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마르크스의 무덤에서의 연설'을 읽고 난 후의 반성
'마르크스의 무덤에서의 연설'을 읽고 난 후의 반성
유명한 책을 읽고 나면 마음 속에 많은 생각이 들게 마련인데, 그것을 기록하기 위해 리뷰를 쓰는 시간이겠죠. 글을 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단서가 있습니까? 다음은 귀하를 위해 편찬된 "마르크스의 무덤에서의 연설"에 대한 나의 리뷰입니다. "마르크스의 무덤에서의 연설" 1장을 읽은 후의 논평
위대한 사상가이자 철학자, 공산주의의 창시자인 마르크스는 1883년에 생각을 멈췄습니다. 마르크스의 절친한 친구, 학생, 친척들이 런던 교외에 있는 하이게이트 묘지에 와서 그와 그의 아내를 함께 묻고 간소하고 엄숙하게 장례를 치렀습니다. 장례식에서 엥겔스는 큰 슬픔과 존경심을 담아 이 연설을 했습니다.
마르크스의 평생 절친한 친구로서 마르크스를 가장 잘 이해한 사람은 엥겔스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사이의 우정은 남들이 이해하기 어렵고, 미래에도 회자되기도 한다. 세대. 이 연설에서 엥겔스는 애도의 말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고 일상적인 말을 사용하여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자신이 한 모든 평가가 진실되고 객관적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확신시켰습니다. 마르크스의 죽음은 세계 프롤레타리아 인민에게 커다란 손실이었다. 엥겔스는 자신의 공헌을 다윈의 유기물 발전 법칙과 비교했는데, 이는 마르크스의 인류 역사 발전 법칙이 거대함을 보여준다. 엥겔스는 마르크스의 삶에서 두 가지 주요 발전을 높이 평가했으며, 또한 과학 분야에 대해서도 극도로 관심을 가졌습니다. 동시에 엥겔스는 마르크스의 숭고한 정서와 인품을 매우 통찰력 있게 단언하여 마르크스의 생애를 생생하게 묘사했습니다. 마르크스는 넓은 마음을 가진 용감한 공산주의 투사였다는 것을 청중에게 이해시키십시오.
대사 사이에는 또 다른 스승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인재의 애환이 느껴진다. 명확하고 엄격하며 반박할 수 없는 설득력, 감정적인 언어, 적절하고 합리적인 논평이 이 고전적인 찬사를 구성합니다. '마르크스 무덤에서의 연설' 2부를 읽은 후의 논평
1883년 3월 14일 오후 2시 30분, 마르크스는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다. 『마르크스의 무덤 연설』을 읽고 나면, 인류가 '현대가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정신'을 상실했고, 국제 노동계급도 '우리가 자연스럽게 나아가야 할 중심'을 상실했다고 사람들에게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중요한 순간에 조언을 구하는 것입니다." "포인트",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연설을 마치면서 엥겔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에게 적수는 많았을지 모르지만 개인적 적은 없었을 수도 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그렇습니다. 마르크스는 그의 걸작 『자본론』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자본주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독특하게 해부하고, 인간 사회가 가져야 할 정의롭고 공정한 '모델'을 예측했다. 비록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악으로 여기고 있지만 어쨌든 마르크스에게는 "개인적 적"이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마르크스는 지구의 푸른 풀과 푸른 바다만 본 것이 아니고, 자동차 모터의 시동과 바퀴의 회전만 본 것이 아닙니다. 그의 눈은 밝고 천진난만하지도 않고, 달빛 아래 연인들의 은밀한 눈빛도 아니지만, 현실의 안개와 미래의 시공간을 꿰뚫을 수 있는 날카롭고 황금빛 눈이다. 그의 세계관에서 이 비전은 사람들에게 비교할 수 없는 충격을 준다. 그의 역사적 유물론은 하나의 예이다. “물질적 재료의 생산은 사회생활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생산력의 발전은 분업의 발전을 결정하며, 분업의 발전의 각 단계는 또한 다양한 소유 형태이기도 하다”, “각각 분업의 단계는 또한 개인 간의 관계를 결정하며 "노동 재료, 노동 도구 및 노동 생산물의 상호 관계"와 "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의식을 결정한다"는 이러한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은 통찰력은 사람들의 중요한 이념적, 이론적 무기가 되었습니다. 과거에 신들의 몸과 목소리가 만들어낸 혼란스러운 세계는 여기서 사라진다.
인류가 산업사회에 진입했을 때 마르크스는 자신이나 소수의 사람을 위해 살지 않고 온 인류를 배려했기 때문에 너무 기뻐서 끌려가지 않았습니다.
그분의 마음은 매우 개방적이며 그분의 삶은 매우 열정적입니다. 그분의 온 마음은 온 인류를 담고 있고 그분의 피는 온 인류의 영혼과 함께 흐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잠시 동안 『인류찬가』를 게으르게 흥얼거리지 않고, 인류를 이롭게 하는 일에 일생을 바쳤다. 자본주의 산업자본이 세상을 뒤집어 놓고 산업문명을 세계 곳곳에 '먹여' 주었을 때, 마르크스는 부르주아 계급과 함께 축하하고 건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눈물을 흘리는 눈으로 가난하고 억압받는 바닥을 바라보았습니다. 세계 프롤레타리아트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프롤레타리아트는 그로 하여금 인류를 위한 더 나은 사회, 즉 공산주의 사회를 상상하게 만든다.
마르크스는 우리 시대에 가장 미움받고 비방받는 사람이지만 그의 명성과 경력은 불멸의 존재일 것입니다! 마르크스가 창시한 력사유물론의 기본원칙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중요한 이론적 기초이다. 마르크스가 없었다면 오늘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도 없었을 것이다. 엥겔스는 "마르크스의 무덤에서의 연설"에서 마르크스 생애의 두 가지 주요 발견 중 하나, 즉 역사적 유물론의 발견을 간결하게 요약했습니다. "다윈이 유기체 세계의 발전 법칙을 발견한 것처럼 마르크스는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인간이 정치, 과학, 예술, 종교 등에 참여하기 전에 먼저 먹고 마시고 생활하고 입어야 한다는 것은 인류 역사의 법칙이다. 그러므로 직접적인 물질생활은 물질의 생산, 그에 따른 국가나 시대의 경제 발전의 특정 단계가 기초를 형성하며, 이를 바탕으로 민족의 국가 제도, 법적 개념, 예술, 심지어는 종교적인 개념까지 발전한다. 그것들은 또한 이러한 기초에서 발전되어야 하며, 과거처럼 반대로 하기보다는 기초에 기초하여 설명해야 합니다." 여기서 엥겔스는 역사적 유물론의 기본 원리, 즉 특정한 방식으로 물질적 재료를 생산한다는 것을 간결하게 요약했습니다. 사회의 존재와 발전의 기초는 생산 방식이 사회의 구조, 성격, 모습을 결정하고, 생산 방식의 변화가 사회의 대체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특정 발전 단계에서 생산력에 의해 결정된 지배적 생산 관계의 총합은 특정 사회의 경제적 기반을 구성하고 정치로 구성된 상부 구조를 결정합니다. 법, 도덕, 철학, 종교 등을 규정하고 그 성격과 기본 내용, 발전 방향을 규정합니다.
권위를 미신하지 않고 '모든 것을 생각하는' 마르크스의 사고 특성, 혁신과 진리 추구의 위대한 정신은 의심 할 여지없이 학생들의 영적 자양분이되어야합니다. 마르크스가 인류를 위해 큰 공헌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그가 젊었을 때 '인류를 위해 일하겠다'는 결심과 '꾸준히 목표를 달성하려는' 강인한 의지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 개혁의 모든 단계는 마르크스 이론의 진정한 발전이자 마르크스에 대한 최고의 기념입니다. 『마르크스 무덤에서의 연설』 3장을 읽고 난 후
나는 대단한 지혜를 가진 사람도 아니고, 철학은 늘 깊이 관여하지 못했던 분야였다. 나는 최근에 철학에 관한 몇 가지 독창적인 저작을 읽었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에 대해 감히 논평할 수 없습니다. 오직 이 작품, <마르크스의 무덤에서의 연설>만이 이해하기 쉽지만 충격적이고, 마르크스의 삶에 깊은 감동을 줍니다.
"공산주의의 유령이 유럽을 떠돌고 있다. 구유럽의 모든 세력은 이 유령을 쫓아내기 위해 신성한 동맹을 맺었다." 이 문장은 "공산당"의 서문이다. 《선언문》은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이며, 《마르크스의 무덤에서의 연설》을 다시 읽어보면 천 단어도 안 되는 글이 웅장하고 힘차며, 마르크스의 생애를 잘 요약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들은 마르크스에 대해 “가장 위대한 공산주의자, 혁명가, 철학자, 사상가… 다윈은 유기체 세계의 발전 법칙, 즉 진화론을 발견했고, 마르크스는 인류 역사의 발전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정치, 과학, 예술, 종교는 직접적인 물질적 생산 수단을 기반으로 출현했습니다.
물질, 의식, 경제적 기반, 상부구조는 오늘날 단순한 결론일 뿐이지만, 한 세기 반 전 그 무지하고 후진적인 시대에 마르크스가 어떻게 그렇게 놀라운 발견을 했는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잉여가치의 발견은 엥겔스가 말했듯이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고, 부르주아 경제학자나 사회주의 비평가들이 행했던 이전의 모든 연구는 대규모 기계가 존재하던 그 시대에 그저 암흑 속을 더듬고 있을 뿐이었다.” 생산이 생산성의 급속한 발전을 가능하게 했고 자본주의가 부상하던 시절, 마르크스는 실제로 온갖 안개를 뚫고 잉여가치의 존재를 드러냈다. 자본주의의 착취적 성격을 폭로하고, 자본가들이 노동자로부터 잉여가치를 적나라하게 착취하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의 소위 상류층 자본가들에 대한 치명적인 비판이라고 할 수 있으며, 프롤레타리아트에게 가장 강력한 이유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리고 모든 투쟁을 위한 무기. 마르크스가 “우리 시대에서 가장 미움받고 비방받는 사람이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독재 정부든 공산주의 정부든 부르주아 정부가 그를 저주하려고 경쟁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인류의 낡은 사상을 일깨워 사람들의 사상을 갑자기 개명시켰고, 사람들은 더 이상 머뭇거리지 않고 안개 속에서 헤매지 않게 되었으며, 마침내 사람들은 확고한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프롤레타리아트는 추악한 자본주의 사회에 저항해야 하며, 프롤레타리아트는 전 인류를 해방시켜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생각의 힘보다 더 강력한 것은 없습니다.
마르크스는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에서 “철학자들은 세상을 다른 방식으로 설명할 뿐이며, 문제는 세상을 바꾸는 데 있다”고 언급한 것이 바로 이것이 마르크스가 이전보다 더 혁신적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철학자에 대해서는 더 크다. 철학은 세계관과 방법론의 통일체이지만, 나는 항상 철학자들이 사물 자체에 대한 연구와 해석에 더 관심이 있고 이 사회를 더 잘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데는 덜 관심이 있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마르크스는 자연과 사회에 관해 이 두 가지 위대한 발견을 했을 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 전체의 궁극적인 탈출구인 공산주의를 지적했습니다. 더욱이 마르크스는 자신의 이론을 실천에 옮기고 인류 해방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노동자협회(International Workers' Association)를 창설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진정한 혁명가였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도 과학이지만 어떤 관점에서는 자연과학과 비교할 수 없다고 늘 믿어요. 다윈의 진화론이 인간 발달에 큰 의미를 갖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자연과학은 사물의 객관적인 기원을 조사하기 위해 진보된 도구와 연구 방법을 사용하는 데서 탄생합니다. 사회과학 자체는 추상적이며 사물 자체의 물질적인 측면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인간 사상과 문화의 모든 뛰어난 업적을 흡수하고 변혁하며 자본주의 모순의 심화와 노동자 운동 발전의 산물"이라고 말하지만 마르크스는 한 사람의 두뇌와 수십 년을 사용하여 사회, 사상,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의 철학적 사고는 정말 충격적입니다.
그런데 그 위대한 사람의 삶은 가난과 우여곡절, 고통의 연속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마르크스가 인류 해방을 위해 일생을 바쳤다는 이야기를 늘 하지만, 당시 외부인의 눈에는 마르크스가 평생 동안 아내를 위해 일하게 만든 무책임한 사람이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이들은 치료를 받을 돈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평생을 숨어 지내야 했습니다. 그는 자격을 갖춘 남편이자 아버지가 아니었고, 비판을 받았던 그의 이론적인 작업을 의심한 적이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는 공산주의가 인류사회의 마지막 단계임에 틀림없다고 늘 굳게 믿었지만, 그의 사상이 당시 자본주의 사회를 가장 충격에 빠뜨렸고 당황케 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교리나 마르크스주의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가 서둘러 연구하는 불멸의 걸작이고,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과학이라고 불리는 의식인데, 그 이후에도 여전히 오류를 찾기가 거의 어렵습니다. 인류 사회의 발전 단계에 대한 그의 예측은 아마도 위대한 사람들이라면 이미 개인과 가족의 영역을 초월했을 것입니다.
"가장 위대한 정신은 생각을 멈췄다." "마르크스의 무덤에서의 연설"의 이 추도문에서 그것은 개인적인 슬픔이 아니라 그가 말했듯이 "이 거인의 죽음 이후에 형성된 정신이다." ." "공백", 더 이상 그런 현명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없을까 두렵습니다. 마르크스는 비범해지고 싶어하는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삶의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이 수염 난 철학자의 초상화는 수백 년 동안 전 세계에서 존경을 받았습니다. 수년 동안 불멸의 상태로 남을 것입니다.