고 겁을 먹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건물들도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이지만, 기둥 아래를 돌아다니면 그 모습이 하찮게만 느껴집니다. 이 큰 사찰은 텅 비어 있고 어두워서 사람들에게 깊고 신비한 경외감을 선사합니다.

⑤이제 이 위대한 사람들은 흙 속에 웅크리고 있을 뿐입니다. 그들이 살아 있을 때에는 막강한 영국도 그들이 타고 다닐 수 없을 정도였지만, 이제는 경제 원칙에 따라 그들에게 아주 작은 땅, 그렇게 황량하고 어두운 구석만 할당될 뿐입니다. 그들은 한때 자신의 유명한 이름이 여러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아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게 하려고 노력했지만 이제는 관광객들의 시선을 끌지 않기 위해 무덤에 다양한 장식을 새기려고 온갖 수단을 다 동원했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그들의 이름은 잊혀졌습니다. 이 글을 읽고 인생의 공허함을 생각하니 나는 거의 비참하게 웃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Xia Jian 번역) ​​

12. 첫 번째 단락은 우아한 언어를 사용하고 상황을 혼합하여 기사의 내용과 연결하여 분석하십시오. (6점)

13. 세 번째 문단에서는 웨스트민스터 사원 주변의 다채로운 가을 풍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4점)

14. 네 번째 문단의 밑줄 친 문장의 의미를 설명하세요. (4점)

15. 저자가 웨스트민스터 사원을 방문했을 때 역사와 삶에 대해 생각한 것을 알아보세요. (6점)

6. 현대문학 읽기(2)

다음 작품을 읽고 16~18번 문제를 완성하세요(18점)

중국화에 있어서 가장 깊은 영혼은 무엇을 표현하는가? 그 대답은 세상을 유한하고 완전한 현실로 숭배하고 모방하지 않으며, 끝없는 세계를 끝없이 추구하지도 않고, 지루하고 괴로워하며 안절부절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이 표현하는 정신은 일종의 “무한한 자연과 무한한 공간과의 깊고 조용한 용해와 통합”이다. 그것이 드러내는 영역은 고요하다. 왜냐하면 자연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우주는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있고, 자연의 정신과 하나된 생명도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고요하기 때문이다. 산, 강, 사람, 꽃, 새, 곤충, 물고기 등 그것이 묘사하는 대상은 모두 생명력과 활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은 법칙을 따르고 화가는 자연을 암묵적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그림에는 깊은 침묵이 숨겨져 있습니다. 비늘 속의 꽃, 새, 곤충, 물고기마저도 우주라는 광활한 공간 속에 가라앉아 잊혀진 듯하며, 예술적 개념은 광활하고 깊다. 무한한 침묵을 표현하며 자연의 가장 깊고 궁극적인 구조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플라톤의 개념처럼 하늘과 땅이 망하더라도 이 산과 물의 개념은 망하지 않습니다.

중국인들은 우주의 깊은 곳이 형태도 없고 색깔도 없는 공허함을 느끼며, 이 공허함은 만물의 근원이고 모든 움직임의 기초이며 끝없는 창조력이다. 노장(老莊)은 그것을 도(道), 자연(自然), 무(無)라 불렀고, 유교에서는 천국이라 불렀다. 모든 것은 공에서 생겨 공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종이 위의 여백은 중국화의 진정한 기반이다. 서양유화에서는 먼저 그림의 바탕에 모든 색을 칠한 후 그 위에 원거리법을 바탕으로 눈에 보이면서도 포착하기 힘든 실제 장면을 표현한다. 그 영역은 세계에서 제한적이고 구체적인 영역입니다. 중국화에서는 여백의 공간에 여러 인물이 무작위로 배치되어 있는데, 그 인물이 그 공간 안에 있는지, 아니면 그 인물에 의해 공간이 드러나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사람과 공간이 하나로 합쳐져 무한한 생명력과 생생함을 만들어냅니다. 우리는 이 무한한 세상에서 이 소수의 사람들이 결코 적지 않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이 텅 빈 환경에 있는 소수의 사람들은 세상이 없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중국화 밑바닥의 여백은 그림 전체의 예술적 개념에 있어 공백이 아니라, 우주의 정신적인 기운이 흐르는 곳, 생명이 흐르는 곳이기 때문이다. Da Chongguang은 "허공과 현실이 나란히 존재하며 그림이 없는 곳은 모두 멋진 장소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림이 없는 이 공백은 바로 노장 우주론의 '무'입니다.

중국 산수화는 자신의 주관적 입장의 거리두기 방식을 뛰어넘어 수천리의 자연 속 산수화를 그리는 가장 객관적인 작품이다. 아니면 높은 곳에 올라가 구름과 산의 안개 낀 풍경, 무한한 공간, 광대한 대기 전체가 이 구름과 산의 배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국 화가들은 한 지역의 특정 자연 풍경을 '모델'로 삼지 않고 서로 마주 앉아 모사하여 그림을 보는 사람과 작가와 대조를 이룬다. 중국화 속 풍경은 마치 원시적인 하늘과 땅인 것처럼 황량하고 차갑고, 사람의 흔적도 없고, 작가도 없고, 보는 사람도 없는, 그저 자연의 한 조각이고 자연의 생명이다. 그러므로 음과 양, 빛과 어둠, 거리와 거리가 있지만 그것은 서양의 유화처럼 고정된 시점에서 보이는 다양한 그림자가 아니다. 서양화와 중국화의 우주를 관찰하는 관점과 출발점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첫 번째는 선과 빛으로 표현되는 구체적이고 애매한 공간이다. 하나는 광활하고 무한한 우주로, 그 풍경에는 ​​빛과 어둠이 있지만 그림자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화법과 서양화법을 하나의 그림으로 결합하려고 시도하지만, 우주를 바라보는 서로 다른 관점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실패합니다. 중국화에 작가의 개성이 전혀 표현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의 정신적 특성은 이미 붓과 먹에 고스란히 구현되어 있다. 때로는 산과 강 한가운데에 완전히 잊혀진 채 앉아 있는 나무, 돌, 물, 구름 등 자연과 하나된 한두 인물에게 맡겨질 수도 있다.

(종백화의 『미학적 산책』에서 일부 수정)

16. 기사의 첫 번째 단락을 바탕으로 중국 회화의 '고요함'에 대한 자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 (6점)

17. 두 번째 문단의 논의 수준을 간략하게 분석해 보세요. (6점)

18. 서양화와 중국화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6점)

7. 구성 (70점)

19.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각도를 선택하고, 제목을 직접 작성하고, 시를 제외하고 문체에는 제한이 없으며 800자 이내로 글을 작성하세요.

장애령은 “일찍 유명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바둑계에도 “스무살에 국가대표가 아니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 너는 인생에 희망이 없을 것이다."

유명한 화가 Qi Baishi가 57세의 나이에도 그림은 여전히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고등학생 최종 중국어 시험지 답안 참조

1.D (무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 무관심: 무관심하게 보음, 그렇지 않음 뜻밖의 일: 사물의 좋은 일이나 나쁜 일, 상황의 변화, 양의 규모 등이 사람들의 기대를 벗어남. 전례 없는 일: 역사상 한 번도 일어난 적이 없는 일. 과거에 충격을 주고 현재를 빛나게 합니다. 고대에 충격을 주고, 세상을 빛나게 하며, 위대한 대의명분이나 업적을 설명합니다.

2.A 객체와 객체의 부적절한 조합, "... 피해를 줄이다" 또는 "... 집중을 감소시키다" 구성요소 C가 불완전하여 "그래서" 뒤에 "우리"를 추가했습니다. 관련 단어는 "뿐만 아니라"입니다. "가 "시당위원회 및 정부" 앞으로 이동됨)

 3.C

 4 .B (Han Xie의 "Spring End"에서 A. "물"이라는 단어가 반복되고 예술적 개념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C. "Jiao Crying Color"와 "Gui Farewell Stream"이 일치하지 않고 일관성이 없습니다. D. "기러기가 차가운 비에 매료됩니다"와 "얇은 물이 떠 다닙니다". p> 5.C (큰일을 하는 사람은 작은 것에 집착하지 않고, 예절이 뛰어난 사람은 작은 실수를 탓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6.B (Jiao : 친구를 사귀다)

7.C (A. 전환점을 나타내지만 /는 원인과 결과를 표현하므로 B. 전치사, 접속사/접속사가 온다 C. 둘 다 판단을 표현한다 D. 대명사, 이 상황/주어 의미가 없다 )

8. (1) 군대를 장기간 파견하면 병력이 손상되고('무기가 망가졌다'라고도 번역할 수 있음), 사기가 좌절될 것이다( "둔한 군인"을 사용하는 경우) "과일"은 "사기를 크게 감소시키다"로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여러분의 피로를 이용하여 여러분을 공격할 것입니다. ('폭력적인 주인', '무뚝뚝한 군인', '좌절', '불이익' 각각 1점)

(2) 손우 자신의 군사 서적 집필 능력으로 인해 그것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능숙하게) 그래서 실패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전의 'to', 'for', 'self-use', '패배'는 각각 1점입니다.)

9. Sun Wu의 이론과 실천은 분리됩니다(또는 '종이에 말하기').

(일방적으로 '탁월한 이론'이나 '군대 활용의 비효과적'을 강조한 경우 2점 부여)

참고 번역

세계 학자들과 군대 활용에 관해 논의하며 “나는 군대를 어떻게 쓰는지 모른다." "(이 사람들 중에) 이론적 질문을 해서 그를 당황하게 하지 못하는 사람이 몇이나 있고, 그 중에 이론적으로 그를 당황하게 하지 못하고 그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됩니까? 전쟁에서 군대를 이끌고 그를 이길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됩니까? 전투에서 군대를 이끌고 결코 그를 이길 수 없는 사람은 손우가 쓴 적이 없습니다.

", 군사 전략가들은 그를 스승으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내 생각에 손우(孫吳)는 병법을 이야기하는 뛰어난 인물이다! 그의 책은 군사력 사용의 독특함, 우발성, 비밀, 재치에 대해 논하고 있다. 고대부터의 힘은 ​​그것을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그가 적을 상대할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군대를 이끌면서 모든 전투에서 승리할 수는 없다는 것을 몰랐고, 책에서 말한 것과도 거리가 멀었다.

오합로왕이 잉두를 침공했을 때 손우가 총사령관이었다. 진나라와 초나라가 연합하여 오나라의 군대를 물리쳤을 때, 월왕 고견이 군대를 이끌고 쳐들어와 나라를 짓밟았는데, 무왕은 내외의 어려움이 잇달아 도망쳐 구원할 여유가 없었다. Sun Wu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전혀 없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자신의 책을 근거로 손우의 잘못을 비난한다면, 항상 세 가지 잘못이 있습니다. 『구지(九地)』는 “적에게 권력을 가하려면 그가 다른 나라와 우호를 맺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지만, 손무는 진나라가 심보서(초나라의 의사)의 말을 들을 수 있게 만들었다. 영나라에 입성한 신보소는 진나라에 가서 7일 밤낮을 울었고, 진나라가 마침내 군사를 보내 초나라를 구출하고 오군을 물리쳐 초나라를 구출했다. 우, 너무 약할 것 같아요. 이것이 Sun Wu의 첫 번째 잘못이었습니다. 《전쟁》은 "장기간 해외로 군대를 보내면 군사력이 손상되고 사기가 위축될 것이다. 다른 나라들은 당신의 피로를 이용하여 군대를 모집할 것이다(당신을 공격한다). 9월 겨울에 손오가 초를 공격했다"고 말했다. 무왕이 머물던 해인 10년 가을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월족이 어떻게 오나라를 침략할 기회를 이용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것이 손무의 두 번째 잘못이었다. 『전쟁』에도 “무사는 분노 때문에 용감하게 적과 싸운다”고 적혀 있다. 그의 직접적인 훈계로 인해) 보패(역시 초나라 사람이요, 나중에 오복차로 가서 태재를 섬기게 하였고, 월월은 오왕을 멸망시키고 보패를 죽여 적을 도발하였으니, 이들은 사마술이다. 심은서, 초나라의 사마조로 알려짐), 자서(추핑왕자, 이름은 심, 그 다음에는 영음), 자치(초평왕자, 자시의 남동생, 걸이라는 이름), 그가 다사마인 이유를 맹세함 우(吳)나라에 대한 복수를 위해 죽는다. 구견(吳泉)이 오(吳)나라를 정복한 후 무왕(吳王)의 묘를 파괴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오(吳)나라 사람들이 이에 따르게 되었고, 전국시대 제(齊) 태생인 전단(泰丹)이 제나라를 공격하여 점령하였다. 70개가 넘는 도시가 있었고, 지모의 장군은 전투에서 사망했고, 도시의 사람들은 전단(Tian Dan)을 장군으로 선출하여 연군을 물리치고 점령된 모든 도시를 되찾았습니다. 그의 공로로 인해 안핑 공이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그들의 수완은 Sun Wu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Sun Wu는 이 원칙을 이해할 수 없었는데, 이것이 그의 세 번째 잘못이었습니다.

이 경우 오군은 오자서, 백피, 당국(춘추시대의 가신국, 수도는 현재 호북성 수현(隆縣) 북서쪽의 당진), 채국(蔡國)(춘추시대, 가신국의 도읍은 현재의 하남성 신채현)에 있었고 당왕과 채왕은 모두 투옥되었고 Chu의 불친절함을 이용하기 위해 Sun Wu의 업적은 아마도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Sun Wu는 군사 서적을 쓰는 능력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능숙하게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어떻게 손무의 낡은 전략과 이론만 배운 소수의 사람들이 이를 이용해 군대를 지휘할 수 있겠습니까?

우치(전국시대 웨이궈 출신, 유명한 군사 전략가: "Wu Qi"의 저자) 군사 전략가 "Zi"는 Sun Wu와 동일 인물이며 둘 다 전쟁 기술에 관한 책을 썼으며 세상에서는 그들을 "Sun Wu"라고도 불렀습니다. 그러나 Wu Qi는 군대 사용에 관해 이야기할 때 법체계에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글이 거칠고 간결했으며, 책 전체를 안내할 개요도 없었습니다. 책에는 세계의 군대 사용에 관한 모든 이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오기가 노(魯)나라에 임명되자 위(魏)나라에 도착해 제군을 격파하고 초나라에 도착한 뒤 진군을 제압했다. 추가 다시 왕자들을 지배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Sun Wu가 한 일은 책의 이론이 (완전한) 신뢰할 가치가 없다는 (실패)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10. (1) 비교, 은유. (1점당 1점)

(2) 더미 글쓰기 : 삼국지의 손책은 연회에서 여행을 하고 노래를 불렀다. 잃어버린 땅을 되찾기 위해 미래를 이야기하고 웃었다(2점). 실제 설명: 멜론 계단, 황혼 구름, 일몰 깃발, 북 및 바람(2점). 가상과 현실의 결합은 단어의 예술적 개념을 확장시킨다(1점).

(3) 우리 앞에 있는 큰 산과 강에 대한 찬미, 늘어나는 자신의 나이에 대한 애도, 잃어버린 회복에 대한 기대. 북경 중원(애국심)의 영토. (1점당 1점)

11. (1) 뱀과 장어 외에는 들어갈 곳이 없다 (2) 나뭇잎으로 작은 배를 몰다

(3) 봄강의 꽃과 가을 달밤 (4) 약속과 약속

(5) 꼽추 지원 (6) 지의 지휘 아래 800리 떨어진 곳

(7) 오르다 태산이 세상을 작게 만든다 (8) 성강은 실천만큼 조용하다

12. 우아한 언어 : 고전 중국어 어휘 사용 (늦가을, 구름이 곧 떨어질 예정이다) (1점), 4자 문구는 간결하고 간결합니다(분위기는 엄숙하고 약간 우울함)(1점). 반복되는 단어의 운율은 웅장합니다(웨이웨이, 촘촘함)(1점). 늦가을과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으스스한 분위기(1점) 내면의 혼란과 깊은 역사의식(2점)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병렬한 산문을 결합한 문장"이나 "대칭적인 문장"을 쓰면 "쓸쓸하다", "슬프다", "비극적이다"와 같은 내면의 감정에 대해서도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13.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외부 환경을 묘사함(1점); 웨스트민스터 사원 내부의 퇴폐성을 강조하기 위해 밝은 색상을 사용함(또는 우울하고 어두움을 대비로 쓸 수도 있음)(1점) 가을 풍경에 대해, 기사 시작 부분에서 설명했던 계절을 반영하고(1점), 아래 논의의 길을 열어줍니다(1점).

14. 유적이 황폐화되어(1점) 시간에 휩쓸려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음(1점)을 비유(1점)를 사용하여 설명한다. 가리키다).

15. 과거의 영광은 결국 오늘날의 쇠퇴로 변할 것이고, 역사적 유물의 기록 기능은 제한되어 결국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 인간의 본성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는 인생은 짧습니다). (3점을 쓰면 6점)

16. ① 모방과 추구를 넘어 자연공간과 깊고 고요하게 융합된다. ② '고요함'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삶의 움직임을 담고 있다. ③ '고요함'은 무한하고 영원하다. (1점당 2점)

17. 먼저 중국화에서 여백을 배경으로 사용하는 이유를 지적하고, 서양 유화와의 비교를 통해 중국화에서 사람과 공간의 통합을 설명한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국화에서 여백의 본질은 우주와 생명의 흐름 사이의 소통이며, 이것이 중국화의 아름다움임을 강조한다. (1점당 2점)

18. ①화법이 다릅니다. 서양화는 색을 배경으로 사용하여 실제 장면을 모방하고, 중국화는 공백을 배경으로 사용하며 가상과 실제는 각각 보완합니다. 다른. (2점) ② 우주를 관찰하는 관점과 출발점이 다르다. 서양화는 회화 환경을 보는 사람과 작가를 대립시키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포착하기 어려운 공간을 관찰하고 선과 빛으로 표현한다(2점). 중국화는 작가와 회화환경을 완전히 통합하고 작가와 감상자를 무시하므로 중국화는 무한한 우주를 관조하며, 그림 속 장면은 밝고 어두우나 그림자가 없다(2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