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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의례와 음악문화
의례와 음악의 문명은 고대 중국 문명의 중요한 부분이다. 아래에는 고대 의식과 음악 문화에 대한 관련 지식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고대 의식과 음악 문화 소개
의식과 음악 문명은 고대의 특징입니다! 중국 문명은 의례와 음악을 만들고, 의례 교육과 음악 교육을 통해 완전한 의례와 음악 체계를 형성하여 봉건적 위계 질서를 유지했습니다. 이는 후속 왕조에 중요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2].
리위에(Liyue)는 예절과 음악을 뜻합니다. 고대 황제들은 상하 사이의 질서 있고 조화로운 통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의식과 음악을 자주 사용했습니다[2].
행위. 서주(周周) 초기, 주공(周功) 등이 개편된 후 의례는 종교체계에서 기본적인 사회법전 체계로 변모하여 귀족의 사회생활과 국가의 정치생활의 모든 측면을 규정하였다. .이것은 역사상 유명한 Zhou Gong의 의식 시스템입니다. 《예례》에 따르면 주나라 전기에는 관례식, 혼례식, 회식식, 마을 술자리식, 마을 총살식, 신부값, 순례식, 장례식, 제사식, 불길한 의식, 불길한 의식 등 17가지의 의례가 있었다. 군의식(행진, 원정 출발), 내빈 예우 등 [1]
음악
원래는 보조적인 원시 종교의식으로, 고대인들은 신을 찬양하고 신을 천국에 즐겁게 하고자 하는 염원을 춤과 음악의 형태로 전달했습니다. 주나라 초기에 주공 등이 변모한 후, 음악은 종묘, 씨족 지도자의 마을, 아버지와 아들의 내실 및 기타 사회적 상황에서 사람들이 감정을 전달하는 기본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가족간의 애정은 사회구성원 간의 친밀감을 높여 예절의 위계질서로 인한 다양한 적대감과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다. 순자는 이러한 음악의 기능을 '화'라고 적절하게 부른다. [1]
고대 의례와 음악문화의 정의
의례와 음악의 문명은 '주공법전'을 가리킨다. 상서(商書)는 “주공이 섭정(政治)을 하여 난을 구제하는데 1년, 은나라를 정벌하는데 2년, 은나라를 정벌하는데 3년, 연나라를 수련하는데 3년, 4년에 걸쳐 은나라를 정벌하였다. 호위병을 세우는 데 5년, 주나라를 세우는 데 5년, 제사와 음악을 만드는 데 6년, 왕이 되는 데 7년이니라." 주공이 창작한 의례악은 위계사회에서 상하층의 인간관계를 다루기 위한 윤리강령이다[2].
예절의 본질은 다름, 즉 고귀함과 겸손, 존경과 열등, 선배와 후배,
2008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서 배우들이 노래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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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 사람이든 먼 사람이든 각자의 행동 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섞여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차별화된 질서를 에티켓이라고 하며, 넘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공자는 “무시해도 무례하고, 듣는 것도 무례하고, 말하는 것도 무례하고, 움직이는 것도 무례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사회는 차이점만 이야기할 뿐 큰 통일을 이야기하지 않으며 사회는 조화롭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주공도 제사를 지내면서 음악을 지었다. “음악은 화합을 말하며, 음악은 확실히 음악을 말하지만 그것은 음악을 넘어서는 것이다. 음악은 사람에게 기쁨, 노여움, 슬픔, 희락이라는 비슷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의례와 음악은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행복이 있으면 원망이 없고 예의가 바르면 다툼이 없습니다. 춘추시대 노(魯) 사람 공자는 낙심하지 않고, 움츠러들지 않고, 상하를 배려하는 덕을 지녔다. : "이건 용납할 수 없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 공자는 서주(西周)의 의례와 음악 체계를 회복하는 데 평생을 바쳤다. "시", "서", "이", "리", "월"및 "월"을 강의하고 정리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그의 제자들은 " 공자의 논어'. 위에서 언급한 작품은 공자의 심오한 정치 윤리 체계를 구성합니다. '남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대인 관계를 다루는 최고의 기준입니다. 남을 사랑하고, 좋을 때 백성을 위해 봉사하라'는 것이 통치의 요건이다. 공자는 인(仁)이 예(禮)의 근본이요, 예(禮)는 예(禮)의 질서이며, 음악은 예(禮)의 배열이라고 보았다. 예절과 음악이 지나치지 않으면 조화로운 사회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학식 있는 사람은 '사물을 소중히 여기고, 멀리 가고, 정직하고, 성실하며, 수양하고,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을 최고의 이념으로 삼아야 합니다.
고대 의례와 음악문화의 본질
예절이 합리적인 이유는 공자께서 말씀하셨듯이 "예절은 인간의 감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감정. 유교는 인본주의에서 출발하여, 백성을 다스리는 전제는 인간 본성에 대한 존중이라고 제시한다. 인민의 호불호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만 사회는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인간의 본성이 자유롭고 방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인간을 동물과 동일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부족하거나 과잉되는 것도 사회 안정에 해를 끼칩니다. 건강한 감정만이 사회적 조화와 발전을 보장합니다. 인간의 감정은 천도(天道)와 같아야 하며, 음양이 조화된 중간상태에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은 저절로 중도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을 하늘의 도에 맞게 인도하기 위한 의례(다양한 의례)가 필요하다. 이것이 유교 의례의 근본 목적이다.
중국의 의례와 음악문명
의례와 음악의 표현은 옥과 비단의 추천, 황종달로의 전진과 후퇴 등 일정한 형식을 가져야 한다. Qian Qi Yuyan은 의례와 음악의 아름다움이지만, 아름다운 의례를 감상하는 것은 단순히 눈과 귀를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예절의 본래 의미와 사람들을 선하게 이끄는 음악 문명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의례는 구름이요, 옥과 비단은 구름이요, 음악은 구름이요, 종북은 구름이니라.”(논어) “예악경”에는 “이러므로 고대의 왕들이 예악을 만들었다.”, 입과 배와 귀와 눈의 욕망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백성들에게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가르쳐 인류의 정의에 어긋나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의 목적은 의례, 음악, 문명, 문화의 아름다운 형태는 선함의 내용을 표현하는 것이며, 그 중 아름다움은 이차적이고 선함은 일차적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공자는 인(仁)이 없으면 예(禮)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리고 사람들을 선하게 이끄는 음악. 그러므로 의례문명과 음악문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6].
에티켓
예절과 음악의 문명에는 예절의 본질이 많이 있습니다. 첫째, 예절은 인간 본성의 기초입니다. "의례서? Qu Li"는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고 새와 뗄래야 뗄 수 없고, 오랑우탄은 말을 할 수 있고 짐승과 뗄래야 뗄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무례하고,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동물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성인들은 사람들에게 예절을 가르쳐서 예의를 배우고 자신이 동물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하려고 그렇게 합니다. 우리는 예절을 인간과 동물, 문명과 야만을 구별하는 기준으로 여기며, 예절은 인간 문명사회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둘째, '의례'의 중요한 역할은 사회에서 사람들의 지위와 관계를 규제하는 것입니다. 에티켓은 사람들이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하고, 존중과 겸손을 배우게 하며, 사물이나 행동의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무엇을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알게 해준다. 행동강령인 '에티켓'은 사회질서와 정의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셋째, 에티켓은 사람들이 친절하고 자기 규율을 지키도록 안내하는 일종의 도덕률이기도 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도는 정치이고 명령은 형벌이므로 백성이 부끄러워하지 않고 도는 덕이고 질서는 예의이며 부끄러움과 성실이 있다. ? ("논어? 정치를 위하여") 따라서 예절과 음악문명은 예절을 통해 사회적 규칙을 사람들의 내면적 기준으로 내면화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넷째, 예절을 알고 준수함으로써 사회적 화합의 상태를 이룰 수 있다. "논어": "Youzi는 말했다: "의례의 사용, 조화가 가장 가치 있습니다." 조상의 길은 아름답습니다. 크고 작은 일이 있어도 이것을 따르면 할 수 없고, 화합하고 화평할 줄 알면 예의를 지키지 아니하면 할 수 없느니라. 화합이 고귀함을 바라는 마음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화합은 단순히 화합을 위한 것도 아니고, 원칙 없는 화합도 될 수 없음을 지적하는 것이 예의를 지키는 것입니다. 사회질서를 지키며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상태이다.[6] .
음악
의례와 음악의 문명에는 '음악'이 갖는 의미가 다양하다. 첫째, '음악'의 사회적 역할은 화합의 정신에 초점을 맞춘다. 『예악경』에는 “그러므로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은 화음을 정하기 위해 하나를 판단하고, 축제를 장식할 물건을 비교하고, 장단을 조합하여 문서를 만들어야 한다. 섬기는 자시며 모든 사람에게 가까이 계시느니라" 이곳은 고대 왕들이 음악을 창시한 곳입니다. 그러므로 행복은 천지의 운명이고 조화의 규율이며 인간의 감정은 필연적이다. ? '음악'은 세상 만물을 조화시키는 근본이며, 사람을 안정시키고 조화롭게 살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지적하였다. 둘째, '르'는 질서정연한 조화에 주목한다. "락기"는 "궁은 왕이고, 상인은 신하이며, 뿔은 백성이고, 정복은 일이고, 깃털은 물건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섯 사람이 혼란스럽지 않으면 ch?라는 소리가 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다섯 가지 음색을 이용해 다양한 캐릭터를 표현하며, 조화로운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는 질서와 조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다. 셋째, 음악은 정서를 함양하고 풍습을 바꾸는 기능도 있다. "러지"는 "기쁨을 가져와 마음을 치유하면 Yi Zhizi의 용서하는 마음이 저절로 일어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의지지자는 마음이 태어나면 기쁘고, 기쁘면 평안하고, 평안하면 오래 간다고 했습니다. ?<효서>에도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관습을 바꾸면 음악을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즉, 음악교육은 마음을 수양하고, 사람을 행복하고 평화롭게 하며, 장수하게 한다. 그러므로 공자는 사람들에게 고상한 음악을 듣고 음란한 음악을 멀리하라고 당부했습니다[6]. ?행복은 하늘과 땅의 조화입니다. 예의는 하늘과 땅의 질서입니다. ?("의례와 음악의 책") 질서와 조화는 의식과 음악 문명의 주요 주제입니다. "Legends of Music"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음악은 같지만 에티켓은 다릅니다. ?음악의 기능은 상하를 조화시키는 것이고, 의례의 기능은 순서를 구별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의식과 음악은 형태와 기능이 다르지만 서로 보완적이다. 고대 전통에서 에티켓은 인문학이며 음악을 포함한 모든 것을 포괄합니다. 주나라에서는 의례와 음악이 각각의 체계를 갖고 있었지만, 결국 음악과 음악은 여전히 의례 체계의 한 측면이었다. 『악서』에는 사람이 외부의 사물에 미혹되면 본성을 잃고 탐욕, 잔인함, 사기 등의 악한 생각이 생긴다고 되어 있다. 그래서 고대의 왕들은 사람의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의례와 음악을 지었다. "에티켓과 사람의 마음, 음악과 사람의 목소리"는 "음악"을 사용하여 사람을 조화시키고 "에티켓"과 "에티켓"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적 격차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공자와 다른 유학자들은 종종 "의례"와 "음악"을 비교하는데, 그 이유는 이 둘의 조합이 균형과 화해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6].
둘의 관계에 대한 이해. ?음악은 같지만 예절은 다릅니다. ?의례와 음악은 형태와 기능은 다르지만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 『음악전설과 음악이론』에서는 “음악은 천지의 조화이고, 예의는 천지의 질서이다”라고 말합니다. ?의례와 음악은 유교 체계에 따라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의례가 먼저이고, 그 다음에는 의례가 음악의 기초이고, 음악은 에티켓의 기초이며, 음악은 에티켓의 목적입니다. 음악을 선택할 때뿐만 아니라 예절의 규칙도 준수해야 합니다. 음악을 평가할 때도 예절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의례와 음악은 소홀히 할 수 없으며, 의례와 음악이 조화로우면 조화로운 사회가 이루어지며, 의례가 온전하면 원망이 없느니라.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의식은 높고 낮음의 순서이고 음악은 예절의 조정입니다 [4].
의례와 음악 사상의 승화
저우 지안은 2 대에 있었고 그는 매우 문학적이었습니다. ?공자는 주나라의 의례와 음악체계에 대한 감상과 향수를 느낄 수 있지만, 주나라의 의례를 불변의 교리로 숭배하고 따르지는 않는다. 당시 공자가 직면한 객관적인 사회적 상황은 다음과 같다. 한편으로는 국가의 규정, 제도, 의례로서의 의례와 음악이 파괴되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와 사회로서 일정한 의례와 음악이 있어야 했다. , 규정, 시스템이 없으면 사람들은 따를 것이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의례와 음악의 규정과 제도를 변혁하고 새로운 이론적 기반과 도덕적 뒷받침을 모색해야 하므로 공자는 이 시대의 과제를 맡아 의례와 음악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를 제시하였다. ?사람이 인(仁)하지 않으면 예(禮)가 무엇이겠는가? 여기서 인(仁)은 예(禮)와 음악을 관장하는 영혼이다. 선하게 되기 위해 '인'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자신과 타인, 사회 간의 관계를 조정했습니다. 공자는 의례와 음악체계의 외적인 형태를 주체의 내면적 도덕적 함양과 그의 행위의 인애나 불친절함과 직접적으로 연관시켰다. 도덕성을 갖춘 사람만이 이성적이고 자의식을 갖춘 자비로운 사람만이 의식적으로 예절과 음악을 지키거나 예절과 음악 체계를 따를 수 있습니다. 개인은 자신을 절제하고 자기도덕적 수양을 강화하며 도덕적으로 이성적인 자비로운 사람이 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인(仁)은 의례와 음악체계의 본질적인 의미가 되었다. 이는 공자가 의례와 음악체계의 이면에 있는 외형적 형식과 의례를 추구한 것이며, 의례와 음악체계의 이론적 근거를 모색한 것이다. 또한 전통의례와 음악체계에 대한 새로운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