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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격 강좌 '산처럼 생각하기' 디자인 교육

교육 목표:

이 기사에서 아름답고 시적이고 사려 깊은 문장을 찾아 감상해 보세요. 작가의 표현을 따라가며 직접 관찰하고, 자연풍경에 투영된 작가의 정신적 세계를 느껴보세요. 토론 중에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교육 방법:

독립적인 협력 탐구

교육 과정:

1. 소개

여기로 이동 연단에 서서 창밖의 푸른 산을 바라보며 이곳에서 인턴쉽을하던 시절의 장면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제 그 과거는 점점 흐릿해지고, 오직 이 변하지 않는 푸른 산만이 내 기억 속에 영원이 되었다.

다시 신중을 찾아 잃어버린 추억을 찾아보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2. 전반적인 인식

본문을 미리 보셨나요?

1. 빠르게 빈칸을 채워보세요: 미국 생태학자 Aldo Leigh의 글입니다. Opold가 쓴 산문(문체)의 주요 목적은 인류에게 생태 환경을 보호할 것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2. 교사가 첫 번째 문단을 읽은 후 학생들은 본문 전체를 자유롭게 소리내어 읽은 후 이 산문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언어, 내용, 생각 및 감정 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3. 본문 토론

1. 산처럼 생각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왜 산처럼 생각해야 합니까?

4인 그룹 토의 : ① 문단에 표시를 하세요. ② 두 가지 질문과 관련된 문장을 찾아보세요. ③ 답변을 정리하고 대표자 1명이 발언하게 합니다.

분명히 해두세요: 저자뿐만 아니라 안전과 번영, 안락과 장수와 평화를 위해 노력하면서도 자연에 장기적인 위험을 초래한 모든 인간은 이렇게 되어야 한다고 산들은 생각합니다. 그렇게. (누가 그러겠습니까? 산처럼 생각하겠습니까?)

인간은 자연 만물의 주인이 아닙니다. 우리와 자연 만물과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산과 만물과의 관계와 같습니다. 자연에서. 인간의 근시안적 사고와 비교할 때 Shan의 사고는 더 객관적이고 장기적입니다. (왜? 산처럼 생각하라?)

우리는 야생에서 영감을 얻고 자연의 법칙을 따르며 자연의 모든 것과의 관계를 침착하고 현명하게 처리해야 한다. (산처럼 생각하세요? 뭐?)

2. 이 글은 서사, 묘사, 토론, 서정이 어우러진 산문입니다. .

마음에 와닿고 이해가 되는 문장을 찾아주세요.

그룹 토론이 끝나면 대표 ​​한 명이 발언을 하고, 교사가 필요한 지도를 하면서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함께 토론에 참여하게 됩니다.

3. 기사 속 핵심 문장 예시

⑴ 오직 산만이 영원히 존재하므로 늑대의 울부짖음을 객관적으로 들을 수 있다.

분석: '장기적으로', '객관적으로', 산처럼 생각하는 이유를 지적한다.

⑵ 늙은 늑대가 있는 곳에 도착했을 때, 우리는 우연히 그 늑대의 눈에서 불편하고 죽어가는 녹색 빛이 번쩍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분석: "번쩍이고 불편하며 죽어가는 녹색 불빛" 경험. 이전 기사에서 Little Wolf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문의하십시오. 루쉰의 '비극'에 대한 정의를 접하고, 당시의 현장을 느끼고, 작가의 심정을 이해해 보세요.

⑶이 눈에는 나에게 새로운 것, 그들과 이 산만이 이해하는 것이 있다.

분석: '새로운 것'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전에는 무엇을 생각했고 지금은 무엇을 생각합니까? 저자는 영혼에 감동을 받아 자연의 삶에 대한 새로운 이성적 사고와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저자가 50세에 Shaxiang Farm을 구입한 것에 대해 문의해 보세요.

⑷ 더욱이 산에 대한 두려움에는 더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늑대에게 죽인 수컷 사슴이 2~3년 안에 교체될 수 있다면, 너무 많은 사슴으로 인해 황폐해진 숲은 수십 년 동안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분석: 사슴이 늑대를 두려워하는 것처럼 산도 사슴을 두려워하는가? 저자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하려면 이 구절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살충제 DDT로 인한 장기적인 환경 오염과 비닐봉지 사용 제한이 제안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⑸이 때문에 모래 폭풍이 일어나고 강은 미래를 바다로 씻어냅니다.

분석: 이 문장에서는 어떤 기법이 사용되었나요? (이청조의 시 <무릉천>) ② 샘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것과 같으니 얼마나 슬픔이 있겠는가? (리유의 '양귀비')

⑹이 세상의 드러남은 광야에 있다? 이것은 늑대의 울부짖음에 숨겨진 의미일지도 모르지만, 산에서는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인간.

분석: 광야란 사람이 살지 않는 광야를 말한다. 즉, 인간에게서 먼 곳으로 시선을 놓고 자연으로 나아가 자연의 법칙을 따르라는 것입니다. 광야의 모든 것들은 자유롭게 자라며 서로 평등하고 조화롭습니다. 인간은 자연의 동물 중 하나일 뿐이고 다른 것에 대해 아무런 영향력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인간은 현재의 안보를 위해 편협한 이기심에서 나아가 자연에 장기적인 해를 끼치는 행위만 해서는 안 됩니다.

4. 과외 연계

1. 사실 우리 조상들은 이 사실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예: 하늘의 행위는 항상 요를 위한 것이 아니고 걸을 위한 것이 아닐 것이다. (Xunzi의 "Lun")

그러나 이제 물질 문명의 발전은 우리의 눈을 잃었습니다. 너무 많은 보안은 장기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여전히 우리를 점차 합리성으로 돌아가게 하고 산처럼 객관적이고 장기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알도 레오폴드와 같은 사람들을 깨우고 있습니다.

2. 현대 : "마지막 티베트 영양"과 "티베트 영양의 무릎을 꿇고", 아름다운 산문, 낭송 자료로 적합합니다.

대초원 늑대의 깊이, 대담함, 외로움, 고집, 우울, 슬픔을 보여줍니다.

? 역사적인 늑대. 그러므로 이것은 늑대를 위한 찬가이자 늑대를 위한 애가이다. ?

?문학 평론가 바이예

수업 준비 과정에서 검색한 결과, 최종적으로 사용되지 않은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독서 자료 1

<티베트 영양의 무릎 꿇기>에서 발췌

늙은 사냥꾼이 텐트에서 나와 기지개를 펴고 물을 마시려고 했다. 버터 차 한 그릇이 갑자기 두 걸음 맞은편 잔디밭에 뚱뚱하고 힘센 티베트 영양 한 마리가 서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의 눈이 빛났고, 그의 문에 놀라운 일이 찾아왔습니다! 밤새도록 잠을 자고 난 후, 그는 망설임 없이 다시 텐트로 돌아서 포크건을 꺼냈습니다. 그는 총을 들고 조준했다. 이상하게도 뚱뚱한 티베트 영양은 도망가지 않고 애원하는 눈빛으로 그를 바라보다가 그를 향해 두 걸음 다가가 앞다리 두 개를 펄럭이며 무릎을 꿇었다. 동시에 티베트 영양의 눈에서는 두 줄의 긴 눈물이 흘러내리는 모습이 보였다. 늙은 사냥꾼의 마음은 부드러워졌고, 방아쇠를 잡은 그의 손은 긴장을 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티베트 지역에는 남녀노소 모두가 잘 아는 속담이 있습니다. 하늘을 나는 새와 땅을 달리는 쥐는 모두 사람입니다. ?이때 티베트 영양은 자연스럽게 늙은 사냥꾼에게 무릎을 꿇고 목숨을 구걸했다. 그러나 그는 사냥꾼이기 때문에 티베트 영양의 동정심에 감동받지 않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그가 눈을 감자마자 손가락 밑으로 방아쇠가 움직여 총성이 울리고 티베트 영양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땅에 떨어진 후에도 여전히 무릎을 꿇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었고, 눈에는 두 줄의 눈물이 선명하게 보였다.

그날 늙은 사냥꾼은 예전처럼 티베트 영양의 내장을 바로 떼어내고 가죽을 벗기지 않았다. 그 앞에 무릎을 꿇고 있는 티베트 영양이 늘 그의 눈앞에 나타났다. 그는 약간 혼란스러웠습니다. 티베트 영양이 왜 무릎을 꿇은 걸까요? 이것은 그가 수십 년 동안 사냥을 하면서 본 유일한 장면이었습니다. 밤에 바닥에 누워서 그는 오랫동안 잠을 이루지 못했고 손이 계속 떨렸습니다. 다음날 늙은 사냥꾼은 불안한 마음으로 티베트 영양의 배를 풀고 가죽을 벗겼으며 손은 여전히 ​​떨리고 있었습니다. 칼날 아래 복강이 열리자 그는 놀라서 비명을 지르며 손에 쥐고 있던 칼을 땅에 떨어뜨렸다. 알고 보니 티베트 영양의 자궁 안에는 작은 티베트 영양이 있었다. 이미 형태가 잡혀 자연적으로 죽은 것입니다. 이때 늙은 사냥꾼은 왜 티베트 영양이 무거운 몸을 굽히고 그에게 무릎을 꿇었는지 마침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뱃속에 있는 작은 티베트 영양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사냥꾼에게 자신의 생명을 구해 달라고 간청한 것이었습니다! p >

그러자 늙은 사냥꾼은 깨달았습니다. 동물을 포함하여 세상의 사랑하는 어머니들의 무릎을 꿇는 것은 모두 신성한 일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늙은 사냥꾼은 하던 일을 멈췄습니다. 그날 늙은 사냥꾼은 더 이상 사냥을 하지 않았고, 산비탈에 구멍을 파고 티베트 영양과 그 태아를 묻었습니다. 동시에 그의 나뭇가지 총도 묻혀 있었다. 이후 이 늙은 사냥꾼은 북부 티베트 고원에서 사라졌는데 그의 행방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독서자료 2

생명 존중

장샤오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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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애나주의 어느 호숫가에서, 여름의 유난히 긴 오후였습니다. 처음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앉아서 책을 읽고 있었는데 갑자기 호수 옆에 나무 몇 그루가 눈에 띄었습니다. 일부 흰색 섬유가 표류하고 있습니다. 솜처럼 커다란 덩어리가 풀밭에 떠 있는 것도 있고, 호수에 떠 있는 것도 있습니다. 당시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단지 바람이 우연히 불어서 발생한 것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상황이 그저 놀랍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몇 시간이 지났지만 나무들은 마치 무한한 구름더미인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그 작은 구름들을 여전히 보내고 있습니다. 오후 내내, 저녁 내내 하늘은 그런 것들로 가득 차 있었다. 다음날도 똑같았고, 놀라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실 저는 초등학교때 바람에 날리는 섬유질에 의해 퍼지는 씨앗의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시험문제의 답만 알고 있었는데, 그 당시 실제로 봤고, 마음속으로 느꼈던 것은 일종의 감탄사였습니다. 처음으로 생명을 접할 뻔했는데 식물이었는데?

구름 같은 씨앗이 마음 속 무엇인가와 강하게 부딪치는 느낌이 들었다. 비용과 상관없이 고급스럽고 사치스럽고 생활에 대한 투자에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마도 낮과 밤을 표류한 후에는 씨앗 하나만으로 그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창조주께서는 그러한 스릴 넘치는 일을 기꺼이 하십니다.

명상을 하다 보면 아직도 그 잔잔한 호수가 생각나는데, 호수 옆에 있던 씨앗 중 어떤 것이 작은 나무가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적어도 나는 하나가 성장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씨앗은 한때 땅과 만나 행인의 마음 깊은 협곡에 그림자가 되어 생명을 경외하는 법을 가르쳤습니다.

'보호'라는 단어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인간과 자연의 관계, 자연 속에서 인간의 위치

인간은 만물의 주인입니다. 그리고 자연.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기

명확성: 한편으로는 인간이 만물의 영장류이자 우주의 본질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동일한 생명체 시스템에서 인간은 자연 환경이나 생태계의 지원에 의존하는 동시에 인간 역시 이러한 생명 유지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좋은 자연환경이 없으면 인간은 생존의 가능성과 부의 창출의 가능성을 잃게 될 것이다. 비록 가혹한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해도 인간이 추구하는 영역에서 멀리 벗어났고, '영장류'에서도 멀리 벗어났다. 만물'과 우주. 본질은? 달성해야 할 생존과 발전의 상태.

자연환경도 가치가 있고, 그것이 공헌하는 가치가 인간보다 크다면 인간이 그 존재자격과 정당한 권리를 존중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인간의 의지 우리는 자연을 잘 대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산처럼 생각해야 하는 이유와 이유이다.

생명 존중

장샤오펑

인디애나주 호숫가의 여름날 오후는 유난히 길었다. 처음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앉아서 책을 읽고 있었는데 갑자기 호수 옆에 나무 몇 그루가 눈에 띄었습니다. 일부 흰색 섬유가 표류하고 있습니다. 솜처럼 커다란 덩어리가 풀밭에 떠 있는 것도 있고, 호수에 떠 있는 것도 있습니다. 당시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단지 바람이 우연히 불어서 발생한 것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상황이 그저 놀랍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몇 시간이 지났지만 나무들은 마치 무한한 구름더미인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그 작은 구름들을 여전히 보내고 있습니다. 오후 내내, 저녁 내내 하늘은 그런 것들로 가득 차 있었다. 다음날도 똑같았고, 놀라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실 저는 초등학교때 바람에 날리는 섬유질에 의해 퍼지는 씨앗의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시험문제의 답만 알고 있었는데, 그 당시 실제로 봤고, 마음속으로 느꼈던 것은 일종의 감탄사였습니다. 처음으로 생명을 접할 뻔했는데 식물이었는데?

구름 같은 씨앗이 마음 속 무엇인가와 강하게 부딪치는 느낌이 들었다. 비용과 상관없이 고급스럽고 사치스럽고 생활에 대한 투자에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마도 낮과 밤을 떠돌다 보면 씨앗 하나만으로 그늘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만, 창조주께서는 그토록 짜릿한 일을 기꺼이 해내십니다.

명상을 하다 보면 아직도 그 잔잔한 호수가 생각나는데, 호수 옆에 있던 씨앗 중 어떤 것이 작은 나무가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적어도 나는 하나가 성장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씨앗은 한때 땅과 만나 행인의 마음 깊은 협곡에 그림자가 되어 생명을 경외하는 법을 가르쳤습니다.

드디어

"새가 하늘에서 사라진 날"

------[일본] 다니가와 슌타로

야수 숲이 사라지는 날

숲이 고요하고 고요하니 숨을 참아라

숲 속에서 야수가 사라지는 날

사람들 계속 길을 닦아주세요

바다에서 물고기가 사라진 날

바다의 거친 파도가 헛된 신음소리를 냈습니다

물고기가 사라진 날 바다 속

사람들은 아직도 항구를 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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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에서 아이들이 사라진 날

거리는 더욱 활기찼다

거리에서 아이들이 사라지던 날

사람들은 여전히 ​​공원을 짓고 있다

군중 속에서 자신이 사라지는 날

사람들은 점점 닮아간다 서로에게

군중 속에서 자신이 사라지는 날

사람들은 여전히 ​​미래를 믿으며

새가 바다 속으로 사라지는 날 하늘

하늘은 조용히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새가 하늘에서 사라진 날

사람들은 무식하게 계속 노래를 부른다

알도 레오폴드는 어릴 때부터 자연에 대한 관심이 컸고, 50세가 되었을 때 미국 위스콘신강변에 집을 샀는데, 그 농장은 인간들에 의해 지치고 버려졌는데,

인간과 자연은 영원한 주제입니다. 인간은 자연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자연에 대한 우리의 승리에 지나치게 취해 있습니다.

엥겔스의 "자연"

학생 에세이 자료 60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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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수업 계획서 22부

스스로 준비한 독서 자료 2부

코스웨어의 통일된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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